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수감사절 감사하는 어린이(데살로니가 전서 5장 18절)
김예은
오늘은 추수감사주일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추수감사예배를 드리게 된 것은 지금부터 약 370년 전에 영국에 있던 신앙인들이 종교의 자유를 찾아서 조그마한 배를 타고 멀리멀리 가게 되었습니다.
그배는 102명이 타고 있었는데 이들은 40일 동안 항해 끝에 미국이라는 나라에 도착을 했는데요.
그 당시 미국 땅은 인디언들이 사는 초라한 땅이었어요.
그런데 이들이 미국 땅에 도착했을 때는 겨울이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얼어죽고 굶주려서 죽고 말았어요.
따스한 봄이 돌아왔는데 살아있는 사람들을 세어보니까 51명이 살아있었습니다.
그러니까 꼭 절반이 죽은것입니다.
감사할까요? 안 감사할까요? 안 감사하겠죠...
그러나 이들은 그 어려운 조건 가운데서 하나님께 눈물을 흘리면서 감사했어요.
마음껏 예배할 수 있는 환경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면서 감사한거예요.
그리고 인디언들에게 씨앗을 얻어다가 농사를 지었는데 가을이 되자 많은열매들을 수확하게 되었어요.
여러 종류의 과일들과 곡식들을 수확하게 된 거예요.
하나님 좋은 날씨를 주시고 때를 따라 비를 내려 주시고 햇빛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면서 감사예배를 드렸는데요.
이것이 맨처음 감사절의 시작이예요.
그런데 이렇게 감사하니까 하나님이 미국 사람들에게 복을 주셔서 미국이라는 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잘 사는 나라가 되었구요.
우리는 지금부터 100년 전부터 감사절예배를 드리게 되었는데요.
하나님은 감사를 좋아 하시기 때문에 매일 감사하며 살아야 겠어요.
1. 그렇다면 무엇을 감사해야 할까요?
(1) 바람과 햇빛과 비를 내려주신 것 감사해야 하겠어요.
바람과 햇빛과 비가 없다면 우리는 음식을 먹을 수가 없어요.
곡식이나 과일은 적당한 바람과 햇빛과 비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올해는 큰 태풍도 없었고 큰 비도 안 와서 농사가 아주 잘 됐다고 해요.
과일은 좀 잘 안 되어 힘들어 하는 농부들이 있긴 하지만요......
맛있는 과일과 음식을 먹을 수 있게된 것 농부의 수고 가 있었고 엄마아빠의 수고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하나님의 은혜가 있었죠. 바람과 햇빛과 비를 주신 하나님 때문에 감사를 해야 하겠습니다.
(2) 구원받고 새사람이 된 것을 감사해야 하겠어요.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셨기 때문에 저와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니
천국에 들어가서 살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되었어요. 이게 얼마나 큰 은혜인줄 몰라요.
(3) 자유가 있는 한국땅에서 태어나서 자라게 된 것을 감사해야 하겠어요.
지금 북한에서는 종교의 자유가 없기 때문에 마음대로 예수님을 믿을 수가 없어요.
만약 예수님을 믿는 것이 발각되면 밤 중에 가족 전체를 잡아 간데요,
그리고 감옥 같은 데서 고생하면서 살게 된대요.
그런데 우리 어린이들은 마음대로 예수님을 믿을 수 있는 한 국땅에서 태어난 것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요?
음식도 한국음식이 좋은 음식이예요.
서양 사람들은 고기나 햄버거를 주식으로 먹고 있는데 그런 음식을 많이 먹으면 뚱뚱보가 되고 여러 가지 병에 걸릴 수가 있어요.
그러나 한국사람들은 김치 먹고 된장, 고추장 먹고 채식을 많이 먹어서 서양 사람들에 비해서 건강도 좋은 편이예요. 이것도 우리는 감사해야 겠어요.
(4) 모든 일에 감사해야 겠어요.
왜냐하면 감사할 때 기적이 일어나고 감사할 때 하나님이 복을 주시기 때문이예요.
(예) 어느탄광에서 일어난 일이예요.
예수님을 잘 믿는 어떤 광부가 있었어요.
하루는 모든 광부들이 일을 하다가 점심시간이 되어서 모두들 도시락을 꺼내서 식사를 하게 되었어요.
광부는 식사를 하기 전에 하나님께 감사기도를 드렸어요. 그런데 기도하는 동안에 강아지가 나타나서 그의 도시락을 물고 달아나는 거예요.
그래서 광부는 강아지를 잡으러 나갔습니다.
같이 있던 광부들은 이 광경을 보고 난 다음에 놀려 댔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게 웬일입니까? 갑자기 쾅하는 소리가 나면서 괭이 무너지고 말았어요.
그런데 강아지를 잡으러 나간 광부는 살아났지만 식사를 하고 있던 다른 광부들은 모두 흙더미에 깔려서 죽고 말았다고 합니다.
놀랍죠. 하나님은 감사하는 사람을 살려주신 거예요.
어린이 여러분 !
감사하는 어린이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좋은 일은 좋아서 감사하고, 안 좋은 일은 좋은 일로 바꿔주실 걸 믿고 감사해야 하겠습니다.
성경에는 모든 일에 감사 하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감사하는 어린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가 습관이 되는 어린이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2. 어떻케 감사할 수 있을까요?
(1) 입술로 감사해야 하겠습니다.
기도할 때마다 감사하고, 말할 때도 항상 감사가 붙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부모님 감사합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친구들아 감사하다.~
이렇게 말로 감사하는 어린이들가 됩시다.
있잖아요!
성경말씀 잠언 18장 21절에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그 열매를 먹으리라.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에 감사를 많이 하게 되면 반드시 놀라운 복을 받게 되는 거예요.
(2) 돈으로 감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성경 말씀에 물질이 있는 곳에 마음이 있다라는 말씀이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돈에는
여러분의 마음이 담겨져 있습니다.
이러므로 여러분이 아끼는 돈을 하나님께 드리고 부모님께 드리면서 감사할 수 있는데요.
어떤 어린이는 하나님께 감사헌금을 드릴 때 자기 용돈은 감추어 놓고 엄마아빠에게 감사헌금을 타 가지고
하나님께 감사헌금을 드리는 어린이가 있대요.
이런 태도는 올바른 태도가 아닙니다.
자기 것 자기 소중한 것을 하나님께 드릴 수 있는 용기와 믿음이 필요해요.
물론 감춰둔 돈이 없다면 엄마아빠에게 감사헌금을 받아 오면 되겠지요.
(3) 재능으로 감사할 수도 있습니다.
말로 감사할 수도 있고 돈으로 감사할수도 있지만 자기가 가지고 있는 재능으로 하나님께 감사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춤을 잘추는 어린이는 춤을 통해서 감사할 수가 있고 노래를 잘 부르는 어린이는 노래를 통해서 감사할 수도 있고,
악기를 잘다루는 어린이는 악기를 통해서 하나님께 감사 할수가 있어요.
하나님은 중심을 보시는 분이시기 때문에 마음으로 하는 것을 하나님은 아시고 받으시는 분이셔요.
사랑하는 어린이 여러분 !
오늘 감사주일을 맞이해서 감사를 하면서 살았는지 원망불평 하면서 살았는지 우리 자신을 돌아보면 좋겠어요.
원망과 불평을 많이 하고 살았던 어린이들은 이 시간 회개하고 이제부터는 감사하면서 살아야 겠다고 결심하고
감사하면서 살아 가는 어린이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은 감사하는 마음을 보시고 기뻐하시는 분이셔요.
매일 감사하는 어린이 감사가 습관이 되어서 모든 일에 감사 하는 저와 우리 어린이들이 모두 되기로 해요.~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