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불교중앙박물관(관장 흥선스님)은 2010년 기획특별전으로 지장보살을 주제로 하여 “삶, 그후”를 11월 23일(화) 오후 3시 개막식과 함께 진행합니다.
2. 이번 전시는 선운사 성보박물관 소장 금동지장보살좌상을 비롯하여 보물 6점이 포함된 총 76건 85점의 지장보살과 관련된 다양한 유물들이 2010년 11월 24일(수)부터 2011년 1월 16일(일)까지 불교중앙박물관 전시실에서 전시됩니다. 본 특별전은 대승불교의 사대보살 중 한 분이신 대원본존 지장보살을 주제로 하여 불교의 사후세계관과 지장보살이 중생들을 구원하고자 하는 내용들을 쉽게 소개하고자 준비했습니다.
3. 인간의 내세에 대한 관심과 그에 대한 대처는 인류역사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며, 많은 민족과 종교 간에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죽음은 생의 끝이 아니라 다른 생으로의 준비기간이라는 불교의 사후세계에 대한 인식은 현세와 내세사이에 대한 궁금증을 낳게 되고, 그와 관련된 여러 가지 신앙이 생겨납니다. 명부, 지옥으로 대표되는 사후세계와 여기에서 고통받는 중생을 구제한다는 지장보살에 관한 믿음은 죽음과 떨어질 수 없는 모든 사람들에게 또 다른 희망을 주는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구성하였습니다.
제 1부- 명부세계, 죽은 자들을 심판하다
인간은 누구나 죽습니다. 삶 이후에 육도윤회를 거듭하는 죽음의 세계를 시왕도에 표현되어 있는 지옥관을 보여줍니다. 시왕十王은 인간이 살아있을 때 지었된 죄를 죽은 후 최초의 칠일에서 일곱 번째 칠일에 이르기까지 일곱 번, 죽은지 100일째, 1년째, 3년째 되는 날, 총 10번에 거쳐 심판하여 죄의 댓가를 치르게 하고 마지막으로 육도윤회六道輪廻를 결정합니다. 본 전시에서는 사람이 죽어서 받는 3년간 10번의 재판, 그 곳을 관장하는 시왕들, 심판이후 받는 각각의 지옥들을 시각화하여 보여줌으로서 관람객들이 불교의 사후세계를 이해하고, 불교적인 지옥에 대한 가상체험을 할 수 있도록 전시하였습니다.
연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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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물명 |
수량 |
소장처 |
비고 |
1 |
불설예수시왕경 |
1 |
개인 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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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불설수생경 |
1 |
구인사성보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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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시왕도(5,7,9,10 대왕도) |
4 |
옥천사 보장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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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시왕도(1,2,3,4 대왕도) |
4 |
기림사성보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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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제6변성대왕도 |
1 |
통도사성보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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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제8평등대왕도 |
1 |
통도사성보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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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금동대왕상 |
1 |
동국대 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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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업경대, 업칭대 |
2 |
해인사성보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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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목조 인왕상 |
2 |
용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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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사자상 |
2 |
용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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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목조지장보살좌상 |
1 |
용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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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무독귀왕, 도명존자상 |
2 |
용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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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 : 총 26건 26점 |
예천 용문사 명부전 불상(1684년, 총 12점) |
금동대왕상, 고려후기
동국대학교 박물관 |
시왕도(4점), 1744년
옥천사 보장각 |
김룡사 업경대, 조선후기
직지사 성보박물관 |
제 2부- 지옥중생 모두 성불할 때까지
2부 전시는 지장보살과 지장신앙을 이해하기 위한 공간입니다. 불교는 육도윤회의 고통에서 허덕이고 있는 중생들을 구제하는 자비를 베품니다. 지장보살은 천상에서 지옥까지의 모든 중생을 교화하는 대원의 보살로, 특히 육도 중생들의 구제 중에서도 지옥 구제라는 서원이 부각되면서 지장보살은 명부 세계의 주존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지장보살과 관련된 말씀을 담은 경전,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지장보살의 모습, 지장보살과 여러 권속들을 관련된 유물들을 전시하여 지장보살의 의미와 형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하였습니다.
연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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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물명 |
수량 |
소장처 |
비고 |
1 |
백지묵서지장보살본원경 |
1 |
기림사 유물관 |
보물 959-3-1호 |
2 |
불설예수시왕생칠경 절첩본 |
1 |
기림사 유물관 |
보물 959-2-21호 |
3 |
지장보살본원경 |
1 |
관문사성보박물관 |
보물 966호 |
4 |
석씨원류응화사적 <불찬지장> |
1 |
불교중앙박물관 |
보물 591호 |
5 |
금동지장보살좌상 |
1 |
선운사 성보박물관 |
보물 279호 |
6 |
목조지장보살반가상 |
1 |
동국대 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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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담무갈·지장보살현신도 |
1 |
국립춘천박물관 |
복제품 |
8 |
지장시왕도 |
1 |
한국불교미술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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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목조지장보살좌상 |
1 |
용문사 성보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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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 총 14건 14점 |
금동지장보살 (보물 279호)
선운사 성보박물관 소장 |
지장보살본원경(1459년)
불설예수시왕생칠경(고려후기)
(보물 959호), 기림사 유물관 소장 |
목조지장보살반가상, 조선전기
동국대학교 박물관 |
용문사 목조지장보살좌상
용문사 성보박물관 |
제 3부- 죽음, 남은자들의 이별의식
망자에 대한 천도의식은 오래전부터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망자에 대한 남은 이들의 기원으로, 추도 뿐만 아니라 망자를 다른 세상으로 떠나보내는 이별의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식은 고려시대부터 크게 성행하였으며,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역설적으로 유교에서 해결하기 힘든 사후세계나 망자와 관련된 의례는 더욱 극성하게 되어 많은 수의 의식집의 간행과 맞물려 유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본 전시에서는 관람객들에게 이러한 의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관련된 의식집과 유물, 재의식을 재현하여 관람객들에게 좀 더 쉽게 재회의 장면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연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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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물명 |
수량 |
소장처 |
비고 |
1 |
예수시왕생칠재의찬요 |
1 |
개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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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불설대목련경 |
1 |
개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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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감로왕도 |
1 |
경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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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감로왕도 |
1 |
안성 청룡사 |
보물 1302호 |
5 |
현왕도 |
1 |
동국대 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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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삼장보살도 |
1 |
불교중앙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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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감로왕여래도 |
1 |
통도사성보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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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이포외여래도 |
1 |
통도사성보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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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관음전 탁의 |
1 |
통도사성보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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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다비빙상단병풍 |
1 |
통도사성보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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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지장보살도 |
1 |
통도사성보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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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부 : 총 18건 18점 |
안성 청룡사 감로왕도(1692) 보물 1302호 |
서울 경국사 감로왕도 |
현왕도, 동국대학교 박물관 |
신륵사 삼장보살도 |
제 4부- 지옥에서 극락으로
지장보살은 지옥중생을 고통으로부터 구제하기 위해 성불을 미루고 윤회의 세계로 되돌아 온 대원본존으로 신앙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지옥세계에서도 누구나 극락왕생할 수 있다는 믿음과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지장신앙의 성행은 고려시대 극락왕생에 대한 아미타신앙의 유행과 더불어 이루워져, 아미타삼존불의 협시로 지장보살이 자주 등장합니다. 본 전시에서는 아미타불과 지장보살이 결합된 유물들을 중심으로 전시함으로서, 극락을 대표하는 아미타불과 지옥을 대표하는 지장보살이 함께 표현된 성보들을 통해 중생의 염원에 대하여 보여줍니다.
연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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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물명 |
수량 |
소장처 |
비고 |
1 |
금동아미타오존상 |
1 |
동국대 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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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매곡동탑 출토 금동아미타삼존상및 불감 |
4 |
국립광주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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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수종사 탑 출토 금동석가삼존상 및 불감 |
4 |
불교중앙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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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무량사 탑 출토 금동관음,지장보살좌상 |
2 |
불교중앙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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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수종사탑 출토 금동지장보살좌상 |
1 |
동아대 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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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금동지장보살좌상 및 복장물 |
1 |
통도사 성보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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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반야용선도 |
1 |
통도사 성보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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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고봉국사주자불감 |
1 |
송광사 성보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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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아미타삼존도 |
1 |
송광사 성보박물관 |
|
10 |
아미타삼존도 |
1 |
동화사 성보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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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아미타회상도 |
1 |
경주 동국대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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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부: 총 18건 27점 |
금동아미타삼존상, 고려 14세기
동국대학교 박물관 |
고봉국사주자, 고려시대
송광사 성보박물관 |
금동관음보살좌상, 금동지장보살좌상
여말선초, 무량사 |
순천매곡동탑 출토 금동아미타삼존불 및 불감
국립광주박물관 소장 | |
첫댓글 학생 입장료는 천원. 단체는 700원.
저는 개인적으로 오늘[일요일] 다녀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