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전동차 103계 3550번대(아보시종합차량소 가코가와파출소 소속)
[미수집 편성] M04, M05, M08 편성 / Last Update 241127
1. 제원
데뷔 - 2004년 12월 19일
길이/폭/높이 - 20000 / 2832 / 3935
편성 - 2량편성(2M)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T55(110kW)
편성출력 - 110kW * 4 * 2량 = 880kW(2량편성시)
기어비 - 6.07
제어장치 - 저항제어 / 직병렬조합
대차 - 코일스프링 대차 DT33 / 부수대차 TR201/TR212
브레이크방식 -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응하중/손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W
2004년 12월 19일에 완공된 가코가와선 전 노선 전철화에 따라, 1인승무 대응의 2량편성 전동차로 103계가 개조 투입되는 것이 결정되었다. 이에 따라 개조 투입된 열차는 3550번대로 분리되며, 총 8편성 16량의 개조가 완료되었다. 개조시공은 스이타공장과 시모노세키차량센터에서 진행되었으며, 열차의 개조는 전철화 완공보다 빨라, 개조 이후 투입시까지 아보시종합차량소에 유치되었다. 3500번대와 같이 분할/병결이 잦은 노선에 배치되었으나, 전기연결기 등은 장비되어 있지 않다.
2량편성 전 전동차 배치로, 이들은 모두 중간차량이 선두차화 개조되어 투입되었기 때문에 다른 103계와는 선두부분이 크게 다른 특징이 있다. 또한 체질개선 40N공사가 시행된 열차를 개조하였고, 운전실 기기의 경우 기존 차량의 것을 사용하지 않고 아래 사진과 같이 거의 새롭게 구성하였다. 전조등은 창문 아래에 배치하고, 2편성 병결시의 승객 통행을 위해 관통문을 장비하여, 105계와 비슷한 스타일이 되었다. 쿠모하102형에는 103계 최초로 화장실이 설치되기도 하였다. M5/M6/M8편성의 선두차에는 겨울철에 가선에 서리가 끼는 것을 방지하는 팬터그래프가 따로 장비되어 있다.
2. 운행노선
JR가코가와선 보통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아보시종합차량소 가코가와파출소 소속.
2량편성 8편성 1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