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은주가 내려가는 겨울이 오면 다른 쪽 수은주가 올라가는 걸 걱정하는 분들이 하나 둘씩 늘어난다. 고혈압 환자 얘기다. 흔히 나이가 들면 혈압이 약간 높게 나오려니 우습게 여겼다가 크게 후회하는 사람들이 많다.
실제로 지난 2004∼2005년 우리나라 사망원인으로 고혈압으로 인한 사망률은 다른 질병에 비해 낮지만 고혈압 합병증인 심뇌혈관 질환 사망률을 합하면 오히려 암보다 높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고협압은 이미 지난 2002년에 세계 사망 원인 1위를 기록했고 전세계적으로는 성인 4명 중 1명, 우리나라에서는 30세 이상 성인 3명 중 1명이 고혈압 환자이다. 말 그대로 ‘침묵의 살인자’가 소리 없이 찾아온다는 것이다.
고혈압이 심각한 것은 혈압이 높은 것도 문제지만 그로 인해 생겨나는 합병증이 가장 무섭다. 뇌졸중, 심근경색, 심부전, 신부전 등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시켜 혈압 관리가 소홀한 빈틈을 노려 생명을 앗아 가기 때문이다. 또한 고혈압 환자들에 대해 의료계에선 환자의 60%가량이 치료시작 12개월 이내에 치료를 중단해 목표 혈압 도달에 실패한다는 것이다.
고혈압은 일단 혈압을 낮추는 게 중요한데 동시에 뇌졸중, 심근경색 등 합병증 예방이 이뤄져야 한다. 그런 점에서 한국노바티스의 ‘디오반’은 그 자체로 강력한 두 자릿수 혈압강하 효과를 갖고 있다.
현재 ‘디오반’(성분명 발사르탄)은 전세계 1위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ARB)계 항고혈압제로 강력한 혈압 강하 효능을 지닌 1차 고혈압 치료제로 전세계 100여 개국 이상에서 사용되고 있다.
고혈압 치료제는 작용 기전에 따라 여러 가지 계열로 나뉜다. 체내에서 생성된 안지오텐신이 수용체1에 붙으면 혈관을 수축시켜 고혈압을 유발하고 산화적 스트레스, 염증 등을 유발해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한다.반면 수용체2에 붙으면 혈관을 확장시키고 염증 감소와 조직을 재생시키는 등 우리 몸에 유익한 작용을 한다. ARB계 항고혈압제는 수용체 1,2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혈압 강하 효과를 보인다. 또한 71개국에서 심근경색 후 환자의 사망률 감소에 대한 적응증과 86개국에서 심부전 치료제로 적응증 승인을 받아 고혈압 합병증 예방 효과까지 갖추고 있다. 특히 뇌졸중 및 당뇨 발생에도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디오반의 안전성에 대해서도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들은 고혈압 치료제의 장기 복용으로 약에 대한 내성과 부작용을 우려한다. 그러나 디오반은 위약과 유사한 안전성으로 뛰어난 내약성을 갖고 있다. 1일 1회 복용으로 24시간 효과가 지속되며 약물 상호 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디오반 마케팅 담당 윤귀홍 차장은 “디오반은 강력한 혈압 강하 효과와 심부전, 심근경색 등 합병증 치료 예방 효과를 바탕으로 지난 6월 전세계 고혈압 치료제 매출 1위에 등극했다”며 “이미 전세계 고혈압 치료제 시장 주도권이 디오반이 속한 ARB계로 넘어오면서 앞으로도 시장 리더로서의 디오반의 입지가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