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의 가장 핵심이 되는 활동은 수업이다"
수업 컨설팅은 수업 장학과 구분되어야 한다. 그동안 수업 장학은 수업의 문제를 교사의 전문성 부족에서만 접근하는 오류를 반복했다. 수업의 본질적 문제에 대한 과학적 분석 없이 단순히 학교 또는 교사가 요청한 문제를 중심으로 '상담적 접근'에 머물러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학습 부진과 같은 수업의 문제가 교사의 수업 능력 부족 때문이라는 가정하에 교사의 수업 역량 개선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 사실이다.
반면에 수업 컨설팅은 수업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다. 수업은 다양한 전제적 요인들에 영향을 받으며 수업과정에서 역동적인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전제한다. 따라서 학습자의 학습 부진이나 수업의 문제도 다양한 요인들에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수업 컨설팅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수업 분석 도구를 근거로 수업 문제의 원인을 발견하고 해결한다. 교사와 협력적 관계를 토대로 이루어진다. 물론 수업 관찰의 경우 한 번의 관찰로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없음을 알기에 교사의 동의하에 우연적 영향에 의한 관찰 결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일관성 있는 패턴을 위한 수업 관찰 횟수를 상호 약속한다.
수업 컨설팅에서 말하는 수업 분석은 수업 문제나 그 원인을 밝히기 위해 수업 현상을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수업을 분석하는 역량은 컨설턴트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 중에 하나이다. 수업을 분석하는 전략이나 도구들은 많이 있다. 대개 질적 또는 양적 접근 방법으로 분류한다. 대표적인 질적 분석 도구에는 인터뷰, 설문, 일화 보고서, 주제 노트 등이 있으며 대표적인 양적 분석 도구에는 수업 일관성 분석 방법이 있다.
1) 수업목표와 수업내용 간 일관성
"수업이 끝난 후 학습자들이 수업목표에 기술된 수행을 할 수 있도록 학습내용이 구성되어 있는가?"
2) 수업목표와 학습자 간 일관성
"수업목표가 학습자들의 요구와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가?"
3) 수업목표와 수업방법 간 일관성
"수업목표가 달성 가능한 수업방법을 사용하고 있는가?"
4) 수업목표와 수업 매체 간 일관성
"수업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수업내용 전달 방법인가?"
5) 수업목표와 수업평가 간 일관성
"수업평가가 수업목표 달성 정도를 평가하고 있는가?"
그 외에도 양적 수업 분석 도구로는 수업 구성 분석, 수업 명료성 분석, 동기유발 전략 분석, 수업 분위기 분석, 비언어적 소통 분석, 수업 매체 설계 분석, 학습기술 분석, 수업 만족도 분석, 학습동기 분석, 과업 집중도 분석, 언어 상호작용 분석, 시간관리 및 과업 분산 분석 등이 있다.
지금까지 수업하는 하는 교사에게 단순히 조언 또는 수고했다는 격려의 말 외에는 영양가 있는 수업 분석을 해 오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물론 수업 분석 도구로 수업 문제를 모두 해소할 수 있는 것이 아니지만 좀 더 자신의 수업을 돌아볼 수 있는 반성적 자료로 수업 분석 도구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충분히 활용해 보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