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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발상 도구: 확산적 사고 기법
일반적으로 창의적 발상 도구의 대부분은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 기법을 의미한다.
확산적 사고 기법은 아이디어들을 많이 다양하게, 그리고 독특하게 생성해 내기 위한 기법으로서 집단용과 개인용으로 구분된다.
<집단용 확산적 사고 기법>
집단용 확산적 사고 기법에는 브레인스토밍 유형, 체크리스트 법, 스캠퍼, 속성 열거법, 형태분석 법, 강제 연결법, 육색사고모 등이 있다.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여러 창의적 사고 기법들 중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 기법의 가정은 사고에서의 양이 질을 결정한다는 것으로 많은 아이디어를 수용하고, 제안된 아이디어를 결합하고 개선하는 것이다.
2.브레인라이팅(brainwriting) : 브레인라이팅은 브레인스토밍 기법의 변형으로서 구성원들에게 의무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시하도록 하는 기법이다.
3. 체크리스트법 : 문제 해결의 착안점을 미리 정해 놓고 그에 따라 다각적인 사고를 전개하게 함으로써 아이디어를 능률적으로 얻을 수 있다.
즉 아이디어를 바꾸거나 배열 방법을 바꾸거나 반대로 하거나 다른 것과 결합하는 등의 내용들이 포함된다.
4. 스캠퍼(SCAMPER): 대표적인 체크리스트 기법들 중의 하나로서 브레인스토밍을 보완하기 위해 고안된 기법이다.
- Subscribe: 기존의 것을 다른 것으로 대체해 보라
- Combine: A와 B를 합쳐 보라
- Adapt: 다른 데 적용해 보라
- Magnify, Minify, Modify: 변경, 축소, 확대해 보라
- Put to other uses: 다른 용도로 써 보라
- Eliminate: 제거해 보라
- Reverse, Replace: 거꾸로 또는 재배치해 보라
5. 속성 열거법 : 문제의 속성을 찾아내서 이를 자세하게 열거하는 기법으로서 각 속성을 새롭게 수정하거나 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것이다.
속성으로는 모양, 크기, 색깔, 특성 등이 있다.
6. 형태분석법 : 체크리스트 법과 속성 열거법의 조합으로 각 요인의 속성을 가로축과 세로축으로 연결하여 도표로 만들어 아이디어를 각 칸에 기입함으로써 다양한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아이디어를 생성해 낼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이다.
7. 강제 연결법(forced relationship) : 명백한 관계가 없는 두 사물을 억지로 관련시켜서 어떤 결과가 나타날 것인지 예상함으로써 당연하지 않는 관계로부터 독특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하기 위한 기법이다.
8. 육색사고모 : 여섯 가지 각기 다른 색의 모자를 쓰고 자신이 쓰고 있는 모자 색깔이 의미하는 유형의 사고를 하는 기법이다.
예를 들어서 노란색 모자를 쓰고 있는 사람은 긍정적인 시각의 사고를 담당하고 검은색 모자를 쓰고 있는 사람은 부정적인 견해나 의견을 제시한다.
1) 백색 모자 :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문제와 관련된 사실을 확인한다.
(2) 녹색 모자 : 문제의 해결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3) 황색 모자 : 제시된 아이디어의 좋은 점, 실행 가능한 이유 등 긍정적 측면을 논리적 근거를 들어 열거한다.
(4) 흑색 모자 : 제시된 아이디어의 나쁜 점, 실행 불가능한 이유 등 부정적 측면을 논리적 근거를 들어 열거한다.
(5) 적색 모자 : 제시된 아이디어에 대한 직관적인 느낌, 감정 등을 열거한다.
(6) 청색 모자 : 각 단계에서 모자의 색깔에 맞는 생각을 하도록 통제, 유도하고 도출된 생각들을 종합, 검토하
여 결론을 내린다.
확산적 사고 기법의 대부분은 집단용으로 발전되어오고 있으나 개인용 확산적 사고 기법도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개인용 확산적 사고 기법>
개인용 확산적 사고 기법은 유추 이용 기법, 심상과 상상 이용 기법, 연상 이용 기법 등으로 구성된다. 대표적인 개인용 확산적 사고 기법으로는 시네틱스(synectics)와 마인드 맵(mind map) 등이 있다.
1. 시네틱스 : 서로 다른 요소 혹은 서로 관련 없어 보이는 요소를 결합함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기법이다.
시네틱스는 전혀 다른 두 가지 기제를 사용한다. 하나는 ‘낯선 것을 친근한 것’으로 생각하도록 함으로써 이해의 폭을 증진시킨다.
또 다른 하나는 ‘친근한 것을 낯선 것’으로 생각하도록 함으로써 현재의 상황이나 조건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게 하는 것이다.
또한 시네틱스는 유추나 비유를 통해 문제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얻고자 한다.
이러한 유추 방법으로는 개인적 유추, 직접적 유추, 상징적 유추, 환상적 유추 등이 있다.
- 개인적 유추의 예 : 청소기를 나로 가정하여 어떤 느낌이 드는지 상상해 보기
- 직접적 유추의 예 : 우산을 통해 낙하산의 원리를 알아보기
- 상징적 유추의 예 : 눈은 마음의 거울
- 환상적 유추의 예 : 하늘을 나는 자동차
2. 마인드 맵 : ‘대뇌는 방사적 사고를 한다.’는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생각의 지도로 정의될 수 있다.
자연스러운 사고의 연상을 깨트리지 않으면서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을 효과적으로 기록할 수 있도록 해주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기록하기 위해 연상을 이용하여 자기 자신의 사고 패턴이 어느 쪽으로 뻗어 나가든 그 패턴을 쉽게 따라갈 수 있도록 해주는 기법이다
창의적 발상 도구: 수렴적 사고 기법
여러 개의 아이디어들 중에서 우리가 선택하여 실천할 수 있는 것은 하나, 또는 몇 개뿐일 수밖에 없으므로 확산적 사고 기법으로 아이디어를 많이 생산해도 효용이 없을 수 있다.
산출된 아이디어나 생각이 문제 해결을 위해 적절한 것인지를 판단하고 평가하며 선택해야 하는 문제가 제기되면서 수렴적 사고 기법들이 개발되기 시작했다.
수렴적 사고 기법의 목적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분류하거나 어느 것을 선택할 것인지 평가·판단하거나 우선순위를 결정하거나 혹은 제시된 아이디어를 개선하고 보완하는 데에 있다.
수렴적 사고 기법에는 하이라이팅, 역 브레인스토밍, 평가 행렬 법, 쌍 비교분석법 등이 있다.
1. 하이라이팅(highlighting) : 문제 해결 아이디어로 선정된 대안들을 몇 개의 동일한 범주로 묶어 분류해 보는 것이다.
나열한 아이디어들 중에서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아이디어, 즉 히트 아이디어를 선정한 후에 이 아이디어 중 서로 관련 있는 것을 분류해 낸다.
2. 역 브레인스토밍 : 양적인 면을 중시하고 자유분방하게 진행된다는 점에서 브레인스토밍과 유사하지만 생성해 놓은 아이디어에 많은 양의 자유분방한 비판을 생성해 내는 점이 다르다.
약점이 가장 적고 문제를 가장 잘 해결할 것 같은 대안을 선택하고 마지막으로 실천을 위한 행위 계획을 수립한다.3. 평가행렬법(evaluation matrix) : 하이라이팅 된 대안들을 평가할 때나 생성된 대안이나 행위 계획을 위한 대안들을 평가할 때 활용된다.
평가해야 할 대안들을 세로로 적고 가로의 상단에는 평가의 준거를 제시하는 평가 행렬 표를 만든다.
대안을 평가할 때 사용할 적절한 평정척도를 제시한다.
4. 쌍비교 분석법 comparison) : 아이디어들 간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서로 한 번씩 비교해 보고 상대적으로 중요한 것을 확인하여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다.
쌍비교 분석표 각 아이디어를 기록하여 분석 표를 완성한다.
아이디어의 각 쌍을 비교하여 각 칸에 더 중요한 아이디어와 그 점수를 기록한다.
각 아이디어의 총점을 가지고 가장 우선순위의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상대적인 중요성을 해석한다.
기타 참고자료
트리즈(TRIZ) 란?...알트슐러...40가지 발명원리
1. 트리즈(TRIZ) 란?
트리즈는 기존 시스템이 갖고 있는 기술적인 문제점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현 (발명)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과학 기술 분야의 문제들을 창의적으로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체계적인 문제해결 방법론으로 러시아에서 개발되었으며 창의력을 실무에 연결시킬 수 있는 방법론이자 프로세스이기도 하다.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문제의 모순을 제거하는 모델링으로 가장 좋은 해결 방법을 추출하는 기법'이자 '실무에서도 창조적인 활동을 가속화하는 창의력 기법' 이기도 하다.
미국에서 브레인스토밍이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기법의 대명사라면 러시아에서는 트리즈(TRIZ)가 유명했다. 이것은 공산국가에서 개발된 것이어서 한동안 서구 세계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가 최근에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어 현재에는 차세대 경영혁신 도구로 각광을 받고 있는 기법이다.
그동안 기업에서 장려해 온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 맵의 단점을 보완하고 실행력까지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선진적인 기법으로 불린다.
TRIZ는 러시아(구소련)의 과학자 알트슐러(G.S. Altshuller)가 1946년 소련의 우수한 특허와 기술혁신사례들을 분석하여 찾아낸 창의적 발명원리들을 체계적으로 제시한 것으로 창의적 문제해결이라는 의미의 러시아어 머릿글자 (Teoriya Reshniya Izobretatelskikh Zadatch)를 조합한 말이다.
영어로는 TIPS(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라고 불린다.
1) 트리즈의 원리
트리즈 이론은 앞서 이야기했듯이 1946년 구소련의 알트슐러에 의해서 처음 연구되기 시작했다. 그는 1926년 러시아에서 태어나 14세 때 발명을 시작하여 16세에 처음 특허를 등록했고, 1946년부터 소련 해군에서 엔지니어의 특허등록을 도우면서 가끔 엔지니어의 기술적 문제해결을 도왔다. 그 과정에서 각기 다른 분야에서 종사하는 엔지니어들이 유사한 기술적 문제를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고, 그는 동료들과 보다 체계적인 문제해결 방법을 찾고자 전 세계 특허 150만 건에서 창의적인 특허 4만건을 분류해서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아냈다. 이것이 트리즈의 기본적 원리이다.
⒧ 발명문제
발명에는 하나 이상의 모순(시스템에서 어느 한 특성을 개선하면 다른 특성이 나빠지는 경우)을 포함한다.
⑵ 발명의 수준
1964년부터 1974년까지의 전 세계 특허를 다섯 수준으로 구분하여 그 빈도를 조사하였으며, 알트슐러는 엔지니어가 접하는 문제의 90% 이상이 이전에 다른 분야에서해결되었던 것이라는 사실을 알아내었다.
엔지니어가 어떤 이상적인 해결책의 경로 (개인적 지식과 경험에 의해 낮은 수준에서 시작해서 높은 수준으로 이동)를 따라 움직이면 회사, 산업계 또는 다른 산업계에 이미 존재하는 지식으로부터 대부분의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다.
⑶ 발명의 유형
각기 다른 분야의 문제들이 유사한 방법에 의해 해결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알트슐러는 해결책을 기술적인 관점이 아닌 일반적이고 약간 추상적인 언어로 표현하고자 했다. 그는 이전의 해결책에서 지식을 추출하여 이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조직화 하였다.
⑷ 진화의 유형
알트슐러는 특허조사를 통해 발명이 어떤 특정한 유형을 따라 진화했다는 사실을 알아냈는데, 현재 8가지의 진화유형이 밝혀졌다.
시스템의 진화 유형을 알면 필요한 발명을 정의할 수 있으며, 모순이 포함되어 있다면 트리즈 문제해결 도구를 사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
2. 트리즈의 문제해결 도구
트리즈의 문제해결 도구 모순, 시스템, 자원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고 트리즈의 핵심인 모순에 대해서 자세하게 학습하도록 한다.
1) 좋은 해결책의 일반적인 특징
- 모순을 해결 한다.
- 시스템의 ‘이상성’을 증가 시킨다
- 유휴의, 쉽게 이용 가능한 자원을 사용 한다.
위와 같이 좋은 해결책은 몇 가지 공통된 특징을 갖는다. 이러한 말들은 트리즈에서 특정한 기술적 의미를 가진다. 트리즈 개념을 공부함으로써 자신의 문제에
적용하는 것, 좋은 해결책을 개발하는 것, 그리고 제시된 모든 것들로부터 최선의 해결책을 선택하는 것을 배우게 될 것이다.
< 최선의 해결책에 도달하기 위한 세 가지 기본 개념 >
- 좋은 해결책은 문제의 원인인 모순을 해결한다.
모순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유형이 있다.
* 절충 모순 (Tradeoff Contradiction): 만일 어떤 좋은 일이 발생되면 역시 어떤 나쁜 일도 발생되는 것을 의미한다.
* 고유 모순 (Inherent Contradiction): 두 가지 반대되는 성징을 갖는 한 가지 사물을 원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어느 시스템의 “이상성”은 그것이 완전한 시스템에 얼마나 근접되어있는가에 관한 척도이다. 완전한 시스템(트리즈에서는 “이상적 최종 결과”로 부름)은 비용이 들지 않고, 유해한 효과가 없이, 고객이 원하는 모든 장점을 갖는 시스템이다.
이에 따라서 시스템은 원하는 특성이 더해지거나 또는 원하지 않는 특성이 줄어들거나, 원가가 절감되고, 보통은 복잡도가 줄어드는 경우에 이상성이 증가한다.
- 시스템의 눈에 보이지 않는 유휴 자원들은 겉으로 볼 때 양립되지 않는 목표를 얻기 위해 사용된다. 이러한 자원들은 시스템 내부 또는 인접한 곳에 있는 자원들
로부터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에너지, 물질, 대상물, 정보 또는 물건 등을 포함한다.
2) 모순의 해결
트리즈에 의하면 창의성이 필요한 문제에서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은 모순을 극복하는 것이다. 시스템의 어떤 기술 특성을 개선하고자 할 때 동일한 또는 다른 기술 특성이 악화 되는 경우 모순이 있다고 말한다. 시스템은 하위 시스템들을 가지며, 처음에는 전체 시스템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산발적으로 하위 시스템을 개선하여 왔기 때문에 모순이 발생한다. 또한 시스템이 진화하면서 하위 시스템의 불균등한 발전으로 인해서도 모순이 발생한다. 이런 모순을 찾아서 해결함으로써 시스템은 보다 발전된 형태로 진화될 수 있고 문제에 내재된 모순을 극복하지 못하면 그 문제는 해결된것이 아니다.
예> 비행기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새롭고 보다 강력한 엔진을 탑재하였다. 이엔진은
강력한 만큼이나 비행기의 무게를 증가시켰고 기존의 비행기 날개로는 이륙에 필요한 양력을 만들어낼 수 없었다. 따라서 비행기 날개를 크게 만들어야 했고 이는 공기저항을 증가시켜 비행기의 속도를 낮추는 요인이 되었다.
위의 예를 살펴보면 궁극적인 목적이 달성되지 못하였는데 이는 모순이 해결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해결책은 속도라는 특성을 강화시키면서 동시에 다른 특성 (무게, 날개 크기)을 개선하거나 또는 적어도 기존의 것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기존에는 상충하는 두 특성들을 절충하거나 선호도가 높은 특성을 강화해서 문제를 해결하였다.
트리즈 기반의 문제해결은 어떤 특성을 개선하면서 그것이 다른 특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도록 모순을 해결함으로써 혁신적인 해결책을 찾도록 해준다.
⑴ 모순의 종류
알트슐러는 모순을 3가지 종류로 구분하였다.
① 행정적 모순
바람직하지 못한 상황을 피하고 가시적인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무엇인가 필요하지만, 그 결과를 얻는 방법이 알려져 있지 않다.
예>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원가를 절감하고자 한다면 이를 위해 무엇인가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지만 해답을 찾기 위한 방향을 알 수 없다.
② 기술적 모순
기술적 모순은 시스템의 하위 시스템 두 개가 서로 상충할 때 발생한다.
즉, 시스템의 어떤 특성을 개선하면 다른 특성이 악화되는 경우에 기술적 모순이 있다고 말하고 대개의 경우 기술적 모순이 있으면 이둘 사이를 상호 절충하여 문제를 해결해 왔다. 이런 해결책이 어느 정도의 효과를 거둘 수는 있지만 근본적으로 모순을 제거하지는 못한다.
예> 반도체에서 이온이 보다 깊게 침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온 주입에 필요한 전력 소비가 증가한다.
기술적 모순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발생한다.
- 하위 시스템에 유용한 기능을 새로 만들거나 강화시킬 대 이것이 다른 하위 시스템에 새로운 유해 기능을 발생하거나 기존에 있던 유해 기능을 강화시킬 때
- 하위 시스템에서 유해 기능을 제거하거나 축소하고자 할 때 이것이 다른 하위 시스템의 유용한 기능을 약화시킬 때
- 하위 시스템에서 유용한 기능을 강화하거나 유해한 기능을 완화시키는 것이 다른 하위 시스템이나 전체 시스템에서 받아들일 수 없을 정도의 복잡성을 야기할 때
③ 물리적 모순
하위 시스템이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A라는 특성을 가져야 하고 동시에 문제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A가 아니거나 A에 반대되는 특성을 가져야 하는 경우에 물리적인 모순이 있다고 말한다. 다시 말해 물리적 모순은 하위 시스템의 물리적 조건에 대한 요구 사항에 일관성이 없는 경우를 말한다.
예> 면도날은 수염을 잘 자르기 위해 날카로워야 하며 동시에 피부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무뎌야 한다.
예> 비행기 날개는 이착륙시에 양력을 받기 위해 넓어야 하지만 이륙 후에는 공기의
저항을 줄이기 위해 작아야 한다.
⑵ 기술적 모순의 해결
트리즈는 상세한 해법이 아닌 개념적인 대안을 제시하기 때문에 이 대안으로부터 해법을 찾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알트슐러는 특허 분석을 통해 문제, 모순과 해결책을 정리해서 트리즈라는 창의적 문제 해결 이론을 만들었다. 트리즈는 과학기술 분야에서 창의적 사고 기술(skill)과 같은 심리적인 도구가 아닌 기술(technology)에 의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도구이다.
기술적 모순은 모순행렬을 통해 해결되며 다음과 같이 세 단계를 거친다.
① 표준 엔지니어링 파라미터를 찾는다.
알트슐러는 150만건의 세계 특허로부터 모순을 일으키는 기술적 특징을 찾아내어 39개로 표준화하였다. 이를 표준 엔지니어링 파라미터라 부른다.
이 엔지니어링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해결해야 할 문제에서 개선이나 변경이 필요한 파라미터와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에 해당하는 파라미터를 결정한다.
이 두 파라미터는 모순을 설명한다.
② 모순 행렬에서 개선해야 할 점과 바람직하지 못한 점을 찾는다.
③ 발명 원리를 문제해결에 적용한다.
문제해결을 위해 알트슐러는 전 세계 특허로부터 40개의 발명 원리를 찾아냈다.
어떤 원리를 사용해야 할지는 모순행렬에 의해 결정되는데, 모순행렬은 가로축에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에 대한 엔지니어링 파라미터를 세로축에 개선이 필요한 것에 대한 엔지니어링 파라미터를 갖는다. 앞의 과정에서 결정한 엔지니어링 파라미터를 모순행렬의 가로와 세로축에서 선택해 이 둘이 교차하는 셀을 찾으면 해결책 도출에 응용할 발명원리에 대한 번호를 얻을 수 있다.
3. 혁신을 위한 원리들 -- 40가지의 발명원리
다음은 40가지 발명원리의 목록이다. [ ]안에 있는 또 다른 이름들은 원래 러시아 연구 원문을 다양하게 번역한 데에서 유래된 것이다.
♠ 1. 분할 (Segmentation) [분열(fragmentation)]
시스템이나 대상물을 독립적인 부분으로 나눈다. 대상물을 분해하기 쉽게 만든다.
분할이나 분열의 정도를 높인다.
예- 커다란 하나의 케이크 보다 컵케이크를 만든다. 그러면 사람들은 자기 취향에 따라 꾸밀 수 있고 다양한 입맛을 제공할 수 있다.
- 약을 잘게 빻아진 가루 형태로 해서 주입한다.
♠ 2. 분리 (Separation) [빼내기,추출 (taking out, extracting)]
대상물 또는 시스템에서 필요한 부분(또는 성질)만 분리하거나 방해되는 부분이나 성질을 제거한다. 예- 정비와 운영 업무를 외주한다.
♠ 3. 국소적 성질 (Local Quality)
대상물의 각 부분 또는 사용하는 시스템의 기능을 그 작동에 가장 적합한 조건으로 만든다. 대상물들의 각 부분들을 차별적이고 유용한 기능을 수행하게 한다.
예- 지우개가 달린 연필 / - 못뽑이가 있는 망치 (장도리)
- 식당 내의 아이들 구역
♠ 4. 대칭 변환 (Symmetry Change) [비대칭 (asymmetry)]
대상물 또는 시스템의 모양을 대칭에서 비대칭으로 바꾼다. 만약 대상물이 비대칭이면 비대칭 정도를 증가시킨다.
예- 부서의 예산을 모두 일률적으로 올리거나 내리는 것이 아니라 부서마다 각각 다르게 정한다.
♠ 5. 통합 (Merging Merging) [합병 (consolidation)]
동일하거나 비슷한 대상물을 모아서 가까이 (또는 통합하여) 놓는다.
예- 종이가 책으로 만들어지고, 책은 도서관으로 집결된다. / - 전화와 컴퓨터 망
♠ 6. 다기능성 (Multifunctionality) [범용성/다용도 (universality)]
대상물 또는 시스템의 부분이 여러 가지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만든다. 다른 부분의 필요성을 제거한다. 부품과 작업 횟수가 줄고 유용한 특성과 기능은 유지된다.
예- 다용도 원리는 사람에게도 적용된다. 교차기능 훈련은 하나의 기능 대신 다기능을 보유하기 때문에 고용의 안정성을 보장한다.
- 팀 리더가 기록자와 관리자의 역할을 한다.
- 원 스톱 쇼핑 . 슈퍼마켓에서 보험, 은행 업무, 연료, 신물 등을 판다.
♠ 7. 포개진 인형 (Nested doll) [포개기, “마트레쉬카” (nestion, “Matrushka”)]
한 개의 대상물을 다른 것 안에 넣는다. 각 대상물을 차례로 다른 것 안에 넣는다.
한 부품이 다른 부품 안에 있는 빈 공간을 통과하게 만든다. 이 원리는 러시아의
나무로 된 인형들이 다른 인형 안에 각각 포개어지는 것을 보고 만들어졌다.
예- 계량 컵이나 계량 스푼 / - 기름 탱크의 이중 벽
♠ 8. 무게보상 (Weight Compensation) [평형추 (counterweight)]
시스템이나 대상물의 무게를 상쇄시키기 위하여, 양력을 제공하는 다른 대상물과 결합한다.
예- 회사는 지지부진한 제품을 잘 팔리는 제품과 연계시킴으로써 매출을 증대 시킨다.
(예, 영화 동시상영)
♠ 9. 선행 반대 조치 (Preliminary counteraction)
[사전 반대 조치 (prior counteraction)]
해로운 효과와 유용한 효과가 함께 작용할 필요가 있다면, 이 작용은 해로운 효과를 제어하기 위해 반대 작용으로 변경되어야 한다.
예- 변화와 혁신은 일반적으로 조직에서 저항을 받게 된다. 영향력 있는 사람들을 끌여들여라. 그러면 그들이 변화의 계획 수립에 참여할 수 있고 두려워하지 않게된다.
♠ 10. 선행 조치 (Preliminary action)
[사전 조치, 미리하기 (prior action, do it in advance)]
대상물 또는 시스템의 필요한 변화는 요구가 있기 전에 그것을 시행한다.
(부분, 전체로)
예- TV방송 출연 요리사는 항상 모든 재료를 사전에 계량하여 깔끔한 작은 접시에 담아둔다.
- 시장 조사를 하고, 다가올 미리에 대해 연구하며, 변화에 대비하여 준비금을 마련 한다.
♠ 11. 사전 보상 (Beforehand Compensation)
[사전 완충 작용 (beforehand cushioning)]
시간이 지나 대상물 또는 시스템의 신뢰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것을 보상하기
위해서 사전에 비상수단을 준비한다.
♠ 12. 높이 맞추기 (Equipotentiality)
[같은 수준으로 물건을 가져가기 (bring things to the same level)
위치 에너지에 맞서서 일해야 하는 필요성을 제거하기 위해 동작 조건을 변경한다.
예- 계층 조직이 좀 더 수평적인 조직으로 변경한다.
♠ 13. 다른 길로 돌아가기 ( The other way around ) [반대로 하기 (do it in reverse)]
문제 해결에 사용되는 작용을 반대로 한다. 움직일 수 있는 부분은 고정시키고 고정된 부분은 움직이게 한다.
예- 패스트 푸드 대신 슬로우 푸드 / - 늘어나는 출퇴근 시간 대신에 재택근무
♠ 14. 곡률증가 (Curvature increase increase) [구형화 (spheroidality)]
정사각형, 직사각형, 정육면체, 도는 평평한 부품, 또는 외형을 이용하는 대신에 곡선 또는 둥근 형태를 이용한다. 평면을 구면으로 바꾼다.
예- 팀 리더를 돌아가면서 한다.
- 가구를 운반할 때 사용하는 다리 바퀴는 원통형 바퀴에서 공 모양으로 바뀌었다.
♠ 15. 동적 부품 (Dynamic parts) [역동성 (dynamicity)]
대상물 또는 시스템을 각각 상대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부분으로 갈라놓는다.
예- 카페테리아 식 보험은 직원들이 원하는 보험의 종류, 건강 적용 범위를 선택하게 해 준다.
♠ 16. 과부족 조치 (Partial or excessive actions)
[조금 적게 하기 (do a little less)]
100% 만족스런 효과를 얻기 힘들면 어느 정도의 효과를 거두는 대신 문제를 단순화한다.
♠ 17. 차원 바꾸기 (Dimensionality change) [또 다른 차원 (another dimension)]
2차원 또는 3차원 공간으로 대상물 또는 시스템을 이동한다.
예- 3차원 사진인 홀로그램 / - 3차원 효과가 있는 IMAX 영화
♠ 18. 기계적 진동 (Mechanical vibration)
대상물 또는 시스템을 진동하게 한다.
예- 소리 대신에 진동은 이동 전화 또는 호출기에서 전화 또는 메시지의 착신을 사람 에게 알려주는데 사용된다.
♠ 19. 주기적 작동 (Periodic action)
연속적인 작동 대신에 주기적인 또는 맥동적인 작동을 이용한다. 만일 작동이 이미
주기적이라면 주기의 크기 또는 주파수를 변경한다.
예- 정오 시간의 낮잠은 지적 작업의 효율을 높여준다고 연구자들은 제안한다.
- 작업 도중 휴식 시간이 교육에 이용될 수 있다.
♠ 20. 유익한 작용의 지속 (Continuity of useful action)
작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며, 대상물 또는 시스템 모든 부품을 항상 최대 부하에서 작동시킨다. 쉬거나 간헐적인 작용은 모두 제거한다.
예- 이동하면서 공부하기 / - 무단 변속기 (CVT)
♠ 21. 서두르기 (Hurrying) [고속 처리 (rushing through)]
공정이나 어던 단계 (예: 파괴적이거나, 해롭고 위험한 공정)를 고속으로 처리한다.
예- 우유를 저온 살균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15초 동안 72℃까지 가열하는 것이다.
초고온 살균법은 단지 2초 동안 138℃까지 가열하여, 우유의 저장시간을 증가시킨다.
- 사업에서 때로는 천천히 완전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 보다 신속하게 행하는 것이 더 중요할 수도 있다. IBM의 설립자인 토머스 왓슨(Thomas J. Watson)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만약 당신이 성공하기를 원한다면, 당신의 실패율을 두 배로 하시오.”
시장 1등의 중요성은 새로운 표준을 확립하기 위한 e-비즈니스 경제에 대한 많은 연구에서 강조되고 있다.
♠ 22. 전화위복 ( “Blessing in disguise”) )
[해로움을 이로움으로 (Convert harm into benefit)
전화위복은 “레몬을 레몬수”로 만드는 것과 같다. 긍정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서 해로운 인자 (특히 환경이나 주위의 해로운 효과)를 사용한다.
예- 조직에서 불평과 파괴적인 비판은 부정적인 “부담”이지만 이것은 조절되어, 긍정 변화를 가져오곤 한다.
- 울적한 기분을 노래하는 것 또한 예이다. 가수는 개인적인 고난을 다른 사람들을 위한 즐거움으로 돌린다.
- 예방접종은 해로운 바이러스로부터 인간을 보호하기 위해서 해로운 바이러스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고전적인 예이다.
-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인 알레르겐에 대한 내성을 기르기 위해서 그와 동일한 물질의 추출물에 노출시킨다.
♠ 23. 피드백 (Feedback)
프로세스 또는 작동을 개선하기 위해서 피드백일 도입한다. 만약 피드백이 이미 사용되고 있다면, 그 크기 또는 영향력을 바꾼다.
♠ 24. 매개체 (Intermediary) [매개자 (Mediator)]
중간매개 전달자 또는 중간매개 공정을 사용한다.
예- 중립적인 제삼자는 힘든 협상의 매개체 역할을 할 수 있다. 판매 촉진을 위해서 소비자가 공평한 전문가라고 인정하는 중개자를 추천 할 수 있다.
♠ 25. 셀프서비스 (Sel Self Service)
대상물이나 시스템이 유용한 보조 기능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스스로 서비스하게 한다.
예- 셀프서비스 패스트푸드 식당
- 어떤 검색 엔진은 웹 사이트를 사용하는 빈도를 가지고 품질의 척도로 쓰며, 더 많은 사람이 방문할수록 더 높은 추천 순위를 기록한다. 이것은 피드백과 셀프서비스의 조합이다.
♠ 26. 복제 (Copying)
이용할 수 없거나 비싸거나 깨지기 쉬운 물건 대신에 간단하고 값싼 복제물을 사용한다.
예- 실제 모형 대신 가상 모형을 사용한다./- 직접 측정하는 대신 사진으로 측정한다.
- 대상물 대신에 모의 실험을 사용한다. 이것은 제품이나 서비스뿐만 아니라 많은 비즈니스 과정에 적용된다. / - 출장 가는 대신 화상 회의를 한다.
- 희귀한 고서적이나 문서 등은 스캔을 하면 모두 사람들이 다 열람할 수 있고
원본도 보존할 수 있다.
♠ 27. 값싼 일회용품 (Cheap disposables)
어떤 품질은 손해 보면서(예를 들어 서비스 기간과 같은) 몇 개의 값싼 물건으로 비싼 물건을 대체한다.
- 일회용 종이와 플라스틱 식기 / - 일회용 수술 도구 / - 일회용 보호의류
♠ 28. 기계적 상호작용의 대체(Mechanical interaction substitution, use of fields)
기계적인 방법을 감각(광학, 음향, 맛 또는 냄새) 방법으로 대체한다.
예- 우리는 의사소통과 비즈니스에서 새로운 상호작용이 증가하는 것을 또한 명확히 볼 수 있다. 인간 사회가 시작되었을 때 모든 대화는 얼굴을 맞대고 했다. 하지만 지금은 글, 전신, 전화, 팩스, 전자우편, 화상회의 그리고 그 밖의 다른 수단으로 대화를 한다.
- 서식을 채우는 대신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소매 소비자가 데이터를 입력한다.
♠ 29. 공기압과 수압 (Pneumatics and hydraulics)
대상물 또는 시스템의 고형 부품 대신에 기체 또는 액체(예를 들면 공기로 부풀리기, 액체로 채우기, 공기쿠션, 액체 정역학)를 사용한다.
♠ 30. 유연한 막과 얇은 필름 (Flexible shells and thin films)
3차원 구조물 대신에 유연한 막과 얇은 필름을 사용한다. 유연한 막과 얇은 필름을 사용하여 대상물 또는 시스템을 외부 환경과 격리한다.
예- 음료용의 무거운 유리병은 알루미륨 같은 얇은 금속 또는 얇은 플라스틱 재료로 만든 캔으로 대체되었다. 수압이 역시 사용된다. 음료의 압력은 캔을 단단하게 만든다. 강도가 약해지지 않으면서 무게가 감소된다.
♠ 31. 다공질 재료 (Porous materials)
대상물을 다공질 재료로 만들거나 다공질 재료를 첨가한다. (삽입, 코팅등)
예- 첨단 기술의 극세사는 이제 잘 알려져 있다. 작은 구멍은 물의 통과는 막지만,
습기의 증발은 가능하다.
♠ 32. 광학특성 변경 (Optical property changes) [색상 변경 (changing the color)]
대상물 또는 그 외부 환경의 색깔이나 투명도를 변경한다.
예- 형광 펜
- 기업 색깔의 창조 (맞춤 색깔의 사용으로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창출한다.)
삼성은 파란색, SK는 빨간색, S-OIL은 노란색
- 비즈니스 스쿨의 사례 연구는 종종 위기관리의 형태로서 “투명한”기업의 행동에 대한 존슨 앤 존슨의 사례를 인용한다. 타이레놀 제품에 혼입 사건 문제가 있었을 때, 회사는 즉시 약을 회수하고 그 사실에 대한 모든 정보를 사람들에게 알려주었 다. 그러한 상황에 대한 빠르고 정직한 발표로 타이레놀은 명예 회복이 되었고, 회사는 좋은 이미지를 유지하게 되었다.
♠ 33. 동질성 (Homogeneity)
대상물을 똑 같은 재료(또는 동일한 특성을 가진 재료)와 상호 작용하게 한다.
예- 같은 곳에 배치된 프로젝트 팀
♠ 34. 폐기와 재생 (Discarding and recovering)
기능을 완수한 대상물의 일부를 폐기하거나 (분해하거나 증발시켜서 폐기함)작동하는 도중에 그것을 변경시킨다.
예- 비즈니스에서 프로젝트 조직은 폐기와 재생의 좋은 예이다. 좋은 프로젝트는 끝마쳐야만 한다. 그러면 조직은 결국 해체될 것이다. 그 조직원들은 새로운 프로젝트에서 다시 자신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모든 업무에서 지식과 기술은 일하는 동안과 재교육을 받는 동안에 직접적으로 새로워지고 개선된다.
♠ 35. 파라미터 변경 (Parameter changes)
[속성 변환 (transformation of properties)]
대상물의 물리적 상태를 바꾼다. 농도 또는 밀도를 바꾼다. 유연성의 정도를 바꾼다.
예- 고객 주문 생산 시스템은 고객 자신이 원하는 것에 딱 맞게 제품을 설계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유연성을 고객에게 부여한다.
♠ 36. 상태전이 (Phase transitions transitions)
상태전이 과정에서 생기는 현상을 이용한다. (예를 들면 부피변화, 열의 손실 또는 흡수)
예- 조직이 구조 변경을 할 때 (인수와 합병 또는 내부 변화), 이에 수반되는 현상은 상전이에 있어서의 열과 유사하다. 즉, 많은 혼란이 있게 된다. 이 혼란 기간을 이용하기 위한 건설적인 방법은 새로운 전략으로 비즈니스 시스템을 배열하는 새로운 방식을 찾기, 고객 또는 공급자와 새로운 제휴 맺기, 그리고 쓸모없는 관습을 폐기하기 등을 포함한다.
- 프로젝트의 각 단계, 즉 개념- 출생- 발전- 성숙- 쇠퇴 단계의 요구 사항을
알아차린다.
♠ 37. 열팽창 (Thermal expansion)
물질의 열팽창(또는 수축)을 이용한다.
♠ 38. 강산화제 (Strong Oxidants) [가속 산화 (accelerated oxidation)]
일반 공기를 산소가 풍부한 공기로 대체한다. 산소가 풍부한 공기를 순수 산소로 대체한다.
예- 강의 형태의 교육 훈련 대신 모의실험과 놀이 등을 사용한다.
♠ 39. 불활성 환경 (Inert atmosphere)
보통의 환경을 불활성 환경으로 바꾼다.
♠ 40. 복합 재료 (Composite materials)
균일 재료를 복합(다층)재료와 시스템으로 바꾼다.
예- 조직에서 각 전문 분야 협력의 프로젝트 팀이 한 분야의 전문가 집단들보다 더 효과적인 경우가 가끔 있다. 마케팅, 교육, 학습 및 오락에서도 한 가지 매체실행 보다 멀티미디어 프레젼테이션이 훨씬 더 낫다.
[생각 나누기] 사례
MBA 출신들이 가장 선호하는 기업 구글.이 회사는 '광고가 늘어야 수익이 느는데 사용자들은 광고보기를 원치 않는다'는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검색 엔진'을 개발했다. 그리고 광고주와 사용자를 모두 만족시키는 창의력의 승리를 만끽했다.
후발 주자로 출발해 MP3 시장을 점령한 애플의 '아이팟'.
스티브 잡스는 '작은 크기에 대용량의 음악 파일을 담아야 하는' 모순을 역발상으로 해결하며 새로운 신화를 창조했다. (한국경제, 2007, 09)
그렇다면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창의적 문제 해결 기법인 트리즈(TRIZ)에서 찾을 수 있다. 트리즈는 오늘날 기술과 비 기술 분야에서 혁신적 해결책의 성공일화에 자주 등장 하고 있다. 또한 마케팅, 교육, 그리고 경영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사람 들이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트리즈를 사용하고 있다. 트리즈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문제의 모순을 제거 하는 모델링으로 가장 좋은 해결 방법을 추출하는 기법이자 실무에서도 창조적인 활동을 가속화하는 창의력 기법이다.
[재미있는 창의력 이야기 이야기]
브랜드 네이밍으로 성공시킨 아이디어 사례
- 베리 나인
‘베리’는 계곡(Valley)을 의미하며 ‘나인’은 궁중에서 왕의 시중을 드는 사람을 상징하는 것으로 계곡에서 흘러내리는 맑은 물로 왕과 같은 고객에게 바치겠다는 주류회사의 숨은 의지가 내포되어 있다.
-엘란트라
현대 자동차의 엘란트라는 프랑스어의 Elan (비약, 열정의 의미)과
영어의 Transport (수송하다, 운반하다)를 합성하여 만들었다.
-레고, Lego
덴마크의 완구업체인 레고(Lego)는 ‘재미있게 놀자’라는 덴마크어 ‘Leg Godt’의 두 글자를 따서 만든 것이다.
-퀼컴, Qualcomm
통신업체인 퀼컴(Qualcomm)은 Quality Communication을 합성시켜 만든 신조어로, 최고 품질의 통신기술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내포하고 있다.
* 출처 : 창조형 인간의 아이디어 발전소 (영진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