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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GTX와 연계한 경원선 지하화는 어떻게 생각하나요?
통일호매니아 추천 0 조회 724 13.09.15 12:37 댓글 1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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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3.09.15 16:10

    첫댓글 광운대역 때문에 지하화 절대 불가입니다. 지상/지하 병행이라면 모를까....

  • 13.09.15 16:40

    gtx 1차구간은 일산~서울역~삼성~동탄 외엔 후순위로 밀린 상황입니다.
    언제 지어질지도 모르고 재원 또한 마련이 어렵죠.

  • 13.09.16 01:10

    고가화하는게 나아요. 간선철도축이고 확장하기도 편해야하고.. 지하화보다 저렴하기도 하고요. 그리고 하나를 고가화, 하나를 지하화한다면, 역 적은쪽노선(GTX)를 지하화하는게 비용부담이 적고요. 역 하나 늘어날때마다 노선건설비가 껑충 뛰니까요. 그리고 GTX전용선보다는 KTX직결 겸용으로 설계하는게 장래의 경원고속선 측면에도 좋을거같네요. 그리고 윗분이 광운대역때문에 지하화 불가능이라 하셨는데, 광운대역 빼고 나머지구간을 고가화하는방법도 있지요./ 그리고 고가화해도 일본의 경우 고가 하부를 상가로 꾸미는등, 고가 하부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기도 하지요. http://goo.gl/maps/0x8pT

  • 13.09.16 01:13

    아 덤인데, GTX와 경원선을 대심도에서 '공용'해서 쓰는건 힘듭니다. 공용한다면 열차운행편수에 제약이 있을뿐더러 GTX가 제속도 낼 수도 없습니다. 그리고 '대심도'면 1호선 타기위해서 지하 깊은곳까지 내려가야하니 노선이용이 더 불편해지기도 하고요. 둘다 지하라고하더라도 따로따로 뚫을 수 밖에없습니다. 보통 복층으로할텐데요. 별개로 넣는거보단 싸겠지만, 비싸긴 마찬가집니다.// 그리고 통일을 감안안해도 의정부까지는 현실성 충분히 있다고 봅니다.

  • 13.09.24 00:28

    근처 주민인데 경원선축은 고가확장이 어렵다고 봐도 됩니다. 양옆으로 아파트랑 주택, 그리고 간선도로인 도봉로에다가 동부간선까지 지나는데 이거 다 갈아엎는것도 서울-금천 신선, 청량리-망우 2복선화급의 엄청난 고민거리지요.

  • 13.09.16 13:41

    통일이 되고나면 수많은 화물열차와 여객열차가 다니게 될것입니다. 함흥 나진 청진 쪽으로가는 모든 열차는 경원선을 지나게 될것입니다. 그런것을 감안할때 고속철을 깐다고 가정해도 아무리못해도 의정부까진 2-3복선이 필요할것입니다. 지하와 고가병행으로 까는건 동의하지만 지하로만 해결한다는것은 안될일이라 생각됩니다

  • 13.09.19 13:37

    나진 쪽으로 가는 '모든' 열차가 경원선을 통과하는 것은 아닐 텐데요.

  • 13.09.24 00:30

    나진방향 최단거리가 경원선축이니 거의 대부분 통과한다고 봐도 되겠지요.

  • 13.10.14 12:00

    모든은 아닐수도 있지만 (화물은 경의선우회) 여객은 적어도 다 경원선을 거치지 않을까요? 나진까지 가는 일반열차 수요는 적을지 몰라도 원산,고원,함흥을 가려는 여객수요는 많을것이라 생각됩니다.

  • 13.09.23 21:44

    통일을 대비한다면 현재의 지상선로를 확장하고 지하에 고속전용선을 만들어도 모자랄 상황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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