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할 수 있는 코막힘 뚫는법 자세
많은 사람들이 비염을 앓죠?
비염의 세 가지 주요 증상은 콧물, 코막힘, 재채기입니다.
콧물과 코막힘은 같은 증상인가요?
아니요!
오늘은 콧물과 코막힘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고 코막힘을 뚫는 방법, 집에서 할 수 있는 코막힘 뚫는법 자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코막힘은 왜 생길까요?
콧물이 너무 많아서 콧구멍이 막히면 숨쉬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데도 코막힘이 느껴진다면
비강 점막이 부어 공간이 부족한 것일 수 있습니다.
특히 호흡기가 좁은 어린아이의 경우 점막이 이렇게 부어 있으면 공기가 통과할 공간이 없어 호흡이 어렵습니다.
비강 점막이 부어 있으면 어떨까요?
코의 비강 내시경은 왜 부어 있을까요?
면역 기능이 활성화되어 혈액이 코 주변으로 몰리기 때문입니다.
혈관에 혈액이 가득 차면 주변 조직이 자연스럽게 확장되고 빈 공간이 좁아집니다.
그래서 코가 막혔을 때 '막힌' 상태를 조절하기 위해 충혈 완화제나 충혈 완화 스프레이를 사용합니다.
충혈 완화제의 원리는
알파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비강 점막의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류를 감소시켜 부은 비강 점막을 줄여 비강 충혈 증상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충혈 완화제는 혈압을 높일 수 있으며 심계항진, 긴장 및 기타 교감신경 자극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코가 막혔다면?
두꺼운 코 점액이 비강 공간을 채우면
코로 숨을 쉴 수 없기 때문에 입을 벌려 숨을 쉬어야 합니다.
이 경우 새로운 분비물이 형성되지 않도록 완화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어린이의 면역 활동은 주로 점액 분비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종종 콧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소리도 쉰 것 같아요. 비강 콧물이 목 뒤로 흘러내린다면? 목 뒤로 노란색 덩어리가 보이시나요?
비강 콧물이 많으면 목 뒤로 흘러내려 '후비루'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아이들이 누워서 자면 중력의 영향으로 후비루가 많아지면 호흡이 어려워지고 입을 벌려 입으로 숨을 쉬게 됩니다.
후비루는 밤새 입과 목을 건조하게 만들어 호흡 기능을 저하시키고 호흡기 염증이나 감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ㅠㅠ
집에서 막힌 코를 뚫는 방법: 홈 케어
비강 점막이 부어 코가 막혔다면 물을 충분히 마셔서 붓기를 가라앉혀야 합니다.
잠자는 동안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실내 공기의 습도가 너무 낮지 않은지 확인하세요.
가을과 겨울에 적절한 실내 습도는 50%~60%입니다.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면 코가 촉촉해집니다.
너무 차가운 물을 마시면 실제로 혈관이 수축되고 면역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가정용 네뷸라이저, 식염수 스프레이 또는 비강 세척을 사용하는 것도 코에 수분을 공급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한의원에서 네뷸라이저용 증류한 한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가 콧물이 나고 흡입기를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 흡입기가 너무 걸쭉하고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목욕 후 흡입기를 사용하거나 코에 뿌린 다음 사용하세요. 이렇게 하면 집중력이 희석되고 흡입 시 통증이 줄어듭니다.
막힌 코를 뚫는 방법: 자세
일상생활을 잘 관리해도 막힌 코가 뚫리지 않아 답답함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코를 뚫을 수 있는 자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막힌 콧구멍을 위로 향하게 하고 옆으로 누워보세요.
옆으로 누워 목을 들어 발을 바라봅니다.
이 자세를 약 20초간 유지하면 코가 뚫리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머리를 앞으로 숙여 몸 앞에 있는 발을 바라보는 대신
머리를 옆으로 들어 엉덩이 위로 발을 바라봅니다.
이때 팔로 머리를 받치거나 지지하지 말고 최대한 몸통의 힘으로 붙잡으세요.
한의원에서 치료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한의원에서는 비강 부기와 콧물 분비를 줄이고, 염증 증상을 완화하고,
비강 점막을 안정시키고, 호흡기 면역을 강화하는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내시경을 통해 비강의 상태와 기능을 확인하고, 호흡기 면역을 강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