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 부동산 투자요령::) 정부의 부동산 규제대책 강도 조절 가능성에도 불구, 경기회복이 지연될 경우 부동산 시장은 침체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전 망이다.
그러나 불황기에도 부동산 시장은 움직인다. 전문가들은 부동산 침체기에도 ▲매입 타이밍(시점)을 잘 맞추고 ▲한발 앞선 투자 ▲용기있는 투자결정 등이 있으면 예상외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 고 말한다. 부동산 시장 현장에서 일하는 전문가 조언 등을 통해 침체기의 부동산 투자처와 방향 등을 살펴본다.
◈주택·오피스텔시장〓주택시장은 교통여건, 교육등 주변환경 등이 가격을 좌우한다. 서울은 강남권과 뉴타운지역, 청계천 복 원 수혜 지역 등이 여전히 투자 매력이 있는 곳이다. 또 수도권 은 판교와 동탄, 파주, 인천 등이 유망지역으로 꼽히고 있다.
더구나 신행정수도 특별법 위헌 결정으로 그동안의 하락세에서 벗어 날 가능성도 있다는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그러나 재건축아파트와 오피스텔, 다가구주택 등은 각종 악재로 약세가 불가피해 투자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우세 하다.
강남권 재건축 아파트는 교육·주거·문화등 입지여건과 학군 프 리미엄등으로 장기적으로 투자 유망지역이지만 단기적으로 개발 이익환수제 등을 피해가기 어렵다. 그러나 그동안 낙폭이 컸던 만큼 향후 하락폭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또 서울 뉴타운 재개발구역 지분 투자도 가격이 너무 올라 큰 수 익을 내지 못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주상복합아파트의 경우 전매제한 등이 풀릴 기미가 없어 보합 장 세가 예상된다. 수요 계층이 제한된데다 경기 침체 여파 때문이 다. 하지만 60평형 이상의 대형평형은 물량이 비교적 적은데다 부동산 투자상품 부재로 희소가치가 반영될 것이라는 분석도 있 다.
오피스텔시장은 경기침체로 공실률이 늘어나는 등 침체가 계속되 고 있다. 장기적 안목에서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조언이다 .
◈토지·상가시장〓향후 토지시장은 신행정수도 무산에 따라 판 교, 아산, 파주, 김포 신도시의 조기 착공이 예상된다. 또 택지 개발지구 지정, 그린벨트해제, 농지 규제완화 등도 불가피할 전 망이다.
그러나 일반인의 경우 투기과열지구 등의 해제가 없을 경우 섣부 른 투자는 곧바로 낭패를 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따 라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지역을 골라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 다는 주문이다.
수도권 주변 신도시 일대와 화성 동탄지구 주변, 천안, 안산 부 변의 상업 및 근린생활용지 등이 유망하다는 조언이다.
한편 경기도 화성, 의왕, 하남시 등 20개 시군 약 1150만평이 넘 는 해제 예정지도 눈여겨 볼만하다. 서울에서 40㎞이내 수도권 해제지역은 변함없는 투자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상가시장은 최근들어 강보합세를 보이고 있다. 역세권 등 입지가 뛰어난 대형쇼핑몰 등은 아직도 투자메리트가 있으나 공급이 너 무 많이 됐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단지내 상가 경우 일정 부분 수익이 보장된다는 점에서 일반인들 사이에서는 여전히 관심대상이다. 그러나 교통여건과 입주시점 등을 판단해 투자해야 한다.
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