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vitamin 님의 글 감사합니다.
근데 제 질문 의도와 다른 것 같습니다.
님의 말씀처럼 EBIT이 그런 것이라면 EBIT과 영업이익이 다름 점이 무엇 입니까? 둘이 똑 같은 것 아닌가요....(참고p90 표5-1)
오히려 EBIT과 영업현금흐름이 다른 뜻이 것 같은데요.
**다시 질문 드립니다. 아시는 분 답변 바랍니다.
책에서는 EBIT을 영업현금흐름이라고 하였습니다.(p90,p91,p250,p354..)
그리고..또 EBIT을 영업이익이라고도 하였습니다.(p126,p329...)
EBIT을 우리나라말로 뭐라 그러던 상관 없습니다...하지만 영업현금흐름 과 영업이익은 분명히 다른 개념입니다..그런데 이렇게 혼용해도 되는 건지 그게 궁금한 것입니다...
그래서 혹 두개가 같은 개념인가?그러니까 지금까지 제가 잘 못 생각하고 있는 건가? 해서 질문 드린것입니다
전 당연히 둘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둘은 적용하는 공식 또한 다르지 않습니까?....
(영업현금 흐름을 구할때 -- 세후EBIT + 감가상각
-- 세후영업현금흐름 + t*감가상각 )
다시 질문 드립니다.EBIT을 영업이익이라 해야 명확한 표현 아닌가요?
부디 어여쁘이 여겨...답변 해 주십시요...(어 징그러워~~!)
--------------------- [원본 메세지] ---------------------
저도 이의경 재무관리를 보는데요.. 책 90페이지를 읽어보면 잘 구분할수 있을것 같은데요..
'EBIT'는 세금 및 이자지급전 이익이라고 해서 영업수익에서 현금 유출입있는 비용과 현금 유출입 없는 비용을 뺀건데, 세금과 이자비용을 고려하지 않은 거죠..
영업이익은 기업회계기준에 규정된 양식에 따라 매출총이익에서 판매비와 관리비를 차감한 거구요...
영업이익은 발생주의 하의 회계상 이익개념이고 재무관리에서는 현금흐름을 고려하는데 ...그래서 영업이익을 쓰는것이 아니라 재무관리에 맞게 다시 작성한 EBIT를 계산해서 쓰는거예요..
답변은 첨이라 두서 없이 써서 잘 맞는 지도 모르겠네요..
여튼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원본 메세지] ---------------------
안녕하세요..
재무관리를 시작했습니다(이의경재무관리).
혼자서 공부해서리 달리 궁금증을 해결할 수가 없어서..공부를 많이 하신분들에게 이렇게 도움을 구합니다.
책에서는 'EBIT'을 '영업현금흐름'이라구 하는데요 제 생각으로는 '영업이익'이라구 해야 정확한 표현이 될 것같은데요? 분명히 두개는 다른 개념같은데 책에서는 그냥 구분 안 하구 써놓아서 제가 뭘 잘 못 생각하구 있나 해서 질문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