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5절. 의인의 생각은 정직하여도 악인의 도모는 속임이니라
“의인”히브리어로“차디크”인데 “올바르다, 의롭다, 정당함이 입증된다”를 뜻하는“처다크”에서 유래한 것으로“의로움, 공정한”을 말한다,
이 말은 [재판관의 특성으로서]정의, 공의를 행하다(히11:33), 정당하게 판단하다(행17:31, 계19:11).[도덕적 종교적 의미로 사용된 경우, 하나님이 사람에게 요구하는 특성으로서]의(마3:15, 눅1:75, 고후3:9), 의로움(고전1:30, 엡5:9)을 말한다.
이 말이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적용할 때에는 신분상 칭의를 말하며. 그리스도인들에게 사용될 때는 신분상 칭의를 말하기 보다는 실재적인 삶에서 드러나는 도덕적인 첨렴으로 보는 것이 적합하다. -시드니 멕스웰-
“생각”은 사람이 머리를 써서 사물을 헤아리고 판단하는 능력 기억, 관심, 의사, 의도 영어로는“intention”을 말한다.
히브리어로는“마하샤바”인데“생각하다, 숙고하다”를 뜻하는“하샤브”에서 유래한 것으로“명상, 숙고, 목적, 계획, 의도”는 히브리어로“미쉬파트”인데“심판하다, 판결하다”를 뜻하는“샤파트”에서 유래한 것으로 재판행위에 대해, 판단, 판결, 사려분별, 의견의 “공의, 공도, 공평, 합당, 정직”을 말한다.
이 말은 도덕적, 법정적 의미에서의“공정한 자, 합법적인 자”란 뜻으로 모든 언행의 근거가 되는 의인의 내적 면모가 세상적 기준에서도 극히 올바르고 정직한 것을 보여 준다.
“악인의 도모는 속임이니라”
“악인”은 히브리어로“라샤”인데“시끄럽게 하다, 소란하다, 사악하다, 위반하다, 옳지 않다”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사악한, 옳지 않은, 악한 자, 악인, 행악자, 죄인”을 말한다.
이런 악인의 사상에는“하나님이 없다”하는 자들이다(시10:4).
“도모”은 히브리어로“타흐불라”인데“단단히 감다, 휘감다, 묶다, 매다, 줄을 당당기다'를 뜻하는“하발”에서 유래한 것으로“지배, 통치, 모략, 조정하다”을 뜻한다.
이말은 일반적인 항해(航海) 용어로 많이 사용된다. 그러나 이는 상징적으로“인도하다”를 뜻하는 말로“연륜과 경험으로 상대을 다루는 기술”(욥32:7)이란 의미를 가진 말이다.
“속임니니라”는 히브리어로“미르마”인데“쏘다, 던지다, 속이다, 기만하다”를 뜻하는“라마”에서 유래한 것으로“부정, 수단, 사기, 협잡, 사기꾼, 부정으로 취득한 재산”을 말한다.
이 말은“반역, 궤휼, 거짓, 속임, 간교, 궤사”등으로 쓰였다(창34:13).
본문에서“도모”는 긍정적 의미에서의 단순함과 분명함을 특성으로 하는 상반절의“생각”과는 달리 부정적 의미에서의 복잡하고 치밀하게“속임”을 뜻하는 것으로 악인은 자신의 사악한 이기적 정욕을 충족시키기 위해 그 최선의 방법을 다 동원한다는 의미이다.
'정직'(곧음,올바른) εὐθύτης, ητος, ἡ [유뚜테스]~~~~~~~~~~~~~~~~
< 공평(히1:8).곧은, 똑바른(마3:3, 막1:3, 눅3:4), 평탄한 (눅3:5), 바른(행8:21, 13:10, 벧후2:15), [부] 즉시(마1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