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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FIFA FRIENDS 원문보기 글쓴이: 즐피999
슛골 닷컴의 RH료코님의 펌글을 제가 다시 퍼왔습니다.
원출처는 피파사커(?)입니다.
현장의 기운을 그대로 전해주는 아름다운 그래픽!
- 새로운 축구게임의 장을 여는 아디다스 라이브 시즌!
- 50명이 한팀이 되어 만드는 나만의 팀, FIFA 09 클럽.
일렉트로닉아츠코리아(Electronic Arts Korea 대표 한수정, 이하 EA코리아)는 스포츠 게임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FIFA 시리즈의 신작, FIFA 09의 PC, PS3, XBOX360, PSP의 4가지 플랫폼을 10월 중 출시한다고 밝혔다.
EA코리아의 FIFA 시리즈는 매년 출시되는 축구 게임으로 실제와 같은 그래픽과 선수 동작의 구현, FIFA와 라이센스를 통한 정확한 선수 데이터를 제공한다. FIFA 시리즈는 10년이 넘는 시간동안 꾸준히 게이머들의 사랑을 받았으며, 해를 거듭할 수록 향상되는 게임의 완성도에 전세계의 팬들을 사랑을 받고 있다. 특별히 이번 10월에 출시되는 FIFA 09는 오랜시간의 경험과 누적된 기술력의 결과물이라고 EA측은 밝혔다.
FIFA 시리즈를 비롯한 모든 축구게임들은 해를 거듭할수록 시각적, 기술적 진보를 거듭했지만 실제 리그나 선수들이 겪는 변동사항 적용이나 실제와 가깝게 제작하는데 있어서는 어느정도 한계를 드러냈다. 이러한 점에 대해 FIFA 09의 개발을 맡은 EA Canada 측은 오랫동안 고객이 요구해왔던 사항을 최대한 반영하였고, FIFA 09를 통해 게이머는 이제껏 경험해보지 못한 가장 실제같은 상황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FIFA 09는 해마다 향상되는 시스템을 바탕으로 충돌, 방어, 빠른 프리킥, 눈속임 드로잉 등의 모든 상황에서 실제와 다름없는 환경을 제공하며, 전세계 게이머들의 요구를 조사해 최고 성능의 그래픽 카드 및 엔진에서 구현 가능한 최신 비주얼 기술을 적용하여 최상의 게임을 선사한다.
FIFA 09는 아디다스 라이브 시즌(Adidas Live Season) 서비스를 통해 매주 선수들의 이적사항을 비롯한 부상 현황, 컨디션까지 제공한다. FIFA 09는 스포츠 브랜드인 아디다스와 제휴하여 제공되는 서비스로, 전세계 1000여명의 전문가들이 선수들을 분석하여 주 단위로 현재 상태를 업데이트해준다. 등급은 나쁨(bad), 저조함(poor), 중간(neutral, 변화없음), 좋음(good), 최상(excellent)으로 구분되며, 중간을 제외한 4가지 등급에 해당하는 선수들은 각자의 포지션과 컨디션을 기반으로 하여 여러 가지 상태의 변화를 가지게 된다.
아디다스 라이브 시즌은 FIFA 09의 발매와 같은 주기로 진행되는 바클레이 프리미어 리그(Barclay’s Premier League), 라 리가 BBVA(La Liga BBVA), 리그 1(Ligue 1), 분데스리가(Bundesliga), 세리에 A(Serie A), 멕시코 프리메라 디비시온(Mexican Primera Division), 6개 리그의 데이터를 제공한다.
그리고 세계 어디서나 유저가 직접 클럽을 컨트롤하거나 만드는 것이 가능한 ‘FIFA 09 클럽’이라 불리는 PS3과 XBOX360 용 온라인 모드를 새롭게 제공한다. 플레이어들은 최대 50명의 친구들과 클럽을 형성하거나 게임에 참여할 수 있으며 ‘프로 입문’에서는 플레이어 최강의 팀을 게임에 참여시킬 수 있다
FIFA 09는 10월 중 PC버전과 PS3, PSP, XBOX360의 4가지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며, 심의등급은 전체이용가이다. 닌텐도DS와 Wii, PS2 의 나머지 플랫폼은 올해 안에 발매될 예정이다. 게임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EA 코리아 홈페이지 (www.ea.co.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FIFA 09 클럽 Q&A
질문: FIFA 09 클럽은 어떤 게임인가요?
답변: FIFA 09 클럽은 PS3과 Xbox360에서 사용자가 직접 클럽을 만들고 컨트롤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이들 클럽들은 전체 점수를 기초로 해서 리그별로 순위가 매겨져 있습니다. 각 클럽들은 활약 여부에 따라 리그별로 강등되거나 승급됩니다. 만약 어떤 클럽 점수가 그 리그에서 2위 클럽보다 높고 상위 리그의 최하위 클럽보다 높은 점수를 획득한다면 그 클럽은 상위 리그로 진출할 수 있으며 최하위 클럽은 강등됩니다.
질문: 베스트 클럽은 어떻게 결정되나요?
답변: 베스트 클럽은 최다 점수를 획득한 한 팀만이 선정되고, 그 리그의 1위로 등극됩니다.
질문: 클럽에서 보유할 수 있는 선수는 몇 명인가요?
답변: 각 클럽마다 50명의 선수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기에서는 10명의 선수만 뛸 수 있습니다.
질문: 각 게임마다 팀은 누가 선정하나요?
답변: 클럽 매니저가 특정 점수에서 클럽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모든 팀과 선수들이 같은 레벨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어떤 팀을 선택하든 결과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게임 결과는 여러분 팀 선수들의 활약상에 달려 있습니다.
질문: FIFA 클럽에서는 교체가 가능한가요?
답변: 일반 경기에서는 주장이 교체를 결정할 수 있지만, 이미 게임을 시작한 클럽 멤버 중에서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장이 교체를 완료하면 실제 게이머는 교체된 가상 선수로 바꾸어 게임 하게 됩니다.
질문: 첫 번째 팀 또는 벤치 멤버로 선택되지 않은 게이머는 어떻게 되나요? 관객 모드로 지켜봐야 하나요?
답변: 클럽 멤버 수에 따라 경기를 제한하지 않도록 최소 3명만 있으면 경기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FIFA 09에서는 관객 모드가 없습니다.
질문: 한 명이 한 개 이상의 클럽에 들 수 있습니까?
답변: 안 됩니다. 게이머는 오로지 한 번에 한 클럽에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질문: 누가 왼쪽 수비수로 정해지게 됩니까?
답변: 미드필드와 공격뿐 아니라 축구팀 내 수비의 중요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수비에 뛰어난 수비 지향적 선수는 어느 순간 팀에 없어서는 안될 귀중한 재원이 될 것입니다. 각 포지션에 가장 적합한 선수를 기용하여 세계에서 가장 최강의 팀을 만드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10:10 경기를 잘 한다면 항상 게임에 뛰어들 필요는 없겠지만, 짧은 순간이라 하더라도 실제 축구 선수가 경기에 참여한다면 스트레스 강도와 재미의 정도가 달라질 겁니다. 내 실수로 다른 9명의 플레이어를 실망시킬 수 없다는 걸 여러분도 잘 알 겁니다. 모든 상호작용이 커다란 차이를 가져옵니다. 개인으로 뛴다는 생각보다 팀을 대표하여 뛴다고 생각하십시오.
질문: 선수가 10명 이하면 어떻게 되나요?
답변: 선수가 10명 이하일 경우 컴퓨터가 선수를 통제합니다. 선수가 7명뿐이라고 가정할 경우, 각 게이머들이 정해진 포지션을 고르거나 게이머들끼리 각 포지션을 바꾸고 나머지 세 선수는 컴퓨터가 포지션을 선정합니다. 컴퓨터가 선수 포지션을 정하기 전에 선수들을 교체하고 모든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선수를 바꿀 수 있는 기회가 있는 사람도 있는 반면 어떤 사람은 게임 내내 지정된 선수로 게임을 해야 합니다.
질문: 게임 도중 접속이 끊어지면 어떻게 하나요?
답변: 게임 도중 팀원 중 한 명이 그만두거나 여러분의 접속이 끊어지는 경우 컴퓨터가 선수를 맡게 됩니다. 플레이어가 3명 이하인 경우 게임은 중단됩니다.
질문: 접속이 끊어졌다 다시 접속 했을 경우, 경기에 다시 참여할 수 있나요?
답변: 아니오. 이미 진행 중인 게임에는 다시 참여할 수 없습니다. 접속이 끊어지면 컴퓨터가 여러분 대신 선수를 맡게 됩니다.
질문: 정해진 게임 스케줄이 있나요? 게이머가 스케줄을 짤 수 있나요?
답변: 아니오. 정해진 스케줄은 없습니다. 경기는 최소 3명 이상의 선수만 있으면 언제든지 열릴 수 있으며 다른 클럽과 대항해 경기를 펼칠 수 있습니다.
질문: 게임 스케줄을 정하는 방법은 없나요?
답변: 없습니다. 위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참고해 주십시오.
질문: FIFA 클럽 시즌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시즌 기간은 FIFA 09 판매 직후부터 FIFA 10이 판매되기 전까지입니다. 저희는 FIFA 10이 나오기 전까지 FIFA 09를 지원하겠습니다.
질문: 선수는 어떻게 스카우트 하나요?
답변: 매니저는 포지션, 등급, 승패, 출전 경력을 참고해 선수를 스카우트할 수 있습니다. 득점수, 패스, 태클, 경고 수, 파울, 오프사이드 같은 기록을 참고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선수를 찾으면 클럽으로 초대하면 됩니다.
질문: 저장되는 기록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답변: 클럽의 승패, 무승부, 총 점수가 기록됩니다. 총 점수가 클럽의 가장 중요한 기록입니다.
질문: 온라인 게임을 어떻게 발전시켜 왔나요?
답변: FIFA 08 프로 입문에서 성공적으로 선보인 온라인 팀 플레이 (5:5 경기)에 힘입어 10:10 경기를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간혹 플레이어들 간에 시간차가 생기는 경우가 절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입니다. 1:1 온라인 경기에서는 아주 드물게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5:5 온라인 경기에서는 좀 더 자주 나타나며 10:10일 경우에서는 간과할 수 없는 현상입니다. 20개의 게임기가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있을 경우는 플레이어들 사이에 시간차가 생기는 아주 드문 경우 및 게임의 안정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 부분에 집중 노력해 스튜디오에서 매일 10:10 경기를 하며 게임의 안정성을 확인했습니다.
질문: 온라인 클럽에 대한 계획은 무엇인가요?
답변: 실제 세계에서 매니저들이 선수들을 각 팀으로 영입하는 것처럼, FIFA 09 게임에서도 그렇게 되리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웨인 루니, 호나우지뉴 선수에 필적하는 FIFA 게임에 뛰어난 게이머들이 각국에서 나와 실제 세계에서 하는 것처럼 각 클럽에서 뛰어난 선수들을 기용하기 위해 각축을 벌리는 날이 올 것입니다. 우리의 최종 목표는 세계 최고의 FIFA 축구단 결성을 위해 가상 경기장에서 최고의 영국 FIFA 축구 선수 11명이 미국, 독일, 이탈리아 FIFA 최고의 축구 선수 11명과 대항해 각자의 포지션에서 경기를 펼치는 것입니다.
질문: 올해 10:10 플레이어를 출시할 계획이 이전부터 있었나요?
답변: 5:5가 작년에 출시되었습니다. 2010 FIFA 월드컵 게임을 위해 가상 11:11 게임을 만드는 것을 항상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런 야심 찬 목표를 언제나 염두에 두고 올해는 10:10 경기까지 도달했습니다. 놀라운 성과라고 할 수 있으며 FIFA 09 클럽은 스포츠 게임에 차세대 주자가 될 것입니다.
질문: 클럽에 있는 골키퍼들의 능력은 똑같나요?
답변: 네, 골키퍼들의 레벨은 85로 모두 동일합니다.
질문: 컴퓨터가 통제하는 선수의 장점은 뭔가요? 루니가 판텔릭보다 더 센가요, 아니면 컴퓨터가 통제하는 선수의 능력은 다 똑같나요?
답변: 모든 선수의 능력은 85로 동일합니다. 선수의 능력치는 선호 포지션에 달려 있습니다. 센터 백들은 모두 같은 기록을 가지고 있으며 라이트 윙을 맡는 선수들끼리는 기록이 모두 같지만, 각 포지션에 어느 정도의 중요도가 실리냐에 따라 선수들의 능력치가 달라집니다. 게이머가 선수의 선호 포지션에 벗어나 뛰게 하면 선수의 능력치가 떨어질지도 모릅니다.
FIFA 09 라이브 시즌 Q&A
질문: 아디다스 라이브 시즌이란 무엇입니까?
아디다스 라이브 시즌(adidas Live Season)은 PS3, Xbox 360, PC용 FIFA 09 유저에게 선수들의 능력을 매주 업데이트하는 프리미엄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게임 실행 시 시작되어 08/09시즌이 끝날 때까지 지속되며, 가장 최근의 실제 경기에서 선수가 올린 기록을 반영합니다. FIFA 09는 시즌이 진행되는 동안 매주 새로운 모습으로 여러분을 찾아갈 것입니다.
EA 캐나다 스튜디오의 열정적인 축구 팬들은 비디오 게임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싶어 했고, 결국 이 서비스를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발표를 접한 전 세계의 축구 팬 및 게이머들과 마찬가지로 그들 역시 이 서비스를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질문: 어떤 리그가 서비스됩니까?
서비스 대상 리그는 바클레이 프리미어 리그(Barclay’s Premier League), 라 리가 BBVA(La Liga BBVA), 리그 1(Ligue 1), 분데스리가(Bundesliga), 세리에 A(Serie A), 멕시코 프리메라 디비시온(Mexican Primera Division)입니다.
질문: FIFA 09에 수록된 리그를 전부 서비스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 서비스는 올해 처음으로 도입되는, 이제까지의 비디오 축구 게임이 시도하지 않은 아주 독특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저희는 FIFA 09와 같은 주기로 진행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6개 리그만을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리그를 한정함으로써 최상의 서비스 제공과, 새로운 온라인 서비스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변수의 효과적인 예측 및 처리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질문: 라이브 시즌 서비스 요금은 얼마입니까?
라이브 시즌은 최초 서비스 이용 시 리그 당 소액의(리그 전체를 이용하시려면 그보다 조금 많은) 요금을 청구합니다.
서비스를 활성화하는 순간부터 시즌이 끝날 때까지 유용한 데이터를 받으실 수 있으며, 주 또는 월간 단위의 청구서는 발송되지 않습니다.
요금은 올해 가을 FIFA 09가 발매되는 시점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PS3, Xbox 360, PC용 FIFA 09를 구매하시는 분은 누구나 08/09시즌이 끝날 때까지 리그 하나를 무료로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 라이브 시즌이 유료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라이브 시즌은 비디오 축구 게임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독특한 서비스입니다. 이를 위해 전 세계의 EA SPORTS 축구 전문가들은 1년 동안 지속적으로 작업해야만 합니다. 이러한 서비스의 개발과 유지에 드는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유료 정책을 도입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질문: FIFA 09를 구매하면 무조건 라이브 시즌을 이용해야 합니까?
라이브 시즌은 부가 서비스입니다. 서비스 이용을 원하지 않는 분들도 저희가 전 세계 축구 팬과 게이머 여러분께 자신 있게 전해 드리는, 풍부한 기능으로 무장한 게임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 여부에 상관없이 이전 버전의 주요 기능과 함께 FIFA 09만의 새로운 특징인 10대 10 온라인 팀플레이, 사용자 설정 팀 전술, 선수 육성 모드(Be A Pro Seasons)를 즐기는 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FIFA 09는 라이브 시즌을 이용하지 않는 게이머 분들에게도 최상의 시즌 초기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 전통적인 겨울 트레이드 업데이트와 함께 2009년 2월의 선수 정보 역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질문: 라이브 시즌은 어떻게 이용합니까?
비디오 게임 구매자 분들은 PlayStation Network 스토어나 Xbox Live Marketplace 를 통해, PC 게임 구매자 분들은 EA 스토어(http://eastore.ea.com)를 통해 리그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 무료 체험은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비디오 게임 구매자 분들은 게임 설명서 뒤에 적힌 무료 체험 코드를 PlayStation Network 나 Xbox 360 Marketplace 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PC 게임은 게임 내에 무료 리그 체험 메뉴가 있습니다.
질문: FIFA 09 PC 버전, Xbox360, PlayStation3 버전을 함께 갖고 있으면 양쪽 모두에서 무료 체험을 할 수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PC와 비디오 게임 버전을 함께 가지고 계신 분들은 두 가지 게임 모두에서 무료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질문: 주 단위로 변경되는 능력치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주 단위로 변경되는 데이터는 선수의 컨디션뿐입니다. 그 외의 데이터는 주 단위로 바뀌지 않습니다. 그러나 선수들의 성적을 반영하는 ‘DAY 1’ 업데이트와 겨울 업데이트를 통한 데이터의 변경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선수들은 주 단위로 ‘선수 컨디션’ 등급을 받게 됩니다. 등급은 나쁨(bad), 저조함(poor), 중간(neutral, 변화없음), 좋은(good), 최상(excellent)으로 구분됩니다. 중간을 제외한 4가지 등급에 해당하는 선수들은 각자의 포지션과 컨디션을 기반으로 하여 여러 가지 상태가 업데이트 됩니다. 선수의 컨디션은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등급을 바탕으로 달라집니다.
질문: 컨디션 상태는 언제 공개됩니까?
업데이트는 매주 수요일에 시행됩니다. 정확한 업로드 시간은 조만간 결정될 것입니다.
질문: 선수와 게임플레이에는 어떤 영향을 줍니까?
‘중립’을 제외한 4가지 등급에 해당하는 선수들은 실제 선수의 상태에 따라 컨디션이 달라집니다. 등급은 선수의 포지션에 따른 다양한 기술과 정신적 상태에 영향을 줍니다. ‘최상’ 상태에 있는 선수는 컨디션이 좋고 뛰어난 기술을 선보이며, ‘나쁨’이나 ‘저조함’ 상태에 있는 선수는 그 반대의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질문: 커리어 모드에서도 동일한 작용을 합니까?
아닙니다. 라이브 시즌은 경영자 모드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경영자 모드에서는 관리 목록을 통해 게이머가 작업 진행 속도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현실 세계와는 일치하지가 않습니다. 라이브 시즌 서비스는 이러한 차이를 보완할 수가 없습니다.
질문: 개별 선수의 등급은 어느 정도까지 올라가고 내려갑니까?
이것은 데이터베이스에 기록된 선수의 등급과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데이터베이스에서 60점을 받은 ‘최상’등급의 선수는 높은 상승폭(70점 이상)을 기록할 수 있는 반면, 90점을 받은 슈퍼스타 선수의 상승폭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92~93점까지).
질문: 상태 변화를 결정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저희는 매년 가장 정확한 선수 및 팀 데이터를 비롯한 FIFA 관련 자료를 보유하기 위해 전 세계의 축구 전문가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라이브 시즌 리그에 속한 모든 선수들을 자세히 관찰하여 매주 심층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1,000여 명의 인원이 특정 리그에 전문화되어 있는 편집자들에게 경기 관련 자료를 제공합니다. 그들은 정확한 지역별 경기 결과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자료는 10명으로 구성된 스튜디오 최종 확인 팀의 감수를 거친 후 라이브 시즌에 적용됩니다,
질문: 부상이 심하거나 출전 정지당한 선수는 어떻게 됩니까?
심각한 부상을 입은 선수들은 데이터베이스에 기록된 등급만큼의 플레이를 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반영하기 위해 ‘저조함’이나 ‘나쁨’ 등급을 받게 됩니다. 올해에는 출전 정지나 부상 때문에 뛰지 못하는 선수를 없을 것입니다.
질문: 주간 데이터를 적용하고 싶지 않다면 서비스를 중지할 수도 있습니까?
게이머 여러분은 언제든지 온라인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질문: 서비스를 리셋하여 시즌 초기 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리셋을 통해 팀을 게임 초기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게이머 여러분은 최신 컨디션을 반영한 상태로 플레이 할지(온라인), 기본 선수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플레이 할지(오프라인)를 매번 결정할 수 있습니다.
질문: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유저와 시합할 수 있습니까?
온라인 시합의 경우 라이브 시즌 사용자와 비사용자 간의 대전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서비스 이용자만이 팀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질문: 라이브 시즌 팀으로 온라인 플레이를 하는 게이머는 높은 등급의 기본 팀으로 플레이하는 게이머에 비해 추가 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까?
올해는 추가 포인트를 적용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고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서비스는 언제까지 계속됩니까?
라이브 시즌은 게임 발매에서 08/09시즌까지 지속되는 프리미엄 서비스입니다.
질문: 내년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 예정입니까?
다양한 작업을 구상하고 있습니다만, 아직은 말씀해드릴 수 없습니다.
질문: 아디다스가 후원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비용은 어떻게 지급합니까?
라이브 시즌 개념을 처음 구상했을 때, 저희는 비디오 축구 게임의 현실성을 한층 더 발전시킬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야심 찬 계획을 함께 달성할 수 있으며, 축구용품 개발의 선두주자이기도 한 기업이 우리와 함께 하길 바랐습니다.
아디다스는 세계 일류 기업이며, 축구 의상과 용품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EA SPORTS™ 는 세계 최고 축구 게임 개발 브랜드로서, 전 세계 게이머들이 자신이 선호하는 팀과 선수들을 데리고 가상의 게임을 즐기는 쌍방향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두 회사의 협력은 축구에 대한 서로의 열정을 통해 여러분에게 새롭고 독특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아디다스와 EA의 계약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말씀해 드릴 수 없습니다.
질문: 라이브 시즌은 다이나믹 DNA(Dynamic DNA)와 비슷한 서비스입니까?
두 서비스의 개념은 본질적으로 동일하지만, 실행과정은 완전히 다릅니다. 다이내믹DNA 관련 정보에 대해서는 NBA Live 09기사를 참고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