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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SEMRush가 제안한 지금 바로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온라인 평판 관리의 8가지 핵심 요소이다.
1. 온라인 평판 감사(Audit Your Online Reputation)
ORM 프로세스를 구축하기 전에 광범위한 온라인 평판 감사를 실시해야 한다.
목표는 고객이 온라인에서 회사와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보고 이야기하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무엇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중요한 변화를 이루기 위해 극복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먼저 사이트, 소셜 프로필, 블로그 및 타사 비즈니스 프로필을 검토해야 한다. 가장 쉬운 방법은 구글 검색 결과를 확인이다.
2. 온라인 평판 관리 전략 수립
어떤 ORM 전략을 실행하고 어떤 멘션에 먼저 대응할지 우선순위를 정하면 평판을 더 잘 관리할 수 있다.
영향력 매트릭스를 사용하면 작업의 우선 순위를 결정할 수 있다.
'빠른 승리'의 예로는 부정적인 리뷰에 대한 응답을 들 수 있다.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다.
하지만 잘 작성된 답변은 온라인 입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즉, 중요한 작업에 먼저 대응해야 한다. 현재 ORM에 위기가 발생하고 있다면 그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한다.
출처 SEMRush
우선순위를 정하는 목표가 정해지면 명확한 문서를 작성하여 상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이때 정책 문서, 커뮤니케이션 가이드라인을 정한다. 기본 규칙을 정하지 않으면 여러 채널의 댓글, 리뷰,
멘션을 관리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으며, 고객에게 보내는 메시지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없다.
그리고 정책 가이드라인을 문서화한다.
이때 ▲채널 담당자 및 책임자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응답 템플릿 ▲ 해당 분야의 인플루언서 등이다.
3. 브랜드 언급 모니터링
사람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말하는지 알아야 한다.
부정적인 댓글에 대응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수록 문제가 더 커질 수 있다.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브랜드 명에 대한 구글 알림을 설정해서 브랜드 언급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그 외에는 소셜 미디어 사이트, 포럼 및 기타 플랫폼을 통해 수동으로 정기적으로 검색해야 한다.
그런데 번거롭고 중요한 정보가 빠질 수 있기 때문에, 미디어 모니터링 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위기 관리 전략 계획하기
위기는 예고 없이 찾아온다. 때문에 위기 관리 전략으로 위기에 대비해야 한다.
전략에는 내부 커뮤니케이션 계획, 공개 대응을 담당할 팀원, 소셜 미디어 언급에 대처하는 방법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다음은 사전에 대비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다
위기를 피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때때로 상황은 통제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대응 방식에 따라 잠재 고객이 브랜드에 대해 전반적으로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달라질 수 있다.
5. 온라인 고객 리뷰 장려
온라인 인지도를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고객이 구글 및 기타 리뷰 사이트(예: Yelp, Trustpilot 등)에
진실한 리뷰를 남기도록 장려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온라인 가시성을 높이고 평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런데 모든 고객이 리뷰를 남기는 것은 아니다. 고객이 리뷰를 쉽게 남길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6. 부정적인 온라인 리뷰 관리
리뷰트래커에 따르면, 94%의 고객이 부정적인 온라인 리뷰로 인해 특정 업체를 선택하지 않을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부정적인 리뷰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정적인 리뷰를 처리하기 전에 가장 문제가 되는 리뷰를 찾는다.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 높은 순위에 있는 리뷰가 좋은 출발점이다.
이렇게 부정적인 리뷰를 찾으면, 부정적인 리뷰가 통제 불능 상태가 되기 전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
다음은 부정적인 리뷰를 처리하기 위한 몇 가지 일반적인 지침이다.
안타깝게도 모든 부정적인 리뷰를 항상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문제가 있는 리뷰보다 긍정적인 글의 순위를 높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7. 브랜드 콘텐츠 만들기
브랜딩이란 콘텐츠 전반에 걸친 메시지와 말투의 일관성을 말한다.
고객이 브랜드에 대해 가장 먼저 보게 되는 것이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형성한다. 따라서 더 나은 기억을 위해 콘텐츠에
일관된 브랜딩을 적용해야 한다. 이는 브랜드 검색, 리뷰에 대한 고객 응답 방식,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에도 해당된다.
따라서 소셜미디어 댓글에 대한 답글처럼 사소한 것이라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브랜드 멘션에 대한 검색 엔진 최적화 페이지(SERP)를 지배하는 것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사람들이 브랜드를 검색할 때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콘텐츠가 표시된다.
브랜드 콘텐츠가 구글 검색 결과의 첫 페이지에 표시되도록 SEO를 잘 수행해야 한다.
8. 현명한 인플루언서 선택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유료 미디어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그러나 광고나 스폰서 게시물을 사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평판을 관리할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누구와 협력할지 신중하게 선택한다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ORM 전략의 강력한 일부가 될 수 있다.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인플루언서와 협력해야 한다.
고객이 이미 브랜드와 연관된 인플루언서라면 보너스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은 다음과 같이 시작할 수 있다.
첫째, 다른 마케팅 캠페인과 동일하다.
바로 목표 설정.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의 일반적인 목표는 브랜드 인지도, 참여도, 인플루언서 제작 콘텐츠 및 매출이다.
둘째, 캠페인 목표를 설정한 후에는 예산을 설정한다.
셋째, 인플루언서를 찾는다. 이 경우, 인플루언서 검색 도구를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아울러 소셜 리스닝을 사용하여
인플루언서를 결정하면 좋다. 이미 내 브랜드의 팬인 인플루언서를 선택하면 캠페인에 큰 자산이 될 수 있다.
넷째, 함께 일하고 싶은 인플루언서를 몇 명 선택했다면 이제 연락한다. 보통 이메일을 통해서 진행되는데
이 때 활용할 수 있는 팁은 다음과 같다. ▲친근하게 다가갈 것 ▲세부 정보를 제공할 것 ▲다음 단계에 대해 논의할 것 등이다.
다섯째, 인플루언서를 선택했으면 캠페인에 대한 보고를 설정한다
여섯째,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법을 따라야 한다.
끝으로 온라인 평판 관리는 일회성 행사가 아닌 지속적인 과정이다.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오디언스와 지속적으로 소통하여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SEMRush
첫댓글
평판관리, 레퓨테이션 매니지먼트
예전에 돈벌이가 되었던 아이템이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