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에서 약간의 라임이..
모두들 반갑습니다! 신발은 여기 두시고, 제가 로얄 코트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인 유물 생성에 대해 다시 이야기해보죠! 우리가 크킹3에서 유물에 대해 가지고 있던 목표 중 하나는 여러분의 영주가 가지게 되는 유물이 다른 유물과 확실하게 구분되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똑같은 검으로 채워진 왕실 보물고를 가지는 일이 없도록 말이죠 - 이제 각기다른 칼이 들어찬 보물고를 가질 수 있으실 겁니다!
유물 속성
게임에서 모든 유물들은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따라 일련의 속성을 가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오크', '재', '소나무'는 모두 '나무' 타입의 속성으로 나무 가구나 창 자루, 책 표지 등등을 만드는 데 쓰이고 '새김무늬', '줄 세공', '그림', '장식' 타입 속성은 기술자들이 유물이 고귀한 자들에게 더 잘 어울리도록 장식할 때 쓸 수 있는 것입니다.
속성이 주로 쓰이는 부분은 유물에 대한 풍부한 묘사를 하는 데 있습니다. 새로운 유물이 만들어지면 (일지 #68에서처럼) 이는 문화, 지형, 기술자 능력, 수도의 부, 생성 과정에서 나오는 이벤트 결단에 기반하여 적절한 일련의 속성을 얻게 될 것입니다. 이 속성들은 그러면 유물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특징을 강조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들 속성은 유물의 2D나 3D 모델에서 표현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제대로 된 모델을 만들 수 있는 정도를 넘어서 정말 다양한 속성들이 있거든요.
(왼쪽 위부터)
하우사 창
기량 +5
점령중인 영토 방어자 유리함 +3
수명 100년
아주 괜찮은 솜씨로 만든 긴 창입니다. 연철로 된 머리는 우아한 fleroya로 된 자루에 박혀 있으며 자루는 휘두를 때 미끄러지는 것을 줄이기 위해서 섬세하게 무늬를 냈습니다.
평범한 검
기량 +4
점령중인 영토 방어자 유리함 +1
수명 100년
괜찮은 솜씨로 만든 연철 검입니다. 검의 폼멜 (칼자루 끝에 다는 물건)은 둥그런 모양이며 구리로 무늬를 냈습니다.
이탈리아 창
기량 +3
스트레스 획득 -20%
수명 50년
괜찮은 솜씨로 만든 긴 창입니다. 연철로 된 머리는 우아한 전나무로 된 자루에 박혀 있으며 자루는 짙고 까맣게 빛나도록 광을 냈습니다.
싱할라 검
기량 +6
무장병 금화 유지비 -9%
기사 효율 +15%
수명 99년
장인의 솜씨로 만든 다마스쿠스 강 검입니다. 비록 단순하기는 하나 검의 손잡이에는 상상 속의 동물을 새겨두었으며 날에는 "탐욕 없는 배움"이라는 글씨가 새겨져 있습니다.
스벤 왕의 단검
기량 +4
스트레스 단계당 계책력 +1
개인 모략 위력 +10.0
수명 99년
훌륭한 솜씨로 만든 강철 단검입니다. 손잡이에는 호박금으로 나선형의 무늬를 냈으며 날에는 덴마크 문화에서 안심을 상징하는 문양이 새겨져 있습니다.
이탈리아 메이스
기량 +4
무장병 금화 유지비 -9%
수명 99년
괜찮은 솜씨로 만든 플랜지드 메이스입니다. 연철로 된 머리는 튼튼한 연철 손잡이에 박혀 있으며 여러 천주교 상징이 새겨져 있습니다.
스크린샷은 6개의 예시 유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 현재 개발 진행 중. 값이나 내용 바뀔 수 있음
제가 이 시스템에서 마음에 드는 것은 대장장이한테 여러분의 영주가 의뢰하는 도끼 두 개의 차이점을 만들어내고 보여줄뿐만 아니라, 이 차이점들이 세계의 각기다른 지역에서 만들어진 유물 간에도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여러분이 십자군이나 바다 너머 약탈에서 적에게 전리품으로 챙긴 유물들은 보물고에 있는 다른 유물에 비해 확연히 구분될 것이며, 여러분이나 여러분 조상들이 저 멀리 떠났던 여정을 회상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물론, 무기 말고도 유물의 종류는 아주 많습니다. 그리고 재료와 장인 솜씨의 차이는 영주가 자랑하기 위해 만드는 종류의 유물들을 보기 시작하면 확연하게 드러날 겁니다! 예를 들어 아프가니스탄에서 제작된 왕관은 전설적인 청금석이 몇 개 붙어있을 수 있고, 발틱에서 만들어진 것은 가운데에 놀라운 크기의 호박이 박혀 있을지도 모릅니다. 보석과 옷감, 목재, 조개껍질, 동물 뿔 등등.. 가능한 조합은 정말이지 넘쳐납니다!
마하라자 자야심하의 외교에 관하여
위신 +0.1/월
매달 외교 인생관 경험치 +10%
수명 100년
연회 기술에 대해 묘사하는 것만큼이나 외교에 대해서도 깊은 이해를 보여주는 멋진 책입니다. 표지는 은으로 되어 있으며, 동물 형태를 본뜬 상징들이 그려져 있으며 월장석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가즈나 가문 왕관
위신 +0.4/월
기사당 위신 +0.1/월
문객 및 궁정 신하 의견 +5
수명 50년
괜찮은 솜씨로 만든 멋진 왕관입니다. 왕관은 은으로 되어 있으며 작은 청금석을 몇 개 달았습니다.
칸나다 예복
위신 +0.5/월
월 명성 +15%
단기 재위 -30%
매력 의견 +15
수명 100년
장인의 솜씨로 만든 으리으리한 왕족의 예복입니다. 청점석이 달려있고 금으로 된 왕홀과 금으로 자수를 놓은 벨벳 로브, 거대한 청점석과 카보송을 엮은 목걸이로 되어 있습니다.
밀루스 족장의 왕관
위신 +0.6/월
기사당 위신 +0.1/월
독립 영주 의견 +8
훌륭한 솜씨로 만든 우아한 왕관입니다. 금으로 주조했으며 가운데의 호박을 우아한 선조가 둘러싸고 있습니다.
평범한 잔
위신 +0.3/월
적대 모략 저항력 +4.0
궁정 명성 기반 +1
수명 100년
괜찮은 솜씨로 만든 음료 잔입니다. 뼈로 만들어졌으며 벽옥이 박혀 있습니다.
스벤 왕의 태피스트리
위신 +0.4/월
궁정 명성 기반 +3
수명 100년
훌륭한 솜씨로 만든 거대한 벨벳 태피스트리입니다. 궁정에서의 회의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스벤 왕은 가운데에 근엄하게 앉아있으며 봉신, 신하, 패배한 적, 시종들은 경의를 표하기 위해 줄을 서 있습니다.
스크린샷은 6개의 예시 유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 현재 개발 진행 중. 값이나 내용 바뀔 수 있음
유물 모디파이어
이상의 스크린샷에서 눈치챘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모든 유물은 소유자가 장착하고 있으면 적용되는 캐릭터 모디파이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크킹2에서와 달리, 제한 없이 유물을 사용할 수는 없으므로, 유물을 소유해서 이익을 보기 위해서는 개인 슬롯 (무기, 갑옷, 예복, 왕관, 장신구)이나 궁정 슬롯 (가구, 왕좌, 벽 등등) 중 하나에 장착하고 있어야 합니다. 캐릭터는 한 번에 몇개의 유물에서만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유물 밸런스를 잡기가 훨씬 쉬워졌고 크킹2처럼 잊혀졌던 이야기에 대한 방대한 도서관이나 발명품들, 조각상들로부터 어마어마한 보너스를 얻는 일은 막을 수 있었습니다.
유물 모디파이어를 디자인하면서 우리가 사용했던 원칙 중 하나는 "지나치게 초자연적인 효과는 없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기량을 늘려주는 훌륭한 솜씨로 주조된 무기는 간단하고 말이 됩니다. 좋은 무기를 가진 캐릭터는 더 잘 싸울 테니까요. 이점이나 무장병 금화 유지비에 버프를 주는 무기는 덜 직관적이지만, 희망의 상징이나 무장병의 사기를 고취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식으로 설명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유물 무기를 가지고 있다고 도하 시 불이익이 없다고 하면 말이 안 되겠죠. 우리는 멀쩡히 작동하는 모세의 지팡이 같은 걸 쥐어주지 않을 겁니다! 모더 여러분은 물론, 원하는 건 뭐든지 모디파이어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역사적 유물과 장신구들
물론, 모든 유물이 손으로 만든 걸작품인 건 아닙니다! 유물에서 중요한 점 중 하나는 소유주한테 어떤 방식으로든 의미가 있다는 것이죠, 이 말은 유물이 반드시 경제적이거나 기능을 가질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대신, 일부 유물은 평범한 생김새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역사적 가치를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샤를마뉴의 왕관처럼요. 어떤 유물은 그냥 감성적인 가치만 가지고 있을 겁니다. 행운의 부적이나 연인이 준 스트레스 줄여주는 로켓처럼요. 나아가, 일부 유물은 좀 더... 수상쩍은 출처에서 온 것이지만 그 힘을 믿는 (최소한 믿는다고 주장하는) 자들에게는 유용하겠죠.
수많은 싸구려 보석과 장식품로 덮인 망토를 쓴 상인이 나에게로 다가왔다.
"노련한 수집가처럼 보이시는군요." 그녀가 낡은 상자를 꺼내 열어보이자 상상할 수 있는 모든 팔에서 나온 것 같은 뼈가 들어 있었다.
"아주 희귀한 성인의 손가락뼈를 좀 가지고 있습니다, 금박도 입힌 것이지요. 원래는 낱개로 팔지만 열 개 세트를 전부 사면 특가에 드리지요."
이것 때문에 요즘 손가락이 아홉 개밖에 없는 농노들이 그렇게 많은 거였군.
성자의 손가락뼈들
신앙도 +0.1/월
수명 50년
성장통
로얄 코트 확장팩 작업은 진행 중이고, 매일매일 개선되고 있습니다. 이제 단도직입적으로 말하자면 확장팩이 출시되기까지 예상했던 것보다 좀 더 많은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이유는 상당히 많습니다. 이 확장팩은 기술적으로 굉장히 어려우며 우리는 이전에 해본적 없는 일을 맨땅에서부터 해나가고 있습니다. 로얄 코트가 기반 메커니즘만큼 장엄하게 보였으면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조직 교체가 있어서 작업에 영향이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많이 아실테지만 세 개 스튜디오로 나뉘어졌고 변화가 있으면 적응 기간이 필요한 법입니다. 팀도 최근 아주 크게 성장했습니다. 팀에 새로운 멤버를 영입하는데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렸고,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사람들이 합류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악영향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로얄 코트 출시뿐 아니라 미래의 확장팩과 그 너머까지 크킹3의 미래에 대한 탄탄한 투자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또한 재택근무 기간이 예상외로 길어지면서 더 오래 걸리는 것도 있죠.
그렇지만 우리는 최선을 다해 일하고 있으며 작업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고, 올해 말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다음 개발자 일지에서도 더 흥미로운 사항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은 여러분에게 이 작은 티저를 하나 남겨두고 떠나보겠습니다.
첫댓글 개발자가 남긴 답변입니다.
Q. 유물 수명은 왜 있는 거죠 A. 시간이 지나면, 특히 전시하거나 착용하고 있으면 내구도가 닳고 공성이나 결투를 통해 더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다시 단련해서 내구도를 늘릴 수도 있습니다. 아주 부담이 갈 정도는 아니지만 낡은 유물을 보물고에 그냥 넣어두는 것이 아니라 팔아치우거나 선물로 줄 만한 동기를 유발할 수는 있겠죠. 이것도 개발 중
Q. 무기가 가질 수 있는 기량 증가치는 최대 몇? A. 최대 9, 이것도 개발 중
Q. 갑옷 얘기했는데 갑옷은 스크린샷에 없음. 이것도 버프는 무기하고 유사함? A. 유사한데 조금 다름. 갑옷은 전투 시 사망할 확률 줄여주기도 함
Q. 인벤토리 시스템은 어떻게 생김? A. 아직 보여줄 정도로 준비되지는 않았어용
Q. 왕관은 특정 작위에 연동되는 거임? 예를 들어 특정 왕국/제국 권좌를 위한 왕관 만들 수 있음? A. 작업 중....
Q. 유물을 선물로 줄 수가 있음? A. 넹
Q. 남작이 유물을 가질 수도 있음? A. 로얄 코트는 여러분의 궁정에 관한 것이므로 남작은 유물을 가질 수 없음
아이디어는 분명 좋은데 저 궁정... 뭔가 아쉬운데. 넓은 공백 만큼 비어버린 내 기대감???
수많은 식객과 가신들이 저 궁정 안을 가득 채우겠죠???
Q. 재밌어 보이기는 하는데 유물이나 궁정 컨텐츠 자체가 DLC로만 나오면 좀 그렇지 않음? A. 유물은 무료 패치고 영감 통해 유물 만드는 게 유료 컨텐츠
Q. 책 이름이 그냥 "외교에 관하여" 말고 "연회 가이드" "봉신 행복하게 하는 법"처럼 좀 더 현실적이었으면 좋을 것 같음 Q. 개발하면서 그런 것도 고려할 수는 있는데, 그런 식으로 책 이름을 특별히 짓는 건 후대의 일임. 중세에는 걍 책의 첫 줄 일부를 따서 이름을 지었음. 인도에서는 조금 다르기도 했지만... 물론 나중에 추가할 수도 있음
동롬이 제일 궁금한데
저두요
궁정이 최종적으로 어떻게 구현될지가 중요하겠네요.
유물 수명은 크킹2 유물의 문제에 대한 나름대로 중요한 해법이겠네요. 유물 습득은 하는데 이게 쌓이기만 하니 그냥 패시브 버프로 작용한는데 기대수명이 있다면 나름대로 전략성이 있겠습니다.
중세 책 이름은 상당부분이 근현대의 우리가 편의를 위해 붙이는 것이 다수라서 비잔티움 제국의 사서들도 대부분 “연대기”같은 밋밋한 이름이라 제작진의 답변이 수긍가는 부분도 있네요.
근데 개발일지를 보면 아직 먼 것같은데 올해에는 나올런지…
번역 감사합니다!
번역 감사합니다
기대된다! 유물 자체는 무료 패치라니 이것도 대단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