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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정 종류 | 구독형 계정 | 서비스형 계정 | 기업형 계정 |
홍보가능 횟수 | 매일 1회 | 한 달 4회 | 매분 200개(무제한) |
정보제공 위치 | 구독계정 목록 | 친구 목록 | 친구 목록 |
팔로워 지원방식 | QR코드 인증 | QR코드 인증 | 주소록 등록인원 |
결제 기능 | 미지원 | 지원 | 미지원 |
알림 기능 | 미지원 | 지원 | 지원 |
메뉴 개발 여부 | 인증 후 지원 | 지원 | 지원 |
보안 메시지 | 미지원 | 미지원 | 지원 |
세부 소개 | 정보제공자에게 새로운 홍보방식으로 개설자가 구독자와 소통, 관리 가능 | 기업 및 조직에 더 나은 사용자 관리 시스템을 제공해 업무 효율 제고 | 기업과 조직 내 직원들이 소통할 수 있는 내부 IT 시스템 제공 |
자료원: 위챗 공식사이트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ㅇ 유형별로 지원 및 제한사항이 다르고 사용법이 달라 공식계정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함.
- 구독형 계정은 개설이 쉽고 고객과 빠르게 소통하고 홍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인지도가 비교적 낮은 신생기업의 경우 공식계정의 팔로워를 늘려 실시간으로 소비자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구독형 계정을 주목할 필요가 있음. 그러나 구독형 계정은 하루에 한 번 노출이 가능하며 공식계정을 직접 구독자가 클릭해야 정보확인이 가능해 확인율이 서비스형 계정보다는 떨어짐.
- 서비스형 계정은 중국 현지기업이 가장 선호하는 계정임. 위챗 지불 기능이 가능한 점과 구독형 계정과 달리 대화상대 리스트에서 바로 보여 확인율이 높기 때문임. 한 달에 4번만 홍보가 가능하나 판매 및 매장홍보를 목적으로 공식계정을 운용할 계획이라면 서비스형 계정을 사용하는 것이 좋음.
- 기업 및 단체 내에서 사용하는 기업형 계정은 기업내 인트라넷과 유사한 개념임. 사내 구성원에 대한 홍보 및 관리를 위해 사용하는 계정으로 일반 소비자 및 구독자와는 소통이 불가능해 홍보 및 정보 제공이 불가능함.
자료원: 바이두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구독형 및 서비스형 비교
자료원: 파오파오왕(泡泡网)
□ 유의사항 및 시사점
ㅇ 위챗 공식계정은 구독자가 선택한 기업의 정보만 볼 수 있어 사실상 폐쇄적인 구조임. 하지만 구독자가 대부분 관련 분야 종사자 또는 관심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이기 때문에 불특정 다수를 향한 홍보보다 효과가 큼.
- 기업이 구독자와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항상 질 높은 콘텐츠를 제공해야 하며 팔로워를 확대하기 위한 이벤트 등을 통해 구독자를 늘려야 함.
- 중국에서 인기 있는 공식계정들은 자사의 제품 홍보 및 일방적인 정보전달이 아닌, 고객의 일상에 파고들어 기업과 제품에 연관된 이야기나 흥미로운 웹툰을 연재해 탄탄한 구독자를 구축해 나가고 있음. 이처럼 구독자의 입맛을 맞추기 위해 중국인의 취향을 파악할 필요가 있음.
ㅇ 위챗 공식계정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함.
- 중국 기업과 많은 글로벌기업이 명함이나 공식 사이트에 위챗 공식계정 QR 코드를 제공하는 추세임. 박람회 및 전시회 현장에서 상담하거나 카탈로그 책자를 통해 제공하기 어려운 부분을 추후 공식계정을 통해 전달할 수 있고 바이어가 팔로우 하도록 유도해 지속적인 소통 및 정보 제공을 할 수 있음.
- 많은 기업이 전시회 및 박람회 기간이나 기업 오프라인 매장 벽면, X밴드 등을 활용해 홍보 할 수 있는 모든 곳에 부착해 최대한 많이 노출하는 추세임.
위챗 공식계정을 홍보하는 QR코드
자료원: 이후왕(翼虎网), 티엔지왕(天极网)‘
ㅇ 공식 계정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점으로는 신속한 정보도 중요하지만 사실을 기반으로 작성해야 한다는 점임.
- 정확하지 않은 중국 정치 또는 역사 관련 내용이 있을 경우 1주일 계정 정지 조치를 당하게 됨. 경고는 누적돼 1주일씩 정지기한이 늘어나므로 주의가 필요함.
- 중국 현지 고객에게 제공되는 위챗 공식계정의 서비스 수준이 나날이 높아지는 추세임. 1:1상담, 불만사항 접수 및 빠르게 바뀌는 트렌드에 맞추어 중국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함.
- 중국 정서를 이해하거나 언어적으로 관리가 어렵다고 판단되면 한국과 중국 현지에 위챗 공식계정을 위탁관리 하는 전문 업체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임.
자료원: 위챗 공식사이트, 中国产业信息网(2017年中国微信公众号数量及图片版权市场规模分析), 泡泡网(2017Q1微信公众号图文数据报告), 大辽网(侯斯特发布2017微信公众号图文深度分析报告), 전자신문(신세계면세, 업계 최초로 '위챗' 멤버십 서비스 만든다), 翼虎网, 天极网, 百度, 搜狗,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