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가천도 법문
일타 스님
살아 있는 존재들이 가장 싫어하는 것은 죽음이다.
가장 두려워하는 것도 죽음이다.
만약 사람이 죽지 않고 영원히 살 수 있다면……
그러나 지금껏 그러한 일은 없었다.
태어난 존재에게는 반드시 죽음이 찾아 들고, 생겨난 것은 반드시 사라지게끔
되어 있다. 그렇다고 하여 죽음이나 사라짐으로 모든 것이 끝나는 것 또한 아니다.
그것은 새로운 시작이다.
죽음이 있기 때문에 새롭게 태어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옛 성현들은 죽음을 '옷 갈아입는 일'처럼 받아 들였다.
옷을 오래 입어 낡았으니새 옷으로 갈아 입어야겠다며 담담히 받아들였다.
마이카 시대인 요즘으로 말하면, 오래 탄 헌 차를 버리고
새 차로 바꾸어 타는 것이 죽음이요 환생(還生)으로 본 것이다.
그럼 어떤 옷으로 갈아입고 어떤 차로 갈아타게 되는 것인가?
그 결정권은 '나 스스로 지은 바 업'이 쥐고 있다.
살아 생전 내가 지은 행위, 내가 추구한 바를 쫓아 인연처를 구하는 것이다.
극악(極惡)의 죄를 지은 사람은 지옥으로, 한평생 좋은 일만 하고 산 사람은
천상(天上)의 세계로, 탐욕에 찌들은 존재는 아귀(餓鬼)의 옷을, 뚜렷한
원력(願力)을 세운 사람은 그 원을 이룰수 있는 좋은 환경으로 나아가게 된다.
자기가 지은 업의 에너지가 맞는 사이클을 찾아 파고드는 것이다.
그 모든 중생이 살아 생전에 잘 살고 훌륭한 원을 세워
후 에 좋은 곳에 태어난다면 무슨 근심이 있으랴?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이웃 모두가 편안한 마음을 가질 것이다.
하지만 죽은 사람의 한평생 업을 살펴볼 때 자유롭고 좋은 세상에 가지
못할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경우도 많고, 망인이 좋게 환생할 것 같지만 보다
더 좋은 세계로 나아갔으면 하는 바람을 뒤에 남은 사람들은 갖기 마련이다.
이러한 중생의 열망에 응하여 부처님께서 설하신 것이 천도법(薦度法)이다.
불보살님의 크나큰 자비를 근거로 삼아 죽은 이를 보다 좋은세계로 나아갈수
있도록 인도하는 영가천도의 묘법(妙法)이 우리 불교 집안에 마련되어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