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 행 지 : 서리산 (霜山)832m 경기도 남양주시, 가평군
■산행일자 : 2023년 5월 7일(토요일)
■산행일정 : 화서동 출발(05:51)- 수원 시청역 도착(06:30) -죽산 휴게소 도착(08:08) -도로공사 남양주 지구 부근에서 식사( ~9:20)- 서리산 제1 주차장입구에서 하차(10:05)- 축령산 자연 휴양림 입구 매표소 도착(10:25)- 산행 시작하여 철죽 동산 표지석 도착(11:55)- 서리산 정상 도착(12:09)- 하산하여 축령산과 서리산 갈림길 도착(1:03)- 임도 삼거리 도착(1:46)- 1주차장 아래 버스에 도착(2:16)- 늘봄 쌉밥 식당 도착(3:10) -식당 출발 수원 시청역 도착(6:55)
■산 행 기
오늘은 수원 클산악회에서 서리산을 가는 날이다.
아침 일찍 6시 25분 수원 시청역에 도착하니 비가 조금씩 내리기 시작한다.
버스가 출발하여 죽산휴게소에서 아침 식사를 하려고 하였는데 비 때문에 휴게소를 지나 도로공사 남양주 지부 건물 부근에서 아침식사를 하였다.
서리산 제1주차장입구에서 내려 축령산 자연 휴양림 입구 매표소에서 요금 계산을 마치고 조금 올라가니 서리산과 축령산의 갈림길 표지판이 서 있다.
여기서 서리산 방향인 좌측으로 올라가 제2주차장을 지나 등산로로 진입하여 산행을 시작하였다.
비는 멈추고 약간 구림이 끼인 날씨로 산행하기 좋은 시간이다.
서리산 입구에서 한참 동안은 급경사의 흙길을 따라 올라가는데 이구간이 조금 힘든 구간이다.
연초록의 숲길이 계속 이어지는 오르막길이다.
잠시 쉬었다가 다시 오른다.
정상에 다가오면서 자생 50년생 이상 철쭉이 산길을 만든 철쭉터널을 이루고 있었고, 여기를 지나오니 철쭉동산 표지석에 도착하였다.
여기서도 많은 사람들이 사진 촬영을 하고 있었다.
바로 아래 전망대에 도착하니 앞쪽에는 한반도 모양의 철쭉군락지가 눈에 들어온다.
이구간이 서리산행의 하이라이트로 철쭉으로 물들인 가장 볼 만한 구경거리가 있는 곳이며, 많은 사람들이 철쭉산행을 즐기고 있었다.
혼자 일찍 서리산 정상에 도착하여 서리산 인증사진을 찌고 점심을 먹었다.
한참 기다리니 일행들이 도착하여 일행과 합류하여 하산길에 접어들었다.
이 하산길은 평탄한 길로 산행하기 좋으며 서리산과 축령산의 거리는 약 2.8km 정도의 거리이다.
서리산에서 계속 내리막 오르막을 몇 번하니 서리산과 축령산의 갈림길 삼거리에 도착하였다.
여기서 서리산 정상까지 약 1.71km, 축령산 정상까지 약 1.15km임을 표지석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서리산에서 축령산 까지 약 2.86km 거리임을 알 수 있다.
축령산을 가고 싶으나 다음 일정이 있어서 가지 못하고 버스가 기다리고 있는 제1주차장으로 하산하기로 하고 다음을 약속하였다.
여기서 계속 내리막 길이며 한참 가니 아스팔트 도로가 나오고 더 내려가니 전망대에 도착하였다.
여기부터 포장도로에서 방향을 틀어 밧줄이 설치된 좁은 등산로로 접어들어 계속 내려왔다.
이길은 미끄럽고 위험한 길이다.
약 30분간 좁은 길을 따라 내려오니 밧줄 등산로가 끝나고 더 계속 내려오니 다시 포장도로에 접하였으며, 임도 삼거리에 도착하여 주차장까지 얼마 남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축령산을 가고 싶으나 다음 일정이 있어서 가지 못하고 전망대 쪽으로 하산하여 오가네 연못과 임도삼거리를 거처 버스가 기다리고 있는 제1주차장으로 하산하여 산행을 마무리 하였다.
■다녀온 발자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