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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친구 집에서 돈을 훔쳤어요
Q: 초등학교 5학년 딸을 키우는 엄마입니다. 아이가 도벽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온라인 상담을 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아이가 같은반 친구의 집에서 돈을 훔쳐온 사건이 있었습니다.거실에 놓여진 돈봉투를 훔쳤고, 들어있는 돈의 액수도 50만원에 이르는 큰 돈이었다고합니다. 친구가 돈이 없어진 것을 알고 딸에게 물어봤는데 안 가져갔다고 거짓말을 하다가 며칠을 추궁하니 그제서야 시인하였다고 하네요.저는 전혀 모르고 있다가 딸의 반 친구 어머니한테 전화가 와서 알게 되었어요. 아이에게 물어보니 훔친 게 아니라 빌렸다고 거짓말을하는 모습에 화가 치밀어 오르더라구요.
조금 몰아세우니 게임 기프트 카드와 물건을 사는데 돈 다 썼다고 합니다.. 돈을 훔치고, 그걸 써버리고, 태연한 얼굴로 거짓말까지 한 딸의행동에 대해서 어떤 방식의 훈육을 해야 하는지 답답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앞서 말한 사건을 알기 전까진 로블록스 게임에 중독되어밤에 몰래 잠도 안자고 게임을 하는 게임 중독을 심각하게 생각했었는데..도벽은 정말 상상치도 못했습니다.
본인의 필요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절도를 서슴없이 저질러버린 점과 거짓말로 그 사건을 덮으려 한 것은 너무나도 심각한 문제인 것 같습니다. 아이를 데리고 상대방 부모와 아이에게 사죄를 하고 돈을 돌려드리고 와서도 아이가 과연 이일을 통해 깨닫는게 있기는 한건지 너무나 걱정이 됩니다. 아이가 성인이 되었을 때 범죄자가 될 수 도 있다는 생각을 하면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어떡해야 할지 정말 막막하네요.
A : 안녕하세요. 아이를 키우는 일이 정말 쉽지 않은 일이란는 걸 깨닫게 될 때 부모로서 매우 큰 좌절감을 느끼게 되지요. 어머니께서는상상도 못할 이런 일들이 벌어지는 것을 감당하기 어려워서 아이에 대해 자꾸만 생각하게 될겁니다. 그런데 아이가 게임 중독에, 절도에, 거짓말까지 하는 모습을 보면서 어디서부터 어떻게 풀어야할지에 대한 심각한 고민에 빠졌을겁니다. 게임중독은 어떤 결핍을 보충하기위한 행동으로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우월감을 느끼거나, 아이템을 마음껏 살 수 있다는 것 등을 통해 친구들관계에서 우위에 있고싶었을 것입니다. 사실 아이도 이런 행동이 잘못된 행동이라는 것을 알고 있을테지만, 이제 자신의 생각을 통제할 수 있을 정도를 넘어서앞으로는 무엇이든 자신이 게임을 통해 관심을 받는 것에 집중할 것입니다. 부모님은 로블록스라는 게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게임이아닌 긍정적인 다른 활동을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인정받고, 관심받으면서 자신에 대한 존중감을 길러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빠른시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것을 권유합니다.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까요?
1. 아이에게 사랑과 관심을 표현하고, 무조건적인 믿음을 주세요.
아이에게 부모님은 절대적입니다. 부모님의 감정에 따라 아이의 감정도 변화하기도 합니다. 부모님이 무조건적인 믿음을 주고, 사랑을 준다면 아이의 마음속에 있는 불안은 점점 없어질 것입니다. 아이가 학교나 학원에 갔다 집에 온다면, “왔어? 오늘 학교에서 즐거운 일은 없었니? 친구와는 안 싸웠니?” 등 아이의감정과 일과에 관심을 갖는 질문들을 해주세요. 아이들은 이러한 질문들 안에서 부모님과의 유대감과 가정 공동체감을 느낄 것 이랍니다.
2. 과도한 훈육이 아닌 아이의 행동을 직면 시킵니다.
아이에게 무작정 왜 그랬냐고 언성을 높이거나 과도한 훈육을 한다면 아이는 본인 스스로에 대한 개념이 부정적이게 변할 것입니다. 본인도 도벽이 좋지 않은 행위란 것을 알기에 자존감이 낮아지고 본인을 알게 모르게 평가절하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단순히 혼을 내는 것이 아닌 아이의 행동을 한번 짚어줍니다. 본인이 생각치도 못한 부분들을 읊어준다면 아이는 부끄러움을 느낄 것이고 바뀌어야 한다는 목표가 무의식속에서 생길 것입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무차별적 폭언 혹은 체벌과 같은 훈육은 하면 안됩니다. 하지만 아이에게 도벽이란 절대로 하면 안되는 것이며 나쁜 것이란 걸 분명히 알려주어야 합니다.
3. 아이의 도벽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대체제를 생각합니다.
아이의 생활양식 즉 도벽 행동 패턴을 아는 것은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육하원칙에 맞추어, 아이가 도벽을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하는 지를 파악한다면 아이의 도벽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도벽을 하는 상황들이 비슷했다면, 그러한 상황들이 나타날 때 특별히 도벽을 하지 않도록 머릿속으로 생각하는 법을 아이에게 알려줍니다. 혹은 도벽이 손으로 하는 행위이기에 손으로 할 수 있는 취미생활을 만들도록 도와줍니다. 뜨개질, 피아노, 비즈공예, 요리 등 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청소년 도벽아이 0동헌 상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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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권석만.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 이론. 서울: 학지사, 2012.
김은하. 학교 생활지도와 상담. 서울: 학지사, 2017.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주연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