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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꽃밭에서 플라워카페 원문보기 글쓴이: 許愛蘭
가구경 난의 줄기로 구근 모양으로 생긴 것으로 위구경이라고도 한다.
감모자 잎 끝에 짙은 초록색 축입이 든 것.
감복륜 연초록색 바탕의 잎 가장자리에 짙은 초록색 복륜을 두른 것.
감 호 진한 녹색의 호 무늬(예. 감복륜. 감중투)
갑용엽 잎표면의기부에서 선단에 걸쳐 2줄로 띠 모양의 돌기가 있는 엽성
거 치 잎의 가장자리에 톱니처럼 된 것
건 란 혜란의 일종으로 여름과 가을 사이에 주고 꽃이 피는 난
경사화 꽃잎이 바탕과는 달리 다른 색의 잎맥이 드는 경우
(예 : 청경사.적경사.등)
광 엽 넓고 큰 잎
구 촉 신아의 반대말로 오래된 촉.
권 설 혀가 자연히 늘어져 중간쯤에서 안쪽으로 뒤집혀지는 것
권 엽 잎이 뻗기 시작하면서 둥그렇게 자라 말리는 태
근 경 근경(rhizome)이 생강처럼 생겼다하여 생강근이라고도 함.
근 관 난 뿌리 끝의 맑은 부분으로 생장점을 보호하고 있음.
금 사 엽맥을 따라서 무늬색이 모자이크의 형태로 나타나는 것
급발색 처음에 발현된 색상이나 무늬가 성장하면서 다른색으로
급변하는형태
기 부 잎이나 꽃잎이 붙은 아랬쪽을 말함
기 화 꽃잎이 많거나 설화된 것으로 기형화된 꽃
긴 변 꽃잎 기부쪽이 가늘면서 오므라져 있는 상태
나사지 나사란 포르투갈어의 raxa(두텁고 주름이 잘가지 않는 모 직물) 를 일본인들이 음역한 것으로,
나사지는 양복의 천을 말한다. 난에서는 잎에 윤
기가 없으며 매끌하지 않고 거친듯한 잎을 지칭
한다. 단엽종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나선엽 꼬인 잎.
낙견피기 꽃잎의 부판 좌우가 다소 처쳐 있는 것
내이판 난꽃의 봉심과 설판을 합쳐서 부르는 말로 단순
히 내판이라고도 함.
노 대 한 포기의 잎 전체가 노랗거나 갈색으로 변하여
시들기 직전의 잎. 노수엽 잎의 끝이 위를 향해
살짝 올라가 있어 이슬을 받을 수 있을 정도라
하여 붙여진 이름
노 촉 오래된 촉
녹복륜 잎 끝에 초록색 복륜을 두른 것으롷 감복륜아라고도 함.
녹태소 혀의 색이 흰색이 아니고 연한 녹색을 띠고 있는
소심의 일종
니 근 풍란의 뿌리가 적자색인 것
니 축 풍란의 줄기의 색이 검붉은 것
단엽종 일반적으로 잎 길이 10cm 정도로 짧고 후육인
데다 폭이 넓은 품종
단절반 절반무늬가 적당한 간격으로 이루어져 있는 품종
단절사피 사피 무늬가 일정한 간격에 걸쳐 나타나는 형태
대복륜 잎 가장자리의 선이 기부에서 끝까지 굵게 들어간 복륜
대 생 줄기를 중심으로 잎이 마주보고 나오는 잎
대여의설 설판이 말리지 않고 마치 혓바닥을 앞으로 내
민 것 같은 상태이나 폭이 넓은 설
대절반 얼룩무늬의 단절이 크게 들어간 무늬
대포설 설판의 모양이 크며 안쪽으로 말리지 않고 아래로 늘어진 형태의 설
도시소 혀 바닥은 흰색이나 혀 좌우측은 핑크 빛을 띠는 준소심의 일종
도호반 얼륙무늬의 일종으로 대패로 나무를 깎았을 때
나무에 남아 있는 나무결 모양으로 엷게 들어간 호피반
도 화 주.부판이 도홍색을 띠고 있는 상태
두 화 후육에 동그랗고 작은 꽃을 피우는 상태
둔 두 잎 끝이 둥근 형
만곡엽 잎이 말리는 듯이 반달 모양을 하고 있는 엽성
망 지 무늬가 그물코 모양의 녹색이나 희미한 어루러
기 같은 형태를 보이는 호반
매 판 주,부삼판(밖의 세 꽃잎)이 매화 꽃잎의 형태로 되어 있는 것
맹 호 호피반 무늬 중 초록색 잎에 진한 황색이 뚜렷하게 든 얼룩무늬.
모란피기 꽃잎이 모란처럼 겹꽃으로 피는 것을 말함
모 자 잎 끝에서 가장자리로 선 무늬를 하고 있는 모양
무 지 잎에 아무런 무늬가 없는 전형적인 녹색의 난 잎
반전피기 꽃잎이 뒤로 말린 듯이 핀 꽃 모양
반절호 잎의 배골을 중심으로 한쪽에는 초록색 다른 한
쪽에는 백색 또는 황색의 무늬를 말함.
반합배 봉심의 모양을 나타낸 용어로 봉심이 반쯤 겹쳐진 상태
반 호 잎 전체에 걸쳐 가늘고 짧은 섬세한 선이 모여
호처럼 연결 되어있는 무늬
발 호 잎 끝을 뚫고 나간 모양의 호 무늬
배 골 뒷면의 중앙에 튀어 나온 주맥 또는 중륵
벌브(Bulb) 가구경을 말하며 난의 줄기에 해당 됨
벌 호 잎에 나타나는 호의 일종으로 선이 직선이 아니
고 뗏목모양으로 짤말하게 끊겨서 나타나는 호
병 물 잎의 무늬
복 륜 갓줄 무늬을 말하며, 잎의 가장자기에 무늬가 있는 것
복륜호 복륜과 호가 혼재하는 무늬
복륜화 바탕색이 초록색인 꽃잎 가장자리에 백색이나
황색의 테를 두른 꽃
복색화 바탕색인 초록색에 홍.자.주금색 등의 복륜이나
호가 든 꽃과 호화의 바탕에 색이 들어간 꽃의 총칭
볼 설판 안쪽을 지칭하는 말
봉 심 비두를 감싸고 있는 꽃잎으로 내이판 또는 심판
이 라고도 하며, 야생란에 있어서는 측화판이라 함.
부 판 바깥 꽃잎 3장중 좌우로 향하고 있는 2장의 꽃잎
분 소 봉신이 벌어져 비두가 보이는 상태를 말함
비견피기 부판(아래 두 꽃잎) 좌우가 위로 올라간 것
비두(예주) 두 개의 봉심 사이에 있어 향기를 발산하는 부분을 말함
사복륜 복륜 무늬가 아주 가늘게 되어 있는 것
사자엽 잎이 정상이 아닌 뒤틀린 잎 (풍란)
사피(반) 녹색의 잎에 황색. 황백색의 무늬색이 들고 다
시 이 무늬 안에 녹색의 점들이 무질서하게 찍혀진 형태
산 반 짧은 선들이 섬세하게 연결되어 거칠게 긁힌 듯한 모양
산반사피 사피 무늬가 일정한 규칙이 없이 나타나는 형태
산반중투 잎의 바탕은 산반이지만 잎 가장자리에 녹복륜을 두른 무늬
산반호 산반무늬애 호가 섞인 무늬
산 형 풍란의 붙음매가 산과 같은 모양
삼각피기 주판과 부판의 맨 끝을 연결하면 정삼각형이 되는 것
삼광호 백색.황색의 조에서 내려가는 가는 선과 기부쪽
에서 올라오는 여러개의 호가 합쳐지지 않고
사라져 중간에 초록색이 남는 무늬.
삼예기화 두 개의 봉심이 설판화되어 뒤로 젖혀지는 형
태인데 3장의 설판이 정연 하여 보기가 좋다.
(일명:삼심기종)
삼채예 잎에 들어가는 호무늬의 색깔이 백색. 황색. 연
초록의 삼색으로 아름다둔 예를 보인다.
색설화 설판의 전면 또는 전면에 걸쳐 홍색이나 도색등이 펴져 있는 상태
생강근 난 포자가 난균과 더불어 발아하여 형성된 구근
으로 생강처럼 생긴 모양에서 비롯
생장점 뿌리의 끝 부분으로 새로운 세포가 형성되어 뿌
리가 신장해 나가는 부분
서 초록색 잎에 경계가 뚜렷하지 않은 백색이나 황
색의 반이 들어간 무늬를 말함.
서호반 안개 얼룩무늬.
선단부 잎이나 꽃의 끝부분을 말하며 기부의 반대말.
선 반 산반 무늬가 잎 끝 부분에만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모양
선발색 신아 때부터 발현되는 무늬 및 색상이 성장할 때
까지 변하지 않는 동일한 색상.
선호반 "호"와 "호피" 무늬를 구분하기 위하여 호무늬를
선호반, 호피무늬를 호피반으로 사용하고 있음.
선천성 무늬가 새촉이 돋기 시작할 때부터 무늬가 보이는 것
설무점 꽃대나 꽃잎 등에 화근이나 혀에는 다른 색이 없음.
설 점 혀 부분에 나타나는 붉은 반점 또는 무늬
설 판 난꽃의 아래쪽의 꽃잎이 혀 모양으로 된 꽃잎.
설판화 꽃잎의 일부가 설판처럼 유백색으로 변화한 것으로 일종의 기화
세 엽 일반 난 잎보다 좁고 가는 잎
소멸성 후암성과 같은 개념으로 무늬가 점차 없어지거
나 희미하게 되는 것
소 심 설판에 붉은색이나 점이 없는 순색을 말함
소여의설 설판이 말리지 않고 마치 혓바닥을 앞으로 내
민 것 같은 상태이나 끝이 뾰족하다.
소 취 암술대 끝부분의 하단부에 있는 꽃가루를 수분
하는 곳으로 일반식물의 주두에 해당하는 것.
송 극히 짧고 섬세한 선이 모여 산반처럼 보이는 무늬
쇄모호 쇄모란 일본말로 페인트를 칠할 때 사용하는 납
작한 붓을 말하며 이것으로 그은 듯한 많은 가는 호가 든 무늬.
수선판 밖의 세 꽃잎의 끝이 뾰족하여 수선화 꽃잎과 같은 모양
수 엽 잎끝이 원호를 그리며 늘어진 상태
시 괄 무늬의 경계가 마치 화살의 날개모양과 같이 마디가 져 있는 상태
신 아 새로 나온 싹.
심모자 복륜무늬의 조에 해당하는 부분이 깊이 들어간 무늬.
심 조 잎 끝에 든 조가 잎의 삼분의 일 정도까지 두른 무늬
심조복륜 조복륜의 조 부분이 깊게 들어간 무늬.
압상호 호피반의 일종으로 이 무늬는 초년에는 나타나
지 않고 이듬해 봄, 자라면서 아래부분의 위쪽
은 마디가 지고 아래쪽은 흐린 호피반이 드는 무늬.
여의설 설판이 두터우며 말리지 않고 마치 혓바닥을 앞
으로 내민 것 같은 상태로 대여의설과 소여의설이 있다.
역품자 설점 3개가 역삼각형으로 들어간 것을 말한다.
이에 반해 정삼각형으로 들어간 3점은 품자형이라 함.
연 반 호피반 무늬 중의 하나로 잎의 가장자리에 들어가는 호피반을 말함.
연 호 잎 전체에 호피반이 연이어 들어간 상태. 즉 무늬
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고 연결된 것 같은 반.
엽 맥 잎에 들어 있는 맥
엽 병 잎자루
엽 육 잎의 두터운 정도.
엽 예 잎에 나타나는 무늬을 말함
예 보통 품종과는 달리 잎이나 꽃에 나타나는 특징
적인 변이를 말하며, 그 개체가 갖고 있는 본질
적인 특징을 본예라고 함.
예 주 암술대를 지칭하는 말로 난과식물에서는 약이
예주의 선단부에 위치하고 있다.
오지춘란 사천성. 운남성 등에서 자생하는 엽육이 대체
로 얇고 윤기기 부족하다.
외삼판 꽃잎의 한 장의 주판과 두 장의 부판을 말 함.
원 보 혀에 나타나는 설점이 "U"자 모양인 것
원 설 혀 앞 부분의 모양이 둥글게 생긴 혀
원 판 꽃의 주. 부판이 둥근 꽃. 중국춘란의 경우 매판
은 봉심에 투구가 있어야 하며 투구가 없으면
원판이 되는 것이다.
원평호 배골을 중심으로 한쪽이 백색이나 황색의 무늬.
잎끝에 백색으로 둘러져 있으면 복륜. 녹색으
로 둘러져 있으면 호 이 다.
월 형 풍란의 붙음매가 달과 같은 모양
위구경 난의 벌브를 지칭하며, 일명 가구경(bulb)이라고도 함.
유 령 잎에 엽록소가 전혀 없는 잎(황색 또는 백색)
유 묘 근경 또는 원괴체(일명 생강근)에서 나온 어린 촉.
유해설 짧고 둥글며 두터운데다 폭이 넓으며 뒤쪽으로
말리지 않고 약간 아래로 쳐진 형태의 설판.
유호반 호피반 중에서 잎 끝 방향으로는 무늬의 경계가
뚜렷하게 이루어 졌지만 기부 쪽으로는 경계가
흐린 것. 흐르는 듯이 길게 늘어져 있으면 유반이라 함.
육 질 잎이나 꽃잎의 두께.
이 반 잎의 양쪽에 서로 마주보고 있는 작은 호피반 무늬가 나타난 것.
이 인 설판에 나타난 붉은 설점이 두 줄로 나란히 그은
듯한 모양을 한 것.
일경구화 꽃대 한 개에 여러 송이의 꽃이 피는 것
일문자피기 부판 좌우가 수평으로 된 것
일문자형 풍란의 붙음매가 1자 모양
입 엽 잎이 비스듬하게 위로 향하여 뻗고 잎끝이 늘어지지 않은 모양
자모소 혀의 전면에 바늘로 찔러 놓은 듯한 모양의 붉은
색 점으로 되어 있는 준소심의 일종
자보피기 난 꽃이 정상적인 꽃보다 아주 작게 피는 것
저 반 잎의 기부 쪽에 든 무늬. 무늬 색깔에 따라 저백,
저황 등으로 부른다.
전면무점 눈으로 볼 수 있는 전면에는 설점이 보이지 않
으나 말린 설판 안쪽으로 약간 의 설점이 있는 것.
전면사피 사피 무늬가 잎 전면에 나타나는 형태
전면산반 산반무늬가 소멸되지 않고 잎 전체에 남아있
는 무늬. 총산반. 쑥산반이라고도 함.
절 반 엽맥에 대해 직각으로 잘라져 있는 호반의 총칭
으로 무늬와 녹색의 경계가 뚜렷하다
절호반 호피반의 무늬가 잘 끊어진 모양.
절 학 마치 학의 머리처럼 꽃잎 끝 부위가 안쪽으로 꺾이는 것
조 잎 끝에 0.5-1cm 정도 백색이나 황색의 선을 두른 무늬.
조복륜 잎 끝에서 4분의1 정도까지 범위내에 든 복륜.
조 호 백색 또는 황색의 조에 호가 든 무늬
주사소 혀의 바탕이 전체적으로 붉은 색으로 된 것으로
준소심의 일종
주 판 꽃잎의 바깥 3장중 위로 향하고 있는 꽃잎
준소심 난 혀의 바탕색이 한가지 색이 아니고 다른 색을
띠고 있는 것(주사소. 자모소.도시소)
중 반 산반 바탕에 경계가 뚜렷하지 않은 초록색 복륜이 둘러진 무늬.
중수엽 잎의 모양이 약간 처진 상태. 굽은 잎이라고도 함.
중압호 중투 형태에서 복륜반으로 들어 있는 녹색이 강
하게 둘려 잎 끝 녹색의 모자가 잎의 중앙을
누르듯이 깊게 씌어진 상태
중 투 잎 가운데 무늬 색이 들어 있는 상태
지하경 난 줄기가 땅 속으로 뻗는 것으로 근경이라고도
하며 죽근도 이에 속한다.
청 근 풍란의 뿌리가 녹색인 것
청청화 꽃잎에도 색근이나 탁한 상태가 없고 자방. 꽃대
모두가 담록색으로 맑은 상태
청 축 풍란의 줄기의 색이 푸른 것
청 화 청청화와는 달리 꽃잎이나 꽃대의 전부 또는 부
분적으로 다른 색이 섞여 있는 것
축 입 잎 끝에 무늬 색이 조의 형태로 들어 있는 모양
축입호 축입에 호가 더해진 무늬
측 맥 잎 배골의 주맥 옆에 평행하는 엽맥
치마잎 춘란의 떡잎을 일컫는 속어.
태(笞) 혀의 표면에 부착해 있는 꽃가루
통 엽 배골을 중심으로 잎 양쪽이 올라가 단면으로는
U자나 V자형의 잎
퇴 촉 "구촉"과 동일 함.
투 구 봉심 끝부분에 두터운 살덩이가 붙어 있는 것으
로 중국춘란 일경구화 매판과 수선판의 조건중 하나.
투구화 봉심의 끝부분이 단단히 굳어져 두툼한 살덩이
로 되어 있는 개체를 투구화로 분류하고 있음.
투 축 풍란의 줄기의 색이 탁한 색을 지닌 것
파 형 풍란의 붙음매가 물결 모양
팔중피기 꽃잎이 여러 겹으로 겹쳐 피는 기화의 일종
편호 잎 가운데를 중심으로 하여 한 쪽은 무지이나 다른
한 쪽에는 호가 있는 것
평 견 일문자피기라고도 하며, 꽃잎의 부판이 수평을
이룬 형태. 바로피기라 함.
포 반 호피반의 일종으로 시괄호 같은 이반이 하나 정
도 들어있는 절반.
포 의 난 꽃봉오리를 둘러 싸고 있는 엷은 껍질(잎)
하화판 밖의 세 꽃잎이 연꽃모양으로 되어 있는 것
합 배 봉심이 기부부터 끝 부분까지 겹쳐 있는 모양
혀(舌) 중앙부에 드리워 내려진 안쪽의 꽃잎의 하나.
협 반 호피반의 일종으로 무늬가 잎 가장자리에 걸리
지 않고 배골을 끼고 가위처럼 서로 마주보는 듯이 나타나는 무늬.
호(縞) 잎 밑에서 잎 끝으로 잎맥과 나란히 선 무늬가 들어간 형태
호피반 초록색 잎 바탕에 황색 또는 황백색의 얼룩무늬가 드는 것
호 화 녹색의 복륜상에 꽃잎의 밑에서 끝을 향하여 무
늬색이 들어 있는 것
홍 근 꽃잎이나 꽃대에 들어가는 붉은 선
화 간 일경다화의 경우 꽃송이와 꽃송이 사이를 말함
화 경 꽃을 받치고 있는 꽃대
화분괴 비두에 있는 꽃가루 덩어리
화 육 꽃잎의 두께를 나타내는 말로 두터운 것을 휴육,
앏은 것을 박육이라 함.
화 통 꽃의 화색을 잘내기 위해 봉오리를 씌우는 두터
운 종이나 알미늄 호일 등으로 만든 원통모양으
로 "캡"이라고도 함.
환 엽 잎 끝이 둥글게 생긴 모양 잎으로 환지엽이라고도 함.
황 근 풍란의 뿌리가 색이 황색인 것
황 태 혀 다닥에 있는 황색의 꽃가루
황태소 설판에 잡색이 전혀 없고 엷은 황색으로 물들어 있는 순소심
후발성 신아 때 색상이나 무늬의 형상을 갖고 나오지만
어두운 색상이다가 자라면서 무늬 또는 색상을 나타내는 것
후 암 성목이 될수록 무늬가 점점 소멸되는 것
후천성 새 싹일 때는 무늬 및 색상이 전혀 보이지 않고
무지로 성장하다가 잎이 완전히 성장한뒤 무늬가점점 나타나는 것
희 엽 잎이 붙어 있는 부분에서 활의 모양을 그리는 엽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