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여론조사에 38~43% 사이를 차지함.
원래 리얼미터는 이 조사를 하지않았으나, 6월말 기존 여론조사를 보완한다는 핑계로 도입.
이 당시 문대표와 반기문은 접전중이었고, 문대표는 20%를 넘는 지지율로 대세론의 한축을 형성중이었음.
그러나, 이 방식을 도입한 이후 반기문이 치고나갔고~
문대표는 탄핵국면이 도래하기전까지 20%밑에서 머물게 되었음.
이 조사방식의 한국스마트카드에서 운영하는 모바일티머니 플랫폼을 사용함.
여기 대주주는 LG CNS이고, 쥐박시절 이 사업을 LG로 넘기며 특혜시비가 있었음.
즉, 이 사업이 LG로 넘어간 이유가 LG그룹 3세 구본천 LB인베스트먼트 대표가 이상득 사위!!!
태생자체가 의심스러운데다가, 이 방식은 여론조사 참여서 포인트를 주는 등 방식으로 참여율이 높음.
고로, 리얼미터 전체 응답률을 올리는데 있어서 훌륭한 미끼역할을 함.
힘들이지않고 응답율 높일 수 있고, 여론조사로 표본 모자라면 포인트로 유혹 쉽게 마무리 가능함.
플랫폼 자체가 대한민국을 대표할 수 있는지 의문이지만, 포인트로 유도된데다...
특정 세력이 집단적으로 참여 조작도 가능한 방식임.
박사모에서는 이런 글도 있음.
http://cafe.daum.net/parkgunhye/U8YZ/708075?q=%BF%A9%B7%D0%C1%B6%BB%E7%20%C1%F6%C1%F6%C0%B2%20%BF%C3%B8%AE%B4%C2%20%B9%E6%B9%FD
암튼, 이 여론조사방식에 대해서는 아래 페이스북에 잘 표현되어있음
이 조사 방식 도입후 리얼미터의 여론조사는 확연히 현실 및 타여론조사와 동떨어진 결과를 나타냄.
23만불 뇌물로 한주간 이슈가 됐음에도 반기문 지지율이 내리기는커녕 유지도 아닌 상승을 하는 이유는 이때문.
단순히 무선 85%, 유선 15%이니 무선비율이 높은 현실을 반영한 여론조사구나...라고 생각하면 말림.
믿고 거르는 개럽과 리얼미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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