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대 상권 분석 참고자료 | 2007/02/07 (수) 15:10 목 차 Ⅰ. 회사개황 1. 회사명(가칭) 2. 팀(TEAM) 이름 3. 사업계획서 작성 연, 월 4. 경영이념 5. 자본금 Ⅱ. 사업의 목적 및 개요/요약(Executive Summary) 1. 사업의 목적(MISSION) 2. 창업 동기 3.기대효과 Ⅲ. 사업에 대한 설명 1. 사업(서비스)의 특성 설명 2. 매장 개업을 위한 설비 비용(장비, 리스비용 포함) 3. 매장의 예상 위치 4. 경영 5. 사업전략 포인트 6. 아이템 선정 과정, 최근동향 및 사업전망 Ⅳ. 입지분석 ◎ ‘이화여대 상권’에 대해 1. 상권의 구분 2 . 점포 평균 임대시세 3. 유동인구 현황 4. 주거인구 구성내역 5. 각종 개발계획 6. 지역개황 7. 주택현황 8. 점유형태별 현황 9. 업종 단위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10. 학교 현황 11. 교통현황 (버스노선) V. TARGET 시장 및 마케팅 계획 1. 타겟 시장 및 고객 2. 관련산업의 최근 동향 3. 업종전망 4. 경영전략 5. 가격책정 유사 업종과의 가격 비교 6. MENU 7. 시장환경분석 ◎ 경쟁분석 Ⅵ.재무관리계획 1. 자금재원의 필요성과 총 규모 2. 추정 자금운용 계획 3. 향후 3년 간의 수익 계획 Ⅰ. 회사개황 1. 회사명(카페이름) : ANFF(Always New Fresh Fruit) 2. 팀(TEAM) 이름 : 새콤달콤Lucky7^.~ 3. 사업계획서 작성 연, 월 : 2001. 11. 12 ~ 25 4. 경영이념 : 우리는 항상 고객의 건강을 생각하고 최상의 경쟁력으로 고객을 확보하며 최고의 인재, 최고의 성과, 최고의 보상을 기준으로 인재를 육성하고 지속적인 혁신과 탁월한 성과를 표출하는 최우수 생과일 전문 기업이 될 것이다. 5. 자본금 : 1억 2천만원 (비상금 1,400만원) Ⅱ. 사업의 목적 및 개요/요약(Executive Summary) 1. 사업의 목적(MISSION) 생과일 전문점을 통해 미용과 건강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에게 각종 식품 첨가물에 대한 걱정 없는 먹거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창업 동기 최근 여성을 주력층으로 하고 있는 사업이 급부상하고 있다. 또, <미용과 건강>을 화두로 한 산업은 불황을 모르는 산업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착안하여 두 가지 조건에 모두 부합하는 생과일 전문점을 설립하고자 한다. 과일은 다양한 비타민, 유기산, 효소 등 몸에 이로운 성분을 다량 포함하고 있고, 영양 밸런스가 좋으며, 다량 포함된 식물 섬유는 씹는 횟수를 증가시켜 만복감을 주는 동시에 저 칼로리 식품이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하다. 이런 장점을 가진 과일을 상품으로 개발하면 공급자와 소비자 모두 Win-Win 하는 사업이 될 것이다. 이를 약술하면, 소비자는 집 밖에서 다양한 과일을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기회가 생기고, 기존 외식 산업이 모두 고 칼로리여서 갈등하던 여성 고객의 딜래마를 줄일 것이다. 또 과일의 몸에 이로운 성분을 취함으로서 소비자의 건강증진에도 기여할 것이다. 공급자는 TAKE OUT이 가능한 생과일 전문점을 통해 초기 자본 투자를 절약하여 창업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3.기대효과 생과일 전문점 사업의 기대 효과로는 비용적인 측면과 관리적인 측면이있다. 이를 상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TAKE OUT이 가능하므로 점포 임대비와 초기 인테리어, 시설비의 절감이 가능하고 이에따라 초기 창업 자본이 적다는 점이다. 둘째, 사업주와 아르바이트 1명으로 운영이 가능하므로 인건비의 부담이 적다. 셋째, 재료를 일일 또는 다음날 모두 소비함에 따라 재고부담이 없다는 점이다. 넷째,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다양한 메뉴를 개발 또는 기존 메뉴의 응용이 가능함에 따라 사업 확장이 용이하다는 점이다. Ⅲ. 사업에 대한 설명 1. 사업(서비스)의 특성 설명 생과일쥬스전문점이 국내에 첫선을 보인 것은 1990년대 초반의 일이다. 이미 그 이전부터 가정 및 카페등의 일반 업소에서 여름용 메뉴로써 생과일쥬스가 취급되긴 하였지만 전문점 성격의 본격적인 매장 형태가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90년대 초반의 일이다. 생과일쥬스전문점은 주로 백화점 식품코너나 대형 쇼핑센터의 2~3평 정도의 소규모 매장에서 운영되는 것이 보통인데 다양한 종류의 신선한 과일을 손님들 앞에서 직접 갈아 제공한다. 하지만 우리 지역에서는 이런 종류의 전문화된 카레가 없어서 차별화 하여 생과일 쥬스를 포함한 생과일 전문점을 만들면 신선하고 색다른 분위기를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인스턴트 식품과 과자에 입맛이 길들여져 불균형적이고 파괴적 형태의 식생활에 익숙해진 현대인에게 자연의 맞은 생과일 쥬스, 생과일 세트메뉴는 한번쯤 먹어 보고 싶은 욕망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생과일 전문점은 생과일에 대한 다양한 메뉴를 취급하는 곳이다. (메뉴 참고.) 생과일 전문점의 가장 큰 특징은 싱싱한 집밖에서도 과일을 부담이 즐기게 한다는 데 있다. 또한 생과일 쥬스의 경우, 커피 전문점인 ‘로즈버드’의 커피처럼 들고 다닐며 먹을 수도 있게 포장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신세대들과 여성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생과일쥬스를 비롯한) 생과일 아이템을 한 점포에서 취급하는 생과일 전문점으로 구성해 수익성 높은 외식업종을 개발하는데 주력을 기하고자한다. 2. 매장 개업을 위한 설비 비용(장비, 리스비용 포함) 완제품 판매시 예상 창업비용은 10평기준으로 점포비용을 제외하고 4천5백만원. 세부내역은 가맹비 5백만원, 보증금 1천만원, 인테리어비 평당 1백50만원, 초도물품비 7백만원, 간판 2백만원, 냉장쇼케이스 6백만원(5~6자 크기 2개) 등.
3. 매장의 예상 위치 ① 예상위치 생과일 전문점의 주요 고객은 신세대와 여성층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젊은 여성들의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 입지로 적당할 것이다. 이런 곳으로는 신세대층과 젊은 연인들이 데이트를 자주 가는 대학가, 패션거리, 직장 여성들이 많은 사무실 밀집 지역 등이 유망하다. 이런 곳들 중에서 본 사업계획서에서는 <이대입구>를 입지로 선정하였다. ‘이대입구’상권 정보 최근 여고생을 중심으로 한 10대들이 소비계층의 주역으로 등장하고 있다. 경제전문기관들의 통계를 보면 IMF 이후 가정주부, 샐러리맨 등 기성층의 소비수준은 IMF 이전에 비해 평균 30~40% 줄었으나 10대들의 소비는 외히려 크게 증가한 것 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때문에 요즘 창업자들 사이에서는 10대들을 겨냥한 각종 아이템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10대 여학생을 타켓으로 삼은 소자본 창업자들에게 가장 목좋은 곳은 역시 젊은층이 주로 모이는 이대입구와 성신 여대(돈암동)이다. 소비자통계 조사 전문기관인 서울마케팅리서치 조사에 의 하면 서울의 18~23세 이하 여성중 절반에 가까운 45%가 의류구입 장소로 이 지역을 찾는다고 응답했다. 특히 10대 여학생들이 많이 찾는 이대 상권에서 성공할 수 있는 사업아이템과 틈새입지 등을 알아본다. 지하철 2호선 이대 입구역에서 하차하는 유동인구는 하루 8만명 정도. 이 거리를 주도하는 계층은 10대 후반에서 부터 20대 초반에 이르는 젊은층이다. 특히 80년대까지만 해도 대학생이 주류였던 이 곳에 90년 이후부터는 여고생들의 유입이 크게 늘어나기 시작했다. 지난해 상권분석 전문기관인 스타트비지니스사에 의하면 이대 입구역 주변 골목길의 경우 매일 오후 6~7시대 이동 하는 유동인구 3천여명중 10대가 40%, 20대가 60%로 나타났다. 그야말로 이대 입구 주변지역은 10대들의 천국인 셈이다. 따라서 이 지역에서 창업을 하려면 무엇보다 10대들을 겨냥한 창업을 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 상권 시세 이대 상권의 핵심 입지는 이대 지하철역에서 이대 정문에 이르는 1km정도의 도로 주변. 이대 지하철역에서 신촌 현대 백화점으로 이어지는 도로에서 꺽어지는 첫번째 골목~이화여대로 들어가는 골목은 핵심 지역. 흔히 ?의류시장거리?로 통하는 이거리는 집중적으로 유동인구가 유입되는 곳이다. 이 지역의 권리금은 다소 떨어지긴 했지만 여전히 1억원 대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IMF 여파로 주종을 이루던 보세의류 점포들의 매 물이 현재 많이 나와 있는 상태다. 먹자거리로 통하는 재래시장 주변과 신촌 기차역에서 재래시장으로 통하는 골목길들이 숨어 있는 틈새입지다. 이 곳의 권리금은 5천만원 이하로 떨어진다. 현재 신축중인 상가를 분양받으면 10평 정도의 소점포는 5천만~7천만원으로도 꽤 괜찮은 점포를 잡을 수 있다. 이대 입구는 지금도 젊은이들에게 쇼핑천국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앞으로 상권 전망은 더욱 밝다. 유동인구 밀집을 위해 필수적인 교통망이 더욱 확충돼 요 충지로 각광받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현재 이대 주변을 지나는 버스노선만 해도 줄잡아 50개에 이르고, 지하철 2호선이 통과한다. ▶ 유망 업종 10대들의 속성은 감성, 개성, 편의, 자아, 여가를 추구하기 때문에 소비도 몇가지의 패턴을 보이고 있다. 사용 가치 추구, 시간 가치 추구, 필수품의 구매 등에 치 중하면서 유행 제품을 포괄적 으로 구매하고 일회용 소비를 즐긴다. 따라서 이들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감성 가치에 맞는 상품 컨셉?을 개발해야 한다. 또한 IMF 이후 예전과는 달리 가격이나 브랜드에 좌우되 기 보다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제품이나 실용적인 제품을 위주로 소비하는 성향을 강하게 보이고 있다. 디자인, 색감에서 친숙감, 호감을 유발시키고, 시간절약형, 쾌적함을 지닌 상품으로 공략해야 한다. 가장 유망한 사업은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수입용품전문점이나 신세대 여고생들의 입맛에 맞는 음식점이 유망하다. 최근 유니섹스화 되는 추세에 따라 스포츠의류 전문점 등도 공략해 볼만한 아이템. 독특한 개성을 강조한 모자, 가방 등 패션소품, 스타캐릭터 전문점 등도 유망 아이템이다. 현재 이 곳에서 수입 의류와 구제품 등을 취급하는 점포에는 하루 40명의 고객이 찾아 온다. 매출은 30만원선. 다른 곳에 비하면 높은 수준이지만 IMF 이전보다는 30% 정도 줄어든 수준. 지난 96년 5평 규모의 점포를 얻는데 들인 창업비용은 총 8천만원. 점포 구입비 5천만원, 인테리어와 물품구입비로 약 3천만 원 등이 들어갔다. 투자비를 7개월 만에 회수하는 등 성공적인 점포 운영으로 주변에서는 평가한다. 4. 경영 인건비는 가장 비싼 경비다. 그래서 종업원은 대개 시간제 아르바이트로 고용한다. 점포에는 한가한 날과 바쁜 날이 있고 시간대 또한 마찬가지다. ① 시간은 단축하고 시급을 높여 준다 시간대별로 교대 근무표를 작성하고 필요종업원 수를 파악하여 모집광고를 통해 필요인원을 확보한다. 파트사원을 잘 모집할 수 있는 비결은 대우다. 현대 젊은이는 지속력이 약하다. 필요시간을 정확히 측정하여 근무시간을 단축하고 대신 시급을 높여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사장 한명과 종업원 한명으로 하며 유니폼을 착용한다. <벤치마킹> 초기의 사업이므로 벤치마킹을 통해 최소의 비용과 시간을 절약한다. 예를 들어 “로즈버드” 커프전문점등을 방문조사해서 용기, 인테리어등에 많은 참조를 한다. 5. 사업전략 포인트 1) 실내장식- 테마를 드러내고 독창성을 살린다. Black & White로 세련된 실내장식 연출. 메뉴의 다양함과 맞 그리고 성공에서 빼놓을 수 없는 포인트는 바로 실내장식이다. 서비스의 차별화는 한계가 있으므로 일단 멋진 인테리어를 하고 있다면 손님들의 시선을 끌 수 있다. 과일이라는 특성에 어울리게 깔끔하면서도 위생적인 분위기 즉 과일의 선택에서부터 쥬스의 완성까지 완전히 공개 될 수 있는 형태의 인테리어에 주력한다. 2) 쿠폰, 다이어트 경영, 단골확보로 성공을 잡는다. 생과일 쥬스전문점은 예전의 카페와는 다른 색다른 호기심을 불려 일으키므로 초반에 확실한 이미지와 맞 등을 심어주자. 다양한 메뉴개발에 노력하자. 카페는 한때 반짝하는 유행사업과는 다르다. 경기불황 탓으로 고전하는 것이야 다른 사업들과 다를 바 없지만 운영의 묘를 살린다면 가능성은 충분한 long run의 가능성이 있다. 3) 불필요한 비용을 빼도록 한다. 대부분의 '물장사'가 그렇듯 생과일 전문점 역시 마진이 높은 편이다. 보통 외식사업의 순수 마진이 30%면 괜찮은 편이라고 하지만 생과일쥬스의 경우 50%까지도 잡고 있다. 원가로 따지면 3천원짜리 쥬스 한잔을 팔아 50%이상이 남는다. 물값, 전기값, 기본적으로 드는 과일재료값은 줄이기 힘들지만 인건비는 다이어트가 가능한 부분이다. 하루 매출이 20만원미만이라면 아주 바쁜 시간을 제외하고는 점주 혼자서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자. <상품, 서비스 및 생산> 6. 아이템 선정 과정, 최근동향 및 사업전망 생과일쥬스전문점이 국내에 첫선을 보인 것은 1990년대 초반의 일이다. 이미 그 이전부터 가정 및 카페등의 일반 업소에서 여름용 메뉴로써 생과일쥬스가 취급되긴 하였지만 전문점 성격의 본격적인 매장 형태가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90년대 초반의 일이다. 생과일쥬스전문점은 주로 백화점 식품코너나 대형 쇼핑센터의 2~3평 정도의 소규모 매장에서 운영되는 것이 보통인데 다양한 종류의 신선한 과일을 손님들 앞에서 직접 갈아 제공한다. 하지만 이런 종류의 전문화된 카페가 거의 없기 때문에 생과일 쥬스를 차별화 하여 카페를 만들면 신선하고 색다른 분위기를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인스턴트 식품과 과자에 입맛이 길들여져 불균형적이고 파괴적 형태의 식생활에 익숙해진 현대인에게 자연의 맞은 과일 쥬스는 한번쯤 먹어 보고 싶은 욕망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경제적 여유를 가지고 건강에 민감한 현대인에게 무공해 천연 식품의 높은 선호도를 보면 알 수 있다 생과일 쥬스카페는 생과일에 대한 다양한 메뉴, 특히 계절에 따라 복수 메뉴를 취급하는 곳이다. 생과일 쥬스의 가장 큰 특징은 싱싱한 과일쥬스를 커피와 같이 단순히 일상생활에서 부담이 즐기게 한다는 데 있다. 또한 커피 전문점인 로즈버드와 같이 들고 다닐며 먹을 수도 있게 포장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신세대들과 여성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쥬스 아이템을 한 점포에서 취급하는 과일쥬스 전문카페로 구성해 수익성 높은 외식업종을 개발하는데 주력을 기한다. 생과일 쥬스카페의 주요 고객은 신세대와 여성층이다. 젊은 여성들의 유동 인구가 많은 곳이 입지로 적당하다. 따라서 신세대층과 젊은 연인들이 데이트를 자주 가는 대학가, 패션거리 등이 유망하다. 직장 여성들이 많은 사무실 밀집지역도 나쁘지 않다. 배 사과 파인애플 바나나 등 다양한 과일을 재료로 사용해 뒷맛이 깔끔하고 칼로리가 낮아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을 것이고 신세대 뿐만 아니라 건강을 생각하는 성인층에서도 많이 찾을 것이다. 가격과 기존 음료와 차별화 된 과일쥬스만의 맞은 확실한 경쟁력을 제공할수 있다고 본다. 과일은 미용과 건강뿐만이 아니라, 자연 치료요법으로도 과일은 한몫을 한다. 과일쥬스 전문점답게 신선한 매장 세련된 인테리어와 깔끔한 제품보관, 진열, 그리고 밝은 분위기의 매장 조명등으로 기존 카페와는 이미지 변신을 시도하였다. <장점 및 단점> 생과일 쥬스전문점의 장점은 첫째, 인건비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점 둘째, 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부지런한 사람이라면 영업이 가능하다는 점 셋째 재료의 재고 부담이 적다는 점 넷째, 테이크아웃 판매가 가능하다는 점을 들수 있다. 단점으로는 첫째, 월별 혹은 계절에 따른 재료비용 및 수급이 불안정 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 둘째, 점과 입지를 선정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 셋째, 위생관리에 남다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 넷째, 겨울철 매출의 감소폭이 크다는 점 등을 들수 있다. Ⅳ. 입지분석 <보충자료>‘이화여대 상권’에 대해... 10~20대 여성을 대상으로 한 복합상권으로써 이대전철역에서 이대, 신촌기차역에 이르는 대로변과 이면도로가 보세의류, 화장품, 구두, 잡화관련 업종들로 이루어진 쇼핑상권이다. 최근 동대문 의류도매상가로 구매계층이 많이 이동하면서, 의류점포의 가격하락과 공실매물이 늘어나고 있으며 팬시, 악세서리 점포등으로 용도가 변환되고 있다. 80년대까지는 주점, 카페와 같은 업종들이 분포하고 있었으나, 90년대에 와서는 이화예술극장~신촌기차역 대로변과 이면도로변에만 식음시설들이 분포하고, 신촌상권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대로변을 중심으로 신축건물들이 개발되면서, 대학생 대상의 원룸 주거시설 공급이 이루어지고 있다. ①. 상권의 기원과 변천 우리나라 최초로 설립된 여자대학교인 이화여대는 항상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여학교 앞인 만큼 하나 둘 생겨나기 시작한 의류점과 신발, 액세서리점이 지금의 대규모 패션타운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90년대 후반에 동대문시장의 대형 상가들이 들어서면서 이대앞의 의류매장들이 주저앉기 시작했지만, 상점들이 팬시점, 미용실, 액세서리등의 업종으로 변경하면서 다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아직까지도 이화여대상권에는 대학생뿐만 아니라 여중?고생들과 30대 미시족들로 항상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②. 상권의 특성 이화여대상권은 한마디로 거대한 쇼핑타운이라고 할 수 있다. 10~20대의 젊은 여성들이 대부분인 이 상권은 여대를 끼고 있다는 상권적 특성 때문에 학교주변으로 보세의류점, 미용실, 액세서리점등 여성 중심의 상점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다른 상권보다 유동인구의 여성 비율이 높게 나타난다. ③. 상권의 범위 이화여대 정문이 중심인 이화여대상권은 상권내 골목마다 상점이 빼곡히 자리잡고 있어 이화여대 정문을 중심으로 던킨도너츠에서 경의선 신촌역, 지하철 2호선 이대입구역에서 농협까지의 한블럭 전체를 상권의 범위로 볼 수 있다. 자료: 서울통계연보(1999) - 지역적 현황 - 서대문구의 인구는 서울시 전체의 3.6%로 나타나며 사업체수는 서울시 전체의 약 3.0%로 타 지역 보다 미약하게 나타난다. 이화여대상권은 배후 상주인구는 적은 편이지만 이대 쇼핑거리를다른 지역에서 유입해오는 인구에 의해 꾸준한 발전을 하였다. 교통 현황 지하철 2호선 이대입구역이 운행중이며, 강서(신정동, 여의도, 영등포), 강북(고대앞, 창동, 남대문, 광화문), 강남(수서, 도곡동) 방향과 일산 일대를 운행하는 버스노선이 운행중이다. 기차역 신촌역의 복선전철화가 예정 중이며, 이것이 이루어진다면 서울 서북부 지역에서 이화여대상권으로 유입하기가 쉬어질 것이다 - 지하철 1일 이동량 2호선 이대입구역 : 50,816명
3. 유동인구 현황 * 조사지점 : 이대후문 * 조사시간 : A타임 : 오후 12-1시, B타임 : 오후 4-5시, C타임 : 오후 7-8시 □ 평일 유동인구 - 연령별/성별 유동인구
- 시간대별/성별 유동인구
□ 주말 유동인구 - 연령별/성별 유동인구
- 시간대별/성별 유동인구
4. 주거인구 구성내역 조사상권의 상세력범위내 주민등록상 인구구성 상권의 상세력범위: 서대문구청 기획예산과
5. 각종 개발계획 조사상권의 상세력 범위: 자료출처: 서대문 구청 주택개량과
6. 지역개황 상권의 상세력 범위 : 자료출처: 서대문구청 기획 예산과
7. 주택현황 주택종류별현황 자료출처 : 서대문구청 주택과
8. 점유형태별 현황 자료출처 : 서대문구 구청 주택과
9. 업종 단위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상권의 상세력 범위 : 자료출처 : 서대문구청 기획예산과
10. 학교 현황 상권의 상세력 범위 : 직접전화조사 자료출처: 서부교육청, 서울시 교육청
이대부속 초등학교:24 학급 2,470명, 대신초등학교 16학급 541명 11. 교통현황 (버스노선)
V. TARGET 시장 및 마케팅 계획 1. 타겟 시장 및 고객 ① 과일을 선호하는 중ㆍ고생 및 20~30대 여성들을 주 고객층으로 한다. ② 타켓시장의 적정입지는 여성의 유동인구가 많은 대학가 주변의 번화가나 여성의류점 밀집지역이다. 2. 관련산업의 최근 동향 생과일 쥬스전문점이 국내에 첫선을 보인 것은 1990년대 초반의 일이다. 이미 그 이전부터 가정 및 카페등의 일반 업소에서 여름용 메뉴로써 생과일 쥬스가 취급되긴 하였지만 전문점 성격의 본격적인 매장 형태가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90년대 초반의 일이다. 요즘 과일카페는 모 업체를 통하여 선보이며 많은 창업 예비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데 2001.7 기준 그 숫자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CD커피숍, 꽃집카페에 이어 최근 베이커리카페 등과 함께 커피전문점을 차별화한 아이템으로 급부상중이다. 3. 업종전망 현재 과일의 소매유통은 재래시장, 백화점, 할인점등이 주도 하고 있으며 지역밀착형 과일가게와 트럭, 리어카상의 매출 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다. 대형 유통업체는 산지직거래를 통한 저가공급이 가능하지만 트럭상이나 지역밀착형 과일가게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점 이 많음. 이들 트럭이나 동네 과일가게는 현대화된 유통형 태라고 할 수 없다. 이러한 시장현황에 비추어 볼 때 현대화된 시설을 갖추고 지역밀착형으로 파고들어 자리매김 할 경우 성공가능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 국내 과일시장규모는 약 2조5천억원에 이르며 건강을 중요시하는 현대인의 취향에 부응하여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국내 1인당 과일 소비량이 선진국인 일본을 앞지를 만큼 소비자들의 괸심도가 높고 발전하고 있어 시대변화에 민감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운영가능하다. 4. 경영전략 ①창업 포인트 과일은 생물이므로 신선도 유지에 항상 신경 써야 한다. ⅰ. 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확한 사입이 필요하다. ⅱ. 깔끔한 인테리어와 냉장 쇼케이스, 냉장고, 냉장 평대등을 이용 현대화 점포 이미지 구축을 통해 신뢰감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ⅲ. 상품이 돋보이도록 진열 하는 것도 중요하다. ⅳ. 과일가게 주고객인 여성들에게는 무엇보다 인심을 잃지 않는 게 중요하므로 한 두개 더 얹어주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ⅴ. 과일전문점의 가장 큰 위험요인은 재고문제 월평균 50만원 손실율 발생, 악성재고를 효율적으로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② 경영전략 <메뉴> ⅰ. 계절마다 생산되는 과일을 다양하게 공급하여 고객들이 자신들의 식성에 따라 선택하여 먹을 수 있도록 한다. ⅱ. 메뉴는 생과일 쥬스, 과일 빙수, 과일 샌드위치, 과일 케?, 모듬 과일, 과일 샐러드, 과일 도시락 등으로 과일이 주종을 이룬다. ⅲ. 고객이 원하는 접시의 사이즈를 선택하고 원하는 과일을 선택하면, 과일 전문 바텐더가 멋진 솜씨로 예술같은 과일 세트를 만들어 제공해야 한다. ⅳ. 일반 카페에서는 다른 메뉴 보다 비싼 생과일 쥬스를 커피 가격보다 싼 2000원대에 판매하며, 토스트와 생크림등으로 서비스를 곁들여 제공한다. ⅴ. 음료와 베이커리 간의 맛의 밸런스를 고려하여 점심 대용으로 샌드위치, 감자, 모듬 과일, 생과일 쥬스가 나오는 과일 도시락을 메뉴에 첨부한다. ⅵ. 제과점등과 제휴해 생과자 등을 공급 받는다. ⅶ. 선물을 원하는 이들은 과일 바구니 주문도 가능하다. <서비스> ⅰ.차 종류는 손님이 원할 경우 리필을 해준다. ⅱ. 아침 일찍 직접 농산물 공판장이나 청과시장에서 과일을 공급받아 매일매일 신선한 과일을 제공한다. ⅲ. 과일을 스스로 손질하기를 원하는 고객에게는 직접 과일을 깎아 먹을 수 있도록 칼과 용기를 제공하고, 직접 생과일 쥬스를 갈아먹을 수 있도록 한다. ⅳ. 피부 미용을 원하는 이들에겐 과일 미용팩을 무료로 제공한다. ⅴ. 1회용 테이크아웃 컵을 이용하여 고객이 테이크 아웃을 원하는 경우 서비스 제공한다. ⅵ. 잘 팔리는 상품으로 일정 기간을 정해 놓고 가격 할인을 시행하며. 할인 행사를 통하여 신규 고객 창출 및 기존 단골고객에 대한 감사의 뜻을 전달한다. ⅶ. 새로이 판매하는 청과물 또는 계절별 첫 출하되는 청과물의 홍보 및 단골 고객 수의 증가를 유도하기 위해 경품 제공 방식을 씀으로써 특히 중점 상품으로 키우고자 하는 청과물을 대상으로 시행하며 일정 기간을 정해 놓고 시행한다. ⅷ. 방학, 시험 끝나는 날, 크리스마스, 발렌타인데이 등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기념일에는 할인 등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하여 기념일을 철저히 챙긴다. ③ 인테리어 전략 시원하고 탁 트인 공간을 연출하기 위하여 유리창형 개방식으로 한다. 또한 밖이 보이게끔 테이블을 배치한다. 카페 한 켠에 다양한 과일들을 진열하여 고객들이 신선한 과일들을 직접 고를 수 있게 한다. ④ 광고전략 ⅰ. 전단지 배포 ( 개업전 3일 개업후 1주일 ) ⅱ. 개업당일 과일인형 옷을 입은 홍보맨들이 전단지와 홍보용 리본이 달린 과일꼬지를 같이 사람들에게 준다. 그리고 개업일 100번째 손님에게는 열대과일 모듬바구니를 선물한다. 그리고 전 메뉴 50% 할인을 하여 최대한 많은 손님들이 와서 음식을 맛 볼 수 있도록 한다. ⅲ. 고객 서비스 차원으로 포인트 적립카드나 쿠폰 등을 발부한다. 5. 가격책정 유사 업종과의 가격 비교 6. MENU |
출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은 원문보기 글쓴이: 창고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