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절] 요셉 자손의 가족 중 므낫세의 손자 마길의 아들 길르앗 자손 가족의 두령들[지도자들]이 나아와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의 두령된 족장들 앞에 말하여 가로되 여호와께서 우리 주에게 명하사 이스라엘 자손에게 그 기업의 땅을 제비 뽑아 주게 하셨고 여호와께서 또 우리 주에게 명하사 우리 형제 슬로브핫의 기업으로 그 딸들에게 주게 하셨은즉 그들이 만일 이스라엘 자손의 다른 지파 남자들에게 시집가면 그들의 기업은 우리 조상의 기업에서 감삭되고[빠지고] 그들의 속할 그 지파의 기업에 첨가되리니[더해지리니] 그러면 우리 제비 뽑은 기업에서 감삭될 것이요 이스라엘 자손의 희년을 당하여 그 기업이 그가 속한 지파에 첨가될 것이라. 그런즉 그들의 기업은 우리 조상 지파의 기업에서 아주 감삭되리이다.
요셉의 아들 므낫세의 자손들 중, 길르앗의 손자, 헤벨의 아들(민 27:1) 슬로브핫의 딸들의 경우는, 부친이 기업을 물려줄 아들이 없으므로 딸들에게 기업을 주게 한 경우이었다.
민수기 27:8-11은 다음과 같이 규정하였다. “사람이 죽고 아들이 없거든 그 기업을 그 딸에게 돌릴 것이요 딸도 없거든 그 기업을 그 형제에게 줄 것이요 형제도 없거든 그 기업을 그 아비의 형제에게 줄 것이요 그 아비의 형제도 없거든 그 기업을 가장 가까운 친족에게 주어 얻게 할지니라.”
문제는, 그 딸들이 다른 지파 사람들과 결혼하면, 그들의 기업은 므낫세 지파의 기업으로 남기 어려워지고 특히 제50년 희년이 되어 각 사람이 자기의 기업으로 돌아갈 때에도 그들이 받은 기업은 그 다른 지파의 것으로 확정될 것이다.
레위기 25:10, “제50년을 거룩하게 하여 전국 거민에게 자유를 공포하라. 이 해는 너희에게 희년이니 너희는 각각 그 기업으로 돌아가며 각각 그 가족에게로 돌아갈지니라.”
그 딸들이 받은 기업은 희년이 되어도 므낫세 지파의 기업으로 환원되지 못하므로 므낫세 지파의 기업은 감소될 것이다.
[5-9절]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으로 이스라엘에게 명하여 가로되 요셉 자손 지파의 말이 옳도다. 슬로브핫의 딸들에게 대한 여호와의 명이 이러하니라. 이르시되 슬로브핫의 딸들은 마음대로 시집가려니와 오직 그 조상 지파의 가족에게로만 시집갈지니 그리하면 이스라엘 자손의 기업이 이 지파에서 저 지파로 옮기지 않고 이스라엘 자손이 다 각기 조상 지파의 기업을 지킬 것이니라 하셨나니 이스라엘 자손의 지파 중 무릇 그 기업을 이은[물려받은] 딸들은 자기 조상 지파 가족 되는 사람에게로 시집갈 것이라. 그리하면 이스라엘 자손이 각기 조상의 기업을 보존하게 되어서 그 기업으로 이 지파에서 저 지파로 옮기게 하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 지파가 각각 자기 기업을 지키리라.
이 문제에 대해, 모세는 여호와의 말씀으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명하였다. 그는 하나님의 감동 가운데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고 그것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한 것이다.
구약시대에 모세와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감동 가운데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고 그 말씀을 백성에게 전달했다. 모세와 선지자들이 기록한 말씀들이 구약성경이 되었다.
사도 바울은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다”고 말하였다(딤후 3:16).
신약성경도 하나님의 특별계시들을 기록한 책이요 하나님의 권위로 인쳐진 하나님의 말씀이다.
데살로니가전서 2:13,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쉬지 않고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속에서 역사하느니라.”
데살로니가후서 2:15, “이러므로 형제들아, 굳게 서서 말로나 우리 편지로 가르침을 받은 유전[전해진 내용]을 지키라.”
하나님께서는, 한 지파의 딸이 다른 지파로 시집갈 수 있으나, 기업을 물려받은 딸의 경우 각 지파의 기업의 보존을 위하여 같은 지파 안에서만 시집가도록 결혼 대상을 제한하셨다. 이것은 기업을 물려받은 딸들의 경우에만 적용되는 규례이었다. 이것은 각 지파의 기업의 보존을 위해 하나님께서 명하신 것이었다.
[10-13절] 슬로브핫의 딸들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행하니라. 슬로브핫의 딸 말라와 디르사와 호글라와 밀가와 노아가 다 그 아비 형제의 아들들에게로 시집가되 그들이 요셉의 아들 므낫세 자손의 가족에게로 시집간 고로 그 기업이 그 아비 가족의 지파에 여전히 있었더라. 이는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가 모압 평지에서 여호와께서 모세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신 명령과 규례니라.
본장의 교훈은 이스라엘 자손들 중에 기업을 물려받은 딸들이 같은 지파 안에서만 결혼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교훈은 오늘날 우리의 아들들뿐 아니라, 우리의 딸들도 바른 신앙적 유산을 잘 지키고 그 안에서 결혼해야 함을 보인다.
첫째로, 그들은 불신자와 결혼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기독교 신앙 안에서 결혼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원주민들과 결혼하지 말라고 명하셨고(신 7장), 사도 바울도 남편과 사별한 아내가 재혼할 때 주 안에서만 하라고 교훈했다(고전 7:39). 성도는 불신자와 결혼하지 말아야 한다(고후 6:14-16).
둘째로, 그들은 장로교인과 결혼해야 한다.
교파적 신념의 차이가 있는 현실에서 우리는 장로교 신앙이 바르다고 믿는다. 각 사람은 자기 나름대로의 신념을 가져야 한다(롬 14:22). 그러므로 우리는 가급적이면 우리의 아들들과 딸들이 장로교회 신앙 안에서 결혼하고 그들이 장로교회의 신앙적 유산을 귀하게 여기며 잘 지켜 나가기를 원해야 한다.
셋째로, 그들은 보수신앙 안에서 결혼해야 한다.
오늘날 교회들 안에는 이단적 자유주의 신학, 포용적, 타협적 복음주의, 은사주의, 심지어 종교다원주의 등 다양한 신앙사상들이 들어와 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오직 한 믿음, 즉 성경적 신앙만 있어야 한다. 바른 신앙을 보수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다(딤후 1:13-14; 유 3).
오늘날 우리와 우리 자녀들은 교회들 안에 들어온 잘못된 신앙 사상들을 분별하고 성경적 신앙 안에서 결혼하고 그 신앙과 그 교회의 유산을 잘 지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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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주
1) ‘머리’라는 뜻 외에, ‘총수’(sum)라는 뜻도 있다(BDB).
2) 레위인들의 합계의 수를 볼 때(29, 46절 참조), 레위 자손들의 총수가 22,000명인 것을 생각할 때(39, 46절), 고핫 자손들의 수는 아마 8,300이었을 것이며 필사상의 실수로 8,600명으로 표기된 것으로 추측된다(카일, 박윤선). 히브리어로 300은 쉘로쉬 메오스이며, 600은 쉐쉬 메오스인데, 필사자가 쉘로쉬에서 라멛을 빠뜨렸을 수 있다.
3) 롬 1:7; 16:24; 고전 1:3; 16:23; 고후 1:2; 13:13; 갈 1:3; 6:18; 엡 1:2; 6: 24; 빌 1:2; 4:23; 골 1:2; 4:18; 살전 1:1; 5:28; 살후 1:2; 3:18; 딤전 1:2; 6:21; 딤후 1:2; 4:22; 딛 1:4; 3:15; 몬 3, 25; 히 13:25; 벧전 1:2; 벧후 1:2; 3:18; 요이 3; 유 2; 계 1:4-5; 22:21. 야고보서와 요한일서와 요한삼서를 빼고는 모든 서신들에 나온다. 히브리서는 시작에 없고, 베드로전서와 요한삼서의 끝에는 ‘평안’의 기원만 있다.
4) 아마 헤르몬 산이나 그 부근인 듯함(수 13:5). 다메섹보다 더 북쪽임. 다메섹은 가나안 땅의 경계 안에 있음.는 곳이며 다메섹보다 더 북쪽이다. 다메섹은 가나안 땅의 경계 안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