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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2월 1일부로 시행되는 中 11개 법규
총 11개 법규 2월 1일부로 실시
중국은 올 2월 1일부터 ‘토지등록방법’ 등 11개 법규 시행에 들어갔으며, 이번에 시행되는 법규중에는 중앙법규가 9개, 지방법규가 2개이다.
중앙법규는 ‘토지등록방법’(국토자원부), ‘주택전문수리자금관리방법’(건설부), ‘항구규획관리규정’(교통부), ‘수량배분잠행방법’(수리부), ‘농산품지리표지관리방법’(농업부), ‘민용공항운행안전관리규정’(민항총국), ‘전자폐기물오염환경예방치료관리방법’(환경보호총국), ‘안전생산사고 잠재위험조사처리 잠정규정’(안전감독관리총국), ‘교통강제보험책임한도액을 조정하는데 관한 공고’(보험감독관리위원회)이다.
지방법규 2개는 모두 텐진시 인민정부가 발표한 것으로 ‘텐진시 행정규범문건관리규정’과 ‘텐진시 도시조각소조관리방법’이다.
민생, 환경보호, 에너지절감 관련 법규 시행
‘토지등록방법’은 총 10장 78조로 구성돼 있으며, 국유토지사용권, 집체토지소유권, 집체토지사용권과 토지저당권, 지역권 및 규정에 따라 등록이 필요한 토지권리를 모두 토지등기부에 등재에 대외공시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이외에도 2월 1일부로 시행되는 법규중에는 ‘주택전문유지보수자금관리방법’, 新‘차량교통강제보험요율조정방안’ 등 민생법규가 있다.
‘주택전문유지보수자금관리방법’은 주택에 대한 양로금격으로 주택공용지역, 공공시설유지보수에 사용되는 자금관리를 명시했다.
과거에는 주택구매시 주택구입가격의 2~3%를 유지보수기금으로 납부해야 했으나 이번에 발표된 ‘방법’은 소유자가 보유주택의 건축면적에 따라 주택전문유지보수자금을 납부하며 주택전문유지보수자금은 ㎡당 현지 주택건축건축비용(지가 불포함)의 5~8%라고 규정했다.
방법시행이전에는 집값이 오르게 되면 기금납입금액도 동반상승했으나 방법시행 이후에는 집값이 오르더라도 유지보수자금납입금액이 달라지지 않아 주택구매자가 이득을 보는 장점이 있다.
‘방법’은 만일 주택유지자금을 방법이 명시하는대로 징수하지 않을 경우 주택판매와 매매등기가 불가하다고 명시했다.
‘교통강제보험책임한도액을 조정하는데 관한 공고’에 따르면 올 2월 1일부로 교통강제보험 총 책임한도액이 과거 6만 위안에서 12만2000위안으로 상향조정됐다.
피보험자가 교통사고에 대해 과실이 없을 경우 사망장애 배상한도액이 1만1000위안, 의료비용 배상 한도액은 1천위안, 재산손해배상한도액이 100위안으로 조정됐다.
피보험자가 교통사고에 대해 과실이 있을 경우 사망장애 배상한도액이 11만 위안, 의료비용 배상한도액은 1만위안, 재산손해배상한도액이 2000위안으로 최대 12만2000위안이다.
이외에도 총 42개 차량모델중 16개 차량모델의 보험요율이 인하됐으며, 인하율은 5~39%으로 평균 하락폭은 약 10%이다.
2월 1일부로 시행되는 환경법규인 ‘전자폐기물오염환경예방치료관리방법’은 중국정부가 3년 연속 발표한 전자폐기물관련 법규중 세 번째로 전자폐기물에 대한 분해, 재활용 및 처리를 명시했다.
‘방법’에 따르면 전자폐기물 분해사업에 종사하기 위해서는 법에 따라 환경영향평가와 오염방치시설을 건설해야 하고 현급이상 환경보호부문이 전자폐기물 분해기업 및 개인에 대한 명록을 작성해 대외발표해야 했다.
‘명록’에 포함되지 않은 기업과 개인이 전자폐기물에 대한 분해, 재활용, 처리할 수 없으며 이를 어길 경우 5만위안 이상 50만 위안이하의 벌금이 부과됐다.
번호 |
법규명 |
주요 내용 |
1 |
토지등록방법(土地登記辦法) (국토자원부령 제40호) |
국유토지사용권, 집체토지소유권, 집체토지사용권, 토지저당권, 지역권 및 법규에 따라 등록이 필요한 기타 토지권리는 모두 ‘토지등기부’에 기재, 대외공시해야 함. |
2 |
주택전문유지보수자금관리방법(住宅專項維修資金管理辦法) (건설부령 제165호) |
주택전문유지보수자금은 주택의 공용장소, 공동시설의 유지보수기간 만료후 수리와 갱신, 개조에 소요되는 자금임. 유지보수자금 납부기준을 주택가격에서 건축가격으로 변경 |
3 |
항구규획관리규정(港口規劃管理規定)(교통부령 2007년 제11호) |
항구규획의 편성, 심사, 공고, 수정과 조정 및 실시, 감독관리 등 명시 |
4 |
수량배분잠정방법(水量分配潛行辦法)(수리부령 제11호) |
주민생활, 생산과 생태환경분야의 용수사용량을 고려해 행정구역별로 용수배분. 행정구역별 생활, 생산용 수자원량 확정 |
5 |
농산품지리표지관리방법(農産品地理標志管理辦法) (농업부령 제11호) |
농상품의 지리표지는 농산품의 생산지가 특정지역이고 제품품질과 특징이 생태환경과 역사인문요소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지역농산물 브랜드에 지역명이 포함됨. |
6 |
민용공항운행안전관리규정(民用機場運行安全管理規定) (민항총국령 제191호) |
눈오는 날, 연간 승객량이 500만명/년 이상인 공항은 지속적으로 개방운행해야 하며, 연간 승객량이 200만~500만명/년인 공항은 눈이 멎은 후 1시간내 개방운행가능함. |
7 |
전자폐기물오염환경예방치료관리방법(電子廢物汚染環境防治管理辦法)(환경보호총국령 제40호) |
전자폐기물에 대한 분해, 재활용 및 처리행위, 전기전자 생산업체, 판매상 및 수입상의 전자폐기물 처리, 저장행위 등 명시 |
8 |
안전생산사고 잠재위험 조사처리잠정규정(安全生産事故隱患排査治理潛行規定) (안전감독관리총국 제16호) |
생산경영기업이 안전생산법규, 규정, 표준 및 기타요소로 인해 생산경영활동중 사고발생할 위험행위와 관리미비 상황등을 명시 |
9 |
교통강제보험책임한도액을 조정하는데 관한 공고(關于調整交强險責任限額的公告) |
교통강제보험 총 책임한도액을 과거 6만위앤에서 12.2만 위앤으로 상향조정. 피보험자가 교통사고책임이 없을 경우 사망장애배상한도액이 1만1000위앤, 의료비용 배상한도액이 1000위앤, 재산손해배상 한도액이 100위앤임 |
10 |
톈진시행정규범문건관리규정(天津市行政規範性文件管理規定) (텐진시인민정부령 제125호) |
행정규범문건을 제정해 업무효율 제고 |
11 |
톈진시도시조각소조관리방법(天津市城市雕塑管理辦法) (텐진시인민정부령 제124호) |
도로, 광장, 항구, 공항, 체육관, 공원 등 공공장소에 설치한 실외조각, 소조에 대한 감독관리 규정 |
中 온라인 광고시장 현황
중국 온라인 광고시장 현황
중국 온라인 광고시장 쾌속 성장
iResearch의 통계에 따르면 중국 온라인 광고시장 규모는 지난 10년간 지속 성장했다.
2006년은 60억1000만위안으로 2005년 대비 44.1% 증가
2007년 1~3분기의 온라인 광고시장 규모는 69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큰 성장을 보임. 2007년 3분기 규모는 28억9900만 위안으로 2/4분기 대비 27.3% 증가, 전년 동기 대비 67.9% 성장햇다.
2007년 시장규모는 100억위안 돌파할 것으로 예상. 인터넷은 향후 TV, 신문, 잡지와 함께 중국 4대 매체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할 것으로 보이며, 온라인 광고도 전통적인 광고에 비한 우위가 두드러지고 있다.
배너광고와 유료검색광고 위주
배너광고와 유료검색광고가 현재 중국 온라인 광고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2007년 2분기에 두가지 광고형태는 중국 온라인 광고시장의 약 73% 점유율 차지했다. 그 중 배너광고의 시장점유율은 1위로 45.3% 차지했으며, 유료 검색광고의 시장점유율도 27.2%로 점차 확대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 외 텍스트광고, 분류(classfield)광고, 비디오 및 리치미디어(rich media) 광고와 이메일 광고의 시장점유율은 각기 10% 채 안된다.
2008년, 배너광고의 시장점유율은 하락한 반면, 유료검색광고의 시장점유율 상승으로 양자의 격차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이미 높은 시장점유율 차지하고 있는 배너광고와 유료검색광고의 시장판도는 단시기내에 변동 없을 것이다.
My Zone(脈動, 마이뚱)의 온라인 광고 활용방법
My zone의 광고방식 전환
마이뚱은 2003년 중국 러빠이쓰(樂百氏, robust)가 프랑스 다농(danone)그룹으로부터 중국시장 판매권을 얻어 판매하고 있는 중국 제1호 이온음료이다.
젊은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한 마켓팅은 처음에는 캠퍼스 내 테마보급에 중점을 두었으나 인터넷사용의 확대로 캠퍼스공략에서 온라인 광고로 전환했다.
이에 따라 My zone은 콘텐츠가 풍부하고 ‘고객을 중심으로’라는 서비스 이념 하에 네티즌의 참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대형포털 사이트 왕이(網易,163.com)를 통한 상품광고를 진행할 예정이다.
온라인 이벤트를 통한 My zone 광고
2007년 7월, My zone은 왕이와 연합하여 왕이(網易) 네티즌(주로 16~25세 연령층)을 타깃으로 대형 온라인 이벤트 "러빠이쓰마이뚱 과거대전(樂百氏脈動科擧大典)" 실시
했다.
이벤트는 과거시험을 보는 형식으로 정해진 시간 내에 사회 이슈에 관한 문제를 풀어 답안을 완성하는 게임이다. 정답을 맞췄을 시 포인트가 적립되며 일정한 포인트 적립시 레벨업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행운추첨으로 경품도 받을 수 있다.
이벤트 중, 답안지란에 ‘왕이(網易)뉴스’, ‘친구 요청하기’ 등 바로가기를 설치해 레벨업과 동시에 참여자가 자연적으로 이벤트를 홍보할 수 있게 하는 등 간접효과를 적절히 이용했다.
또한 네티즌들 참여과정에 리치미디어, full column 등 광고와 형태가 각이한 마이뚱의 캐릭터형상을 증가하는 방식으로 브랜드 형상을 성공적으로 이벤트에 삽입했다.
온라인 비디오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광고시대
PPlive-온라인 비디오의 선두주자
PPlive는 전 세계 제일 큰 p2p 기반 스트리밍 미디어 서비스 업체. 사용자수는 8000여만 명으로 중국 온라인 동영상 시 점유율을 50% 이상 차지했고, 2007년 광고수입은 약 3000만위앤이다.
현재 PPlive가 독보적이나 그 밖에 ppstream、uuse 등이 있다.
PPlive를 이용한 온라인 비디오광고
PPlive 프로그램 무료다운 후 컴퓨터에 설치해 24시간 전 세계 8500만 사용자들한테 600여 개 채널의 안정적이고 선명한 실시간 방송 제공했다.
PPlive는 기존의 버퍼링광고와 패치 광고외 방송전후의 삽입광고 등 다양한 형식으로 광고주가 선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이트와 비디오 프로그램, 오프라인 활동을 충분히 이용한 온라인 비디오광고의 세부화 노출 모델도 모색했다.
PPlive의 매월 광고수입은 곱절로 증가하고 있어 온라인 비디오가 새로운 미디어로서의 우위를 보이고 있다. 현재 PPlive와 百盛餐飲(Yum! Restaurants China), 세브런, 디즈니 등 세계 유명 브랜드 100여 개와 합작하고 있다.
잠재력 큰 온라인 비디오 광고
iResearch는 2010년 중국 온라인 비디오 사용자수는 전체 네티즌수의 78%에 달하며, 온라인 비디오의 총수입은 34억위안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최근 제일 큰 중문 검색엔진-바이뚜(baidu.com)는 비디오(v.baidu.com)채널을 열어 지적재산권이 있는 비디오 서비스를 네티즌한테 제공했다.
이는 중국 온라인 비디오 시장의 성장을 잘 나타내주는 좋은 예임. 비디오시장의 성장과 함께 온라인 광고시장에서의 비디오광고 점유율도 점차 높아질 것이다.
황금관련 제품 中 수출입 시 중국인민은행허가증 필요
황금 허가증 관리대상품목 11개 발표
중국인민은행과 중국해관총서는 지난 1월 21일 ‘황금과 그 제품의 수출입관리대상품목’을 발표하고 대상품목을 중국내 수출입하기 위해서는 중국인민은행 본점이나 중국인민은행 본점으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중국인민은행 분점이 발급한 ‘중국인민은행 황금 및 그 제품 수출입허가증’을 제출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대상품목’에 포함된 제품은 총 11개 품목(HS코드 10단위 기준)으로 금시안화물 및 금시안화칼륨·기타 금화합물·비화폐용금분·비화폐용 미가공금·비화폐용 일차제품금·화폐용 미가공금·금 부스러기·다이아몬드를 상감한 황금장신구 및 그 부속품·멸종위기물품을 상감한 금 장신구 및 그 부속품·기타 황금제 장신구 및 부속품·공업과 실험실용 금제용품이다.
황금 수출입 허가증 면제조건
이번 공고문에 따르면, 보세구·수출가공구 및 기타 해관특수감독관리구역·보세감독관리장소와 중국 내 기타지역 간 황금관련 ‘대상목록’ 제품을 반출입하는 경우 ‘중국인민은행 황금 및 그 제품의 수출입허가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그러나 보세구·수출가공구 및 기타 해관특수감독관리구역·보세감독관리장소와 외국 간 '대상목록‘제품을 수출입하는 경우에는 ‘수출입허가증’이 면제되고 해관특수감독관리구역·보세감독관리장소 간 황금관련 제품을 반출입하는 경우에도 ‘수출입허가증’이 면제된다.
‘황금 및 그 제품 허가증’ 발급 수출입 관리대상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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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코드 |
품목명 |
1 |
2843.3000.10 |
금시안화물, 금시안화칼륨(함금량 40%)등[Potassium Aurocyanide(I) |
2 |
2843.3000.90 |
기타 금화합물(화학적 정의가 있는지 불문) |
3 |
7108.1100.00 |
비화폐용 금분 |
4 |
7108.1200.00 |
비화폐용 미가공금(백금을 도금한 금) |
5 |
7108.1300.00 |
비화폐용 일차제품금(백금을 도금한 금) |
6 |
7108.2000.00 |
화폐용 미가공금(백금을 도금한 금) |
7 |
7112.9110.10 |
금 부스러기 |
8 |
7113.1911.00 |
다이아몬드를 상감한 황금장신구 및 그 부속품 (기타 귀금속으로 감싸거나 도금한 건지 불문) |
9 |
7113.1919.10 |
멸종위기물품을 상감한 금장신구 및 그 부속품 (기타 귀금속으로 감싸거나 도금한 건지 불문) |
10 |
7113.1919.90 |
기타 황금제 장신구 및 그 부속품 (기타 귀금속으로 싸거나 도금한지 여부를 불문) |
11 |
7115.9010.20 |
공업용·실험실용 금제용품 |
중국 극장라인 대형화와 영화산업
중국 극장라인의 대형화
2006년 26억위안에 달하는 극장 매표액 중 60%를 매표액 1억위안이 넘는 8개 대형 극장라인이 차지했다.
8개 극장라인의 매표액 증가율은 평균 42.04%이며, 이중 중잉(中影)과 완다(萬達) 극장라인의 매출이 두드러졌다.
중잉의 2006년 시장점유율은 18.12%에 달한다.
극장라인이 규모를 확장하는 방법에는 가맹영화관 증가와 자체영화관 신축 또는 기존영화관 리모델링 방식이 있다.
극장라인과 가맹영화관은 매표수입을 반반씩 배분하기 때문에 전자방식은 거의 원가를 들이지 않고 매출액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후자는 원가는 높으나 지분관계나 매출액 분배비율이 명확하고 입지선정만 잘한다면 극장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자체 확장 자본으로 삼을 수 있다.
극장 설립은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으며, 매표수입뿐만 아니라 비매표수입으로 창출할 수 있는 부가수입도 상당하다.
아직 중국 영화관의 부가수입은 11%에 지나지 않으나 한국의 경우 팝콘, 콜라, 파생상품 등의 판매로 인한 수입이 영화관 총수입의 30%를 차지하며, 미국은 60%에 달한다.
중앙 극장라인의 확장방식
일, 지방 또는 업종 선두와 합작
2002년 초 중잉은 싱메이(星美)미디어와 공동투자해 중잉싱메이극장을 설립했으며, 광동성영화회사와는 중잉남방을 설립함. 2003년 12월에는 화롱(華龍, 중국 최대 영상후반디지털제작회사)와 중잉디지털영화회사를 설립했다.
현재 중잉은 산하에 총 7개의 극장라인이 있으며, 그중 규모가 가장 큰 중잉싱메이극장라인의 가맹극장수는 5년간 29.47%씩 성장, 2007년에는 100개에 이름. 매표액은 2002년 5000만위안에서 2006년에는 2억6500만위안으로 39.17% 증가했다.
이, 베이징·상하이·선전·청두를 거점으로 삼았다.
80%의 매표액이 베이징, 상하이 및 주변, 광동, 사천에서 창출됐다.
베이징·선전·청두에서는 중잉극장라인이 패권을 차지했으며, 동부지역도 중잉이 지분참여한 상하이 연합극장라인이 장악하고 있다.
삼, 디지털극장 선두 진입
중잉디지털극장라인은 총 184개 스크린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표액 2806만위안으로 총 매표액의 15%를 차지한다.
향후 3~5년내 300~500개의 디지털극장을 추가 건립할 예정이다.
중국 영화산업 향후 전망
중국 영화산업에 대한 국내외 자본투자 증대
영화산업이 자본집약적 성격을 드러내면서 국내외 PE 및 산업자본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영화산업에 대한 투자는 투자자 측면에서는 리스크 분산이라는 측면과 함께 통합과정에서 발생하는 거대한 기회를 잡을 수 있으며, 영화기업으로서는 안정적인 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통로다.
제작사는 중소형 독립제작사와 인수합병을 계속해 제작분야 시장점유율을 높일 것이며, 이 과정에서 거대 미디어그룹이 탄생할 것이다.
미국 현존의 6대 제작사도 다년간의 인수합병과정을 거치며 이뤄진 것이다.
극장라인, 중소극장 가맹 또는 합병을 통한 규모 확장 지속된다.
미국의 경우 규모가 제일 큰 10개의 극장라인이 영화시장의 90%를 독점했다.
중국도 극장라인이 2003년 38개에서 2007년 11월 33개로 축소되기는 했으나 여전히 2700여 개 현급극장들이 존재하며 이들을 두고 극장라인간의 치열한 쟁탈전이 예상된다.
문제는 극장라인과 가맹극장간에 필름 제공관계만 유지되고 있어 브랜드 관리나 매표액 배분문제가 발생함. 향후 이들간의 관계를 정립할 게임의 법칙이 필요하다.
제작-배급-상영사의 통합움직임 가속화
제작사와 극장라인의 실력이 커지면서 배급사는 아래위로 협공상태에 놓이게 될 것이고, 결국은 제작+배급 또는 배급+극장의 길을 걷게 될 것이다.
중국 최대의 민영배급사인 바오리보나는 2006년 제작영화가 20부에 이르고 향후 3년내 100개의 스크린을 확보, 안정적인 상영통로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제작사인 화이숑디(華誼兄弟), 신화?(新畵面)은 배급에 발을 들여놓았고, 중잉그룹은 제작·배급에서 상영까지 장악하고 있다.
매니지먼트와 TV드라마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청텐오락(橙天娛樂)은 일본 자본유치로 쟈허오락(嘉禾娛樂) 24.78%의 지분을 인수한 후 간접적으로 33개극장, 260개의 스크린을 확보하게 된다.
최근 대내외적으로 중국의 부자들 순위가 줄지어 공개되었다. 비록 부자들의 순서가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상위권에 속한 부자들은 여전히 부동산 산업에 집중되어 있다.
리스트에 따르면 수년간 부자 명단에 속한 사람 중 부동산 산업에 종사하는 수가 가장 많았다. 작년도 예외는 아니었다. 부동산은 여전히 중국 최고 부자의 변함없는 요람이다. 비록 비율이 계속 낮아지고 있지만(2006년 25.5%, 2005년 28%, 2004년 45%) 여전히 상위 24%를 차지한다.
1. 명단은 현재 중국의 부동산 과열현상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2007년 순위로 10대 부자가 종사하고 있는 업종을 보면 알 수 있다. 8명의 부자가 부동산 산업에 손대고 있으며, 그 중4명은 부동산업을 주업으로 삼고 있다. 통계에 따른 50명의 부자들 중 절반 이상이 부동산에 종사한다. 이것은 현재 중국 경제의 주축이 부동산임을 반영하며 부동산 시장의 과열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도시화로 인한 건설업의 가속화와 도시 인구 증가, 도시 규모의 팽창은 부동산 시장의 발전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2. 부동산 과열과 부자들의 순위 발표는 현재 부동산 산업이 폭리를 취하고 있음을 설명해 준다. 또한 국내 부동산 가격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한 이윤들이 그 쪽으로 흘러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국내 저명한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해외 부동산업의 이윤은 일반적으로 10% 내외로 하고 있는 반면 중국은 그 이윤이 30%를 육박한다. 어떤 성과 도시는 부동산 이윤이 50%에 다다르고 훨씬 더 높기도 하다. 이렇게 높은 이윤은 다른 업종에서는 상상조차 하기 힘든 일이다. 한편으론 정부 관리 및 재산세 등 개정해야할 정책들이 적지 않음을 시사하고 있다. ‘부동산은 대박을 낳을 수 있다’는 생각들이 부를 좇는 적지 않은 사람들에게 환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3. 100대 부자 순위표에 많은 부동산 업자들이 게시된 것은 중국 경제 구조와 국민 수입분배가 합리적이지 못함을 설명해준다. 중국은 국민 수입분배 정책과 부동산 정책 등 개혁개정을 해야 할 부분들이 아직 많이 남아 있다. 부동산 산업은 IT, 생물제약 등 기술을 보유한 분야와는 다르게 국력을 증강시키는 데는 제한적이다.
최근 발표된 2007년 미국 부자 순위에 여전히 빌게이츠가 1위에 자리잡고 있다. 상위 10명중 6명이 IT와 인터넷사업 종사자였다. 세계의 다른 국가의 500대 기업 중 부동산 산업 회사는 없었다. 토지는 계속 유지할 수 있는 자원이 아니기 때문이다. 부동산 산업은 지속적인 발전을 거두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부를 계속 유지할 수도 없는 분야이다. 국가의 경쟁력 또한 폭리를 거둔 부동산 산업으로는 실현 불가능하다.
4. 위와 같은 현상들은 정부의 부동산 산업에 대한 개발 제도의 개혁과 부동산 시장에 대한 조정 임무가 얼마나 힘든가를 보여준다.
부동산 산업은 도덕적 판단에 크게 가치를 두지 않는다. 우리가 반성해야 할 것은 부적합한 방법으로 부를 축적시키는 일이다. 부동산 산업은 폭리로 이익을 취하는 제도하에 있으며, 현재 중국 부동산은 홍콩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 즉 정부에서70년 동안의 토지 사용권을 도매가로 사 들이고 땅에 부동산이 개발되고 난 후에 다시 그 사용권을 소매가로 소비자에게 파는 격이 되는 것이다. 또한 토지 취득 규범의 미비 및 도시건설, 도시 개발, 토지자원의 희소성 등은 토지가 상승의 원인이 된다.
설상가상으로 최근 몇 년 사이 집을 사려는 사람들이 증가되면서 부동산 투자도 한층 방대해졌다. 이런 현상들이 가중됨으로 부동산 산업은 폭리로 부를 취하는 최대 잉여집단이 되었다.
현 상황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먼저 제도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어떤 이는 현재 시행하는 방식을 개혁해야 한다고 건의한다. 예를 들어 건축부분은 매매만 가능하게 하고, 토지부분은 세금이나 정부의 주택 공급 활성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 외에 “토지 값의 한정과 집값의 한정”을 통하여 부동산 입찰공고를 하고 모범 사례들을 개발하여 공급을 늘려야 할 것이다.
최근 몇 년 이래, 급격하게 상승하는 집값 때문에 서민들의 한숨이 끊이질 않고 중앙정부와 서민들의 근심거리가 되어버렸다. 전인대의 17전대 보고 중 주택안정, 교육, 취업, 의료, 노후안정 등 국민들의 민생을 중점으로 한 표제들을 이뤄가는 것이 중요한 목표가 되었다.부동산업의 시장 행위가 더 이상 폭리를 취하지 못하도록 효율적인 방법들을 찾는 게 시급하다. 또한 현 행위들이 근절될 수 있도록 시장을 바로잡고 관리 기관을 조직, 가속화되는 집값 상승을 바로잡아 정부의 임무를 다해야 한다.
2007 중국 최고 혁신기업은?
2007년도 중국 최고 혁신기업 선정 내용
선정기준 : 기업혁신력 기준
중국 경영전문지인 ‘經理人’은 각종 평가지표를 선정해 중국내 30대 혁신기업을 선정했다.
기업혁신력 평가지표는 제품, 기술, 조직문화, 전략, 제도, 산업모델, 조직, 합작/통합 등 8개 외에 더 구체적인 2 ~3급 지표로 구분함. 또한 전문가들이 혁신력 평가지수를 설계해 혁신기업 선정했다.
‘經理人’은 여러 업계에서 일정한 지명도·규모·영향력을 지닌 2000여개 우수기업의 혁신성과 및 관련 데이터를 수집해 조사연구 진행했으며, 최종 30개 기업이 선정됐다.
2007년도 가장 혁신력 있는 중국기업 TOP30
순위 |
기업명 |
대표자 |
소속업종 |
분야 |
1 |
화웨이(华为技术有限公司) |
任正非 |
통신설비 제조 |
통신 네트워크기술 제품 |
2 |
바이두(百度) |
李彦宏 |
정보기술과 인터넷 |
중문 검색엔진 |
3 |
Lenovo(联想集团有限公司) |
杨元庆 |
정보기술과 인터넷 |
컴퓨터, 핸드폰 등 |
4 |
하이얼(海尔集团) |
张瑞敏 |
가전 |
가전용전기기구, 통신제품 |
5 |
Vimicro전자(中星微电子有限公司) |
邓中翰 |
IC 제조업 |
디지털형 미디어 칩 |
6 |
Suntech태양에너지 전력 |
施正容 |
에너지 |
태양에너지 건전지 및 |
7 |
ZTE통신(中兴通讯股份有限公司) |
侯为贵 |
통신설비 제조 |
통신·네트워크기술과 제품 |
8 |
Spreadtrum통신(展讯通信有限公司) |
武平 |
통신설비 제조 |
기저 칩, 무선통신모듈 등 |
9 |
BAOSTEEL(宝山钢铁股份有限公司) |
徐乐江 |
철강 |
강철 |
10 |
선전 BAK Battery |
李向前 |
배터리 |
리튬전자 배터리 |
11 |
Actions Semiconductor (珠海炬力集成电路设计有限公司) |
叶南宏 |
IC설계업 |
soc 칩 |
12 |
하이센스그룹(海信集团有限公司) |
周厚健 |
가전전기 기구 |
가전전기 기구 |
13 |
상하이항공장비제조 |
杨海 |
비행기 및 부품 |
항공장비 제조 |
14 |
한왕Technology |
刘迎建 |
정보기술 및 인터넷 |
지능형 인터랙션 제품 및 기술 |
15 |
선전Mindray생물의료전자 (深圳迈瑞生物医疗电子有限公司) |
徐航 |
의료기구 |
정밀형 의료설비 |
16 |
Han's Laser Technology (深圳大族激光科技有限公司) |
高云峰 |
레이저 |
레이저 가공설비 제조 |
17 |
Yulong Computer 통신 |
郭德英 |
정보기술 및 인터넷 |
지능형 핸드폰과 무선 솔루션 |
18 |
Inner Mongolia Meng Niu Dairy |
牛根生 |
식품 |
유제품 |
19 |
Himin Solar Energy Group Co., Ltd. (皇明太阳能集团有限公司) |
黄鸣 |
에너지 |
태양에너지 설비 |
20 |
Yantai Wanhua Synthetic Leather Group Co., Ltd. |
丁建生 |
화학원료 및 화학제품제조업 |
폴리우레탄 |
21 |
sany그룹(三一集团有限公司) |
梁稳根 |
기계, 설비, 계기 |
건축공정기계, 기중기계 |
22 |
Guangzhou Shipyard Int'l Co., Ltd.(广州广船国际股份有限公司) |
李注石 |
기계, 설비, 계기 |
핸디사이즈급 선박의 개발과 제조(建造) |
23 |
Datang Mobile 통신설비 (大唐移动通信设备有限公司) |
真才基 |
통신설비 제조 |
통신설비 |
24 |
Wangxiang그룹(万向集团) |
鲁冠球 |
자동차 부속품 |
자동차부속품 |
25 |
CHINT그룹 (正泰集团股份有限公司) |
南存辉 |
기계,전기, 전자설비제조업 |
저압 전기기구, 전기전송과 유통설비 등. |
26 |
FeiYue그룹 주식유한회사 (飞跃集团股份有限公司) |
邱继宝 |
기계가공, 기계설비 |
봉제설비 |
27 |
Fuyao그룹 |
曹德旺 |
비금속광물제품제조업 |
자동차 유리 |
28 |
Weichai Power |
谭旭光 |
교통운수설비 제조업 |
내연기 연구개발·제조·판매 |
29 |
Beijing Huaqi Information Digital Technology Co., Ltd. (北京华旗子资讯数码科技有限公司) |
冯军 |
정보기술과 인터넷 |
모바일 스토리지 제품 |
30 |
goodbaby 그룹(好孩子集团公司) |
宋郑还 |
교통운수설비 제조업 |
유모차 |
상기 30개 기업 중 정보기술과 인터넷 및 통신설비제조 업체가 27%로 기업혁신의 주체를 이루고 있다.
또한 전통적인 업계에서도 부단한 제품 혁신과 마케팅 혁신을 시도했다. 식료품업의 선두주자 멍뉴(蒙牛乳液)그룹은 칼슘함유 기능성 우유를 출시해 IDF(International Diabetes Federation )의 ‘신제품개발대상’을 획득했으며 중국을 뒤흔든 쇼 프로그램 을 후원해 성공적인 제품 마켓팅을 펼쳤다.
신에너지산업의 선두자 Himin Solar Energy그룹은 기업혁신을 통해 세계 최대 태양에너지기지로 부상했으며, 동기업 회장본인도 50여개 국가 특허를 가지고 있다.
기술혁신
제품과 서비스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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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시장에 에너지 절약형 냉장고 출시를 시작으로 최초로 4개 온도구역으로 구분된 양문형 냉장고 출시에 이르기까지 업계를 리드하는 제품을 만들고 있음. - 하이얼은 신제품개발을 통해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대용량 냉장고 연구개발을 통해 미국과 유럽의 프리미엄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음. |
CEO 리더십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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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이센스는 4년간 노력을 통해 핵심기술을 보유한 중국 가전기업으로 성장. 또한 3년간 기술난관을 뚫고 시작된 TV 액정모듈 생산라인도 작년 9월에 생산투입을 통해 중국 평면TV산업의 새로운 이정표를 마련. |
조직문화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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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휴·협력혁신
대표기업 : |
- 최대 중문검색엔진 바이두는 부단한 혁신을 통해 중국 검색엔진 시장의 60% 점유율 차지 - 특히, 타 기업과의 제휴·협력에서 큰 성과를 거둔바 있음. 2006년 5월 IBM과 합작해 하드디스크 검색시장을 넓혔으며, 2007년 1월 세계 4대 음반 업체 하나인 EMI회사와 합작해 디지털음악 서비스 제공 |
베이징 지하철 노선이 광범위하게 덮여있다. 시민들의 통행이 편해지고 교통체증이 완화되는 동시에 수도 발전에 엔진을 달았다. 도시 발전 형태에 변화를 가져왔고, 지하철 노선지역에 상업권 형성을 가속화했다.
2015년까지 베이징은 3환(원의 형태), 4항(가로노선), 5종(세로노선), 7방사형의 교통노선을 형성하려 한다. 전문가는 이 노선이 준공된 후 베이징의 도시 배치는 분산 군집체 형태로 바뀔 것이다.
중국의 일부 대형도시들은 도시중심에서 외곽으로 끊임없이 커진다. 만약 도시 외곽이 무제한으로 확대된다면 도시 인구가 포화되어 혼잡해지고, 교통체증, 환경오염 등 도시병이 조성될 것이다.
중국 사회과학원 도시 발전과 연구중심의 황슌강(黄顺江) 교수는 베이징 같은 발전 형태는 도시의 배치를 질서있게 하고 큰 도시와 구역을 꿰어 놓아 하나의 안정된 도시 노선을 형성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도시의 인구를 분산 시키는 동시에 선진 기술 역시 쉽게 전이할 수 있게 된다. 자금 및 관리경험과 주변 지역의 발전을 가속화시키고, 도시 중심구역과 근교구, 위성도시, 원교구 등의 도시배치를 다시 할 수 있게 된다.
소식에 따르면, 지하철 8호선과 13호선이 건설된 이후 베이징 근교의 통주구의 베이위엔(北苑) 창평구의 회롱관(昌平区回龙观) 등의 지역은 도시 발전의 신지표로 부각되었다. 최근 5호선과 다른 노선들이 개통됨에 따라 많은 연선 구역은 발전될 것이고 주변 지역 역시 뒤따라갈 것이다.
▶지하철 상업이 새로운 활력
지하철의 건설은 도시의 각 구의 변화를 가져오는 동시에, 연선지역 및 주변지역의 부동산업 등 관련 산업을 발전시켰다. 2007년 10월 베이징 지하철 5호선이 개통된 후 지하철 상업구역은 활력을 찾았고, 주변 상점의 임대가격도 5~10%가 올랐다. 지하철 주위에 신 상업권이 점점 형성된 셈이다. 지하철은 교통의 기능을 하는 동시에 인구 유동을 만들고 소비력을 만든다.
베이징 국무(國貿) 쌍둥이 빌딩의 지하철 노선은 장안가와 전철1호선의 지하연계를 실현했다. 지하통로의 상업과 쌍둥이 빌딩 쇼핑 센터의 결합을 가져왔으며 지하철 상업권을 형성하고 쌍둥이 빌딩의 가격을 높혔다.
아시아 쇼핑 센터 협회 중국 발전 위원회 꿔정리(郭增利) 비서실장은 “하나의 새로운 노선이 개통되어 신 지하철 상업구를 형성하였을 뿐만 아니라 예전 노선의 상업가치도 상승시켰다.”고 말했다.
▶부동산 시장의 부흥을 지속
“지하철 5호선이 정식으로 개통된 후 베이징 북부 고급 주택의 평균가격이 평당 1.8만위안을 넘어 하나의 새로운 기록을 달성하였다.”
최근 모 부동산 전문 기업 기구의 조사에서 나타났다. 여기에서 지하철 준공이 부동산업을 이끄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지하철 출현으로 시간당 사람의 이동 거리가 단축되었고 더 많은 외곽 주택이 사람들의 시선을 이끌었다. 이는 근교의 부동산 시장을 확대시킬 수 있게 되었다. 현재 토지 가격이 증가한 지역은 베이징 북부뿐 만 아니라 통주, 창평 등의 구역에서 수요의 증가로 부동산 시장이 발전하게 되었다.
베이징 지하철 운영 회사의 책임자에 따르면 2012년까지 베이징에서 지하철과 그 관련 산업은 1만명의 수요를 필요로 할 것이라고 전했다. 회사의 장기 계획중에는 광고, 지하통신, 건축인테리어, 차체제작, 설계연구 조사 및 문화 산업 등의 다원화업무가 계획되어 있다. 그리고 그에 따른 인원과 직책의 부족으로 취업부족의 상황이 개선될 것이다.
황슌강 교수는 말했다. “올림픽과 상관 노선의 개통으로 2008년 올림픽의 교통형태는 전대미문의 변화를 겪게 될 것이다. 멀리 보면 올림픽은 단지 시작점에 불과하며, 베이징 지하철의 역들은 나날이 늘어갈 것이고, 수도의 발전에 깊은 발자취를 남기게 될 것이다.”
첫댓글 감솨합니다 잘읽었습니다...^-^
고생하십니다 말씀 잘 봣습니다
늘 좋은 자료 감사히 읽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정말 좋은 자료입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