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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설실무 스크랩 상권 분석의 예 - 이화여대
상콤이 추천 0 조회 121 13.10.09 12:30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이화여대 상권 분석

참고자료 | 2007/02/07 () 15:10

 

 

목 차

 

. 회사개황

 

1. 회사명(가칭)

2. (TEAM) 이름

3. 사업계획서 작성 연,

4. 경영이념

5. 자본금

 

. 사업의 목적 및 개요/요약(Executive Summary)

 

1. 사업의 목적(MISSION)

2. 창업 동기

3.기대효과

 

. 사업에 대한 설명

 

1. 사업(서비스)의 특성 설명

2. 매장 개업을 위한 설비 비용(장비, 리스비용 포함)

3. 매장의 예상 위치

4. 경영

5. 사업전략 포인트

6. 아이템 선정 과정, 최근동향 및 사업전망

 

. 입지분석

 

◎ ‘이화여대 상권에 대해

1. 상권의 구분

2 . 점포 평균 임대시세

3. 유동인구 현황

4. 주거인구 구성내역

5. 각종 개발계획

6. 지역개황

7. 주택현황

8. 점유형태별 현황

9. 업종 단위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10. 학교 현황

11. 교통현황 (버스노선)

 

V. TARGET 시장 및 마케팅 계획

 

1. 타겟 시장 및 고객

2. 관련산업의 최근 동향

3. 업종전망

4. 경영전략

5. 가격책정 유사 업종과의 가격 비교

6. MENU

7. 시장환경분석

◎ 경쟁분석

 

.재무관리계획

 

1. 자금재원의 필요성과 총 규모

2. 추정 자금운용 계획

3. 향후 3년 간의 수익 계획


 

. 회사개황

 

1. 회사명(카페이름) : ANFF(Always New Fresh Fruit)

 

2. (TEAM) 이름새콤달콤Lucky7^.~

 

3. 사업계획서 작성 연, : 2001. 11. 12 25

 

4. 경영이념 : 우리는 항상 고객의 건강을 생각하고 최상의 경쟁력으로 고객을 확보하며 최고의 인재, 최고의 성과, 최고의 보상을 기준으로 인재를 육성하고 지속적인 혁신과 탁월한 성과를 표출하는 최우수 생과일 전문 기업이 될 것이다.

 

5. 자본금 : 1 2천만원 (비상금 1,400만원)

 

 

. 사업의 목적 및 개요/요약(Executive Summary)

 

1. 사업의 목적(MISSION)

 

생과일 전문점을 통해 미용과 건강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에게 각종 식품 첨가물에 대한 걱정 없는 먹거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창업 동기

 

최근 여성을 주력층으로 하고 있는 사업이 급부상하고 있다, <미용과 건강>을 화두로 한 산업은 불황을 모르는 산업으로 알려져 있다이에 착안하여 두 가지 조건에 모두 부합하는 생과일 전문점을 설립하고자 한다.

과일은 다양한 비타민, 유기산, 효소 등 몸에 이로운 성분을 다량 포함하고 있고, 영양 밸런스가 좋으며, 다량 포함된 식물 섬유는 씹는 횟수를 증가시켜 만복감을 주는 동시에 저 칼로리 식품이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하다이런 장점을 가진 과일을 상품으로 개발하면 공급자와 소비자 모두 Win-Win 하는 사업이 될 것이다.

이를 약술하면,

소비자는 집 밖에서 다양한 과일을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기회가 생기고, 기존 외식 산업이 모두 고 칼로리여서 갈등하던 여성 고객의 딜래마를 줄일 것이다또 과일의 몸에 이로운 성분을 취함으로서 소비자의 건강증진에도 기여할 것이다.

공급자는 TAKE OUT이 가능한 생과일 전문점을 통해 초기 자본 투자를 절약하여 창업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3.기대효과

 

생과일 전문점 사업의 기대 효과로는 비용적인 측면과 관리적인 측면이있다. 이를 상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TAKE OUT이 가능하므로 점포 임대비와 초기 인테리어, 시설비의 절감이 가능하고 이에따라 초기 창업 자본이 적다는 점이다.

둘째, 사업주와 아르바이트 1명으로 운영이 가능하므로 인건비의 부담이 적다.

셋째, 재료를 일일 또는 다음날 모두 소비함에 따라 재고부담이 없다는 점이다.

넷째,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다양한 메뉴를 개발 또는 기존 메뉴의 응용이 가능함에 따라 사업 확장이 용이하다는 점이다.

 

 

. 사업에 대한 설명

 

1. 사업(서비스)의 특성 설명

 

생과일쥬스전문점이 국내에 첫선을 보인 것은 1990년대 초반의 일이다. 이미 그 이전부터 가정 및 카페등의 일반 업소에서 여름용 메뉴로써 생과일쥬스가 취급되긴 하였지만 전문점 성격의 본격적인 매장 형태가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90년대 초반의 일이다. 생과일쥬스전문점은 주로 백화점 식품코너나 대형 쇼핑센터의 23평 정도의 소규모 매장에서 운영되는 것이 보통인데 다양한 종류의 신선한 과일을 손님들 앞에서 직접 갈아 제공한다. 하지만 우리 지역에서는 이런 종류의 전문화된 카레가 없어서 차별화 하여 생과일 쥬스를 포함한 생과일 전문점을 만들면 신선하고 색다른 분위기를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인스턴트 식품과 과자에 입맛이 길들여져 불균형적이고 파괴적 형태의 식생활에 익숙해진 현대인에게 자연의 맞은 생과일 쥬스, 생과일 세트메뉴는 한번쯤 먹어 보고 싶은 욕망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생과일 전문점은 생과일에 대한 다양한 메뉴를 취급하는 곳이다.  (메뉴 참고.)

생과일 전문점의 가장 큰 특징은 싱싱한 집밖에서도 과일을 부담이 즐기게 한다는 데 있다. 또한  생과일 쥬스의 경우, 커피 전문점인로즈버드의 커피처럼 들고 다닐며 먹을 수도 있게 포장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신세대들과 여성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생과일쥬스를 비롯한) 생과일 아이템을 한 점포에서 취급하는 생과일 전문점으로 구성해 수익성 높은 외식업종을 개발하는데 주력을 기하고자한다.

 

2. 매장 개업을 위한 설비 비용(장비, 리스비용 포함)

 

완제품 판매시 예상 창업비용은 10평기준으로 점포비용을 제외하고 45백만원. 세부내역은 가맹비 5백만원, 보증금 1천만원, 인테리어비 평당 150만원, 초도물품비 7백만원, 간판 2백만원, 냉장쇼케이스 6백만원(56자 크기 2) .

 

구분

품목

내용

금액

비고

설비

냉장쇼케이스 (공조시스템 포함)

5자~6 2

 600만원

기본

평대 (이동 경사평대)

저온창고

믹서기

0.8m x 2.0m

2평기준

 

 

기본

옵션

간판

전면간판

3.0m x 1.0m

 

기본

돌출 간판

1.5m x 0.7m

 

기본

소품

계산대

 디지털 가격표

 다용도 진열칸막이

 가격 POP

 가격 POP 홀더

 봉투

 , 용기,

모델:1500

 20

 20

 

  1000

 

 

 

 

 

 

 

 

기본

광고비

전단지

 스티카

 현수막

 판촉물

 도우미(나래이터모델)

4000

 1000

 물통

 기본

 2

 

 

 

 

40만원

기본

초도물품비

 종류별 과일

 

200만원

기본

보안비

 캡스

 서비스업 10평규모

공사비, 월정료, 보증금

 

 

233천원,

10만원, 10만원

 

인테리어

(평당 150

170만원)

차양막

 페인트

 전기설비

 벽면거울

 전면강화유리

 바닥

 와이드 box

 천정

 철거

전면

 내부

 내외부 조명시설포함

 평대위

 

 

 실사

  

 

옵션

 

3. 매장의 예상 위치

 

① 예상위치

생과일 전문점의 주요 고객은 신세대와 여성층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따라서 젊은 여성들의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 입지로 적당할 것이다이런 곳으로는 신세대층과 젊은 연인들이 데이트를 자주 가는 대학가, 패션거리, 직장 여성들이 많은 사무실 밀집 지역 등이 유망하다.

이런 곳들 중에서 본 사업계획서에서는 <이대입구>를 입지로 선정하였다.

 

‘이대입구’상권 정보

 

최근 여고생을 중심으로 한 10대들이 소비계층의 주역으로 등장하고 있다. 경제전문기관들의 통계를 보면 IMF 이후 가정주부, 샐러리맨 등 기성층의 소비수준은 IMF 이전에 비해 평균 30~40% 줄었으나 10대들의 소비는 외히려 크게 증가한 것 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때문에 요즘 창업자들 사이에서는 10대들을 겨냥한 각종 아이템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10대 여학생을 타켓으로 삼은 소자본 창업자들에게 가장 목좋은 곳은 역시 젊은층이 주로 모이는 이대입구와 성신 여대(돈암동)이다. 소비자통계 조사 전문기관인 서울마케팅리서치 조사에 의 하면 서울의 18~23세 이하 여성중 절반에 가까운 45%가 의류구입 장소로 이 지역을 찾는다고 응답했다. 특히 10대 여학생들이 많이 찾는 이대 상권에서 성공할 수 있는 사업아이템과 틈새입지 등을 알아본다. 지하철 2호선 이대 입구역에서 하차하는 유동인구는 하루 8만명 정도. 이 거리를 주도하는 계층은 10대 후반에서 부터 20대 초반에 이르는 젊은층이다. 특히 80년대까지만 해도 대학생이 주류였던 이 곳에 90년 이후부터는 여고생들의 유입이 크게 늘어나기 시작했다. 지난해 상권분석 전문기관인 스타트비지니스사에 의하면 이대 입구역 주변 골목길의 경우 매일 오후 6~7시대 이동 하는 유동인구 3천여명중 10대가 40%, 20대가 60%로 나타났다. 그야말로 이대 입구 주변지역은 10대들의 천국인 셈이다. 따라서 이 지역에서 창업을 하려면 무엇보다 10대들을 겨냥한 창업을 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상권 시세

 

이대 상권의 핵심 입지는 이대 지하철역에서 이대 정문에 이르는 1km정도의 도로 주변. 이대 지하철역에서 신촌 현대 백화점으로 이어지는 도로에서 꺽어지는 첫번째 골목~이화여대로 들어가는 골목은 핵심 지역. 흔히 ?의류시장거리?로 통하는 이거리는 집중적으로 유동인구가 유입되는 곳이다. 이 지역의 권리금은 다소 떨어지긴 했지만 여전히 1억원 대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IMF 여파로 주종을 이루던 보세의류 점포들의 매 물이 현재 많이 나와 있는 상태다. 먹자거리로 통하는 재래시장 주변과 신촌 기차역에서 재래시장으로 통하는 골목길들이 숨어 있는 틈새입지다. 이 곳의 권리금은 5천만원 이하로 떨어진다. 현재 신축중인 상가를 분양받으면 10평 정도의 소점포는 5천만~7천만원으로도 꽤 괜찮은 점포를 잡을 수 있다. 이대 입구는 지금도 젊은이들에게 쇼핑천국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앞으로 상권 전망은 더욱 밝다. 유동인구 밀집을 위해 필수적인 교통망이 더욱 확충돼 요 충지로 각광받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현재 이대 주변을 지나는 버스노선만 해도 줄잡아 50개에 이르고, 지하철 2호선이 통과한다.

     

  유망 업종

 

10대들의 속성은 감성, 개성, 편의, 자아, 여가를 추구하기 때문에 소비도 몇가지의 패턴을 보이고 있다. 사용 가치 추구, 시간 가치 추구, 필수품의 구매 등에 치 중하면서 유행 제품을 포괄적 으로 구매하고 일회용 소비를 즐긴다. 따라서 이들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감성 가치에 맞는 상품 컨셉?을 개발해야 한다. 또한 IMF 이후 예전과는 달리 가격이나 브랜드에 좌우되 기 보다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제품이나 실용적인 제품을 위주로 소비하는 성향을 강하게 보이고 있다. 디자인, 색감에서 친숙감, 호감을 유발시키고, 시간절약형, 쾌적함을 지닌 상품으로 공략해야 한다. 가장 유망한 사업은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수입용품전문점이나 신세대 여고생들의 입맛에 맞는 음식점이 유망하다. 최근 유니섹스화 되는 추세에 따라 스포츠의류 전문점 등도 공략해 볼만한 아이템. 독특한 개성을 강조한 모자, 가방 등 패션소품, 스타캐릭터 전문점 등도 유망 아이템이다. 현재 이 곳에서 수입 의류와 구제품 등을 취급하는 점포에는 하루 40명의 고객이 찾아 온다. 매출은 30만원선. 다른 곳에 비하면 높은 수준이지만 IMF 이전보다는 30% 정도 줄어든 수준. 지난 96 5평 규모의 점포를 얻는데 들인 창업비용은 총 8천만원. 점포 구입비 5천만원, 인테리어와 물품구입비로 약 3천만 원 등이 들어갔다. 투자비를 7개월 만에 회수하는 등 성공적인 점포 운영으로 주변에서는 평가한다.

 

4. 경영

  인건비는 가장 비싼 경비다. 그래서 종업원은 대개 시간제 아르바이트로 고용한다. 점포에는 한가한 날과 바쁜 날이 있고 시간대 또한 마찬가지다.

 ① 시간은 단축하고 시급을 높여 준다

    시간대별로 교대 근무표를 작성하고 필요종업원 수를 파악하여 모집광고를 통해 필요인원을 확보한다. 파트사원을 잘 모집할 수 있는 비결은 대우다. 현대 젊은이는 지속력이 약하다. 필요시간을 정확히 측정하여 근무시간을 단축하고 대신 시급을 높여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사장 한명과 종업원 한명으로 하며 유니폼을 착용한다.

 

<벤치마킹>

초기의 사업이므로 벤치마킹을 통해 최소의 비용과 시간을 절약한다. 예를 들어로즈버드커프전문점등을 방문조사해서 용기, 인테리어등에 많은 참조를 한다.

 

5. 사업전략 포인트

1) 실내장식- 테마를 드러내고 독창성을 살린다. Black & White로 세련된 실내장식 연출.

  메뉴의 다양함과 맞 그리고 성공에서 빼놓을 수 없는 포인트는 바로 실내장식이다. 서비스의 차별화는 한계가 있으므로 일단 멋진 인테리어를 하고 있다면 손님들의 시선을 끌 수 있다. 과일이라는 특성에 어울리게 깔끔하면서도 위생적인 분위기 즉 과일의 선택에서부터 쥬스의 완성까지 완전히 공개 될 수 있는 형태의 인테리어에 주력한다.

 

2) 쿠폰, 다이어트 경영, 단골확보로 성공을 잡는다.

  생과일 쥬스전문점은 예전의 카페와는 다른 색다른 호기심을 불려 일으키므로 초반에 확실한 이미지와 맞 등을 심어주자. 다양한 메뉴개발에 노력하자. 카페는 한때 반짝하는 유행사업과는 다르다. 경기불황 탓으로 고전하는 것이야 다른 사업들과 다를 바 없지만 운영의 묘를 살린다면 가능성은 충분한 long run의 가능성이 있다.

 

3) 불필요한 비용을 빼도록 한다.

  대부분의 '물장사'가 그렇듯 생과일 전문점 역시 마진이 높은 편이다. 보통 외식사업의 순수 마진이 30%면 괜찮은 편이라고 하지만 생과일쥬스의 경우 50%까지도 잡고 있다. 원가로 따지면 3천원짜리 쥬스 한잔을 팔아 50%이상이 남는다. 물값, 전기값, 기본적으로 드는 과일재료값은 줄이기 힘들지만 인건비는 다이어트가 가능한 부분이다. 하루 매출이 20만원미만이라면 아주 바쁜 시간을 제외하고는 점주 혼자서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자.

<상품, 서비스 및 생산>

6. 아이템 선정 과정, 최근동향 및 사업전망

생과일쥬스전문점이 국내에 첫선을 보인 것은 1990년대 초반의 일이다. 이미 그 이전부터 가정 및 카페등의 일반 업소에서 여름용 메뉴로써 생과일쥬스가 취급되긴 하였지만 전문점 성격의 본격적인 매장 형태가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90년대 초반의 일이다. 생과일쥬스전문점은 주로 백화점 식품코너나 대형 쇼핑센터의 2~3평 정도의 소규모 매장에서 운영되는 것이 보통인데 다양한 종류의 신선한 과일을 손님들 앞에서 직접 갈아 제공한다. 하지만 이런 종류의 전문화된 카페가 거의 없기 때문에 생과일 쥬스를 차별화 하여 카페를 만들면 신선하고 색다른 분위기를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인스턴트 식품과 과자에 입맛이 길들여져 불균형적이고 파괴적 형태의 식생활에 익숙해진 현대인에게 자연의 맞은 과일 쥬스는 한번쯤 먹어 보고 싶은 욕망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경제적 여유를 가지고 건강에 민감한 현대인에게 무공해 천연 식품의 높은 선호도를 보면 알 수 있다

  생과일 쥬스카페는 생과일에 대한 다양한 메뉴, 특히 계절에 따라 복수 메뉴를 취급하는 곳이다생과일 쥬스의 가장 큰 특징은 싱싱한 과일쥬스를 커피와 같이 단순히 일상생활에서 부담이 즐기게 한다는 데 있다. 또한 커피 전문점인 로즈버드와 같이 들고 다닐며 먹을 수도 있게 포장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신세대들과 여성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쥬스 아이템을 한 점포에서 취급하는 과일쥬스 전문카페로 구성해 수익성 높은 외식업종을 개발하는데 주력을 기한다.

  생과일 쥬스카페의 주요 고객은 신세대와 여성층이다. 젊은 여성들의 유동 인구가 많은 곳이 입지로 적당하다. 따라서 신세대층과 젊은 연인들이 데이트를 자주 가는 대학가, 패션거리 등이 유망하다직장 여성들이 많은 사무실 밀집지역도 나쁘지 않다. 배 사과 파인애플 바나나 등 다양한 과일을 재료로 사용해 뒷맛이 깔끔하고 칼로리가 낮아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을 것이고 신세대 뿐만 아니라 건강을 생각하는 성인층에서도 많이 찾을 것이다.

가격과 기존 음료와 차별화 된 과일쥬스만의 맞은 확실한 경쟁력을 제공할수 있다고 본다.

  과일은 미용과 건강뿐만이 아니라, 자연 치료요법으로도 과일은 한몫을 한다. 과일쥬스 전문점답게 신선한 매장 세련된 인테리어와 깔끔한 제품보관, 진열, 그리고 밝은 분위기의 매장 조명등으로 기존 카페와는 이미지 변신을 시도하였다.

 

<장점 및 단점>

생과일 쥬스전문점의 장점은

첫째, 인건비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점

둘째, 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부지런한 사람이라면 영업이 가능하다는 점

셋째 재료의 재고 부담이 적다는 점 넷째, 테이크아웃 판매가 가능하다는 점을 들수 있다.

 

단점으로는 

첫째, 월별 혹은 계절에 따른 재료비용 및 수급이 불안정 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

둘째, 점과 입지를 선정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

셋째, 위생관리에 남다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

넷째, 겨울철 매출의 감소폭이 크다는 점 등을 들수 있다.

 

 

. 입지분석

 

<보충자료>‘이화여대 상권에 대해...

 

1020대 여성을 대상으로 한 복합상권으로써 이대전철역에서 이대, 신촌기차역에 이르는 대로변과 이면도로가 보세의류, 화장품, 구두, 잡화관련 업종들로 이루어진 쇼핑상권이다. 최근 동대문 의류도매상가로 구매계층이 많이 이동하면서, 의류점포의 가격하락과 공실매물이 늘어나고 있으며 팬시, 악세서리 점포등으로 용도가 변환되고 있다.

80년대까지는 주점, 카페와 같은 업종들이 분포하고 있었으나, 90년대에 와서는 이화예술극장~신촌기차역 대로변과 이면도로변에만 식음시설들이 분포하고, 신촌상권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대로변을 중심으로 신축건물들이 개발되면서, 대학생 대상의 원룸 주거시설 공급이 이루어지고 있다.

 

 . 상권의 기원과 변천

 

우리나라 최초로 설립된 여자대학교인 이화여대는 항상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여학교 앞인 만큼 하나 둘 생겨나기 시작한 의류점과 신발, 액세서리점이 지금의 대규모 패션타운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90년대 후반에 동대문시장의 대형 상가들이 들어서면서 이대앞의 의류매장들이 주저앉기 시작했지만, 상점들이 팬시점, 미용실, 액세서리등의 업종으로 변경하면서 다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아직까지도 이화여대상권에는 대학생뿐만 아니라 여중?고생들과 30대 미시족들로 항상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 상권의  특성

 

이화여대상권은 한마디로 거대한 쇼핑타운이라고 할 수 있다. 10~20대의 젊은 여성들이 대부분인 이 상권은 여대를 끼고 있다는 상권적 특성 때문에 학교주변으로 보세의류점, 미용실, 액세서리점등 여성 중심의 상점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다른 상권보다 유동인구의 여성 비율이 높게 나타난다

  

 . 상권의 범위

 

이화여대 정문이 중심인 이화여대상권은 상권내 골목마다 상점이 빼곡히 자리잡고 있어 이화여대 정문을 중심으로 던킨도너츠에서 경의선 신촌역, 지하철 2호선 이대입구역에서 농협까지의 한블럭 전체를 상권의 범위로 볼 수 있다.

 

                                                                                    자료: 서울통계연보(1999)

 

- 지역적 현황 -

서대문구의 인구는 서울시 전체의 3.6%로 나타나며 사업체수는 서울시 전체의 약 3.0%로 타 지역 보다 미약하게 나타난다. 이화여대상권은 배후 상주인구는 적은 편이지만 이대 쇼핑거리를다른 지역에서 유입해오는 인구에 의해 꾸준한 발전을 하였다.

 

 

교통 현황 

지하철 2호선 이대입구역이 운행중이며, 강서(신정동, 여의도, 영등포), 강북(고대앞, 창동, 남대문, 광화문), 강남(수서, 도곡동) 방향과 일산 일대를 운행하는 버스노선이 운행중이다. 기차역 신촌역의 복선전철화가 예정 중이며, 이것이 이루어진다면 서울 서북부 지역에서 이화여대상권으로 유입하기가 쉬어질 것이다

 - 지하철 1일 이동량

 

2호선 이대입구역 : 50,816

 

분류

항목(단위)

서대문구

서울시

인구

인구수

()

182,269

5,173,556

()

184,457

5,147,940

합계

366,726

10,321,496

세대수

126,787

3,458,511

세대당 인구()

2.89

2.9

주택

단독()

39,285

756,613

아파트()

15,513

842,463

연립 및 다세대()

15,055

368,798

학교

학교 개수(개교)

53

2,766

학생 수

128,200

2,662,126

사업체

사업체 수(개소)

19,780

663,293

종사자수()

79,259

3,378,615

 

. 유동인구

 

이화여대상권의 하루 유동인구는 10만명 정도이다. 10~20대가 유동인구의 8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여성의 비율이 현저히 높게 나타난다. 여성비율이 높게 나타나는 이유는 여대를 끼고 있는 상권적 특성 때문이며 전체 유동인구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시간대는 학생들의 하교 시간대인 15~19시까지이다. 반면에 다른 상권과는 달리 저녁 7시 이후에는 오히려 유동인구가 낮게 나타난다.  

 

 . 주요시설

 

지하철 이대입구역에서 이대정문까지 도로와 그 사이사이의 골목에는 보세의류점, 화장품점, 신발, 액세서리점, 미용실등이 꽉 들어차 있는 복합쇼핑타운이다. 동대문의류상가의 발달로 이화여대상권의 의류점이 액세사리나 팬시, 잡화점으로 업종을 전환하고 있다. 또한 젊은층의 여성이 많은 지역으로 분식점, KFC, 피자헛, 맥도널드등의 패스트푸드점과 스파게티?우동 전문점이 대부분이며, 골목 골목에 자리한 먹거리 노점들도 이화여대상권의 주요시설들이다.

 

. 상권의 전망

 

이화여대상권은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1990년 중반까지 급성장하였다. 그러나 1990년 후반 이후부터 동대문상권이 발달하면서 이화여대상권은 쇠퇴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 이화여대상권은 홍대입구와 신촌역으로 상권이 조금씩 이동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신촌상권과 연결되는 도로에 위치한 경의선 신촌역 민자역사의 개발계획이 진행되면 이화여대상권은 장기적으로 연대를 중심으로한 신촌역상권과 통합하게 될 것이다.

 

     결론   

이화여대상권이 사실상 신촌역이나 홍대입구쪽으로 조금씩 이동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화여대상권은 이화여대, 이대부중?, 중앙여고, 연세대, 서강대 등  10대에서 20대의 젊은 유동인구가 많다. 이화여대상권은 주로 패션이 밀집된 상권이기 때문에 젊은 층이 쇼핑을하고 대부분 먹거리를 찾는다. 이화여대상권에 떡볶기촌이나 패스트푸드점은 다양하나 생과일전문점의 수는 적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요즘은 젊은 층도 건강을 중요시 생각하기 때문에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고, 쇼핑을하다 조금은 지친 사람들이 수다도 떨며 휴식도 취할 수 있는 생과일전문점은 영양 만점인 신세대 푸트코너로 발전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1. 상권의 구분

 

『상권의 유래 및 개괄』

 

  이대 후문과 연대 동문이 만나는 일대에 하나씩 둘씩 맛 집과 카페들이 자리하면서 새로운 카페거리를 형성하고 있다. 예전에는 일부 이대생 이나 연대생들이 가던 몇 개의 분식집들이 있던 곳이 이제는 고급스럽고 분위기 있는 카페나 여러 음식점들이 모여 독특한 하나의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분위기가 가볍고 패션숍이 많은 이대문 앞거리가 고등학생 정도의 어린층이 선호하는 곳이라면 이곳은 분위기 있고 조금은 고급스러워 20대 후반들이 찾아보기 위해 상권이 형성되어 있다.

 

  대현, 대신, 신촌, 봉원동의 4개동을 대신 동사무소에서 관할하고 있으며, 대신동은 금화터널을 지나면서 "성산로" 좌우 및 금화터널 남쪽에 위치한 동으로 1962년에 동명을 지을 때 대현동의 ""자와 신촌동의 ""자를 따서 붙인 이름이다. 이 지역은 금란여자중, 고등학교, 이대부속 초등..고등학교 등이 있는 교육지이며 학교 건너편은 주택가를 형성하고 있다. 유동인구가 많아 상권이 발달되어 있다.

 

 

□ 경계구분

 

    구분

경계점(대표할만한건물)

특징

중심지

이화여대후문

대신동과 이화여대와 금란여중?고교생들이 대부분 유입되는 지역상권임.

동단

경동목욕탕

대신동방향에서 인구유입지점.

중심지와의 약 200m

서단

이화당제과점

연세대학교 방향으로 인구유출 지점.

중심자와의 거리는 100m

남단

 

 

북단

 

 

 

□ 급지구분  

입지명

   

급지평가

   

주요업종

   

특성

   

   이대후문

 상급지

  한식전통요리

 서구형 입맛과 전통음식으로 20대 소비층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신세대학생층과 직장인 기성세대 등 모든 연령층의 서비스인력을 흡수할 수 있는 상권을 이루고 있다. 대형 제과점, 까페방, 전문 식당 등이 주 상권으로 형성되어 가고 있다.

?

 

 

2 . 점포 평균 임대시세

 ※ 단위 : 만원

   

급지

층수

평형

보증금

월임대료

권리금

상급지

1

10

5,000

70

3,0002,000

2

20

3,000

50

지하

20

3,000

30

중급지

1

10

4,000

50

2,5001,000

2

20

2,500

40

지하

20

2,000

30

하급지

1

10

2,500

30

1,500300

2

20

2,000

20

지하

20

1,500

20

 

 

3. 유동인구 현황

 

* 조사지점 : 이대후문

* 조사시간 : A타임 : 오후 12-1, B타임 : 오후 4-5, C타임 : 오후 7-8

 

□ 평일 유동인구

 

- 연령별/성별 유동인구

 

연령

남성

여성

합계

유동량

비율

유동량

비율

유동량

비율

10

203

9.8%

261

12.5%

464

22.3%

20

188

9.0%

936

45.0%

1,124

54.0%

30

96

4.6%

229

11.0%

325

15.6%

40대이상

71

3.4%

97

4.7%

168

8.1%

합계

558

26.8%

1,523

73.2%

2,081

100.0%

 

- 시간대별/성별 유동인구

 

시간

남성

여성

합계

유동량

비율

유동량

비율

유동량

비율

A타임

103

5.0%

652

31.3%

755

36.3%

B타임

285

13.7%

592

28.4%

877

45.1%

C타임

170

8.2%

979

13.4%

449

21.6%

합계

558

26.8%

1,523

73.2%

2081

100.0%

 

□ 주말 유동인구

 

- 연령별/성별 유동인구

 

연령

남성

여성

합계

유동량

비율

유동량

비율

유동량

비율

10

528

23.9%

328

30.4%

586

54.4%

20

84

7.8%

199

38.5%

283

26.2%

30

72

6.7%

69

6.4%

141

13.1%

40대이상

33

3.1%

35

3.2%

68

6.3%

합계

447

41.5%

631

58.5%

1,078

100.0%

 

- 시간대별/성별 유동인구

 

시간

남성

여성

합계

유동량

비율

유동량

비율

유동량

비율

A타임

294

7.3%

49

45.5%

785

72.8%

B타임

97

5.3%

85.5

7.9%

142

13.2%

C타임

96

8.9%

55

5.1%

151

14.0%

합계

447

41.9%

631

58.3%

1,078

100.0%

 

4. 주거인구 구성내역

조사상권의 상세력범위내 주민등록상 인구구성

상권의 상세력범위: 서대문구청 기획예산과

 

연 령

남 성

여 성

인구수

비 율

인구수

비 율

10대미만

438

11.2%

433

9.6%

10

459

11.7%

551

12.2%

20

965

24.6%

1,226

27.2%

30

785

20.0%

720

15.9%

40

489

12.5%

527

11.7%

50

371

9.5%

467

10.3%

60

265

6.8%

354

7.8%

70

117

3.0%

174

3.9%

80대이상

31

0.7%

63

1.4%

합 계

3920

100%

4,514

100%

 

 

5. 각종 개발계획

 

조사상권의 상세력 범위:

자료출처: 서대문 구청 주택개량과

   

개발시설

개 발 명

완공개요

비 고

교통시설

신촌로 가로등 개량공사

이대입구~아현삼거리 60

 300: 시비

 

 

 

 

 

 

 

 

 

주거시설

 

 

 

 

 

 

 

 

 

상업시설

 

 

 

 

 

 

 

 

 

 

6. 지역개황

 

 상권의 상세력 범위 :

 자료출처: 서대문구청 기획 예산과

    

분 류

항 목

 서대문구

대신동

면 적

17.60

2.02

인 구

인 구 수

366,762

32,642

인구밀도

20,837/

16,159/

세 대 수

126,787세대

3,578세대

세대당인구수

989

9,123

학 교

학 교 수

48개교

6개교

학 생 수

132,429

51,072

사업체

사업체수

19,780개소

1,623개소

종사자수

79,529

12,811

 

 

7. 주택현황

 

  주택종류별현황

  자료출처 : 서대문구청 주택과

  

주택종류

서대문구

가구수

비 율

단독주택

39,285

69.2%

아 파 트

15,513

27.3%

연립주택 및

다세대주택 기타

1,991

3.5%

합 계

56,789

    100%

 

8. 점유형태별 현황

 자료출처 : 서대문구 구청 주택과

 

점유형태

서대문구

가구수

비 율

자 가

43,892

78.8%

전 세

13,271

22.3%

월세    사 글 세

1,770

3.0%

무상    미 상

512

0.9%

합 계

59,382

100%

주택보급율

69,853-

67.3%

 

9. 업종 단위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상권의 상세력 범위 :

자료출처 : 서대문구청 기획예산과

분 류

서대문구()

사업체수

종사자수

도소매업

6,033개소

14,248

숙박 및음식점업

4,100개소

10,517

부동산 및 사업서비스

1,253개소

4,166

교육 서비스업

609개소

7,683

제 조 업

1,193개소

7,012

건 설 업

316개소

4,383

농림어업  및 광업

-개소

-

기 타

6,277개소

31,250

합 계

19,781개소

79,259

 

10. 학교 현황

 

     상권의 상세력 범위 : 직접전화조사

자료출처: 서부교육청, 서울시 교육청

 

구 분

 

학교명

남녀별

학급수

학생수

중학교

 

 

 

 

  

 

 

 

  

 

 

 

   

 

 

 

고등학교

 이대부중고등학교

 

36

1,252

 금난 여중고등학교

 

40

1,805

   

 

 

 

 

 

 

 

 

대학교

   연세대학교

 

   6학부

22,807

    이화여자대학교

 

   19학부

22,202

    

 

 

 

    

 

 

 

이대부속 초등학교:24 학급 2,470, 대신초등학교 16학급 541

 

11. 교통현황 (버스노선)

구분

NO

정류장명

운행노선

일반버스

328

이대후문

   

543

이대후문

   

62

 

   

61-1

 

  

32-1

 

 

5-1

 

   

73

 

  

135

 

   

143

 

   

142

 

   

142-1

 

   

205

 

 

205-1

 

 

지하철

2호선

이대입구

   

 

 

 

 

 

V. TARGET 시장 및 마케팅 계획

 

1. 타겟 시장 및 고객

 

① 과일을 선호하는 중ㆍ고생 및 2030대 여성들을 주 고객층으로 한다.

② 타켓시장의 적정입지는 여성의 유동인구가 많은 대학가 주변의 번화가나 여성의류점 밀집지역이다.

 

2. 관련산업의 최근 동향

 

생과일 쥬스전문점이 국내에 첫선을 보인 것은 1990년대 초반의 일이다. 이미 그 이전부터 가정 및 카페등의 일반 업소에서 여름용 메뉴로써 생과일 쥬스가 취급되긴 하였지만 전문점 성격의 본격적인 매장 형태가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90년대 초반의 일이다. 요즘 과일카페는 모 업체를 통하여 선보이며 많은 창업 예비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데 2001.7 기준 그 숫자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CD커피숍, 꽃집카페에 이어 최근 베이커리카페 등과 함께 커피전문점을 차별화한 아이템으로 급부상중이다

 

3. 업종전망

 

 현재 과일의 소매유통은 재래시장, 백화점, 할인점등이 주도 하고 있으며 지역밀착형 과일가게와 트럭, 리어카상의 매출 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다.

대형 유통업체는 산지직거래를 통한 저가공급이 가능하지만 트럭상이나 지역밀착형 과일가게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점 이 많음. 이들 트럭이나 동네 과일가게는 현대화된 유통형 태라고 할 수 없다.

이러한 시장현황에 비추어 볼 때 현대화된 시설을 갖추고 지역밀착형으로 파고들어 자리매김 할 경우 성공가능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

국내 과일시장규모는 약 25천억원에 이르며 건강을 중요시하는 현대인의 취향에 부응하여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국내 1인당 과일 소비량이 선진국인 일본을 앞지를 만큼 소비자들의 괸심도가 높고 발전하고 있어 시대변화에 민감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운영가능하다.

 

4. 경영전략

 

①창업 포인트

 과일은 생물이므로 신선도 유지에 항상 신경 써야 한다.

. 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확한 사입이 필요하다.

. 깔끔한 인테리어와 냉장 쇼케이스, 냉장고, 냉장 평대등을 이용 현대화 점포 이미지 구축을 통해 신뢰감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상품이 돋보이도록 진열 하는 것도 중요하다.

. 과일가게 주고객인 여성들에게는 무엇보다 인심을 잃지 않는 게 중요하므로 한 두개 더 얹어주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 과일전문점의 가장 큰 위험요인은 재고문제 월평균 50만원 손실율 발생, 악성재고를 효율적으로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② 경영전략

<메뉴>

. 계절마다 생산되는 과일을 다양하게 공급하여 고객들이 자신들의 식성에 따라 선택하여 먹을 수 있도록 한다.

. 메뉴는 생과일 쥬스, 과일 빙수, 과일 샌드위치, 과일 케?, 모듬 과일, 과일 샐러드, 과일 도시락 등으로 과일이 주종을 이룬다.

. 고객이 원하는 접시의 사이즈를 선택하고 원하는 과일을 선택하면, 과일 전문 바텐더가 멋진 솜씨로 예술같은 과일 세트를 만들어 제공해야 한다.

. 일반 카페에서는 다른 메뉴 보다 비싼 생과일 쥬스를 커피 가격보다 싼 2000원대에 판매하며, 토스트와 생크림등으로 서비스를 곁들여 제공한다.

. 음료와 베이커리 간의 맛의 밸런스를 고려하여 점심 대용으로 샌드위치, 감자, 모듬 과일, 생과일 쥬스가 나오는 과일 도시락을 메뉴에 첨부한다.

. 제과점등과 제휴해 생과자 등을 공급 받는다

. 선물을 원하는 이들은 과일 바구니 주문도 가능하다.

 

<서비스>

.차 종류는 손님이 원할 경우 리필을 해준다.

. 아침 일찍 직접 농산물 공판장이나 청과시장에서 과일을 공급받아 매일매일 신선한 과일을 제공한다.

. 과일을 스스로 손질하기를 원하는 고객에게는 직접 과일을 깎아 먹을 수 있도록 칼과 용기를 제공하고, 직접 생과일 쥬스를 갈아먹을 수 있도록 한다.

. 피부 미용을 원하는 이들에겐 과일 미용팩을 무료로 제공한다.

. 1회용 테이크아웃 컵을 이용하여 고객이 테이크 아웃을 원하는 경우 서비스 제공한다.

. 잘 팔리는 상품으로 일정 기간을 정해 놓고 가격 할인을 시행하며. 할인 행사를 통하여 신규 고객 창출 및 기존 단골고객에 대한 감사의 뜻을 전달한다.

. 새로이 판매하는 청과물 또는 계절별 첫 출하되는 청과물의 홍보 및 단골 고객 수의 증가를 유도하기 위해 경품 제공 방식을 씀으로써 특히 중점 상품으로 키우고자 하는 청과물을 대상으로 시행하며 일정 기간을 정해 놓고 시행한다.

. 방학, 시험 끝나는 날, 크리스마스, 발렌타인데이 등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기념일에는 할인 등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하여 기념일을 철저히 챙긴다.

 

③ 인테리어 전략

시원하고 탁 트인 공간을 연출하기 위하여 유리창형 개방식으로 한다. 또한 밖이 보이게끔 테이블을 배치한다. 카페 한 켠에 다양한 과일들을 진열하여 고객들이 신선한 과일들을 직접 고를 수 있게 한다

 

④ 광고전략

. 전단지 배포 ( 개업전 3일 개업후 1주일 )

. 개업당일

 과일인형 옷을 입은 홍보맨들이 전단지와 홍보용 리본이 달린 과일꼬지를 같이 사람들에게 준다. 그리고 개업일 100번째 손님에게는 열대과일 모듬바구니를 선물한다. 그리고 전 메뉴 50% 할인을 하여 최대한 많은 손님들이 와서 음식을 맛 볼 수 있도록 한다.

. 고객 서비스 차원으로 포인트 적립카드나 쿠폰 등을 발부한다.

 

5. 가격책정 유사 업종과의 가격 비교

 

 

 

6. MEN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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