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란에는 칼숨 비타민 B군 당질 단백질 등이 함유되어 있어 이것을 말려 가루로 먹으면 강장, 강정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가루를 깨소금과 섞어서 음식양념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토란의 날 것은 독이 있으므로 먹어서는 안 된다.
한방에서는 뱃속의 열을 내리고 위와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추석엔 흔히 송편이나 고기 등을 과식하여 배탈이 나기 쉬운데, 토란국은 이를 예방해주므로 계절식으로 뿐만 아니라 영양적으로도 매우 합리적이라 할 수 있다. 민간요법에서는 독충에 쏘였을 때 토란줄기즙을 바르면 잘 낫고, 치통이 심해 볼이 부었을 때 토란과 생강 간 것을 바르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토란이 식품으로 주목을 받을만한 이유 중의 하나는 특이한 천연물 성분으로 멜라토닌을 함유하고 있다는 점 때문이다.
현재 미국을 비롯하여 유럽에서는 천연 멜라토닌 성분을 건강보조식품으로 만들어 약국이나 건강 식품점에서 판매하고 있다. 이 성분의 특성 중의 하나가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할 때 시차때문에 생기는 불면증, 피로감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
토란의 대표 성분 "멜라토닌"
이것이 밤에 즉 불을 끄면 더 깊이 잠을 잘 수 있는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빛이 생기면 즉 아침이 되면 혈중 멜라토닌 양은 줄어들어 다시 일상생활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 외 연구활동에 알려진 멜라토닌의 효능
- 불면증 치료, 시차피로 해소와 면역기능 강화
- 생체주기리듬(Circadian Rhythms) 조절, 세포파괴 방지
- 두통 약화 (편두통 예방효과)
- 혈중 지질(콜레스테롤) 감소
- 유방암 세포의 증식 억제 (항암작용)
- 성기능 향상, (전립선의 크기를 축소하여) 전립선 비대증 치료
- 뇌의 성숙, 혈관계와 신경 면역계의 기능 항진 등 여러 기능 조절에 관여
- 걱정, 우울증 해소
멜라토닌의 분비를 자연적으로 촉진시키는 방법
1. 멜라토닌은 밤에 생성되므로 밤 10시 이전에 취침하고, 아침 일찍 일어나는 생활습관을 갖는다.
2. 멜라토닌이 많은 콩, 귀리, 쌀, 보리, 생강, 옥수수, 토마토, 바나나 등을 많이 섭취한다.
이것을 잠자기 30분 전에 먹고 자면 숙면을 취할 수 있다.
3. 대뇌가 멜라토닌을 합성하는데 필요한 아미노산(트립토판)을 공급해주기 위해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도 좋다.
4. 전자파 노출을 삼가고, 과식을 하지 않는다.
알칼리성 식품, 토란 요리 할 때는 다시마, 쌀뜨물이 필수
토란의 주성분은 녹말, 단백질, 섬유소, 무기질 등으로 소화가 매우 잘되는 음식입니다.
그렇지만 수산석회가 있어서 이를 제거하지 않고 먹으면 입이 아리기도 하고,
몸 안에 쌓이면 결석을 만들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제거하고 요리해야 합니다.
그것을 막아주는 것이 바로 "다시마"와 "쌀뜨물" 입니다.
토란을 요리할 때는 먼저 쌀뜨물에 토란을 삶아 떫은 맛을 없앤 후에,
요리할 때 다시마를 첨가하면 맛있는 토란의 맛을 느낄 수 입습니다.
참고 > 삶은 토란의 영양성분
단백질 2.5g, 탄수화물 12.5g, 칼슘 17mg, 인 32mg, 비타민 C 3mg
독충에 쏘였을 때는 "토란고약"
독충에 쏘였을 때 토란 줄기를 짠 즙을 발라주고,
심한 치통에는 볼이 부었을 때 토란과 생강을 갈아 발라도 효과가 있습니다.
마르면 교체하고, 너무 말라서 잘 떨어지지 않을 때는 생강즙으로 닦으면 깨끗이 떨어집니다.
타박상, 염좌, 화상에도
껍질을 벗긴 토란을 강판에 갈아서 밀가루를 섞어 반죽하여
환부에 두껍게 바른 다음 가제를 대고 붕대를 감아줍니다.
이틀에서 삼일 뒤 환부에 벌집 같은 구멍이 생기면서
고름이 빠져 나와 상처가 낫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토란의특성
토란의 주성분은 당질, 단백질이지만 다른 감자류에 비해서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토란 특유의 미끈거리는 성분은 무틴으로 이것이 체내에서 글루크론산을 만들어
간장이나 신장을 튼튼히 해주고 노화방지에도 좋다.
토란의 아릿한 맛은 수산칼륨에 의한 것이다. 이 성분은 열을 없애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하므로, 특히 타박상, 어깨결림이 있을 때 또는 삐었을 때 토란을 갈아서 밀가루에 섞어 환부에 바르면 잘 듣는다. 그리고 독충에 쏘였을 때 토란줄기를 갈아 즙을 바르면 효과가 좋고 뱀에 물렸을 때 응급치료로서 토란잎을 비벼서 2∼3장을 겹쳐 붙이면 고통이 멎고 독이 전신에 돌지 않는다 ====================================================================================================
토란 효능..토란의효능은 무엇일까? 토란(土卵)은 '땅이 품은 알'이라는 뜻으로 지어진 이름인데, 이 이름에서 그 영양학적 가치를 미루어볼 수 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주가 되고 가장 많이 섭취되는 부분은 근경(뿌리 형태의 열매)이며, 줄기또한 식용되기도 합니다. 토란은 주로 추석 차례상에 국에 넣어 끓여 먹으며 약리기능이 있어 약재로도 이용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그 효능들과 주의해야할 토란부작용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란효능..토란의효능 '토란은 성질이 평하며 위·장을 원활히 하며 날것으로 먹으면 독성이 있지만 익혀 먹으면 독이 사라지고 몸을 보한다.' -『동의보감』中 ① 염증완화 토란에 함유되어있는 '수산칼륨'은 인체에 불필요한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완화해주며, 어깨결림이나 타박상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② 칼륨 다량 함유 토란에는 감자보다 많은 칼륨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칼륨 성분은 나트륨 배출을 자극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이것은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에게 좋으며 부종을 완화해 줍니다.
③ 변비해소·다이어트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며, 변비해소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 B1·B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탄수화물과 지방대사를 자극합니다. ④ 각종 성인병의 원인 해소 토란이 만져보면 미끌미끌한 성분은 '뮤틴'과 '갈락탄'이라는 점액 성분인데, 이 성분은 단백질의 소화를 촉진해주며, 신장과 간장을 보해줍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작용이 있어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해줍니다.
⑤ 사마귀에 특효 토란은 원래 외용약으로 더 많이 쓰여왔다고 하는데, 토란을 자르면 나오는 즙을 사마귀에 바르면 사마귀가 효과적으로 치료해준다고 합니다. ⑥ 해독작용 토란은 해독작용이 무척 뛰어나기 때문에 인체의 독소를 효과적으로 배출하고, 뱀과 같이 독이 있는 동물에게 물렸을 때 응급약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⑦ 신경통완화 토란을 달인 물을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신경통이 완화되며, 임파선이 뭉쳐있는 현상을 완화해줍니다. ⑧ 불면증 해소 음식 1위 토란에는 천연 멜라토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감을 완화해주고, 불면증을 해소하고 수면의 사이클을 조정해줍니다.
토란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① 토란에는 '수산석회'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도한 양을 섭취할 경우 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② 토란은 맵고 아리며 톡성이 있어,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날 것으로 먹으면 알러지 반응이 더 심할 수 있으며, 예민한 사람의 경우 만지기만 해도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③ 많이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며, 평소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