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민다나오 평화협정 체결을 이끌어낸 한국인이 있어서 화제가 되어지고 있는데요~ 아시아의 대표 분쟁지역으로 꼽혀 온 필리핀 민다나오 섬의 40년 분쟁종식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주역이 한국 평화운동가로 알려진 이만희 대표님이라고 하십니다.
필리핀 국영방송국에서도 대대적으로 보도가 되었습니다. 궁금해서 찾아보았더니 1970년 초반 이후 약 14만여명의 사람이 종교분쟁으로 목숨을 잃었다고 합니다ㅜㅜ
이런지역에 직접 가서 카톨릭과 이슬람 종단 대표들에게서 직접 평화협정을 받아내고 결국은 평화협정에 종지부를 찍을수 있도록 촉매제의 역할을 한 이만희 대표님~ 인터뷰에서 읽어봤었는데 '모든것이 하늘의 도우심이 없으면 불가능했다'고 하신 말씀이 있었는데 깊이 공감되는 부분입니다.
이 대표가 평화협정을 이끈 다음날에 필리핀 정부와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 섬의 최대 이슬람세력인 모로이슬람 해방전선 (MILF) 이 평화협정에 최종 합의하고 40년 간의 분쟁에 종지부를 찍었다고 합니다.
라모스 필리핀 전 대통령이 감사를 표할정도였고 수많은 언론에서도 주목하고 보도하고 있다니~ 한 나라의 대통령도 못한 일을 어떻게 한 민간단체에서 이룰수 있었는지~ 정말 대단한일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써 자부심도 느껴지고 참 대단하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간절히 바라는 것은 하루속히 이땅에 전쟁이 없어지고 평화의 나라가 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