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리 텐센트 NFT에 들어오면 5000달러를 주고 블록체인 동영상을 살 수 있습니까?
阿里腾讯入局NFT,你会花5000美金买一条区块链短视频吗?
2021-08-08 剁椒娱投 소스:이페어케이 +
NFT는 빠르게 중국 레크리에이션 업계의 시야에 진입하고 있다.
NFT, 블록체인 세계에서 나온 이 새로운 사물은 빠르게 중국 문화 오락 업계로 진입하고 있다시야.
8월 3일 허지원 MC '13번째 초대' 300매 '헤이프로' NF 출시T, 텐센트 산하 NFT 플랫폼서"판타지 App"가 출시되었으며, 단가는 18위안으로 순식간에 매진되었습니다
텐센트보다 더 빠른 건 알리다.
알리페이는 이미 올해 6월에 결합한 바 있다둔황, 자객오육칠 등 IP는 4종류의 'NFT 코드 피부'를 한정 판매해 150만 원에 물고기를 건 뒤 빠르게 퇴출됐다.
NFT가 가장 먼저 관심을 끈 것은 하나였다.고가의 디지털 예술품.지난 3월 아티스트 비플이 그림 5000점을 NFT 작품 '에브리데이: 더 퍼스트 5000 Days'로 구성했다.크리스티에서 6937만 달러라는 어마어마한 액수를 찍었다.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몸값이 비싼 생존 예술가가 됐다.
( 《 Everydays:The First 5000 Days 》 )
비플 그림의 폭발적인 성공 이후 지금까지 NFT 시장 전체 거래액은 5.5억 달러. 그중에서도 구찌, 나이키, NBA 등 유명 브랜드들이 NFT 관련 제품을 출시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진·삼국무쌍'의 캐릭터별 영화 포스터가 NFT 제품으로 제작됐다.iBox라는 플랫폼에서 배포합니다.상하이 미술영화제작소의 라이선스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 '대란천궁' 시리즈 NFT 제품도 발매됐다.
헬로키티의 IP, '철완아톰'의 작가 데쓰카 지충의 작품도 중국 게이머들에게 눈독을 들이고 NFT 관련 파생상품 발매를 앞두고 있다는 소식이다.
바로 지금 베이징(北京)에서 블록체인 디지털 아트쇼가 진행 중인데, 큼지막한 전시장이 스크린으로 가득 차 있다
주최 측인 넬디지털갤러리(NDG디지털갤러리)와 GSV디지털아트 파트너 중 한 명인 쉬자톈(許家田)이 피망 엔터테인먼트를 알렸고, 이 선구자 전시에는 국산 애니메이션 '링롱' 판권자인 화개천, NDG, GSV와 머리 암호화 아티스트 레바(Reva)가 협업해 선보인 블록체인 디지털 아트가 있다.중과대학 계산소를 졸업하고 중영 디지털 영화 개발 엔지니어였던 레바의 정체는 '블록체인 디지털 아티스트'다.
전시 속 활발한 바이어들은 블록체인의 물결 속에서 빠르게 부자가 된 '화폐보유자'들이 적지 않다.
이번 블록체인+레크리에이션의 새 물결은 새로운 미래인가, 새로운 거품인가.
대박 NFT란 무엇일까.
쉽게 말해 우리에게 익숙한 비트코인, 강아지코인, 이더머니는 동질화 토큰인 FT(Fungible Token)에 해당돼 개당 가격이 같거나 다르지 않다.
비동질화 토큰인 NFT(Non-Fungible Token)는 가상화폐에 암호화 증빙을 통해 이미지, 동영상, 가상물건, 지적재산권…. 변조불능, 공개투명, 유일무이한 희소성을 지닌다.
집에 디지털 예술품을 스크린으로 걸어놓는 것은 많은 구미 유명인들이 품격을 드러내는 새로운 방식으로 자리 잡았다.
올해 3월 영국 예술가 뱅크시의 풍자 그림 '모론즈/백치'를 생중계한 한 회사는 NFT판을 4배 값에 팔아 30만 달러를 벌었다.이 그림은 "너희 백치들이 이 강아지 똥을 사 가지고 노는 게 믿어지지 않는다.
59만 달러짜리 무지개 고양이 드로잉, 만 달러짜리 가상 축구화 한 켤레, 10만 달러짜리 NBA 스타 클래식 순간 영상. 이 같은 고가의 NFT 논란 사례도 많은데 누리꾼 홈피 관련 캡처나 동영상 등은 인터넷에서 쉽게 퍼질 수 있는데 왜 코드 한 뭉치를 사야 하는가?
하지만 업계에서는 "모나리자 인쇄물은 누구나 가질 수 있지만 진품은 하나뿐"이라며 디지털 소비주의 물결 속에 젊은이들의 IP 사랑은 공인인증, 글로벌 한정의 '소스' 주변을 구매해 정체성과 우월감을 얻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스포츠 분야에서는 2020년 5월 론칭한 'NBA 탑샷' 블라인드박스 NFT가 톱 IP의 팬경제에 힘입어 기존 테크노 마니아 바이어를 더욱 대중적인 시장으로 넓혔다.전통적인 스타 카드를 디지털 동영상으로 개조해 5억 달러는 암호화된 고양이를 제치고 NFT 컬렉션 1위에 올랐고 제임스 스타카드 한 장에 10만 달러에 이른다.
올해도 영국 최초로 도쿄 올림픽 테마인 NFT를 출범시켜 영국의 도쿄 올림픽 모든 레전드 시각, 동영상, 사진 등을 주제로 NFT를 주조성한다.IOC는 역대 올림픽의 예술과 디자인을 주제로 NFT 올림픽 배지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패션의류 분야에서는 각 회사가 가상현실을 결합한 NFT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올해 2월 가상 패션 트렌드 브랜드인 RTFKT는 NFT 축구화 600켤레를 출시해 단품 최대 1만 달러, 몇 분 만에 310만 달러를 벌었다.머스크는 이 브랜드의 합성 사진을 발표한 적도 있다.가상 축구화는 가져왔지만 실제 레드카펫에서는 평범한 검은색 구두를 신었다.
이미 2019년 세계 최초의 가상 패션 경매 낙찰가가 9500달러에 달할 때 NFT 의류를 사진 한 장에 P해 실제 입은 것처럼 보이게 한 뒤 소셜미디어에 전시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어느 정도 부자들의 '현혹행위'라고 할 수 있지만, 많은 게이머들이 게임피부를 돈 주고 구매하려 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가상의류, 축구화를 자신에게 주는 '한정 피부'로 보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현재 NFT 프리미엄 논란은 2017년 글로벌 ICO(토큰 발행) 버블을 방불케 한다.NFT 시장은 올해 5월 30일간 3250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지만 후속도 냉각됐다
업계 일각에서는 NFT 버블이 심하고 가격이 부풀려진 것으로 보고 있다.간단한 콘텐트의 고가 작품 뒤에는 자본이 많이 움직이고 익명 메커니즘으로 거래량과 이용자 수가 조작되기 쉬워 실제 수급 상황을 판단하기 어렵다.
반면, 타이팡 등 주류 큰 플랫폼은 수수료가 높고, 작은 플랫폼은 보안 리스크가 있다.이타방에 작품 주화를 묶는 데 최소 50달러의 수수료가 든다는 것은 원가를 돌려받지 못할까 걱정하는 작은 창작자들을 가로막는다.
NFT의 중국 실험
외국의 투기성 거래와 달리 우리 법은 가상통화를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파생상품에 대한 명확한 법 규정이 없다.
그러나 NFT 분야에서 한국인의 적극적인 탐구를 방해하지는 않았다.
"우리는 완전히 합법적이다."현재 열리고 있는 블록체인 디지털 아트위크에서 주최 측은 거듭 고추 엔터테인먼트에 업무의 합법성을 강조했다.
"우선 우리가 돈을 발권하지 않고, 둘째 우리의 블록체인 디지털 예술작품들은 얼마든지 프랑스 돈으로 거래할 수 있다."Neal Digital Gallery 和 GSV Digital Art의 협력자 천화위안(陳會遠)은 말한다.
영락옥션, 폴리옥션은 지난 5월 블록체인 디지털아트 경매 전용매장을 내놓으며 유명 경매사의 퇴장을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이고 있다.
영락옥션 공식 위챗 공호에 따르면 5월 22일 첫 블록체인 디지털아트 오프라인과 23일 온라인 전용 경매가 진행됐다
(레바 동영상 형식 작품 캡처)
그러나 현재 가장 인기 있는 블록체인 숫자예술품은 왕왕 일정한 블록체인 줄기를 가지고 있다. 혹은 화폐권 경색을 가지고 있다.
이면에 뻔히 보이는 현실은국내 NFT 이용자들은 여전히 체인이나 코인에서 온 경우가 많아 아직 대중권에는 널리 보급되지 않고 있다.
애니메이션 NFT 발행에 종사하는 인도 미디어CEO코중 씨는 "현재 데쓰카 치충 NFT 원고의 구매자는 주로 가치가 오를 여지가 있다고 생각하는 블록체인 투기꾼들이지 거래처에는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애니메이션 자체는 팬"이라고 말했다.
한 디지털 아티스트도 국내 NFT라고 말했다.바이어들은 대부분 진짜 예술품에 관심이 있는 것은 아니다.
이름 없는 예술을 말하는 화백도 있었다.집의 NFT 판매량이 부진하다.그녀는 처음에는 작은 플랫폼에서 그림을 팔기 시작해서 2주까지는 수익이 좋았지만, 후에 관심을 두지 않아, 후에 발견되었다.NFT 작품의 90%를 한 사용자가 사가면서 2000여 점 가까이 손에 넣은 이 작품이 플랫폼의 바람잡이인가 하는 의심이 들었다.
유명 IP 투기로 고가 NFT 출시작품이라고 다 되는 것은 아니다.
6월 8일, 영화 '진·삼국무쌍'아이박스 플랫폼에서는 가격 888USDT부터 199USDT까지 다양한 형태의 NFT 30종을 발매했다.SDT 가격이 달러와 비슷하다)의 유가령, 구리나자, 구텐라 캐릭터 포스터는 너무 단순해 재창작도 거의 하지 않고 최종적으로 행해지고 있다.업계에서는 부추 베기라고 불릴 정도로 평판이 좋지 않다.
그러나 국내 레크리에이션 업계는 여전히 NFT에 대해이 새로운 사물이 꿈틀꿈틀 움직이려 한다
중간에 위치한 사람에 대한 미디어 CEO 도다 고 밝혔다. 피망을 잘게 다지다 “현재 국내와 유럽과 미국은 없지만 풍부하고 성숙하고 있지만 중국과 접촉에 대해 느낌이 이 업종 문화 오락 개념의 수용, NFT를 이해할 것이냐 정도다. 몇달 전에 일본”?를 즐겁게 하다
"9월쯤에 또 다른 붐이 예상됩니다.NFT의 열기가 원작, 가상 핸드메이드,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오디오 등 애니메이션 파생상품에 새로운 발전 기회를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적중설.
또 다른 기대는 뜨거운 원우주에서 나온다.
"원우주에서는 모든 것이 NFT화 되고 앞으로 모두가 이 세상에 더 많이 참여할 수 있게 되면 우리의 가상 아이돌인 집원미 NFT는 최초의 디지털 자산으로서 가치가 올라갈 여지가 큽니다."모타타임즈 CEO 유잘게 썬 고추에 용감한 표시를 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NFT의 하위 시스템은 이더우드로 인해 고주파 거래를 하중하지 못하거나 높은 데이터 상태이기 때문에, NFT 게임은 일부 저주파 조작만을 할 수 있을 뿐, 대부분 수집, 카드 게임으로 이용성이 약해 《매트릭스》《헤드》넘버 플레이어'의 그런 가상 우주가 실현되기란 쉽지 않다.
큰 공장들이 줄줄이 뛰어들었는데 감독 아래서 가짜 NFT만?
NFT의 물결로 국내 인터넷 업체들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넷이원이 만든 '삼삼스튜디오'는 26일 타오바오에서 넷이 최초로 NFT 작품인 작은 알파카 삼삼 기념 금화를 발매했다.7월 12일 넷이즈 게임 '영겁간' IP 라이선스 발매 '나라카'ERO' 시리즈 NFT 블라인드 케이스는 온라인에서 15분 만에 매진됐다
알리는 올 7월 유로파리그 기간 호날두 등 스타들의 골을 NFT 디지털 소장품으로 순식간에 생성하고 실명 사용자들에게 '득점왕'과 같은 디지털 트로피를 나눠줬으며, 향후 5년간 유로와 블록체인 작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앞서 알리페이는 둔황, 자객오육칠 IP와 결합해 'NFT 코드 피부' 4종을 6월 한정 발매했다.9.9원짜리 피부를 한어(韓魚)에 150만 원씩 표시해 비싸게 팔았고, 급기야 알리는 한어(韓魚)에 관련 물품을 모두 내려놓고 배포했다"고 전했다.NFT는 가상화폐가 아니다"라는 성명을 냈다.
국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는 음악NFT 분야로 5월 25일 아도의 NFT 디지털 음악작품 '워터 스노우'가 알리 경매에서 30만4000원에 판매돼 수익금을 전액 기부했다.
텐센트는 음악 NFT뿐 아니라 판타지 앱 미래 판매 NFT에 동영상, 이미지, 3D 모델 포함...B엔드 지향적이던 블록체인을 적용해 C엔드 시장에 내놓는 첫 시도。
중국 법률은 가상화폐 및 그 조작행위를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NFT 제품과 플랫폼은 번역명, 점대점 거래, 블록체인 유형, 지불방식이 모두 국제시장과 다르다.
먼저 텐센트와 알리 모두 NFT를 '디지털 소장품' '비질질적 권익 증명'으로 해석해 Non-Fungible Token을 직역하지 않았다.의 '토큰/토큰'.
둘째, 현재 국내 플랫폼 서비스의 본질은 공영과 각 방송, 음악, 스포츠 IP가 합작해 양산된 NFT를 출시해 선두업체가 많은 이익을 챙기는 것이다.사용자는 전시만 소장할 수 있을 뿐 자체 NFT나 중계거래, 플랫폼 자랑은 할 수 없다.콘텐츠 창작자 역시 '저작권자'가 아닌 '거물을 위한 아르바이트생'이다.
다시 국내에서 접속한 각 NFT 플랫폼 계정은 실명 인증이 필요하고, 가격 계산과 결제 방식도 모두 위안화 등 법정통화로 돼 있다.
해외의 NFT 제품들은 대부분 이타이팡 등 공련에 기반하여 저층 시설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 NFT 제품 구매자들은 구매 후 신속하게 더 높은 가격으로 물건을 인도할 수 있다쉽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거의 모든 인터넷 대기업에서 NFT 제품이 재거래가 불가능하고, 제품도 이타팡과 같은 체인에 구축된 것이 아니라 각 회사 자체로 이뤄지고 있다.행에서 출시한 블록체인 제품.
예를 들어 텐센트의 '판타지 앱'과 전자태그 기능은 '지신 체인'이고, 알리의 관련 제품은 '개미 체인'을 사용한다.비공사슬
천 회장은 고추 다지기에 대해 "미래 개미사슬이 더 개방돼 안드로이드처럼 모든 휴대전화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반 생태계가 되면 자체 시스템 내 데이터 추적이 아니라 협력하고 싶어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거대 자본도 NFT의 열기에 한 몫 하려 하지만 가상자산의 회색 법률지대에는 잘 들어가지 못하고 스스로를 탈중심화하지 않으려 한다는 개념의 가짜 NFT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아마도 국내 NFT 업계는 어떻게 하면 정책적 규제의 범위 내에서 이 도구를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유명인 IP와 결합하여 더 풍부하고, 콘텐츠의 질이 높으며, 가격차원에서 더 많은 디지털 파생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지 계속 모색해야 할 것이다.성공적인 신형 상업화 경로를 내놓다.
NFT 시그마체인 NFT 파트너 이페어케이에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