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자라 안 된다고 생각하는 자기 감옥에 갇힌 사람들을 위한 심리치유서
누구에게도 들키고 싶지 않았던 내 마음속 자격지심과 똑바로 마주하고 털어내는 연습
누구나 가지고 있는 자격지심은 부끄러움의 조건은 아니다. 오히려 자격지심이 강하다면 자격지심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잘 활용해서 그것을 삶 속에 승화시키는 작업을 통해 자격지심의 노예가 아니라 자격지심을 극복하는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자격지심이 내게 찾아든 이유 – 가족, 과도한 겸손과 편애가 변질되다. 경쟁 속에서 나를 방어하는 무기로 선택하다. 학교생활의 상처, 어른까지 이어지다. 동료와 상사 사이에서 나를 평가하다. 좌절과 실패를 학습하다. 건강하지 못한 자아로 자라나다. 낮은 자아존중감 곁에 파고들다. 자격지심을 내게 맞게 이용하다. 왜곡된 신념이 굳어지다. 우리를 둘러싼 사회에 치이다.
자꾸만 자격지심을 건드리는 감정들 – 만족을 모르는 괴물, 열등감. 내 가치를 떨어뜨리다, 비교의식. 스스로를 옭아매는 완벽주의. 나의 자존감까지 낮추는 과도한 겸손. 내가 내게 보내는 화살, 자기비하. 자아존중감이 없는 자존심. 나를 더 감추게 만드는 수치심. 할수록 내가 더 낮아지는 시기와 질투. 가장 눈치 주는 건 나 자신, 눈치보기. 자신을 학대하는 과한 자책감. 없던 문제도 찾아내는 불만감. 보고 싶은 것만 보는 눈, 의심. 열등감의 또 다른 모습, 우월의식. 누를수록 더 세게 폭발하는 억압. 끝없이 가라앉게 만드는 우울과 분노. 마음의 상처라 의식화된 패배의식.
자격지심, 제대로 마주하고 극복하기 – 마음의 상처와 직면하기. 자격지심은 누구에게나 있다. 자신의 자격지심 인정하기. 자신에 대한 확신 가지기. 건강한 자아 유지하기. 건강한 자아존중감 가지기. 평가에 대한 두려움 떨치기. 부정적 예언이 아닌 긍정적 예언하기. 실패를 승화의 계기로 삼기. 완벽주의의 유혹에서 벗어나기. 나만이 할 수 있는 특기 만들기. 내면을 강하게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