- AI와 결합으로 일상생활 활용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 -
자료원: 바이두
□ 스마트 스피커 붐
ㅇ 단순 스피커에서 스마트 스피커로 대중들의 관심 이동
- 스마트 스피커는 기기에 직접 말을 해 온라인 세상과 접속할 수 있는 기기로 정보검색, 음악 재생, 날씨 확인, 신문확인, 심지어 스마트 가전과의 연결도 가능한 도구임.
- 2014년 11월 음성인식기술을 스피커와 결합해 아마존이 처음으로 Amazon Echo를 출시했으며 인터넷 정보검색, 온라인쇼핑, 우버이용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했음.
- 2015년 아마존의 제품은 전체 스피커시장의 25%를 점유했으며, 2016년에는 650만 개가 팔리며 매우 빠르게 시장에 녹아들었음.
- 아마존 제품 출시 이후 스마트 기기와 AI 결합의 가장 대표적이고 상용화가 가능한 제품으로 업계로부터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음.
- 2017년 WWDC(World Wide Developers Conference)에서 애플은 HomePod를 선보이며 실내에서의 음악감상 습관을 바꿀 것이라는 소개를 함
ㅇ 시장성은 매우 큰 것으로 평가
- AI제품 중 스마트 스피커는 가장 잘 팔리는 제품 중 하나로, 매우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요하지는 않으나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제공되는 서비스는 일상생활과 직접 연결돼 있는 서비스 분야이며, 장기적으로 IoT 분야와의 결합을 통해 가정에 더 깊이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시장조사업체 Canalys에 따르면 스마트 스피커는 이미 AR·VR을 뛰어넘어 가장 빠른 속도로 시장규모가 성장하는 제품이 됐으며, 출하량 기준 2017년은 시장규모가 3000만 개를 돌파하고 2018년에는 5630만 개로 추정함.
□ 시장 현황
ㅇ 외국시장은 이미 성장 중이고, 중국 시장은 아직 초기단계임.
- 외국의 아마존, 구글, MS, 애플 등 거대기업들은 이미 시장에 진입해 경쟁하고 있음.
- 영국 데일리메일신문의 1월 보도에 따르면 애플의 HomePod 초기생산물량은 100만 개였으나, 2018년 연간 출하량은 1000만~1200만 개로 크게 증가해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
- 중국은 아직 초기단계에 불과하지만 시장규모와 잠재력을 고려,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징둥, 샤오미, 레노보 등 거대기업과 중소기업들이 이미 진입함.
- 그러나 기능 면에서 중국제품은 아직 스피커 정도로 역할이 제한되고 있으며, 이미 다수의 가구 및 제품들과 연결이 가능한 구글이나 아마존의 제품과는 기능과 경쟁력에서 격차가 다소 있는 것으로 평가
스마트 스피커 주요 제품
유형 | 기업명 | 제품명 | 사진 | 발매시기 | 판매가 |
외국 기업 | 아마존 | Echo |
| 2014.11. | 179.99달러 |
구글 | Google Home |
| 2016.5. | 129달러 |
애플 | HomePod |
| 2017.6. | 349달러 |
MS | Invoke |
| 2017.10. | 199.95달러 |
네이버 | 클로바 |
| 2017.10. | 15만 원 |
필립스 | 小飞音箱 |
| 2015.9. | 599위안 |
중국 기업 | 징둥 | Ding Dong (叮咚) |
| 2015.5. | 798위안 |
알리바바 | Tmall Genie X1 (天猫精灵) |
| 2017.7. | 499위안 |
바이두 | Raven H |
| 2017.11. | 1699위안 |
샤오미 | Xiao Ai (小爱同学) |
| 2017.7. | 299위안 |
텐센트 | Q Robot (小Q机器人) |
| 2017.12. | 2680위안 |
JBL | Go Smart |
| 2016.4. | 399위안 |
자료원: 바이두, Sohu,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체 정리
ㅇ 중국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 2015년 판매량은 1만 개에 불과했으나 2016년 6만 개, 2017년은 8월까지 10만 개까지 판매량이 증가하며 빠르게 시장확대가 이뤄지고 있음.
- 시장조사업체 GFK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6년은 징둥의 Ding Dong이 시장점유율 65%로 독보적인 점유율을 기록했고 JBL과 필립스가 각각 20%, 14%로 뒤를 이음.
- 그러나 2017년에는 보다 많은 브랜드가 시장에 진입하면서 징둥의 점유율은 38%까지 하락했고, 샤오미가 32%로 급부상하며 판도에 큰 변화가 나타남.
- 현재는 징둥, 샤오미, 알리바바 등 인터넷 기업들이 선두경쟁을 벌이고 있고 JBL, 필립스 등 전통 스피커 브랜드도 경쟁에 참여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