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79&aid=0003220019
진주 아파트 방화 살인사건에 대한 경찰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아파트 주민들이 안인득의 폭력행위를 신고한 112 녹취록이 확보됐다.
CBS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권미혁(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안인득의 폭력행위에 경찰출동을 요청한 신고는 2018년 9월 26일부터 지난 3월 13일까지 모두 8건이었다. 특히, 3월 3일부터 13일까지 열흘사이에만 5건이 집중됐다.
이 가운데 녹취파일 보존기간(3개월)이 경과한 신고 2건을 제외하고 6건의 신고 녹취록이 확인됐다.
녹취록에는 '안인득 공포'에 시달리는 주민들의 다급함이 반복적으로 담겨있었지만, 경찰의 응대가 미흡했던 부분이 확인된다. 또 출동을 한 후에도 대부분 '계도 후 현장종결'처리했고, 술집에서 망치를 휘두른 안인득을 다음 날 풀어주기도 했다.
◇ 녹취록 첫 번째, "아랫층 사람 지금 내려오고 있어요"

지난 2월 28일 오전 7시 17분, 한 주민이 층간소음 문제로 폭력을 행사하는 안인득과 지금 만나야 한다며 경찰에게 빨리 와 줄 것을 다급하게 요청한다.
이 주민은 지난해 9월 안인득으로부터 아파트 출입문에 오물칠을 당했던 윗집 주민이다.
공포에 질린 이 주민은 빨리 와 줄 것을 호소했지만 경찰은 "빨리 가는 것도 좋지만 내용을 알고 가야 한다"고 응대했다.
(112) 네 경찰입니다. 말씀하세요.
(신고자) 여기 가좌동 주공3차 아파트에
(112) 주공 3차요?
(신고자) 네네 지금 좀 빨리 와주세요.
(112) 가좌주공 3차 몇 동, 몇 호에요?
(신고자) 303동에요
(112) 가좌주공 303동
(신고자) 앞에 있어요
(112) 3동 단지 안입니까?
(신고자) 예예
(112) 가좌주공 303동에 무슨 일 인데요? 무슨 일 입니까?
(신고자) 아니, 층간 문제 때문에 그렇기는 한데 지난번에 그 우리집 앞에 오물 뿌리고 가서 제가 신고한 적이 있기는 한데, 방금 출근을 하는데 우리집 바로 아래층의 남자가 계란을 던지고 그렇게 하면서 나한테 폭언을 퍼 붇고 지금 만나기로 했는데 지금 와야 되요. 지금 불안해서 못 살아요
(112) 아랫 집 사람입니까?
(신고자) 아랫 집 사람이요.
(112) 아랫 집 사람이 지금 찾아...
(신고자) 지금 좀 빨리 와주세요.
(112) 아니, 여보세요.
(신고자) 예
(112) 경찰이 내용을 알고 가야 되요. 빨리 가는 거 좋은데 알고 가야죠..지금 그 사람이 찾아오기로 했다 이런 말입니까 와있다는 말입니까.(신고자) 지금 내려오기로 했는데요.
(112) 지금 찾아가고요?
(신고자) 지금 밑에 오는 데 계란을 던지고 준비를 한 것 같아요. 욕을 하고 그래요.
(112) 지금 찾아온다고 말을 했단 말이죠?
(신고자) 예 밑으로 내려온다고 얘기했는데, 내가 관리사무소 쪽으로 신고를 했는데 무서워서 못 하겠어요.
(112) 303동 앞에서 만나보세요. 303동 앞으로 가 볼께요.
현장에 출동한 경찰은 '안인득이 신고내용을 인정했고, 신고자가 차후 같은 일이 벌어지면 재신고 하기로 했다'며 '현장종결'처리했다.
◇ 녹취록 두 번째, "오물 뿌려져 있어요"
원본보기
오물 투척하는 안익득. (사진=연합뉴스)지난 3월 3일 오전 8시 38분, 2월 28일에 신고했던 주민이 다시 신고를 했다.
이번에는 집 앞에 오물이 뿌려져 있다는 신고였다. 주민은 안인득을 의심했지만 경찰은 'CCTV 설치 상담'을 하고 역시 '현장종결' 처리했다.
◇ 녹취록 세 번째, "눈 풀린 채 시비 걸어요"

3월 8일 오전 6시 49분, 한 주민이 "마약한 미친 놈이 있는 것 같다"며 신고를 한다.
안인득이 출근길 주민들에게 시비를 거는 등 행패를 부린다는 신고였다. 그러나 경찰은 "마약했는지 어떻게 아냐?"고 반응했다.
(112) 긴급신고 112입니다.
(신고자) 여보세요.
(112) 네 말씀하세요.
(신고자) 네 가좌주공 3차입니다. 일어나고 있습니다.
(112) 가좌주공 3차요... 3차 303동 말씀하시는 거 맞으세요?
(신고자) 네 여기 마약한 놈이 있는 거 같은데
(112) 3차 몇 동 입니까?
(신고자) 네? 303동 303동 앞에 서 가지고 있습니다.
(112) 303동 앞에요. 그걸 본인이 어떻게 아십니까? 마약 했는지를...
(신고자) 아니 모르겠어요. 아침에 시비를 걸고 ×××(욕설)가 눈깔을 쳐다보니깐 풀려가 있고...
(112) 말씀을 좀 헷갈리게 말씀하시는데 본인한테 행패를 하는 겁니까?
(신고자) 행패도 행패고 아침에 출근하는데 시비를 걸 길래 쳐다보니깐 이게 뭐 (마)약 한거 아니면 이러지 않을 것 같아서...
(112) 이유 없이 시비 건다 이 말씀 아닙니까? 그걸 가지고 마약했다고 주장을...
(신고자) 아니 주장을 하는건 아니고 그런 것 같아요.
(112) 저희가 출동은 하는데 괜히 오해를 살 요점이 있으면 안 되는거니깐...그래서 근거가 있는 건지 물어 보는 거예요.
(신고자) 아니 뭐 그냥 시비를 걸어서 전화를 했어요.
(112) 가좌 3차 303동 앞에요.
(신고자) 예예
(112) 예 지금 출동 하겠습니다.
경찰은 이 사건도 '상호간에 욕설만 하고 폭행 등 피해사실 없어 계도 후 현장종결'했다.
◇ 녹취록 네 번째, "망치를 휘둘러요"
불과 이틀 뒤인 3월 10일 오후 10시 20분.
이번에는 호프집에서 안인득이 망치를 휘두르며 행패를 부린다는 신고였다. 출동한 경찰은 안인득을 현행범으로 체포지만, 다음 날 피해자와 합의가 됐다며 안인득을 풀어줬다.
◇ 녹취록 다섯 번 째, "또 오물 뿌려요"
이틀 뒤인 3월 12일 오후 8시 46분, 안인득의 폭력에 시달려온 윗집 주민이 또 다시 신고를 했다. 경찰이 시키는대로 CCTV를 설치했는데, 안인득이 다시 오물 뿌리며 행패를 부린다는 신고였다.
이날도 경찰은 '발생보고(형사과 인계)'만 하고 종결했다.
◇ 녹취록 여섯 번 째, "집에 올라가지도 못하고 어떻게 해야 됩니까"
원본보기
사건 당일 현장과 안인득의 손. (사진=연합뉴스)다음 날인 3월 13일. 윗집 주민의 마지막 신고였다.
(112) 긴급신고 112입니다.
(신고자) 여보세요?
(112) 네
(신고자) 여기 가좌주공 3차 303동 ×××호 인데요.
(112) 가좌주공 3차 303동 ×××호요?
(신고자) 예
(112) 무슨 일이십니까?
(신고자) 아 어저께 제가 경찰 접수를 해가지고 아랫집 때문에요. 그래가지고 오늘 전화기를 안가지고 내려왔는데.. 이게 남 전화기인데 내려오자마자 욕을 하고 해서 집에 올라가지도 못하고 지금 이거 어떻게 해야 됩니까?
(112) 신고자 분 지금 303동 앞에 있다는 말씀이세요?
(신고자) 아니요 관리사무실 옆에 경비실에 있어요.
(112) 지금 경비실은 몇 동쪽에 있습니까?
(신고자) 304동요.
(112) 304동이요? 304동 앞으로 경찰관이 출동을 할거구요 지금 그 상대방분은 같이 있습니까?
(신고자) 아니요? 욕을 하고 따라 오더니만 제가 경비아저씨를 만나가지고 전화를 하니깐 어디 갔는지 모르겠어요. 그런데 저 집에 못 올라가겠어요. 우리 아랫집이 되 가지고 어디에 있는지 모른다입니까?
(112) 신고자분 집은 303동 ×××호라는 말씀이신거구요?
(신고자) 네네
(112) 경찰관이 지금 출동을 할거고 전화는 지금 빌려서 전화를 주신다는 거예요?
(신고자) 예 경비아저씨 전화요.
(112) 아 그러면 저희가 304동 앞에 있는 관리실로 갈테니깐 이동하지 말고 좀 기다려 주세요.
(신고자) 네.
경찰은 이 사건 역시 '폭행 등 사실 없고, 욕설만 하여 계도 후 현장종결'했다.
경찰은 진주 사건에 대한 경찰의 대응을 두고 진상 조사를 벌여, 그 결과에 따라 책임지고 사과하기로 한 상태다.
앞으로5만명남았다 핫플가자ㅠㅠ
서명하고왔어!!
남경 나가진짜
진짜 너무 답답하다 진짜 .. 나도 예전애 내개비 정신 나가서 길 한복판에서 난동피운 적 있거든 그때 너무 무서워서 신고한 적 있는데 딱 저느낌이었어 어디냐고 말해도 계속 물어보고 무슨상황인지 말해도 말해도.... 시발럼들이 말귀를 쳐 못알아 먹는건가 ㅠㅠ 그래서 됐어요 소리치고 그냥 끊었다 시벌 ㅠㅠ 그런 상황에서도 답답하고 미칠거같은데 생사가 달린 상황인데 저러면 진짜 ...
느그는 진짜 옷 벗어라 집에 가라
아.....진짜.........
맨날 피해사실이 없어서 안돼요~ 이지랄하는데 피해 일어날때까지 그럼 기다렸다 출동하겠다는거아니냐 남견새끼들아
뭐하는 집단이야 진짜ㅋ 아니 누가뒤져나가야 신고할수있냐 예방을하라고
아니 진짜 진심으로 쟤네 일 제대로 안하나봐 그거 신고기록 사건기록 다 남았을건데 매번 저렇게 처리하면 어쩌라는건데 이렇게 사건 다 터지고나서 사과하면 뭐가 남는데 좆팔것들이 진짜
경찰 뭐해?
헐...... 녹취록까지 있네 이제 걍 옷벗어라
동의하고 왔어 ㅠㅜㅠ 제발 처벌 제대로 받길
일좀해 ㅂㅅ남경들아ㅡㅡ 몇번째야 이게.. 계속 반복하네?? 쓸데없는데서는 뇌물쳐받아먹고 잘만 일하드만
어이없어진짜 .....
와 진짜 경찰 자격 없다..
너무열받음
아진짜열받아서 죽고싶어
ㅇㅓ휴 남경아
아진짜답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