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신자들과 여행객들을 위한 기도와 묵상의 장소
새미 은총의 동산 조성은 천주교 제주교구 제3대 교구장이셨던 김창렬(金昌烈) 바오로 주교께서 ‘삼위일체이신 천주 성삼께 대한 우리 신자들의 공경과 심신을 고취시키는 방법이 무엇일까? 제주 신자들이 한 곳에 모여 기도할 수 있는 장소가 있다면 좋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던 중 이시돌 목장의 금악 본당 임피제(McGlinch) 신부와 이곳이 이상적인 장소라는 의견 일치를 보아 이루어졌다. 그래서 이곳을 기도와 묵상의 장소로 개발하고 1991년 10월 28일에 축성식을 거행함으로써 ‘새미 은총의 동산’이 이루어졌다.
'새미 은총의 동산'은 '구 삼뫼소 은총의 동산'인데 '삼뫼소' 라는 단어의 출처가 명확하지 않으며, 역사적으로 불려진 사료에 의거하여 이번 축복식을 계기로 이름을 바로잡고 지역 사회와의 융화를 위하여 '새미'라는 지명을 사용한 것이다.
'새미소'는 샘+이+소(沼:늪, 연못), 이를 한자로 천미악(泉味岳)이라 한다. 오름 정상부에 샘이 있음에 연유하여 샘 자체가 흐름으로 전이 되어진 경우이다. 5개의 봉우리가 샘을 중심으로 빙 돌아가며 이어져 있다. 새미(SAEMI)의 영문표기는 [Sanctus: 거룩한] [Anima:영혼] [Evangelium:복음] [Mediator:중개자] [Imago Dei:하느님의 모상]의 머리 글자를 딴 것이다.
예술작품으로 재현된 그리스도의 일생을 통해 하느님의 거룩한 복음을 전하고자 조성된 공원으로 하느님과 인간의 영혼을 중재하는 성스러운 곳을 뜻한다. 즉 '새미 은총의 동산'은 주님의 은총과 순례객들의 기도가 마르지 않는 샘처럼 끊임없이 이어지는 동산이 되는 것을 말한다.
'새미 은총의 동산'의 범위는 예수님의 탄생부터 수난 전의 행적이 표현되어 있는 예수님 생애공원과 수난이 표현되어 있는 십자가의 길, 묵주기도를 바칠 수 있는 묵주기도의 호수, 야외미사를 할 수 있는 성모동굴, 직접 십자가를 지고 갈 수 있는 십자가의 길 체험장, 하느님을 만나는 순례의 길 라비린스, 그리고 삼위일체 대성당까지이다.
가장 최근에 조성된 '예수 생애 공원'은 삼위일체 대성당 서쪽에 위치하여 있으며 예수님의 탄생에서 부터 성찬례 제정까지 12점으로 그 규모와 섬세함과 아름다움이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성지가 될 것이라 참석자들이 평했다.
▒ 이시돌 목장 한라산 중산간 지대의 16만 5000㎡에 자리하고 있다. 아일랜드 출신 패트릭 제임스 맥그린치(한국명 임피제) 신부가 1954년 4월 성 골룸반 외방선교회 소속으로 제주도에 온 뒤 가난한 제주도민들에게 자립의 기틀을 마련해 주고자 1961년 11월 성 이시돌 중앙 실습 목장으로 개장하였다.
이시돌은 중세 에스파냐의 농부로 하느님의 영토인 땅을 가꾸고 농사를 짓는 일에 열성을 다하였다 하여 후에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농민의 주보 성인으로 선포되었다. 목장 외에 성 이시돌 양로원, 피정 센터, 젊음의 집, 삼뫼소 은총의 동산, 천주교 금악교회, 성 이시돌 어린이집, 글라라 관상 수녀원, 농촌산업협회 등이 함께 있고 삼위일체대성당이 건축되는 등, 목장보다는 천주교성지로 더 알려져 있다.
■ 찾아가는 길
■ 순례지 정보
■ 순례지 - 금악성당
1981년 11월 한림 본당으로부터 분리되어 설립되었으며, 초대 신부는 맥글린치 파트리시오 신부이다. 1957년 한림 본당 맥글린치 신부가 교리 교사 고봉휴를 파견하여 금악공소를 시 작하였다. 1968년 성 이시돌 목장 내에 목장 실습생을 위한 연수원이 신축되면서 연수원 강당에서 주일 미사를 봉헌하였다.
1972년 성 이시돌 목장 부근에 글라라 관상 수녀회의 수녀원 건물이 건립되고, 1981년 수녀회 성당이 완공되면서 수녀회 강당으로 옮겨 미사를 보았다. 1984년에는 '금악 성 이시돌 회관'을 건립하여 도서실·경로당·유아원을 시작하였고, 일부를 사제관으로 사용하였다.
'성 이시돌 피정의 집'을 운영하며, 피정의 집은 금악 본당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진행하는 중요한 사업이 되었다. 금악 본당은 본당 소유의 성당 건물이나 부속 건물이 전혀 없다. 성당은 글라라 관상 수녀회의 부속 성당을 사용하고 사제관은 성 이시돌 회관의 일부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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