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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베이커리 기계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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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1-21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정연수(상하이무역관) | |||||||||||||||||||||||||||||||||||||||||||||||||||||||||||||||||||||||||||||||||||||||||||||||||||||||||||||||||||||||||||||||||||||||||||||||||||||||||||||||||||||||||||||||||||||||||||||||||||||||||||||||||
품목 | 베이커리 기계와 마카로니ㆍ스파게티ㆍ그 밖에 이와 유사한 식품의 제조용 기계 | |||||||||||||||||||||||||||||||||||||||||||||||||||||||||||||||||||||||||||||||||||||||||||||||||||||||||||||||||||||||||||||||||||||||||||||||||||||||||||||||||||||||||||||||||||||||||||||||||||||||||||||||||||||
품목코드 | 8438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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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2013년 중국 베이커리 기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20% 증가한 720억 위안에 달함. - 중국에서 베어커리 기계 산업은 생산업체가 많지만 아직 전 문화 수준이 낮고 시장 집중도가 낮아 시장규모 등에 대해 유력 기관의 집계수치가 없는 상황에서 시장조사업체 CVM은 중국 베이킹식품공업협회에서 발표한 베이킹식품업체의 성장률을 바탕으로 기존 베이커리 기계 생산량에 근거해 중국 베이커리 기계 시장규모를 추산함.
중국 베이커리 기계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억 위안, %)
자료원: CVM 추산
□ 시장전망
○ 최근 몇 년 베이커리 산업이 신속하게 발전하면서 제과·제빵 관련 설비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 - 베이커리산업은 2003~2008년 연간 복합성장률(CAGR)이 30%에 달했으며 2013년에는 베이커리 식품산업규모가 1300억 위안에 달함. - 2012년 중국 제과․제빵산업의 연간생산액은 2482억 톤으로 10년 전인 2003년보다 42배 증가했으며 연 평균 성장률은 332%를 기록함. - 2012년 12월까지 제과·제빵산업에서 식품생산허가(QS인증)를 받은 기업은 2만9424개로 집계됨. · 이 중 제빵류 1만5425개, 제과류 1623개, 사탕류 및 초콜릿류 3597개, 젤리류 507개, 약과류 3003개, 인스턴트식품 2590개, 냉동식품 1053개, 스낵식품 1626개로 제과·제빵기업이 58%를 차지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중국에서 베이커리 기계 주요 수요처는 제빵기 생산업체임. - 중국 제과·제빵식품공업협회에서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중국은 현재 1만5500개의 제과·제빵생산업체가 있음.
○ 중국 가정용 베이커리 기계 수요는 있지만 아직 초기단계로 전체 규모가 작으며 전체 주방용 가전제품시장의 5%에 불과함. - 시장조사업체 베이징종이캉(北京中怡康) 자료에 따르면 현재 중국 내 주방용 가전제품의 규모는 800억 위안이고 그 중 대다수가 주방환풍기, 인덕션 등의 완성제품이 많음. - 그러나 중이캉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의하면, 앞으로 베이커리 기기의 성장잠재력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됨. - 베이커리 산업의 빠른 발전에 힘입어 갈수로 많은 젊은 세대가 홈메이드 제품을 선호하면서 가정용 베이커리 기계의 수요가 커지고 있음. - 미래의 가정용 제과·베이커리기계는 부피가 작고 기능이 다양해지며 간편한 조작과 현지인의 식습관에 맞춰진 스타일로 바뀔 것으로 보임.
□ 수입동향
○ 2013년 중국 베이커리 기계 수입규모는 전년대비 17.8% 증가한 9872만 달러에 달함. - 중국의 베이커리 기계 주요 수입국은 네덜란드, 일본, 이탈리아, 독일, 한국임. - 2011년까지 일본이 중국 베이커리 기계 수입시장에서 반수 이상 차지했으나 2011년부터 일본으로부터 수입이 급감세를 보이며 네덜란드, 이탈리아, 독일로부터 수입이 증가함. -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2012년 빠른 증가세를 보이다가 2013년 감소하면서 중국 베이커리 수입시장에서 7~9%를 유지하고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중국 베이커리 기계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4381000 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KITA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베이커리 기계는 3C 인증이 필요함. - 중국품질인증센터는 신청인이 제출한 서류를 검토해 이상이 없을 경우 샘플전송통지서를 발급함. - 샘플이 세관을 통해 들어오면, 관련 검측센터로 발송하며 참고로 샘플 반입 시에는 제품전송통지서가 필요함. - 샘플이 검측센터의 제품검사를 통과하면, 한국 내 공장 검사를 실시함. - 본 검사가 끝나고 최종적으로 통과되면, 중국 품질인증센터에서 3C 인증서를 발급함. - 3C 인증절차는 약 3~4개월이 소요됨.
○ 중국에서는 수입산 식품생산기계에 대해 반드시 수입식품위생감독검사를 받아야 함. - 식품위생감독원은 선하주 또는 대리인의 검사신청서를 근거로 제품을 꺼내기 전에 되도록 빨리 현장에서 식품 및 그에 따르는 탑재 운반, 랜딩 등의 위생검사를 현장에서 실시하도록 함. - 검사 시 감독조사표를 기록하고 위생 상태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이 들면 검사결과 및 처리의견을 위생검사표의 허가통지서에 기록한 뒤 해관에게 통지함. - 중국 세관은 증명서에 따라 통행허가를 결정함.
□ 관세율
○ 베이커리 기계의 중국 HS Code는 84381000이며 한국으로부터 수입 시 수입관세율 7%, 증치세 17%이 부과됨.
□ 주요 유통채널
○ 베이커리 기계의 전통 유통채널은 백화점, 가전전문매장 및 대형매장이었으나 최근에는 온라인 쇼핑몰, 홈쇼핑을 통해 대량 유통되고 있음. - 가전부터 시작한 징둥상청(京東商城), 대형 종합 쇼핑몰 톈마오(天貓), 온라인 대형 마트 이하오디엔(一號店) 등과 전통 가전전문매장 궈메이(國美), 쑤닝(蘇寧) 등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온라인 쇼핑이 주요 유통채널로 부상함. - 가전제품업체 중국 베이메이(北美, ACA)경우 2011년 중국 온라인 쇼핑몰인 타오바오왕(淘寶網)을 통해 판매된 ACA제빵기의 수량이 11만 대를 돌파했으며 이는 전체 타오바오왕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빵기의 20%를 차지함.
○ 대형 식품업체 경우는 직접 베이커리업체로부터 구매하거나 대리상을 통해 구매하고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현재 중국에서 활성화된 업체는 100여 개에 달하며 시장집중도가 분산적임. - 현지 업체 중 광동 동링가전제품회사(廣東東菱電器有限公司, 베이메이가전제품회사(北美電器), 메이디(美的)회사, 저장 수보얼(浙江蘇泊爾股份有限公司)회사 및 따롄 찌아바오 가전제품회사(大連家寶電器有限公司) 등은 제빵기 분야에서 이미 성숙단계에 진입함. - 업계의 관계자에 따르면 동링, 베이메이, 메이디가 3대 기업의 점유율은 전체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함. - 광동 동링가전제품회사의 씨아화후이(夏華輝)이사는 중국 내에서 동링제빵기의 점유율은 50%를 돌파했다고 밝힘.
자료원: CVM, 징둥상청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중국 공업용 베이커리생산제품의 대부분은 현지 생산제품이며 자동화 수준이 높은 소수 베어커리 제품만 해외로부터 수입 - 수입산의 경우 유럽 및 미국, 일본산이 인기가 높음.
○ 중국에서 한국가전제품이 일정한 인지도가 있으며 최근에는 전기밥솥, 원액기 등 주방 소형가전제품에 관심이 높으나 베이커리 기계에 대해 인지도가 낮은 편 - 중국 소비자는 삼성 및 LG, 쿠쿠, 쿠첸, 휴롬 등 가전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는 브랜드에 관계없이 성능, 가격, 안전성을 우선 고려함. - 수입산 경우 수입관세, 증치세 등까지 부담하면 제품 가격이 높아 제품이 뛰어나게 성능이 높지 않으면 현지 브랜드를 더욱 선호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한국 기업은 오토 및 안전성을 주요 경쟁수단으로 하며 특히 중소업체 경우 가격대비 기능이 좋은 우수한 제품을 개발해서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함. - 가정용 베이커리 기계는 오토식의 파악하기 쉬운 간단한 사용방법에 다양한 빵을 만들 수 있는 클라우드 시스템이 좋음.
○ 중국 소비자의 다양한 식습관을 고려해서 제품을 개발해야 - 예를 들어 한국처럼 일반적으로 쌀을 즐겨먹는 중국 남방인의 경우 쌀로 만드는 제빵기가 적합하지만 산둥 산시, 샨시 등 면식을 좋하는 북방인에게는 여전히 면으로 만드는 제빵기가 인기가 높음.
○ 베이커리 산업이 발전하면서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를 대표로 하는 각 도시에서 베이커리 관련 전시회를 적극 개최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시회에 적극 참여가 필요함. - 베이커리 전시회는 단지 식품뿐만 아니라 관련 설비도 주요 전시 품목으로 사전 전시회 정보를 잘 파악해 전시회에 참가하면 제품 홍보에 유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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