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박이정출판사 박부하과장입니다.
독서교육전문가를 위한 <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소개드립니다.
(사)한국독서학회에서 여러 독서교육 전문가를 모시고 독서교육을 위한 교재이며,
(사)한국독서학회와 독서교육 관련 전문가 40여 명이 2년여에 걸쳐 집필하였습니다.
8월 25일 출간 예정이며, 해당 도서는 현재
교보문고, 영풍문고, 알라딘, 예스24, 인터파크 등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구매가 가능하십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서명 독서교육 전문가를 위한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천ㅣ 저자 한국독서교육학회 ㅣ출판사 (주)박이정 ㅣ
판형 4*6배판(188*257) ㅣ 페이지 810 ㅣ 정가 35,000원 ㅣ 분야 교육학/독서교육 ㅣ 발행일 2021년 8월 27일
ISBN 979-11-5848-632-7 93370
[책소개]
40여명의 연구진이 모여 2년여에 걸친 만든 독서교육 이론과 실제 현장 독서 교육 기본서
이 책은 한국독서학회와 독서교육 관련 전문가들이 모여 2년여에 걸친 준비 끝에 발간한 것이다. 한국독서학회는 2018년에 사단법인 한국독서학회를 통해 새로운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이를 계기로 학회의 임원들과 독서교육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 등 약 40여 명의 연구진들이 모여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한국독서학회가 2003년에 <21세기 사회와 독서지도>를 세상에 내놓은 지 약 20여 년 만의 일이다. 또한 기존의 독서지도사 과정을 독서교육전문가 과정으로 새롭게 구성하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인가를 받았다.
디지털 시대로의 변화에 발맞춘, 변화된 독서 지형도에 알맞은 현장 독서 교육 기본서
그동안 독서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개인들의 관심은 크게 증가했다. 독서교육의 이론은 물론 실천 측면에서도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다. 독서 이론과 연구는 물론 교육의 실천적 경험도 많이 축적되고 개선되어 왔다. 독서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도 많다. 유튜브를 비롯하여 온갖 매체에서 책에 대한 소개도 넘쳐난다. 학교는 물론 직장인 등 사회 곳곳에서 독서에 대한 관심과 실천 행위는 활발하게 일고 있다. 무엇보다도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여 독자의 변화와 미디어의 변화도 소용돌이처럼 다가왔다. 이렇듯 시대와 환경의 변화는 독서의 지형도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그런데 그 이면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독서교육 전문가들은 여전히 많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독서교육전문가는 독서의 기초 이론은 물론 실천적 지식과 경험을 갖추어야 한다. 이 책은 이러한 요구에 맞게 독서와 독서교육에 관심을 가진 모든 이들로 하여금, 독서 이론과 환경의 변화에 따른 체계적인 이론, 지식, 실천 능력을 겸비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최신의 독서학 및 독서 교육 이론과 실제 경험들을 모두 반영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실제 지도 방법과 사례들을 중심으로 집필하였다.
유아 및 초중등학교급별 학습자들의 읽기 발달 과정에 따른 독서 교육 이론과
목적별, 장르별, 독자별, 활동별 독서 지도에 알맞은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독서 교육 기본서
이 책은 ‘기초, 이론, 실제’의 총 3부 24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유아 및 초중등 학교급별 학습자들의 읽기 발달 과정에 따라 기초문해력과 읽기 부진 등 최신의 독서교육 이론을 반영하였다. 또한 실제 독서교육에 큰 비중을 두고 목적별·장르별·독자별·활동별 독서 지도로 구성하여 다양한 국면에서의 실제 독서 지도 실천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예컨대, 목적별 독서 지도에서는 독서 치료와 상담, 진로독서, 인성교육, 미디어 기반의 독서 지도 방법의 실제를 제시한다. 장르별 독서 지도에서는 시, 소설, 그림책, 설명문, 논설문 등 다양한 실제 텍스트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독자별 독서 지도에서는 유·초·중·고등학생은 물론 성인 독자를 대상으로 한 읽기 지도의 실제도 담고 있다. 활동별 독서 지도에서는 학교 독서 토론 교육의 실제는 물론, 도서관 기반 독서 프로그램, 독서와 글쓰기, 독서 동아리 운영에 대한 실제도 안내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독서교육전문가들을 위한 연수와 재교육은 물론, 유·초·중·고등학교의 현장 교사 및 예비교사, 대학원의 전공 과정에서 교재로 활용될 수 있다.
[차례]
머리말
독서교육전문가 자격증 취득 관련 안내
1부 기초 : 독서론
1 독서와 독서지도의 개념 정옥년(가톨릭대)
2 독서 발달과 독자의 특성 정혜승(경인교대) / 김정영(광지원초) / 김민화(신한대) / 최숙기(한국교원대)
3 텍스트 구조와 독서 지도 서혁(이화여대)
4-1 독서의 방법(1) 최미숙(상명대)
4-2 독서의 방법(2) 김혜정(경북대)
2부 이론 : 교육론
5 독서 활동과 독서 프로그램 진선희(대구교대) / 이지영(경인교대) / 류보라(목원대)
6 도서 선택과 독서 생활화 이성영(춘천교대)
7 기초문해력과 읽기 부진 지도 이경화(한국교원대)
8 독서 평가의 이론과 실제 윤준채(대구교대)
3부 실제 : 상황별 지도
목적별 독서 지도
9 치료: 독서 치료와 독서 상담의 실제 채연숙(경북대) / 최소영(한국시치료연구소)
10-1 진로 독서의 이론과 실제 김명순(부산대)
10-2 진로 독서 지도의 실제 김소현(경기도교육연구원)
11 인성: 인성 발달을 위한 독서 지도의 실제 최인자(가톨릭대)
12 디지털 미디어 기반 독서지도의 실제 옥현진(이화여대) / 김지연(명지대)
장르별 독서 지도
13 시(가) 읽기 지도의 실제 최지현(서원대) / 염은열(청주교대)
14 소설과 동화 읽기 지도의 실제 정진석(강원대) / 류수열(한양대) / 조은숙(춘천교대)
15 그림책 읽기 지도의 실제 김민화(신한대)
16 설득하는 글 읽기 지도의 실제 김봉순(공주교대)
17 설명적 글 읽기 지도의 실제 김영란(강원대)
독자별 독서 지도
18 초등학생 읽기 지도의 실제 지민정(인천송현초) / 도현정(산본초)
19 중등학생 읽기 지도의 실제 홍현정(예천여고)
20 성인 읽기 지도의 실제 김정우(이화여대)
활동별 독서 지도
21 학교 독서와 독서 토론 김라연(신라대)
22 도서관 기반 독서 프로그램 운영과 실제 황금숙(대림대)
23 독서와 글쓰기 서수현(광주교대) / 민병곤(서울대)
24 독서 동아리 운영 이인화(가톨릭관동대)
찾아보기
[저자 소개] (장별 집필자 순)
정옥년(가톨릭대) 정혜승(경인교대) 김정영(광지원초) 김민화(신한대)
최숙기(한국교원대) 서혁(이화여대) 최미숙(상명대) 김혜정(경북대)
진선희(대구교대) 이지영(경인교대) 류보라(목원대) 이성영(춘천교대)
이경화(한국교원대) 윤준채(대구교대) 채연숙(경북대) 최소영(한국시치료연구소)
김명순(부산대) 김소현(경기도교육연구원) 최인자(가톨릭대) 옥현진(이화여대)
김지연(명지대) 최지현(서원대) 염은열(청주교대) 정진석(강원대)
류수열(한양대) 조은숙(춘천교대) 김봉순(공주교대) 김영란(강원대)
지민정(인천송현초) 도현정(산본초) 홍현정(예천여고) 김정우(이화여대)
김라연(신라대) 황금숙(대림대) 서수현(광주교대) 민병곤(서울대)
이인화(가톨릭관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