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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패(狼狽)
낭과 패는 전설속에 나오는 동물로, 계획한 일이 실패로 돌아가거나 기대에 어긋나 매우 딱하게 됨을 말한다.
狼 : 이리 랑(犭/7)
狽 : 이리 패(犭/7)
(유의어)
낭패불감(狼狽不堪)
진퇴유곡(進退兩難)
진퇴양난(進退惟谷)
패(狽)와 낭(狼)은 다 이리의 일종으로서 낭은 앞다리가 길고 뒷다리가 짧으며, 패는 그와 반대이므로 그 두 짐승이 같이 나란히 걷다가 서로 사이가 벌어지면 균형을 잃고 넘어지게 되므로 당황하게 되는 데서 유래한 말이다.
낭패(狼狽)라는 말은 우리의 일상 생활 중에 자주 쓰이는 말이다. 어떤 일을 도모했을 때 잘 풀리지 않아 처지가 고약하게 꼬이는 경우에 사용한다.
낭(狼)이나 패(狽)나 한결같이 개사슴록(犬)변으로 이뤄졌다. 한자에서 犬변이 들어 있는 글자는 모두 동물이거나 또는 동물의 특성을 함축한 글자다. 예를 들면 여우 호(弧), 개 구(狗), 삵쾡이 리(狸), 돼지 저(猪), 고양이 묘(猫) 등등이다. 물론 낭(狼)과 패(狽)도 마찬가지다.
낭패(狼狽)는 전설상의 동물이다. 낭(狼)은 태어날 때부터 뒷다리 두 개가 없거나 아주 짧다. 그런가 하면 패(狽)는 앞다리 두 개가 없거나 짧다.
낭(狼)은 패(狽)가 없으면 서지 못하고, 패(狽)는 낭(狼)이 없으면 걷지 못하므로 반드시 함께 행동해야만 한다. 그런 이유로 두 녀석이 걸으려면 어지간히 사이가 좋지 않고서는 넘어지기 일쑤다.
이 두 녀석의 성품을 분석해 보면, 낭(狼)은 성질이 흉포하지만 지모(智謀)가 부족하다. 반대로 패(狽)는 순한 듯 싶은데도 지모가 뛰어나다. 그래서 함께 먹이를 찾으러 나갈 때엔 패(狽)의 지시를 받을 수밖에 없다.
그러다가도 마음이 바뀌면 문제가 생긴다. 서로 고집을 피우면 움직일 수가 없다. 그러므로 꼼짝없이 굶어 죽을 수밖에 없다.
간사하고 꾀가 많다는 뜻의 교활(狡猾)이라는 말이 있다. 이것 역시 개사슴록 (犬)변이다. 교(狡)나 활(猾)은 모두 동물 이름이다. 물론 실존하는 것은 아니며 전설상의 동물이다.
진(晉)나라의 정치가 이밀(李密)이 쓴 진정표(陳情表)라는 글에 나온다. 이밀은 일찍이 부모를 여의고 할머니 슬하에서 자라나 촉한(蜀漢)의 관리가 되었다.
촉한이 멸망하자, 진무제(秦武帝) 사마염(司馬炎)은 그를 태자세마(太子洗馬)로 임명하려고 했으나, 번번이 거절하였다.
그렇지만 사마염의 요청은 끊이지 않았고 이밀은 더 이상 거절할 방법이 없자 자신의 처지를 글로 써서 올리기로 하였다.
문선(文選) 이밀(李密) 진정표(陳情表)에 있는 글 중에서 일부분을 옮기면 다음과 같다. “저는 태어난 지 6개월 만에 자애로운 부친을 여의었고, 네 살 때 어머니는 외삼촌의 권유로 개가를 했습니다. 할머니께서는 저를 불쌍히 여겨 직접 길러 주셨습니다. 저의 집에는 다른 형제가 없으며, 큰 아버지나 작은 아버지도 없어 의지할 곳이 없어 쓸쓸합니다. 저는 어렸을 때 할머니가 아니었다면 오늘날 있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할머니께서 연로(年老)하시니 제가 없으면 누가 할머니의 여생을 돌봐 드리겠습니까? 그렇지만 제가 관직을 받지 않으면 이 또한 폐하의 뜻을 어기는 것이 되니, 오늘 신의 처지는 정말로 낭패스럽습니다(臣之進退 實爲狼狽).”
이밀은 지극한 효성으로 할머니를 모셔 왔다는 점을 말하면서 자신의 관직까지 포기해야 할 정도라는 것이다. 이밀의 간곡한 요청은 결국 받아들여졌다. 여기서, 낭패불감은 ‘낭패스럽다’는 난감한 처지에 유래한 말이다
⏹ 낭패(狼狽)
낭(狼)이라는 동물은 송곳 같은 이빨과 강한 앞발톱을 가지고 있으나 뒷다리 두 개가 아주 짧아 이동하기에 불편하다. 패(狽)는 앞다리가 부실하나 강한 뒷다리를 가지고 있다.
낭(狼)은 용감하지만 지혜가 부족하고 패(狽) 는 겁이 많으나 지모(智謀)가 뛰어나다. 그래서 항상 앞뒤 한 쌍이 되어 붙어다녔다. 둘이가 마음이 합쳐질 때는 호랑이도 잡아먹을 수 있었다.
그러나 마음이 합쳐지지 않으면 문제가 생긴다. 서로 고집을 피우다 떨어지기라도 하면 움직일 수가 없다. 꼼짝없이 굶어 죽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말 그대로 낭패를 당한다.
비록 전설이지만 낭(狼)과 패(狽) 이야기는 합심과 협동이 얼마나 강한 힘을 발휘하는가를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 있다.
이야기 속의 낭(狼)과 패(狽)가 각각 상대편의 강점을 인정하고 뜻을 같이 하였다면 역사상 가장 강한 동물이 될 수 있었을 텐데 서로 약점을 탓하고 다투다가 결국 자멸하고 만 것이다.
우리 주변에는 낭(狼)과 패(狽)처럼 함께 하여야 큰 힘을 얻을 수 있는 많은 인간관계가 있다. 가정에서는 부부관계, 직장에서는 노사관계가 그렇다.
누구나 잘하는 것이 있으면 잘못하는 것도 있기 마련이다. 좋은 인간관계는 상대편의 단점을 사랑하고 장점을 크게 볼 때 이루어진다.
만일 내가 낭(狼)이라면 상대편은 패(狽)라고 생각하고 합심하여 함께 발전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어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전설이 아닌 현실 속에서 모두 낭패(狼狽)를 당하고 말 것이다.
⏹ 낭패(狼狽)를 보다
낭(狼)과 패(狽)는 상상의 동물이다. 요즘 십대들이 많이 쓰는 말 가운데 대략 낭패가 있다. 대충 생각하여 실패했다는 것을 느낄 때 그렇게 표현한다.
가령, 미팅 자리에서 맞은편에 앉아 있는 여자가 이른바 폭탄(아주 못생긴 여자)이라 저 여자만 피했으면 하고 기대했는데, 미팅 주선자가 맞은편 여자를 커플로 정했다고 가정해 보자. 이 말이 나오기 1초 전에 딱 어울리는 말이 “아! 대략 낭패다”이다.
대략 낭패가 있으면 진짜 낭패도 있을 법한데 그러한 낭패는 없다. 물론 대략 낭패도 있을 수 없다. 낭패면 낭패지 대략 낭패나 진짜 낭패처럼 차별화된 낭패가 어찌 있겠는가. 계획한 일이 실패로 돌아가거나 기대에 어긋나 매우 딱하게 된 상태가 그저 낭패인 것이다.
그러면 낭패는 어디서 온 말인가? 패자를 공유하고 의미도 유사하여 언뜻 실패(失敗)라는 단어를 떠올릴지도 모른다. 그러나 낭패가 실패와 의미는 통할지 몰라도 패가 전혀 다른 한자이므로 이와는 관계가 없다.
낭패가 한자 狼狽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狼과 狽는 개 견(犭)변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에서 다소 독특하다. 대체로 개 견(犭)변이 들어간 글자는 狐(여우 호), 狸(살쾡이 리), 猪(돼지 저) 등에서 보듯 동물을 가리키거나 猛(사나울 맹), 獵(사냥할 렵) 등에서 보듯 동물의 특성을 함축하기도 한다.
낭(狼)과 패(狽)의 경우는 특정 동물을 지시한다. 옥편을 찾아보면 낭(狼)과 패(狽) 모두를 이리라는 동물로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낭(狼)과 패(狽)는 본래 전설상의 동물이다. 낭(狼)은 뒷다리 두 개가 없거나 있어도 아주 짧고, 패(狽)는 앞다리 두 개가 없거나 있어도 아주 짧은 가상의 동물이다.
그래서 낭(狼)과 패(狽)가 걸을 때에는 패(狽)가 늘 낭(狼)의 등에 앞다리를 걸쳐야 한다. 낭(狼)과 패(狽)가 합쳐져야만 걸을 수 있지, 둘이 떨어지면 그 즉시 꼬꾸라진다.
둘이 협조해야만 걸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이인삼각(二人三脚) 경기를 연상시킨다. 이것은 두 사람이 한쪽 발을 서로 묶고 나란히 달리는 경기이다.
이 경기에서는 무엇보다도 두 사람의 호흡이 잘 맞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금세 넘어지고 만다. 낭(狼)과 패(狽)도 이인삼각 경기와 마찬가지로 서로 호흡이 맞지 않으면 곤두박질치는 것이다.
낭(狼)과 패(狽)는 외형뿐만 아니라 성정(性情) 면에서도 차이가 있다. 낭(狼)은 흉포하고 지모(智謀)가 부족한 반면, 패(狽)는 그 반대로 다소 순하고 꾀가 뛰어나다.
그래서 머리를 써야 하는 일이 생기면 낭(狼)은 언제나 패(狽)의 도움을 받는다. 가령, 먹이를 사냥할 때에 낭(狼)은 패(狽)의 지시를 따라 먹잇감을 포획한다. 그런 까닭에 낭(狼)은 기꺼이 패(狽)를 등에 태우고 다닌다.
낭(狼)과 패(狽)는 서로 도와 공생하다가도 뜻이 맞지 않으면 심각하게 틀어지기도 한다. 그렇게 되면 낭(狼)과 패(狽) 모두는 걸을 수도 없고 사냥을 할 수도 없게 된다. 먹이를 사냥할 수 없으니 꼼짝없이 굶어 죽을 수밖에 없게 되는 것이다.
이렇듯 뒷다리가 없는 낭(狼)과 앞다리가 없는 패(狽)가 틀어져 둘 다 곤경에 빠져 있는 상태가 낭패(狼狽)이다.
낭패(狼狽)가 낭(狼)과 패(狽)가 곤경에 빠져 아무 일도 할 수 없게 된 상태를 뜻하므로, 이를 근거로 계획한 일이 실패로 돌아가거나 무슨 일이 어그러지다는 비유적 의미가 생겨날 수 있다.
낭패(狼狽)라는 단어는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인다. 그것도 주로 보다, 당하다와 어울려 낭패를 보다, 낭패를 당하다와 같은 형식을 취한다.
낭패를 보다와 낭패를 당하다는 어떤 일을 도모했을 때 고약하게 꼬이거나 실패로 돌아간 경우를 표현하는 데 이용된다. “일을 그런 식으로 하면 낭패 보기 십상인데···”와 같은 표현이 아주 자연스럽다.
낭패를 보고 낭패를 당하기 전에 서로 돕고 치밀하게 준비해야 한다. 자칫 실수하여 낭판(계획한 일이 어그러지는 형편)이 떨어지면 큰일이기 때문이다.
⏹ 낭패(狼狽)와 낭자(狼藉)
"이것 참 낭패(狼狽)로군."
"저걸 어째! 유혈이 낭자(狼藉)하군."
낭패(狼狽)와 낭자(狼藉)라는 말에는 모두 낭(狼)자가 들어간다. 낭(狼)은 이리이니, 갯과에 속하는 산짐승이다. 늑대보다는 조금 크고 귀가 쫑긋하며, 성질이 사나워 사람과 가축을 해치는 포악한 짐승이다.
사전을 보면 낭패(狼狽)는 일이 실패로 돌아가 매우 딱하게 됨이라고 풀이되어 있다. 낭(狼)은 이리이고, 패(狽)도 이리의 한 종류이다.
낭(狼)은 앞발이 길고 뒷발은 짧은데, 패(狽)는 앞발이 짧고 뒷발이 길다. 따라서 낭(狼)은 패(狽) 없이는 서지 못하고, 패(狽)는 낭(狼)없이는 가지 못한다. 물론 낭(狼)과 패(狽)는 실제가 아닌 상상 속의 동물이다. 둘은 항상 같이 다녀야 제 구실을 할 수 있었다.
한편 낭(狼)은 꾀는 부족하지만 용맹하고, 패(狽)는 꾀는 많지만 겁쟁이이다. 둘이 호흡이 잘 맞으면 문제 없지만, 서로 떨어지기라도 하는 날에는 아무 일도 할 수 없다. 그래서 낭패는 계획한 일이 실패로 돌아가거나 일이 어렵게 된 것을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
낭자(狼藉)의 자(藉)는 풀을 엮어 짠 깔개 또는 자리라는 뜻이다. 낭자는 그러니까 이리의 잠자리 라는 뜻이다. 이리는 깔고 자는 풀로 장난치는 것을 좋아해서 그 잠자는 굴을 들여다보면 온통 뒤죽박죽 지저분하기 짝이 없다. 그래서 낭자는 어지러이 흩어진 모양을 가리키는 말로 쓴다.
⏹ 교활(狡猾)
교활(狡猾)과 낭패(狼狽)는 상상의 동물 이름이다. 이 교활이란 놈은 어찌나 간사한지 여우를 능가할 정도인데, 중국의 기서(奇書)인 산해경(山海經)에 등장하는 동물이다.
교(狡)라는 놈은 모양은 개인데 온몸에 표범의 무늬가 있으며, 머리에는 쇠뿔을 달고 있다고 한다. 이놈이 나타나면 그해에는 대풍(大豊)이 든다고 하는데, 이 녀석이 워낙 간사하여 나올 듯 말 듯 애만 태우다가 끝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한다.
한편 이 교의 친구로 활(猾)이라는 놈이 있는데 이놈은 교보다 더 간악하다. 이놈은 생김새는 사람 같은데 온몸에 돼지털이 숭숭 나 있으며 동굴 속에 살면서 겨울잠을 잔다. 도끼로 나무를 찍는 듯한 소리를 내는데, 이놈이 나타나면 온 천하가 대란(大亂)에 빠진다고 한다.
이처럼 교와 활은 간악하기로 유명한 동물인데, 길을 가다가 호랑이라도 만나면 몸을 똘똘 뭉쳐 조그만 공처럼 변신하여 제 발로 호랑이 입속으로 뛰어들어 내장을 마구 파먹는다. 호랑이가 그 아픔을 참지 못해 뒹굴다가 죽으면 그제야 유유히 걸어나와 미소를 짓는다. 여기에서 바로 그 ‘교활한 미소’라는 관용구가 생겨났다.
동작빈(董作賓)의 연표학(年表學)에 따르면, 산해경의 저자는 우(禹)와 백익(伯益)이라고 한다. 따라서 우는 서기전 2183∼2175년까지 9년간 왕위에 있었으므로 2175년을 교활의 출현 시기로 잡는다.
전국시대 연나라의 음양오행학자 추연이 지었다거나, 춘추전국시대 무렵 초나라 사람들이 이 책을 지었다는 다른 주장도 있다.
망설여 결행하지 못하는 뜻의 유예(猶豫)라는 말도 동물에서 나왔다. 유(猶)는 의심이 많은 동물이다. 이놈은 바스락 거리는 소리만 들어도 나무 위로 숨어 버린다.
유(猶)의 본래 뜻은 원숭이다. 예(豫)는 상(象)자가 있으므로 코끼리다. 아마 지금의 큰 코끼리보다 더 커서 매우 동작이 느렸을 것이다.
▶️ 狼(이리 랑/낭)은 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개사슴록변(犭=犬; 개)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良(량, 랑)이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그래서 狼(랑)은 ①이리(늑대. 갯과의 포유 동물) ②짐승의 이름 ③별의 이름, 천랑성(天狼星: 시리우스) ④사납다, 거칠고 고약하다 ⑤어지럽다 ⑥허둥지둥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이리 패(狽)이다. 용례로는 여기저기 흩어져 어지러움을 낭자(狼藉), 이리처럼 욕심이 많고 도리에 어긋남을 낭려(狼戾), 옛날 전쟁 때 신호로 쓰던 불을 낭연(狼煙), 이리의 똥을 태워서 그 연기로 올리는 봉화를 낭봉(狼烽), 이리의 똥을 낭분(狼糞), 화포의 한 가지를 낭기(狼機), 족제비의 꼬리를 낭미(狼尾), 족제비를 낭서(狼鼠), 사납고 모짊을 낭완(狼頑), 멀리 떨어진 변방을 낭황(狼荒), 성미가 워낙 고약하여 쉽게 뉘우칠 수 없음을 이르는 말을 낭질(狼疾), 이리와 같이 배부른 것도 생각하지 않고 자꾸 욕심을 냄을 낭탐(狼貪), 성질이 이리처럼 거칠고 마구 덤벼들기를 잘 함을 낭항(狼抗), 계획하거나 기대한 일이 실패하거나 어긋나 딱하게 됨을 낭패(狼狽), 이리는 뒤를 잘 돌아본다는 뜻으로 경계하려고 또는 무서워서 뒤를 돌아봄을 낭고(狼顧), 이리의 마음이라는 뜻으로 인정도 없고 탐욕만을 가진 사람의 마음을 낭심(狼心), 난감한 처지에 있음을 이르는 말을 낭패불감(狼狽不堪), 이리 새끼는 사람이 길들이려고 해도 본래의 야성 때문에 좀체로 길들여지지 않는다는 말로서 흉폭한 사람이나 신의가 없는 사람은 쉽게 교화시킬 수 없음을 이르는 말을 낭자야심(狼子野心), 이리같이 탐내고 범처럼 노려봄을 이르는 말을 낭탐호시(狼貪虎視), 흉악한 무리들이 모략을 꾸미는 것을 이르는 말을 낭패위간(狼狽爲奸), 앞문에서 호랑이를 막고 있으려니까 뒷문으로 이리가 들어온다는 뜻으로 재앙이 끊임 없이 닥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을 전호후랑(前虎後狼), 술잔과 접시가 마치 이리에게 깔렸던 풀처럼 어지럽게 흩어져 있다는 뜻으로 술을 마시고 한창 노는 모양 또는 술자리가 파할 무렵 또는 파한 뒤 술잔과 접시가 어지럽게 흩어져 있는 모양을 일컫는 말을 배반낭자(杯盤狼藉), 떨어진 꽃잎이 흩어져 어지럽다는 뜻으로 사물이 뒤섞여 흩어져 있는 모양을 일컫는 말을 낙화낭자(洛花狼藉), 하는 일마다 모두 실패함 또는 가는 곳마다 뜻밖의 화를 입음을 일컫는 말을 도처낭패(到處狼狽), 승냥이와 이리에 비길 만한 간악한 자가 세력을 얻어 정권을 좌우함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시랑당로(豺狼當路), 굶주린 이리의 아가리라는 뜻으로 탐욕스럽고 잔인 무도한 사람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아랑지구(餓狼之口), 호랑이와 이리의 나라라는 뜻으로 포악하고 신의가 없는 강대국을 비유하는 말을 호랑지국(虎狼之國) 등에 쓰인다.
▶️ 狽(이리 패/낭패할 패)는 형성문자로 狈(패)는 간자(簡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개사슴록변(犭=犬; 개)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貝(패)가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그래서 狽(패)는 ①이리(늑대. 갯과의 포유 동물) ②낭패하다 ③허둥지둥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이리 랑/낭(狼)이다. 용례로는 계획하거나 기대한 일이 실패하거나 어긋나 딱하게 됨 또는 그러한 형편을 이르는 말을 낭패(狼狽), 하는 일마다 잘 되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을 도처낭패(到處狼狽), 난감한 처지에 있음을 이르는 말을 낭패불감(狼狽不堪), 하는 일마다 모두 실패함이나 가는 곳마다 뜻밖의 화를 입음을 일컫는 말을 도처낭패(到處狼狽), 흉악한 무리들이 모략을 꾸미는 것을 이르는 말을 낭패위간(狼狽爲奸)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