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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식 마작은 룰이 지역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보편적인 마작 규칙을 알려드립니다.
게임 개요 |
총 104개의 만수패, 통수패, 자패, 꽃패를 들고 하는 게임! 마작!! |
게임 방법 |
마작은 패를 맞추는 게임으로 총 104개의 패를 중앙에 4방향으로 쌓는다. (중앙패) 각 유저는 각자 선의 앞자리에서부터 4개 4개 4개 1개씩의 패를 가져와 총 13개의 패를 가진다. 선부터 반 시계 방향으로 진행하며 자기 위치에 해당하는 동,남,서,북의 자기 바람을 가진다.
- 중앙패에서 하나의 패를 가져온다. (쓰무) - 필요없는 하나의 패를 버린다. (타패) - 다음 턴으로 넘어간다.
위의 과정이 반복되며 타패 과정에서 다른 사람이 타패하는 패와 같은 패가 2개(뽕), 혹은 3개(뽕,깡)가 있어 뽕, 깡등을 하거나 쏘아 (다른 사람이 버린패로 나는 것)를 할 수 있다. 자신의 패 13개와 중앙패(쓰무)혹은 남이 버린패를 가져와 점수를 내면 게임은 끝난다.
[게임규칙] ▒ 마작은 무판, 양판, 삼판 마작으로 나누어서 진행된다. 판수는 점수라고 했으므로 이미 이해하셨으리라 믿는다. 무판, 양판, 삼판 마작은 쉽게 말하면 0점, 2점, 3점 마작과 같은 말이다. 패를 완성했을 때 점수 즉 판수를 계산하는데 판수가 없어도 쏘아나 올라를 할수 있는 규칙이 “무판마작”이다. 2판(2점)이상의 족보를 가져야 날수 있는 규칙은 양판. 3판(3점)이상을 올려야 날 수 있는 규칙은 삼판 마작! 쉽지 않은가? 그래서 마작은 “기본판”과 “부가판” 으로 점수를 가진다. 쏘아나 올라를 할 수 있는 기본 점수와 났을 때 서비스로 주는 부가 점수를 가진다는 얘기이다. ▒ 진팅 : 유저의 올림패 가운데 한 종류 이상을 자신의 버림패에 있는 경우에 쓰무(올라)만 되고 쏘아는 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2만과 5만패를 가져오면 나는 경우 버린패에 2만이 있는 경우 다른 유저가 5만을 버려도 쏘아는 되지 않고 올라(쓰무)만 할 수 있다. ▒ 골라 쏘아 금지 A가 버린 패를 스킵하고 B가 버린패를 쏘는 경우는 금지한다. 이경우 자신의 턴이 오던가 스킵 이후 유 저들의 뽕, 깡이 있으면 쏘기가 가능하다.
[패의 종류] 패는 숫자로 이루어진 수패와 문자로 이루어진 문자패 그리고 꽃패로 이루어져 있다. 수패는 만수패 9개와 통수패 9개로 구성되며 자패는 동,남,서,북,백,발 중 7개패, 꽃은 춘,하,추,동 4개패이다.여기서 만수패와 통수패, 자패는 4쌍씩 있으므로 ( 9 +9 +7 ) * 4 + 4 = 104개 이다.
[게임의 승리 조건] 마작은 13개의 패와 또하나의 패 (중앙패, 혹은 남이 버린패). 총 14개의 패로 3개 3개 3개 3개 2개의 묶음을 만들면 된다. 여기서 3개는 스트레이트나 트리플로 구성된다.
위의 예에서 보듯이 3개씩묶을 수 있는 것은 3개의 같은 패나 3개의 연속된 패로만 묶을수 있다. 이때 남이 버린패로 묶음을 만들 때 이것을 “뽕” 이라 한다. 깡은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뽕이 3개로 묶은 거라면 “깡” 은 4개로 묶은 것이다. 족보계산시에는 3개짜리인 뽕과 같다. 혹은 2-2-2-2-2-2-2 와 같이 머리 7개로만 만들수도 있다.(칠대작)
예에서 보듯 2개씩 묶기 때문에 뽕, 깡을 해서는 나올 수가 없는 조합이다. 위에서 설명한 3-3-3-3-2 나 2-2-2-2-2-2-2의 패 조합이 이루어 지면 패가 완성되었다고 하며 “쏘아”나 “올라”를 통해 마지막 패를 완성한다. |
용어 |
설명 |
쓰무 |
자기 턴에 중앙패에서 하나의 패를 가져오는 행위 |
타패 |
패를 버림. 자기 패의 앞에 쓸모 없는 패를 하나씩 버리는 행위 |
뽕 |
남이 버린패로 트리플을 만듦 |
깡 |
남이 버린패로 4개의 패를 묶는다. 뽕과 같으나 하나의 패를 중앙패에서 쓰무해 올 수 있다. |
쏘아 |
남이 버린패로 패를 완성함 |
올라 |
쓰무한 패로 패를 완성함 |
엎어 |
13개의 패를 엎고(건드리지 않겠다는 의미) 중앙패를 쓰무하거나 남의 타패를 가져와서 패를 완성함. 부가 점수 1점 |
불러 |
엎어를 진행하고 어떤 패를 가져오면 패를 완성한다고 다른 유저에게 알림. 부가 점수 2점. 상대방이 불러를 하면 옆에 패가 몇 개 보일것이다. 그패를 버리면 쏘아를 당한다는 점을 명심. 역시 엎어놓은 13개의 패를 건드리지 않고 중앙패를 쓰무하거나 남의 타패를 가져와서 패를 완성함 |
나가리 |
승부가 나지 않는 경우를 나가리라 하는데 이 경우 나가리 점수 5점씩 누적이 되며 다음판 승리자의 점수에 합산된다. |
1판족보 |
멘젠 |
뽕, 깡을 하지 않은 상태를 얘기 한다. |
스무 |
패를 완성할 때 중앙패를 가져와서 나는 올라와 남이 버린패를 가져와서 나는 쏘아가 있다. 이때 중앙패를 가져오는 행위를 쓰무라고 하는데 올라로 나면 쓰무점수가 추가 된다. 멘젠인 상태에서만 쓰무가 인정된다. |
핑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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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그림과 같이 이 방이 간 상태에서 4,5의 앞뒤로 3통이나 6통이 오게 되면 완성패가 되는데 를 핑허방이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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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핑허는 멘진상태를 유지해야 하며 똑같은 모양(앙꼬)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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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급자패를 머리로 사용하면 핑허가 되지 않습니다. : 홍중, 녹발, 백판과 자기 자리의 바람 즉, '서'자리에 앉아 있는 사람이 서풍을 가지고 있을 때를 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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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깐자방이나 변방은 핑후가 되질 않습니다. :-깐자방 같이 가운데가 빈 상태로 방이 갔을 때 8만이 오면 완성패가 되는 경우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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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변방 : 이나 처럼 한쪽으로 치우쳐 방이 갔을 때를 말합니다. |
당요 |
만수패나 통수패의 1과 9패, 그리고 문자패가 없이 패를 완성한다. |
자기 바람패 |
자기 바람 (동,남,서,북)에 해당하는 바람패를 트리플로 가진다. |
판 바람패 |
판 바람 (동,남,서,북)에 해당하는 바람패를 트리플로 가진다. |
귀족패 |
백발중은 귀족패혹은 삼원패라하며 바람과 상관없이 트리플로 가지면1점이 된다. |
2판족보 |
혼일색 |
만수패와 통수패중 한가지와 자패로만 구성된 패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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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돌이 |
트리플 4개와 머리로 구성된 패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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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관 |
만수패나 통수패로 1부터 9까지 스트레이트 구성을 한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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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판족보 |
칠대작 |
일곱개의 머리로만 구성된 패.(2-2-2-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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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앙꼬 |
뽕을 하지 않은 트리플이 세개. 앙꼬는 뽕을 하지 않은 트리플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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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판족보 |
소삼원 |
삼원패( 백,발,중 )이 각각 3개 3개 2개로 트리플2개와 머리하나를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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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판족보 |
대삼원 |
삼원패( 백, 발 , 중)이 각각 트리플을 이룬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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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앙꼬 |
뽕을 하지 않은 트리플이 4개인 경우.멘젠에 돌돌이는 사앙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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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일색 |
만수패나 통수패 한가지로만 구성된 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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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노두 |
만수패와 통수패의 1,9패와 자패만으로 구성된 패.당요와 반대라고 보면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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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사시 |
동남서북의 바람패 중에서 3개로는 트리플을 구성하고 나머지 하나가 머리가 된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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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판족보 |
대사시 |
동남서북의 바람패로 4개의 트리플을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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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일색 |
자패로만 구성된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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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판족보 |
구련보등 |
만수패와 통수패중 한가지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터 9까지의 수패중 아무패가 와도 패가 완성될 때 이것을 구련보등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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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점수 |
멘젠(5점) 멘젠 + 쓰무 (10점) 뽕, 깡을 하지 않은 멘젠인 상태에서 쏘아로 났을 경우 5점이 부가되며 올라로 났을 경우 10점이 부가된다고 생각하면 쉽다. |
1판 |
스무 |
패를 완성할 때 중앙패를 가져와서 나는 올라와 남이 버린패를 가져와서 나는 쏘아가 있다. 이때 중앙패를 가져오는 행위를 쓰무라고 하는데 올라로 나면 쓰무점수가 추가 된다. 멘젠인 상태에서만 쓰무가 인정된다. |
꽃 |
가진 꽃의 개수 만큼 1판씩 부가한다. |
겐쇼 |
쏘아나 올라를 하는 마지막 패를 가진만큼 점수로 가진다. 3통패를 쏘아 3트리플을 만들면 겐쇼 3점! |
엎어 |
13개의 패를 엎고(건드리지 않겠다는 의미) 중앙패를 쓰무하거나 남의 버린패를 가져와서 패를 완성함. 부가 점수 1점 |
2판 |
불러 |
엎어를 진행하고 어떤 패를 가져오면 패를 완성한다고 다른 유저에게 알림. 부가 점수 2점. 상대방이 불러를 하면 옆에 패가 몇 개 보일것이다. 그패를 버리면 쏘아를 당한다는 점을 명심. 역시 엎어놓은 13개의 패를 건드리지 않고 중앙패를 쓰무하거나 남의 타패를 가져와서 패를 완성함 |
5판 |
깡올라 |
깡을 하면 쓰무를 바로 하는데 이때 가져온패로 올라를 해서 패를 완성함 |
깡쏘아 |
남이 펑을 한후 거기에 다시 깡을 할 때 이패를 쏠수가 있다. 남이 깡을 한패를 쏘므로 겐쇼 4점이 추가 된다. |
하이떼이 올라 |
마지막 중앙패를 쓰무해서 점수를 낼경우 부가된다. |
하이떼이 쏘아 |
마지막 패를 상대방이 버릴떄 그 버린패를 쏠 경우 |
부지부엎어 |
첫번째 자기 턴에서 엎어를 부른 경우 |
8판 |
화만관 |
꽃이 4개인데 이 꽃을 전부 모은 경우.. 꽃 점수는 무시하고 화만관 8점을 준다. |
16판 |
천화 |
선이 처음 가져온 13개와 첫 쓰무패로 패가 완성되었을 때 |
인화 |
선이 아닌 유저가 첫 쓰무패로 패가 완성되었을 때 |
지화 |
선이 아닌 유저가 처음 차례에서 남이 버린패를 쏘아서 패를 완성했을 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