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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시간정보 |
일시: 2008년 1월 18일(금) 시간: 오후 7시 30분 장소: 국립국악원 우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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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매정보 |
인터파크 www.interpark.com 전화예매: 1544-1555 |
기획사정보 |
제작: 춤춰야사는여자 문의: 02-582-4340 widance@naver.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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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의 처음, 서연주의 전통춤 향연에 초대합니다.
새해 2008년 1월 18일 오후 7시 30분,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전통예술무대 공연으로 '신년맞이 대향연' [서연주의 춤]을 개최합니다. 이번 무대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신진예술가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그 동안 갈고 닦아온 활발한 활동역량을 펼쳐보이는 뜻 깊은 무대이기도 합니다. 이날 독무는 전통춤의 명인 한성준과 손녀딸 한영숙, 정승희로 이어지는 <살풀이춤> 과 가야금 산조에 여성의 미를 한껏 살린 최현류 부채산조를 재구성한 <화향>입니다. 공연을 준비하며 더욱 그리운 故 박병천선생님을 기리는 마음을 담아 <지전춤>과 <진도북춤>이 올려집니다. 그외 <장고춤>과 <버나놀이>가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선후배들과 찬조 출연 전통연희집단 'THE광대'와 함께, 신년의 밤을 다양한 전통춤 빛깔과 젊은 열정의 에너지로 가득 채울 것입니다.
서연주 Seo Yeon Joo
1979.1.28 울산 출생 1997.2 부산예술고등학교 졸업 2000 제20회 국립국악원 국악경연대회 무용부문 은상 (태평무) 2004-2006 춤춰야사는여자 무용실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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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
2005. 12 「춘앵무의 외형적 이미지 구조 변환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 공연경력
2006 건국 58주년 러시아 사할린 피징용 한인을 위한 문화행사 솔로공연
2006 초원의 영고대회 몽골공연「진도북춤」
2006 채상묵의 춤「누가 아름다운 鶴의 눈물을 보았는가」 (예술의전당 토월극장)
2006 제18회 KNUA무용단 「꿈...그길을 가다」(예술의전당 토월극장)
2006 국악방송 개국5주년 기념공개음악회 「열정」(국립국악원 예악당)
2005 국립극단 제205회 정기공연 오태석 연출 「물보라」 (국립극장 달오름)
2005 제1회 비움(VIUM)댄스컴퍼니 창단공연「엄마 MAMA」(아르코극장 소극장)
2004 일본 후꾸오까 축제
2003 정승희의 춤 「Images- 비천사신무」(아르코대극장)
2002 「긴 아라리 -먼길 떠나온..」서울시립무용단 객원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2002 서울무용제 이미영무용단 「美人-자고 가는 저 구름아」(아르코대극장)
2001 일본 가나자와 종가라 페스티벌 솔로공연
◎ 안무경력
2006.5 하이 서울 페스티벌 전야제 「봄」 안무.출연 (청계천 무대)
2006.4 제2회 비움댄스컴퍼니 정기공연「당신을 초대합니다 -28開의 봄」 (국립국악원 우면당)
2006.3 제8회 Dream & Vision Dance Festival 「나의 추억속으로」안무.출연 (포스트극장)
2005.11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전문사 졸업작품「당초-나의 추억속으로」 (KNUA홀)
2005.7 제9회 전국무용제 도예선 강원무용제「춘면(春眠)나뷔」안무 (춘천 문화예술회관)
2002 제14회 부산 아시아게임 개폐막식 「북춤」조안무 (부산아시아드 주경기장)
2000.12 제2회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사 졸업작품 발표회「가짜로 죽어보기」(KNUA홀)
Program
지전춤 (Jijeonchum)
살풀이춤 (Salpurichum)
한량무 (Hanryangmu)
장고춤 (Janggochum)
부채산조 花香 (Hwahyang)
버나놀이(Beonanoli)
진도북춤 (Jindobukchum)
■ 프로그램 해설
지전춤 ● ● 중요무형문화재 제72호 진도씻김굿 중 지전춤은 망자의 한을 달래어 극락장생하도록 기원하는 춤으로 진도 씻김굿의 명인 박병천선생이 무대공연이 가능하도록 재구성한 춤이다. 액과 살을 막기 위해 추어지는 이춤은 창호지를 길게 오려 총채처럼 만든 것을 양손 혹은 한손에 들고 망자의 넋을 불러서 깨끗이 씻어 주어 부정을 가시고 원과 한을 풀어 주어서 극락으로 보낸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진도씻김굿은 죽은 사람뿐 아니라 산 사람의 무사함을 비는 불교 성격을 띠는 굿으로 춤이나 음악에서 예술 요소가 뛰어나고 자료가치가 커서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우아하고 고차원적인 예술성뿐만 아니라 무속(巫俗)의 다양한 장단에 맞춰 한껏 고조시킨 멋스런 춤이다. 허리감기, 바람막이, 떠허치기 등 여러 동작들로 구성되어진다.
살풀이춤 ● ● (한영숙 정승희류) 살풀이 춤은 살을 풀기 위한 굿에서 나온춤이란 뜻으로 남도 무굿에서 파생된 춤이다. 살풀이춤의 생성과정을 보면, 당초에는 무당들이 살룽이 가락에 맞추어 신을 접하게 위한 수단으로 춤을 추었으나, 훗날 무당들이 관기, 사당패로 그 신분을 달리하였고 다시 사당패가 기녀로 탈바꿈하는 동안 춤의 내용도 신칼이나 지전을 가졌던 춤이 수건을 가지고 추는 춤으로 변화. 발전되였다. 이렇게 살풀이춤은 남도 무굿에서의 지전이 기녀들에 의해 무용화됨에 따라 명주수건으로 대신하면서 방안 춤으로부터 극장 무대로 옮겨져, 우리민족의 정서를 포용하면서 민속춤의 특징을 성취시킨 춤이다.
한량무 ● ● ‘한량무’는 풍류를 즐기는 한량의 멋스런 모습을 묘사한 춤으로 흰 도포자락을 휘날리며 멋과 여유를 부리는 남성 춤의 백미로 자연스러운 어깨춤과 맛깔스러운 발디딤으로 유명하다. 옛부터 멋과 풍류를 세월에 안은 많은 선비들이 있어 왔던바, 이들의 투박한 듯한 춤사위와 특유의 덧배기 사위들이 조화로운 형태로 변모되면서 오늘의 한량무의 모태가 되었다. 고도의 절제된 기교가 그 특징이며 비교적 담백한 소박미를 내포하고 있고, 호방한 남성적 기개가 돋보이는 춤이다.
장고춤 ● ● 전통농악의 설장고춤에서 이끌어낸 가락과 춤사위를 예술적으로 승화시킨 신 무용계의 춤이다. 장고를 비스듬히 어깨에 매고 추는 흥겹고 태평스런 여인의 흥취가 느껴지며, 동시에 역동적인 생동감이 느껴지는 춤이다.
원래 지방마다 벌어지는 축제에서 연희되었던 대표적인 민속춤의 하나로, 풍물굿에 사용되던 악기인 장고를 어깨에 메고 다양한 장단에 맞춰 통일적인 움직임을 펼치는 화려한 춤사위가 매력적이다. 장단의 고저와 강약을 춤으로 펼쳐보는 음악과 밀접한 춤으로 가락에 역동적으로 아름다운 테크닉을 연희하는 작품이다.
부채산조 花香 ● ● (안무 안덕기) 가야금 산조곡에 맞추어 꽃의 향기와 여인의 멋을 표현한 작품으로 산조춤이 가지는 직선과 곡선의 조화로움과 담백하면서 여운이 남는 농현을 살려 선의 흐름을 추어 본 작품이다. 부채소품을 활용한 춤, 음악, 소품 등이 총체 조합된 구성과 담백하고 정갈한 움직임에 근거를 둔 최현류 산조춤을 국립국악원 주역 안덕기 선생님께서 재구성한 창작 춤이다. 차분하면서 끈끈하고 섬세한 춤사위는 물론 의상, 머리매무새, 머리장신구 등 신비롭고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버나놀이 ● ● (The광대) 가죽으로 둥글고 넓적하게 만든 가죽접시를 버나라고 한다. 재담을 주고 받으면서 담뱃대나 길다란 나무를 가지고 버나를 돌리면서 하늘 높이 던지고 받아내는 놀이이다. 이 놀이의 묘미는 접시 등을 돌리는 외에 돌리는 사람인 버나잽이와 받는 소리꾼인 매호씨(어릿광대)가 주고받는 재담과 소리가 극성(劇性)이 짙은 데 있다. 돌리는 물체에 따라 대접버나·칼버나·자새버나·쳇바퀴버나 등으로 분류된다.
진도북춤 ● ● (박병천류) 박병천류 북춤의 기원은 인간문화재 박병천선생님에 의해 두레굿(농요에 맞춰 일꾼들을 독려하며 흥을 돋우어 주는 굿)에서 소박한 농촌의 맛을 그대로 간직한 가락이 농악으로 또 농악에서 북만을 따로 독립시켜 춤으로 승화시킨 작업의 결실이다. 이 춤은 장단에 있어서는 풍물가락과, 판소리 가락, 의식의 가락으로 다양하고 폭넓게 구성되어 있으며, 북을 허리에 고정시키고 양손에 북채를 들고 추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남성적이면서도 직선미와 곡선미의 조화가 뚜렷하고 오묘한 가락에, 오묘한 몸짓이 있듯이 장단과 가락 춤의 조화가 어우러져 춤사위의 기교가 뛰어나 세련되면서도 예술성이 돋보이는 춤이다. 나는 듯 머무는 듯 몰아치고 되돌아가는 멋이 천길 낭떠러지에 내려 꽂히는 물줄기 같은 멋이 있다. 진도북춤의 춤사위는 매우 힘이 있고 역동적이며 아름다운 몸짓과 오묘한 가락이 조화를 이룬다. 굿거리, 자진모리, 동살풀이, 다스름, 호성, 후두룩 가락으로 넘어가는 북장단은 화려하고 발놀림, 팔사위가 멋들어진다.
■ 출연자 CAST
▪ 사회 유재연
▪ 출연 안덕기 안상화 양혜선 이은영 박미란 윤혜경 최현정 김형진 서연주
▪ 찬조 (THE광대) 안대천 윤현호 최영호 김동수 김성범 허창열
▪ 사회 유재연 국립국악원 무용단 단원 |
▪ 안덕기 2000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예술사 졸업 2004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예술전문사 졸업 2001 신인무용콩쿠르 한국무용 일반부 특상 국립국악원 무용단 단원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강사 비움무용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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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상화 2001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예술사 졸업 2003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예술전문사 졸업 2007.12 제1회 안상화의 춤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강사 비움무용단 |
▪ 양혜선 2001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예술사 졸업 2003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예술전문사 졸업 2005.1 제1회 양혜선의 전통춤 비움무용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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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은영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전문사 재학. 비움무용단. 물위에 쓴시 조안무. 서울무용제 반지와 가락지 외 다수
▪ 박미란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예술사 재학. 비움무용단. 물위에 쓴시. 엄마MAMA 외 다수
▪ 윤혜경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예술사 재학. 달봤다. 물위에 쓴시..외 다수
▪ 최현정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예술사 재학. 2007 제37회 동아무용콩쿠르 금상.
▪ 김형진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예술사 재학. 물위에 쓴시. 나비램프. 불의샘.. 외 다수
▪ The광대 (찬조)
- 안대천 윤현호 최영호 김동수 김성범 허창열
기획공연 ‘TIGER HUNTER', SK가족 연날리기 대회 축하공연, 춘천 아트 페스티벌 , 경남 고성 공룡축제 외 다수
■ 도와주신분들
▪ 예술감독 정승희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원장)
▪ 지도 염현주 (대불대학교 전통연희과 교수,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출강)
▪ 의상 이서윤 (이서윤한복 대표, KBS황진이, SBS일지매 의상담당, 서울시립무용단 외 다수 의상디자인)
▪ 분장 최윤하 (최윤하메이크업팀 대표, KNUA무용단 꿈...그길을 가다, 비움무용단 외 다수)
▪ 사진 최성복 (Musikus Dance Photo, KNUA무용단 전담 포토그래퍼)
▪ 진행 임지연 (비움무용단)
▪ 홍보물 Musong
주최 서연주무용단
주관 아우라꼬레아
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K-ARTS 한국예술종합학교
협찬 서초케이블방송, 이서윤한복, NEWSTAGE, VIUMD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