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오른쪽 다리만 저려요! 마비되는 것 같기도 하고, 욱신거리는것 같기도 합니다.
오른쪽다리저림 무슨 문제일까요?
오른쪽다리저림이 나타나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 요소로 인하여 발생하게 되는데요.
갑작스레 힘든 일을 했거나 과도한 운동을 한 후 순간적으로 발생한 증상이라면, 충분한 휴식을 통해 증상의 완화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른쪽다리저림 아니면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들로는 정맥순환부전을 시작으로 하지정맥류, 하지불안증후군, 퇴행성 관절염, 추간판 탈출증(허리 디스크), 고관절, 골반의 틀어짐, 좌우 신체의 불균형, 말초신경 이상 등 다양한 질병들을 의심해야 하는 만큼 단순하게 다리가 저린다고 해서 특정 질환 하나만을 판단하기란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 및 추간판 탈출증(허리 디스크)의 경우에는 통증만 나타날 뿐 외관상 변형을 관찰할 수 없기에 전문의 도움 없이는 혼자서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골반 틀어짐의 경우는 엉덩이부터 찌릿한 느낌이 강하게 나타나는 것을 시작으로 -똑바로 누운 자세에서 팔다리의 좌우 길이가 다르다거나 -누운 자세에서 발이 벌어지는 각도 -서 있을 때 양쪽 골반 높이, 신발 뒷굽 등으로 판단할 수도 있으나
고관절의 이상 또한 엉덩이 부위의 통증으로부터 시작하는 만큼,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전문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특정 질병에 대한 가족력 혹은 과거 병력이 없는 상태에서 하루 종일 서서 일하거나 앉아서 일하는 등의 특정 직업이 아닌데도 다리저림증상이 빈번히 나타난다면,
가장 먼저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은 정맥고혈압 및 하지정맥류와 같은 “ 정맥순환 “ 과 연관된 질환들입니다.
무리한 노동 및 운동 후에만 나타나는 일시적 증상이라면 “ 정맥고혈압 “ 에 따른 일시적 현상을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만
자고 일어난 아침 혹은 가벼운 마사지 후에는 그나마 증상의 완화가 있으나 오후로 갈수록 다리저림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며, 이러한 증상이 매일 되풀이되는 상태라면 “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 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란 심장에서 시작하여 다리까지 내려온 혈액은 다시 심장으로 흘러가야 하는데요.
정맥의 판막 기능이 손상되어 혈액이 심장 쪽으로 진행하지 못하고 역류하면서 발생한 “와류현상”에 의해 혈관이 팽창되어 오르는 [혈관질환]을 얘기합니다.
역류로 인하여 부풀어 오른 혈관은 주위의 근육과 신경 등의 조직을 짓누르면서 종아리의 부종을 비롯하여, 근육통과 저림, 경련(쥐) 등을 일으키며 증상이 계속될 경우 눈에 보일 정도로 피부 겉으로 혈관 돌출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하지정맥류는 천천히 오랜 시간으로 진행되는 ‘진행성 질병’으로, 초기에는 증상을 판별해내기가 어렵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된다면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발병하는 원인을 살펴보면
1. 직업 및 학업
하루 종일 앉아 있거나 서있게 되면 혈류가 저하되는 증상이 발생해서 정맥고혈압 상태로 이어지게 됩니다
2. 잘못된 생활습관
다리를 꼬거나, 쪼그려 앉는 등의 자세를 자주 하게 된다면 하체 압박이 심하기 때문에 혈관의 수축이 되고 정맥 내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3. 운동부족 및 노화
노화가 올수록 근력이 없어지고 꾸준한 운동을 하지 못한다면 다리 수축, 이완 운동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혈액순환의 능력이 저하됩니다
4. 의복
몸이 꽉 끼는 옷을 입으면 또는 굽이 높은 하이힐을 신는다면 장딴지 근육의 수축, 이완 운동 저하 및 과도한 압박으로 인해 혈류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대다수의 분들이 오른쪽다리저림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오랜 시간 대처를 하지 않고 놔두게 된다면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현명하게 판단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업력 혹은 생활습관 등의 이유에서 발생한 “ 정맥 고혈압 “ 상태를 완화해 주는 꾸준한 운동 및 스트레칭, 식-생활습관의 개선 등으로 혈액순환 향상을 통한 다리의 통증 및 저림 증상의 완화를 유도하고 정맥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지런히 관리했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의 발생 빈도수나 강도가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것이라면, 하지정맥류 No.1 포이즌 흉부외과를 방문하셔서 정확하게 검사를 하고 진단한 후에 올바른 방법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으로는 오른쪽다리저림을 우습게 여기지 마세요.
평상시에 일반적인 생활에서 갑자기 발생한 증상이 지속되고 있는 상태라면, 전문의에게서 정확한 진료 및 상담을 통해 해결방법을 찾는 것이 증상을 가장 현명하게 풀어나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veinclin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