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증감률 ('17/'16) | ||
2015 | 2016 | 2017.11. | |||
전 세계 | 2,335,336 | 2,113,537 | 1,940,051 | 1 | |
1 | 독일 | 444,621 | 392,554 | 356,539 | -3 |
2 | 일본 | 244,831 | 266,263 | 279,774 | 15 |
3 | 미국 | 259,231 | 229,861 | 217,838 | 3 |
4 | 한국 | 219,443 | 183,907 | 198,514 | 35 |
5 | 이탈리아 | 177,851 | 181,304 | 166,587 | -2 |
6 | 스위스 | 136,200 | 127,268 | 99,227 | -17 |
7 | 스웨덴 | 86,900 | 72,251 | 88,851 | 29 |
8 | 네덜란드 | 40,478 | 119,830 | 68,782 | -37 |
9 | 프랑스 | 99,845 | 129,135 | 63,330 | -49 |
10 | 대만 | 67,957 | 60,537 | 58,483 | 4 |
자료원: KITA
□ 중국 온수기시장 발전 트렌드
ㅇ 스마트하고 똑똑한 온수기 등장
- 중국의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이 성수기에 접어드려 온수기도 예외없이 스마트화로 차별화 전략을 두고 발전하고 있음.
- 초기의 단순 원격제어로부터 빅데이터, 인터넷 연결, 안전예방, 자체 점검, 공유, 오락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돼 온수기시장의 새로운 발전 트렌드가 만들어지고 있음.
- 스마트 기능이 추가되면서 기업 간의 경쟁력도 치열해 최저원가로 스마트화 온수기를 개발하므로,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격대비 성능이 높은 제품 선택 폭이 넓어짐.
ㅇ 온수기도 건강성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함.
- 국민소득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욕실에서 사용하는 물의 수질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음.
- 욕실용 물에 녹(綠), 잔류 염소, 세균, 중금속 들 유해물질이 들어 있는지에 대해 민감하고 꼼꼼하게 따지는 등 소비자의 기준이 높아지고 있음.
- 현재 온수기 생산기업들은 앞다투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웰빙이라는 타이틀을 이용해 기존 온수기에 정수기능을 추가하는 등 보다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온수기 제품 개발에 노력을 가하고 있음.
- 중국 시장에는 이미 건강형 전기온수기 브랜드가 20여 종에 이르고 236여 개 모델이 출시돼 판매되고 있음.
□ 전시회 정보
ㅇ 2018 아태 온수 과학기술 박람회
전시회명 | 2017 亚太热水科技博览会 |
개최기간 | 2018년 8월 18~20일 |
개최장소 | 중국 수출입상품교역전시관(中国进出口商品交易会展馆) |
주관기관 | 아태전기산업연맹협회, 광둥성 가정용전기산업협회 |
홈페이지 | http://www.cnpv.com/E180105/143102370.htm |
전시품목 | 전기온수기, 가스온수기, 태양열온수기, 온수 기타 설비 등 |
참가 문의 | 전화: +86-20-36657000 |
ㅇ 2018 중국 주방 및 욕실 자재 전시회
전시회명 | 2018中国国际智能热水器展览会 |
개최기간 | 2018년 7월 18~20일 |
개최장소 | 상하이 신국제박람센터(上海新国际博览中心) |
주관기관 | 상하이 건축재료산업협회(上海市建筑材料行业协会) |
홈페이지 | http://www.globalimporter.net/tradeexpo-d-561892.htm |
전시품목 | 각종 온수기를 포함한 욕실장치 및 주방장치 |
참가 문의 | - 이메일: 3671856722(at)163.com - 전화: + 86-21-6493 0917 |
□ 시사점
ㅇ 중국은 아직도 전통적인 저장식 온수기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지만 사회와 소비자들의 수요에 따라 녹색에너지를 사용한 온수기, 순간식 온수기, 스마트화 온수기, 건강형 온수기 등이 출시되고 있음.
ㅇ 한국 기업은 중국인의 건강을 중요시하거나 스마트 전자제품에 대한 수요 등 새로운 트렌드를 잘 이해해 중국 소비자의 특성에 맞는 온수기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중국 보고청, 한국무역협회, 태평양가구망 및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