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13-18 (생명을 살리는 신앙고백)
성경본문 : 다니엘 3: 13-18
13. 느부갓네살왕이 노하고 분하여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끌어 오라 명하매 드디어 그 사람들을 왕의 앞으로 끌어 온지라
14. 느부갓네살이 그들에게 물어 가로되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야 너희가 내 신을 섬기지 아니하며 내가 세운 금 신상에게 절하지 아니하니 짐짓 그리하였느냐
15. 이제라도 너희가 예비하였다가 언제든지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과 양금과 생황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듣거든 내가 만든 신상 앞에 엎드리어 절하면 좋거니와 너희가 만일 절하지 아니하면 즉시 너희를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 던져 넣을 것이니 능히 너희를 내 손에서 건져낼 신이 어떤 신이겠느냐
16.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왕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느부갓네살이여 우리가 이 일에 대하여 왕에게 대답할 필요가 없나이다
17. 만일 그럴 것이면 왕이여 우리가 섬기는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서 능히 건져내시겠고 왕의 손에서도 건져내시리이다
18. 그리 아니하실찌라도 왕이여 우리가 왕의 신들을 섬기지도 아니하고 왕의 세우신 금 신상에게 절하지도 아니할 줄을 아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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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 처| 강용규 목사
사람이 불행하게 되는 것은 하나님의 뜻에 정면으로 거역하기 때문입니다. 지상 최고의 낙원인 에덴동산에 살던 아담과 하와도 하나님의 뜻에 정면으로 대항했기 때문에 불행하게 되었습니다. 또, 우리가 수요일마다 사무엘상하를 공부하는데 사울왕이 나옵니다. 사울왕이 전혀 불행할 이유가 없습니다. 하지만 사울왕도 하나님께 정면으로 대항하게 됩니다. 결국 사울왕도 불행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얼마 전에 제가 다니엘서 2장을 설교했습니다. 느부갓네살왕이 꾼 꿈을 알아내고, 그 꿈에 대해 다니엘이 해석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결론은 인간이 만든 나라들은 언젠가는 다 사라질 것이고, 종국에는 하나님의 나라만이 이 땅에 세워질 것이라고 말합니다. 사람의 인생은 태어나고 살다가 언젠가 세상을 떠나는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 인간에게 주신 하나님의 뜻이고, 하나님의 섭리입니다. 성경은 줄기차게 사람은 한번 죽는 것이고 죽은 뒤에는 심판이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다니엘의 말을 들은 느부갓네살왕은 처음에는 그 말에 순응하는 것 같았지만 결국 하나님의 뜻에 정면으로 대항합니다. 그래서 꿈속에서 나온 여러 재료가 섞인 신상이 아닌 머리부터 발끝까지 금으로 만든 신상을 만듭니다.
이 신상은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데 높이가 60규빗입니다. 한 규빗에 50cm라고 하면 60규빗이면 30m가 됩니다. 좌우는 6규빗입니다. 한 3m정도 됩니다. 엄청나게 큰 신상입니다. 느부갓네살왕은 바벨론이라는 대국을 이룩하는데 많은 고생을 했기 때문에 바벨론을 영원히 존속시키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그의 강한 희망을 담아 신상을 만들었던 것입니다.
느부갓네살뿐만 아니라 사람은 이런 생각을 합니다. 어려울 때는 하나님 앞에 머리를 숙입니다. “하나님 뜻대로 살겠습니다.”라고 합니다. 그러다가 생활 여건이 조금이라도 나아지면 바로 인간의 본성을 따라 살아가면서 하나님의 뜻에 대항합니다. 쉽게 말하면 화장실 들어갈 때와 나갈 때의 마음이 달라지는 것이 인간의 마음입니다. 우리가 기계를 움직이는 것은 쉽습니다. 왜냐하면 버튼을 누르는 대로 틀림없이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람은 버튼을 눌러서 움직이듯 그렇게 뜻대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하나님께 어떠한 상황에서도 순종하는 믿음을 가져야합니다. 모세는 40년동안 이스라엘 백성들을 인도했습니다. 광야를 지나는 것 자체도 힘든 일이지만 수많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끄는 지도자로 힘들게 그들을 인도해서 가나안 바로 앞인 요단강까지 이르렀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이런 모세를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명령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도 존경받고 40년동안 이스라엘 백성들도 잘 지도하며 이끌었고, 하나님께도 훌륭한 종이었던 모세를 하나님께서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것을 허락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것을 허락해 달라고 기도하는 모세에게 “그만 해도 족하다. 네가 받은 은혜가 그만해도 족하다. 다시는 이 일로 내게 간구하지 말고 너는 비스가산 꼭대기에 가서 아름다운 땅을 바라보고 거기에서 죽어라.”라고 말씀하십니다. 모세는 하나님 뜻에 대항하지 않고 순종하고 비스가산에서 하나님 나라로 올라갑니다. 그것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입니다. 모세는 전혀 불행해지지 않았습니다.
느부갓네살은 그 금신상을 섬길 것을 바벨론 전 지역에 선포를 합니다. 그런데 이에 대해 거부하는 사람이 나타나는데 바로 다니엘의 세 친구인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입니다. 금신상에 절하지 않기 때문에 그 세 친구는 풀무불에 던져질 위기에 처해집니다. 그런데 여기서 생각할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벨론에 끌려온 이유는 우상숭배를 했기 때문에 하나님께 벌을 받아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왔습니다. 그런데 유대인인 이 세 친구가 형벌을 받아 바벨론까지 끌려왔는데 또 우상숭배를 하겠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바벨론 이후에 기록된 예언서에 보면 우상숭배를 지적하면서 하나님의 진노를 말씀하는 구절이 없습니다. 바벨론 포로기 이후에 우상숭배가 사라졌음을 보여줍니다.
다니엘의 세 친구는 절대로 우상숭배는 안된다는 신앙고백을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이 시간 살아계신다는 신앙고백을 합니다. 이 신앙고백 때문에 느부갓네살은 풀무불을 7배나 더 세게합니다. 그리고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를 그 불에 던집니다. 세 친구를 던지러 갔던 사람은 불 근처에서 타서 죽을 정도로 엄청난 불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풀무불에서 살아났습니다. 성경은 이들뿐 아니라 불 속에서 한 명이 더 있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가 “우상숭배는 절대로 안됩니다. 하나님은 살아계셔서 지금도 저희들을 건져주십니다. 건져주시지 않는다 할지라도 저희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순교할 각오가 되어 있습니다.”라는 신앙고백이 있었기에 이들을 본 느부갓네살도 하나님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들이 당대 최강인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을 변화시킨 것입니다.
사람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자기 목숨까지도 버리겠다는 믿음을 가지고 살아갈 때 내가 살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우리 한신교회 성도 여러분들 분명한 신앙고백을 가지고 자기도 살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여러분 모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