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섬유질 배합사료 배합기는 종전 비료 (퇴비)배합기를 개조한 수준의 것으로 단순 배합하는 TMR(Total Mixed Ration)이라 칭했고...
그다음이 오거에 칼날 몇개 달고 회전방향일부 바꾸고 발효의 Fermentation의 F를 붙여 TMF(Total Mixed Fermentation)라 칭하고 10여년을 이끌어 왔지요..
이제는 모두 발효에 역점을 두지만 화이버의 완전한 이용은 연질화에 있음을 안다해도 기계적으로 해결을 못하고 있는데 모사업단은 그부분을 달성한 특허 시스템입니다.
현존 배합기중 20kg 한푸대에 조사료 80% 넣고 작업해서 포장가능한 시설이 있든가요..
이제는 섬유질을 연질화(Soft)해서 자체열로 발효시키는 시스템이 상용화 되는 시기가 되어야합니다.(TMSF: Total Mixed Soft Fermentation)
TMSF는 앞으로 10년을 리드할 제품이라고 판단합니다.(Crusher 공법을 활용한 연질화 (Soft)특허공법 활용)
또한 수입건초 0% 사용하고 동일한 효과를 주기에 수입자유화에 대응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국내산 조사료 80% + 국내산부산물 20% 를 활용한 (TMSF방식) 한우키우기 성공. 증체, 증체, 도체율, 등급율, 등지방두께, 등심단면적 등의 가성비에서 대만족...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사업단 영농조합법인 과 이지팜스 는 최근 조사료 경영체 70개 법인대표와 회원, 지역 한우농가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산 조사료유통센터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사업단 조사료유통센터의 사업현황 보고와 사업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한 사업설명회가 있었으며, 협력사인 이지팜스에서 ‘발효조사료 효과와 급여프로그램’에 대한 특강을 실시했다.
조사료유통센터는 간척지(600ha) 외 관내에서 생산한 조사료를 가공·발효해 연중 균일한 양질의 조사료를 양축농가에 공급하는 시설로 총 사업비 30억원(국비 9억, 지방비 9억, 자부담 12억)에 월 최대 2500톤 생산·공급이 가능한 시설이다.
사업단은 “발효(혼합) 조사료는 관내생산 양질의 조사료를 이용해 사료가치가 우수하고 기호성이 높으며 소포장 공급으로 농가급여가 편리하고 농장 환경이 개선된다는 점이 있으며, 기상조건과 관계없이 연중 생산과 공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볏짚과 같은 국산 조사료의 낮은 사료적 가치 및 저장과 보관 불량 문제를 해결하고, 조사료 재배와 구입이 불필요하며, 조사료 위주 사양으로 배합 사료비를 포함한 생산비 절감의 효과가 기대 된다”고 밝혔다.
이지팜스 축우사업본부장 박웅렬 박사 특강에서 “100% 국산 조사료를 사용해 생산한 발효조사료의 특징은 높은 조사료 함량(건물기준 조사료비율 65%이상)과 우수한 시설에서 생산된 균일한 입자도와 품질, 고효율의 발효균을 첨가하여 기호성 및 소화율이 우수하다는 점이다”라고 강조했다.
또 이지팜스에서 공급하는 맞춤형 배합사료로 구성된 발효조사료 급여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육성기 단백질 강화로 골격 및 근육성장의 극대화, 비육기 적정 에너지 공급 등 사양단계 별 필요한 영양소 공급으로 육량 및 육질 향상의 효과가 기대 된다”고 설명했다.
사업단 대표는 발효조사료의 농장급여 사례에 대해 발표하고 “완전 발효한 조사료를 급여한 결과 기호성 및 섭취량이 우수하며, 꾸준한 사료섭취량을 유지하고 있다”며 “실제 발효조사료와 이지팜스 맞춤형 사료 급여결과 지난 3월 25일 출하한 한우암소 8두 등심단면적 평균이 102.5㎠로 도체중 뿐만 아니라 등심단면적을 증가 시키는 효과까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또한 “발효 조사료 급여 결과 농장 내 악취와 유충이 줄어들고, 볏짚의 허실이 감소하면서 농장의 환경이 개선 된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조사료유통센터 사업을 시작하기까지 2년이 넘는 기간 동안 많은 노력과 준비 과정이 요구됐다”며 사업단 조사료유통센터의 사업방향을 제시했다.
김 대표는 또 “조사료유통사업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노력의 결실이 맺어지고 있다”며 “국산 조사료를 활용한 성공적인 사업이 될 것이며, 농가에 편리함과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주고 상생해 한우산업 발전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1번째 내용은 조사료 연구 하시는분이 견학다녀오시고 하신 말씀
2번째 내용은 축산경제신문 내용입니다.
앞으로도 모든 한우 농가에 많은 소득이 주워지길 바랍니다.
첫댓글 가격이 제일 중요한데 아시면 알려주시죠.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12.29 13:55
@젊은청년 가격은 기존제품들 보다 싸네요. 혹시 후에라도 물성내역표를 볼수 있겠나요.
@낭산지기 성분표를 말씀 하시는건가요?
@젊은청년 예, 그것이 제일 중요하지요.
@낭산지기 포장지에 따로 성분표는 없고 저렇게 포장되어 나오는것 같습니다.
@젊은청년 기존에도 그정도 가격대는 있는데 성분및 소화율이 떨어지거든요.
@낭산지기 타사 성분표랑 비교하시려면 직접 문의 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저도 아는게 없어서요^^
@젊은청년 예 감사합니다. 수입조사료 보다는 저렴하고 장기적인 급여가 가능하니 장점이 많은것 같네요.
@낭산지기 네 지금은 사료를 외부판매 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님께서 윗글에 기존가격보다 싸다가 하셨으면서 아직 외부판매를 않한다고 아랫글에는 ?
위와같은 조사료가 현재는 각 농협에서 직영하는 경우도 많은데 막연히 이러시는것보다는 명확한 자료에 의해 직언하시는것이 옳다고 봅니다. 님의 말대로라면 노벨상깜이겠지만 중요한것은 소비자의 사용후 결과이겠지요..너무 과대포장하시는점이 아쉽고요, 죄송하지만 그 정도는 큰농장에서 이미 자작 tmr,tmf 사양으로 만들어 쓰고있는게 현실이며 소규모 농장하는분들에게 필요한조사료같은데요, 너무 막연해요 ..
기존 기격보다 싸다는건 낭신지기 님께서 하신 말씀이구요 외부판매를 하지않은건 그지역에서도 부족해서 못팔정도라고 알고있습니다.
또한 제일 윗글 내용은 한국조사료연구원 분이 직접 공장을 다녀오시고난후 쓰신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