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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도시/광역철도 휴일엔 경의선 서울역행을 누리로로 돌리는게 나을듯 합니다.
DMCStation 추천 0 조회 1,462 13.09.07 23:31 댓글 1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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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3.09.08 16:45

    첫댓글 제 생각에는 차라리 서울역행을 급행으로 만들고 용산행은 오로지 완행만 운행토록 하는 방법이 나을 거 같은데요? 1919년 이후로 90여년이 넘게 문산, 일산 주민들의 통근 열차 노릇을 해 왔다는 걸 생각해야 합니다. 수색-서울역간은 각역 정차로 하고, 이후에는 주요역만 정차하는 급행으로만 서울역행을 운영한다면, 통근열차보다도 훨씬 매리트를 갖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누리로 열차는 차라리 김천-동대구-경산간 통근 통학용으로 굴리는 게 나을 겁니다.

  • 작성자 13.09.08 16:54

    서울역행 열차 때문에 공덕행 열차 이용승객이 엄청난 피해를 입는건 생각 안하시나요? 정말이지 휴일엔 서울역행은 애물단지입니다. 서울역 가려면 맘편하게 홍대나 공덕에서 공항철도 타는게 훨씬 낫습니다. 공항철도가 있는데 왜 경의선이 서울역으로 굳이 운행해야 하는지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네요.

  • 누리로 주말운행을(2편성:중부내륙순환, 3편성:서울~대전,동대구/용산~광주송정, 2편성:서울~신창, 1편성:예비)해도 모자른 판에 경의선에요??? 이런건 생각 안하시나요?? 굴리기 아깝습니다... 차라리 그냥 전동열차나 굴리지...

  • 13.09.08 21:49

    어차피 내년에 중앙선과 경의선 연결하면 중앙선과 동일하게 운행횟수가 증가할 것이고 자연스럽게 혼잡도는 완화될 겁니다. 서울역행도 없어질거 같진 않구요.. 왜냐하면 일단 한번 운행하기 시작한 전철을 없애긴 거의 불가능 합니다. 민원에 견뎌내질 못합니다. 누군가의 편리를 위해 누군가의 불편함을 감수하라고 누가 말을 하겠냐고요..

  • 작성자 13.09.09 22:37

    경의선 서울역행이 도대체 왜 있어야 합니까? 그냥 공항철도 타고 홍대나 공덕에서 갈아타라고 하세요. 경의선 서울역행 때문에 공덕가는 승객이 서울역행 걸릴 때 DMC역에서 지옥환승하게 내버려 두실 겁니까? 공항철도를 생각해서라도 경의선 서울역행은 운행중지되어야 합니다.

  • 13.09.08 22:39

    정 유지를 하겠다면 문산발을 용산착발로 몰빵하고 대곡급행을 서울역 착발로 바꿔야 합니다. 이미 공덕방향 승차량에다가 공덕연장 이후 DMC 이북 증가량 총합 부터도 서울역 방향을 넘었고, 타 노선 게이트 유출입이나 경의선-DMC-6호선-홍대,공덕 환승이 경의선-홍대,공덕 환승으로 전이된 승객까지 포함한다면 공덕방향 승객은 더 많지요. 게다가 시 외곽도 아니고 재차량이 늘어나는 시내방향으로 분기노선이 유지되는게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몇달전인가 우연히 일산에서 서울역행 탄적이 있었는데(대략 5시 8량) 처음에 탈때랑 행신 지날때만 해도 꽤 타는가 싶더니 DMC에서 우르르 빠지고, 서울역 다다르니 1량에 20명도 안되더군요.

  • 13.09.08 22:39

    조만간 인천공항으로 KTX가 투입되면 서울역-DMC간 선로용량이 더욱 잠식될 것인데 지금 선로용량이 인천공항행 KTX랑 서울역을 모두 집어넣을 정도가 되는지도 생각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운행되었다 폐지된 운행패턴은 알고보면 몇개 됩니다. 중앙선개통때 폐지된 성북-용산이나 노량진-안산선 운행패턴같은것도 선로용량이나 운행 효율화 같은 명목으로 폐지당한것도 그렇고, 폐지당시 반발이 있었지만 밀어 부쳤지요.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13.09.10 00:54

    달랑 8편성에 그나마도 세편성 씩이나 개조되었으니...

  • 13.09.09 22:38

    제가 선로 상황을 잘 몰라 질문 하는데 서울 ~ 신창 누리로를 문산으로 연장하는것은 서울역 선로가 가능할까요 ? 우선 지금 문산서 서울로 오는걸 생각할때 현 경의선 전철홈으로 들어올경우 신창 방면으로 운행 할시 서울역서 몇선을 평면교체 해야 할까요 ? 그렇다고 일반 열차홈을 사용하자니 수많은 일반열차가 수시로 출도착하니 그사이에 끼여 들어갈수 있을까요 ? 물론 신창서 올때도 서울역서 이런 문제가 있습니다 누리로 문산연장 제가 볼땐 이런문제로 불가능 할것 같습니다

  • 작성자 13.09.09 22:36

    그러니 경의선 서울역행 열차를 휴일에 아예 운행중지하고 전철은 공덕행으로, 여객열차는 서울역을 경유하게 하자는 겁니다. 경의선 서울역 역사를 휴일엔 폐쇄하고 여객열차를 일반 서울역으로 오게 만드는 것이죠. 그리고 문산~신창으로 운행하면 누리로 전용홈이 아닌 KTX/일반열차 플랫폼을 쓰는 것이구요.

  • 13.09.09 22:56

    DMCstation님 // 말씀하신뜻은 알겠습니다 휴일에 일반 전동차는 운행 안하고 누리로 로만 운행하자는 뜻은 알겠는데 일반열차와 KTX로 복잡한 서울역 안에서 문산쪽에서 오는 누리로가 들어갈 공간이 있나 하는거지요 일반전철은 전용홈이 있으니 이런 문제가 없이 지금 운행중 입니다

  • 13.09.09 17:45

    편성 수만 늘어 나면 해결되리라 봅니다.
    지금은 워낙 편성수가 적어서 그렇지만 내년 용산개통시 증편만 되면
    서울역행에 누리로 투입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작성자 13.09.09 22:29

    경의선 서울역행 열차 자체가 원래 전철화 계획에 없던 노선입니다. 통근열차 폐지로 인해 불가피하게 임시 투입한 것이지 절대 메인 노선이 아닙니다. 근데 지하화 공사에 엄청난 공사비가 들어갔는데 경의선 서울역행 존치로 공덕행 열차의 흥행을 가로막고 있고, 이로 인해 코레일의 적자 또한 엄청납니다. 게다가 경의선 서울역행 존치로 경의선 서울역과 지상가좌역의 운영유지비가 엄청나게 깨지고 있구요. 또한 경의선 2차개통 이후 분명 서울역 승객수는 감소했습니다. RH시간 고정수요가 그대로임을 감안하면 분명 NH시간의 승객수 감소가 눈에 띈다는 것이 확연합니다.

  • 작성자 13.09.09 22:31

    분명 경의선 공덕행 열차도 서울시내 직결 노선입니다. 홍대입구와 공덕이라는 어마어마한 수요처를 잡고 있습니다. 공덕행이나 서울역행이나 둘 다 모두 서울시내로 가는 노선인데 1시간에 한 대씩 서울역행 열차를 넣어서 공덕행 이용승객 불편을 줘도 되는지요? 평일에야 서울역행 열차 이용승객이 많으니 현행처럼 유지한다 치더라도 휴일엔 절대 그래선 안되죠. 어차피 지금의 경의선은 양 쪽 모두를 만족시킬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그러면 당연히 공덕행 승객들의 편의를 생각해야지 절대 서울역행 이용승객에 맞춰선 안됩니다.

  • 작성자 13.09.09 22:34

    이미 홍대입구역과 공덕역은 경의선과 공항철도의 노선 중복을 고려해 처음부터 두 노선간 연계가 가능하도록 통합역사로 설계되었습니다. 즉, 서울역행 이용승객은 공덕행 열차를 타도 홍대나 공덕에서 편리한 공항철도 환승이 가능하나, 공덕행 이용승객은 서울역행이 걸리면 DMC역에서 지옥환승 해야합니다. 그것이 경의선 공덕행 열차에 몰아줘야 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또한 경의선 서울역행 전철을 폐지하고 그 공백을 누리로와 같은 좌석열차로 대체하여 경의선 급행보다 더 빨리 운행시킨다면 그것 또한 큰 메리트가 될 것입니다.

  • 13.09.17 18:58

    또 시작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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