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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까지 연평균 4%의 안정적 성장 전망 -
- 건강기능이 강화된 차별화 제품 진출 유망 -
- 사생활 보호법 등 현지 개인정보 수집 관련 규정 숙지 필요 -
□ 캐나다 시장규모
ㅇ 2017년 캐나다 전체 웨어러블 기기 판매 전년대비 14.3% 증가한 244만 대, 전체 시장규모 4억8000만 달러 예상
- 이 중 액티비티 웨어러블(Activity Wearable) 기기 판매량이 190만 대로, 전체 웨어러블 기기 판매의 80%를 차지함. 반면, 스마트 웨어러블(Smart Wearables) 기기는 판매량이 전년대비 29% 증가한 총 49만8000대 기록 예상
- 캐나다에서는 다양한 브랜드의 시장참여로,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구매율이 높은 편
- 2017년 Activity Bands는 판매량이 1% 감소한 50만 대 기록 예상
- 아날로그 Activity Watch는 모든 웨어러블 기기 중에서 가장 높은 판매증가율(50%)을 보이며 17만 대 기록
- 디지털 Activity Watch는 13% 증가한 130만 대 판매 예상. 시장 조사결과에 따르면 디지털 Activity Watch 판매 증가 속도가 더딘 이유 중 하나는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 때문임.
-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2022년까지 연평균 4%의 성장을 기록하며 300만 대 판매 예측
2012~2017년 품목별 웨어러블 전자제품 판매량 추이
(단위: 천 대)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Activity Wearables | 546.0 | 738.7 | 1,159.7 | 1,753.5 | 1,949.1 |
- Activity Bands | 376.7 | 450.6 | 533.5 | 507.2 | 504.1 |
- Activity Watch(아날로그) | - | - | - | 113.8 | 170.1 |
- Activity Watch(디지털) | 169.3 | 288.1 | 626.3 | 1,132.6 | 1,274.9 |
Smart Wearables | 54.0 | 124.9 | 299.8 | 387.5 | 498.0 |
Wearable 전자기기(전체) | 600.0 | 863.6 | 1,459.5 | 2,141.0 | 2,447.1 |
자료원: Euromonitor
2012~2017년 품목별 웨어러블 전자제품 판매액 추이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Activity Wearables | 42.8 | 68.1 | 127.6 | 217.9 | 228.6 |
- Activity Bands | 28.1 | 39.0 | 53.9 | 53.0 | 52.7 |
- Activity Watch(아날로그) | - | - | - | 17.6 | 27.8 |
- Activity Watch(디지털) | 14.7 | 29.1 | 73.8 | 147.3 | 148.1 |
Smart Wearables | 11.1 | 24.9 | 166.9 | 210.1 | 251.9 |
Wearable 전자기기(전체) | 53.9 | 93.0 | 294.6 | 428.0 | 480.4 |
자료원: Euromonitor
□ 소비자 구매 트렌드
ㅇ 캐나다 내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인지도는 높은 수준
- 연령별로는 20~45세 사이의 소비자와 7만 캐나다 달러 이상의 고소득자가 특히 웨어러블 기기 구매 관심도가 높음.
ㅇ 인터넷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캐나다 소비자의 소셜미디어 참여 및 활용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남.
- 특히 밀레니엄 세대는 소셜미디어를 통한 정보공유에 더욱 적극적
- 이러한 추세는 건강 애호가들의 웨어러블 기기 활용이 늘면서 장년 층에까지 확대되는 추세
ㅇ 전통적인 시계를 애용하는 소비자들은 여전히 기계식 시계 구매에 적극적이며, 이들은 웨어러블 전자기기로의 전환은 어려움.
- 고급스러움보다 기술을 선호하는 젊은 층에서는 Smart Watch를 더욱 선호하는 경향
- 패션에 민감한 여성이나 젊은 사업가들 사이에서 최신 기술과 세련함을 동시에 갖춘 아날로그 Activity Watch 구매가 증가세
ㅇ Activity Band 주 구매층은 밀레니얼 세대인 반면, Activity Watch는 X세대(35~54세)에서 주로 구매가 이루어짐.
- 하지만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스마트폰과 무료앱이 보편화되면서, 캐나다 내 Activity Bands 판매에는 악영향. 즉 캐나다 소비자는 무료앱을 다운받아 스마트폰으로 진행상황을 모니터하는 것을 선호
브랜드명 | 사진 | 가격(C$) | 특징 |
삼성 (Gear S2) | | 229.96 | - 세련된 디자인 손쉬운 탐색 기능 - 방수·방진 가능한 스테인리스 스틸 바디 - 회전 베젤을 이용해 모든 앱에 쉽게 액세스 -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콘텐츠 공유 - 단일 무선 충전으로 2~3일 배터리 지속 |
삼성 (Gear S3) | | 469.96 | - 1.3인치 슈퍼 AMOLED 디스플레이 - 회전 베젤을 이용해 앱 액세스 및 텍스트 스크롤 가능 - 내장형 스피커 또는 블루투스로 전화연결 - 통합 GPS, 내부 메노리 4GB - 무선충전 4일간 지속 |
Fitbit (Blaze Smart Fitness) | | 249.99 | - 보행 수, 거리, 소비 칼로리 등 추적기능 - 손목 기반 심박수 모니터링 - 운동 중 운동강도 신속 확인 - GPS 맵핑 기능 - 고해상도 터치 스크린 |
Apple (Series1) | | 359 | - Wi-Fi(802.11b/g/n 2.4GHz) - Bluetooth 4.0 - 심박수 센서 - 가속도센서 - 조도 센서 |
Garmin (Forerunner) | | 748 | - 사이클링, 수영, 크로스컨트리, 트레일 러닝 등 다양한 운동에 최적화된 맞춤형 추적지원 - 수면, 심박수, 칼로리 등 모니터링 - 스마트모드 배터리 수명 최대 11일 - 센서: GLONASS, Garmin Elevate, Compass 및 Accelerometer |
자료원: 각 제조사별 홈페이지
□ 시장 경쟁상황
ㅇ 2017년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삼성전자가 28만7000대의 제품 판매를 기록하며 캐나다 시장 주도
- 삼성전자는 캐나다 가전 시장에서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Smart Watch 부문에서 강세를 보임.
- 무엇보다 Apple Watch보다 훨씬 저렴하게 제공되는 것이 주요 강점으로 작용
ㅇ Fitbit는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에 힘입어 캐나다 액티비티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 독보적 1위 유지
- 2017년 기준 52% 시장 점유율, 판매량은 100만 대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
- 무엇보다 다양한 가격 옵션과 성능을 가진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강점
- Fitbit은 최근 Pebble Smartwatch 제품에 대한 지적 재산권을 인수했으며, 이를 통해 액티비티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 다시 한 번 입지를 강화
ㅇ 캐나다 시장 주요 브랜드는 대부분 해외기업이며,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어 글로벌 브랜드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
2013~2017년 웨어러블 전자기기 시장점유율 추이(단위: %)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Fitbit Inc | 34.3 | 53.1 | 61.0 | 48.8 | 41.9 |
Samsung Electronics Canada Inc | 5.0 | 8.8 | 13.1 | 11.3 | 13.2 |
Suunto Oy | - | - | - | 3.6 | 3.7 |
Fossil Canada | - | - | - | 2.3 | 3.4 |
Garmin Ltd | 0.2 | 0.2 | 0.2 | 3.7 | 3.3 |
Apple Canada Inc | - | - | - | 1.4 | 1.8 |
Kronoz LLC | - | - | - | 0.8 | 1.1 |
Polar Electro Canada Inc | - | - | - | 0.5 | 0.5 |
LG Electronics Canada Inc | - | - | - | 0.3 | 0.3 |
Qualcomm Inc | 0.4 | 0.3 | 0.4 | - | - |
Meta Watch Ltd | 0.4 | 0.3 | 0.2 | - | - |
Nike Inc | 41.0 | 24.2 | - | - | - |
Others | 18.8 | 13.2 | 25.1 | 27.2 | 30.9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 전망
ㅇ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는 전 연령대에 걸쳐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어 연평균 13%의 높은 성장이 예상됨.
- 반면, 액티비티 웨어러블 기기는 스마트폰과 무료건강앱 보급 확대의 영향으로 성장속도가 점차 둔화될 것
- 캐나다의 높은 인터넷 보급률과 소셜미디어 이용률 증가, 그리고 다양한 무료 건강앱 활용 등 모두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시장 성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
- 또한 노령인구의 증가로 자신의 운동량과 영양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건강 관련 스마트 기기에 대한 소비증가가 예상됨.
ㅇ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를 이용한 디지털 결제 방식은 캐나다 내에서 큰 인기를 얻지 못하고 있으나, 모바일 기기 사용 증가로 향후 더욱 확대될 전망
- 지난 8월 말 발표에 따르면 삼성은 Samsung Pay로 캐나다 모바일 결재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예정
- 현재 Samsung Pay는 캐나다 시장에서 베타 버전을 통해 오직 CIBC Visa 카드만 호환 가능(2016년 말 캐나다 시장 첫 진출)
- 하지만 캐나다 결제시스템 Interac과 연동이 가능해져 오는 9월 여러 캐나다 은행과의 결재서비스 호환가능 예정
ㅇ 패션에 민감한 캐나다인들은 Michael Kors나 Fossil같은 브랜드를 선호하며, 미적 감각을 살린 웨어러블 기기에 큰 관심을 보임.
ㅇ Activity Band는 저가의 중국 브랜드가 시장에 본격 진입함에 따라 기존 브랜드들의 가격 인하로 매출 감소가 불가피
- 특히 2018~2019년에 가장 가파른 매출 감소가 예상됨. 캐나다 시장에서 50캐나다 달러 미만의 저렴한 Activity Band가 출시돼 앞으로 기존 브랜드들도 제품 가격을 인하할 것이기 때문
2017~2022년 품목별 웨어러블 전자제품 판매량 전망
(단위: 천 대)
구분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Activity Wearables | 1,949.1 | 2,075.4 | 2,059.2 | 2,046.2 | 2,040.4 | 2,044.9 |
- Activity Bands | 504.1 | 468.8 | 436.8 | 406.8 | 378.8 | 354.8 |
- Activity Watch(아날로그) | 170.1 | 226.7 | 264.9 | 291.9 | 322.0 | 356.5 |
- Activity Watch(디지털) | 1,274.9 | 1,379.9 | 1,357.5 | 1,347.5 | 1,339.5 | 1,333.6 |
Smart Wearables | 498.0 | 608.3 | 707.4 | 798.8 | 876.1 | 928.5 |
Wearable 기기(전체) | 2,447.1 | 2,683.7 | 2,766.6 | 2,845.0 | 2,916.5 | 2,973.4 |
자료원: Euromonitor
2017~2022년 품목별 웨어러블 전자제품 판매량 전망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구분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Activity Wearables | 228.6 | 248.2 | 250.5 | 253.5 | 257.6 | 262.7 |
- Activity Bands | 52.7 | 49.1 | 45.7 | 42.6 | 39.8 | 36.9 |
- Activity Watch(아날로그) | 27.8 | 38.4 | 46.5 | 52.9 | 60.1 | 68.4 |
- Activity Watch(디지털) | 148.1 | 160.6 | 158.3 | 158.0 | 157.7 | 157.5 |
Smart Wearables | 251.9 | 307.1 | 356.0 | 400.4 | 437.0 | 460.3 |
Wearable 기기(전체) | 480.4 | 555.2 | 606.5 | 653.9 | 694.6 | 723.0 |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ㅇ 캐나다 시장의 경우 건강기능이 강화된 차별화 제품으로 진출할 것을 추천
- 자체제품 생태계를 구축한 중소 웨어러블 기기 전문 제조사의 경우 피트니스 밴드 수준의 가격대에서 건강기능을 강화해 차별화를 모색할 수 있음.
- 특히 고령자들은 운동보다 모니터링이 필요한 만성질환의 관리를 위해 구매하기 때문에 심박 수 등에 한정되는 밴드 제품보다는 여러 가지 신체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액세서리 형태의 부속제품을 세트 형태로 판매하는 것이 효과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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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각 제조사별 홈페이지
- 캐나다는 특히 의료환경 개선에 대한 필요성과 함께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날로 증가되고 있어 병원 패키지 수출을 통한 디지털 헬스케어 구축산업 추진도 가능
- 이를 위해 현지 시장 니즈 파악 및 현지기업과의 합작, 현지화 전략 등을 고려할 필요
- 이들 유통채널의 또다른 장점은 소비자들이 다른 어느 유통채널보다 훨씬 전문적인 제품 설명과 시장동향 정보 수집이 가능
- 많은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은 온라인이나 지역 소매점을 통해 구입 가능하며 일부 중국산 액티비티 브랜드는 글로벌 소매업체를 통해서도 판매가 이루어짐.
2013~2017년 웨어러블 전자제품 유통채널 별 판매비중 추이(단위: %)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소매점 | 91.4 | 90.4 | 89.9 | 86.4 | 86.6 |
- 일반 소매점 | 10.0 | 9.5 | 9.4 | 9.7 | 9.4 |
-- 하이퍼마켓 | 10.0 | 9.5 | 9.4 | 9.7 | 9.4 |
- 전문 소매점 | 73.4 | 72.0 | 70.9 | 65.3 | 66.1 |
-- 전자·가전 전문 소매점 | 44.7 | 44.8 | 45.7 | 48.4 | 46.1 |
-- 혼합 용품 전문 소매점 | 8.0 | 8.9 | 9.6 | 11.4 | 11.1 |
-- 기타 전문 소매점 | 28.7 | 27.2 | 25.2 | 16.9 | 20.0 |
온라인 소매 | 8.6 | 9.6 | 10.1 | 13.6 | 13.4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Euromonitor
ㅇ 캐나다의 경우 역시 웨어러블 기기 시장이 활발한 곳으로 그만큼 정부에서 그 시장에 적합한 정책과 법을 시행 중
- 사생활 보호법에 의해 오로지 연방정부기관에서만 직접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음. 이 경우 또한 뚜렷한 목적에 일치하는 상황의 개인정보 수집만 가능하도록 돼 있음.
- 그러므로 웨어러블 기기 사용으로 정보수집 시 반드시 개인의 동의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숙지해야 함.
자료원: Euromonitor,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 콘텐츠 진흥원, 바이오인 디지털헬스케어 동향, DB Guide 주요국 웨어러블 기기 시장동향, 제조사별 홈페이지,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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