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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시리얼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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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1-20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정연수(상하이무역관) | |||||||||||||||||||||||||||||||||||||||||||||||||||||||||||||||||||||||||||||||||||||||||||||||||||||||||||||||||||||||||||||||||||||||||||||||||||||||||||||||||||||||||||||||||||||||||||||||
품목 | 곡물이나 곡물가공품을 팽창시키거나 볶아서 얻은 조제 식료품 | |||||||||||||||||||||||||||||||||||||||||||||||||||||||||||||||||||||||||||||||||||||||||||||||||||||||||||||||||||||||||||||||||||||||||||||||||||||||||||||||||||||||||||||||||||||||||||||||||||
품목코드 | 1904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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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2013년 중국 시리얼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4% 증가한 42억1,000만 달러에 달함. - 유명 소비품 시장조사업체 닐슨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의 시리얼 시장은 최근 몇 년 매출액 증가율이 10~20%로 빠른 속도로 성장중임. - 현재 중국 시리얼 시장은 여전히 발전초기 단계로 시장규모가 크지 않으며 전문적인 통계자료가 적음.
(단위: 억 위안, %)
자료원 : AC닐슨, 시리얼기업조사, CVM
○ 시리얼은 선진국에서 이미 시장이 성숙한 단계로 전 세계 연간 생산량 320만 톤, 매출액 166억 달러에 달함. - 그 중 미국이 시리얼산업 최대시장으로 생산량은 50%, 매출액은 60%를 차지함.
○ 시리얼은 가열형과 인스턴트형 두 가지로 분류되며 중국의 식습관에 맞는 가열형 시리얼이 82.7%를 차지함. - 인스턴트 시리얼 중 아동용시리얼이 2/3로 일반 가정형 시리얼의 2배 정도됨.
2013년 시리얼시장 규모 및 세분화 시장규모 자료원 : CVM
□ 시장전망
○ 향후 중국 주민들이 영양 밸런스, 식용편이성 등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중국 시리얼 시장은 여전히 약 15% 성장률을 유지할 전망임. - 경제가 발전하면서 중국 도시인들이 생활 패턴이 빠른 편으로 시리얼이 현대 도시인들의 아침식사 수요를 만족시키고 있음. - 또한 시리얼을 먹으면 아침에 우유를 자주 마신다는 점에서 일부 소비자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함.
○ 현재 중국사회에는 영양이 단일하거나 영양이 과다한 두 가지 극단적인 건강 상태(sub-health)의 사람들이 늘면서 영양밸런스가 사람들의 중시를 받고 있음. - 시리얼은 천연적이며 영양 밸런스를 잡아주는 특점으로 현대인들 아침으로 좋은 선택일 수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시리얼은 현재 노령층 외 모든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높은 식품임. - 주요 소비군은 화이트칼라이며 연령별로는 20~30대가 가장 많음. - 인스턴트 시리얼에서 어린이가 주요 소비자이며 전체 시리얼 시장의 11% 차지함.
○ 지역별로는 동부, 북부&동북, 남부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가 빠르며 소비자 수용력이 높은 지역에 소비가 집중됨. - 가열형 시리얼은 동부, 북부&동북, 남부시장에 집중되고 인스턴트 시리얼은 동부지역에 40% 이상으로 여타 지역보다 많이 소비하고 있음.
자료원 : CVM
□ 수입동향
○ 2013년 중국 시리얼 수입규모는 전년대비 48.8% 증가한 5,556만 달러에 달함. - 최근 몇 년 중국 로컬 식품안전 문제가 잇달아 발생하며 수입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중국의 시리얼 주요 수입국은 미국, 태국, 독일, 한국, 대만이며 미국이 약 30%를 차지함. - 한국으로부터 시리얼 수입은 2013년 기준 579만 달러이며 전년 대비 34.8% 증가했으며 전체 중국 시리얼 수입시장에서 약 10%를 차지함.
중국 시리얼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19041000 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KITA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특별한 인증사항은 없음.
○ 시리얼제품은 수입 전 중문라벨을 신청해야 함. - 중문라벨은 중국국가질검총국에 신청하며 수입식품은 일반적으로 수입대행사를 통해 신청함. - 중문라벨 제작에 드는 비용은 대행사별로 다르며 소요기간은 3~15일(근무일)임.
□ 관세율
○ 시리얼 제품의 HS CODE는 19041000이며 한국으로부터 수입 시 25% 관세와 17% 증치세가 부과됨.
○ 중국에서 시리얼제품 수입 시 수입화물통관서를 신청해야 함. - 이에 필요한 서류는 한국 기업과 중국 대리상 간의 계약서, 한국 측이 제공한 수입위탁서, 수출입 화장품 상표심사증서, 성분표, 검사신고위탁서, 세관신고서, 영수증, BL ,제품관련 상황설명서 등이 있음. - 상품검사검역국은 제출된 자료를 검토해 자료에 이상이 없을 경우 수입화물통관서를 발급하며 제품이 수입된 후 다시 검사함. - 상품검사검역국 통관서 발급은 약 3일에서 1주일이 소요되며 신청비용은 수입총액에 따라 산출되는데 일반적으로 수입총액의 1% 미만임. - 통관 후 재검사가 진행되는데 비교적 간단하며 1~2일이 소요됨.
□ 주요 유통채널
○ 시리얼 제품은 일반적으로 생산업체, 대리상, 지역대리상, 도소매상, 판매상을 거쳐 유통됨. - 판매상은 백화, 할인마트, 일반 슈퍼, 식품전문점임.
○ 온라인 식품시장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이하오뎬(1號店), 타오바오, T-MALL, 워마이왕(我買網) 등 온라인쇼핑몰이 주요 유통채널로 부상함 - 이하오뎬, T-MALL 등 종합 쇼핑몰은 최근 몇 년 전문 수입식품 코너를 만들어 다양한 수입식품을 취급하고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초기 중국 시장에진출한 네슬레, 켈로그 등 브랜드들의 영향력으로 시리얼 시장 경쟁이 치열함. - 네슬레, 켈로그, 퀘이커 등 외자 브랜드는 영향력이 높으나 전체 시리얼 시장의 30~40%를 차지함. - 가열형 시리얼 시장에서 중국 로컬 브랜드가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15년 전 중국에 진출한 SEAMILD(西麥) 제품이 약 24%, 영국 퀘이커 제품이 12%를 기록함 - 인스턴트 시리얼 시장은 외자 브랜드가 시장을 대부분 장악하고 있으며 네슬레가 다양한 시리얼 제품라인으로 전체 시리얼 시장의 60.1%를 차지함.
자료원: CVM
자료원 : 1號店, CVM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식품 중에서는 김, 유자차, 라면, 우유, 소시지, 스낵제품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시리얼 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낮음. - 현재 중국 소비자들은 네슬레 등 유럽, 미국 브랜드 시리얼 제품에 대해 잘 알고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현지 바이어는 시리얼 제품 구매 시 품질 및 안전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며 다음으로는 제품의 특성과 맛이 중국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지를 고려하고 그 후에 가격에 대해 고려함. - 대리상, 경소상들은 생산기업이 꾸준히 새로운 제품으로 시장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기술력이 있는지, 협력 시 시장 확대를 위한 지원(마케팅 비용 등)이 있는지 고려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고객층
○ 수입식품은 식품의 유통기한이 짧은 특성상 대리상을 통해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효과적임. - 여러 국가와 지역의 수입제품을 동시에 취급하는 수입대리상을 통하면 통관 등 관련 행정 처리를 빨리 처리할 수 있으며 또한 대리상의 광범위한 유통망을 활용해 주력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음.
○ 시리얼 경우 중복 구매율이 높은 제품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추려면 현지화 생산이 필요함. - 중국 시리얼 시장에서 대표 브랜드라 할 수 있는 네슬레, 켈로그는 모두 중국에 진출해 공장 설립 후 현지 생산을 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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