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보니 알았다. 특수교사를 위한 책이라는 사실을. 잘 됐다. 초등학교에도 특수학급이 있고 특수교사가 있으니 이참에 특수교육과정도 살펴볼 겸 당황하지 않고 책을 읽어 내려간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초중등 공통 교육과정과 특수학교를 위한 기본 교육과정이 있다. 초등학교 특수학급에 입급한 학생들은 완전 특수학급 재학생도 있지만 대부분 일반학급에 통합된 통합학급 학생들이다. 특수교사의 입장에서는 기본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공통 교육과정도 이해하고 있어야 하니 부담이 두 배일 것 같다.
공통 교육과정이나 기본 교육과정이나 2022 개정 교육과정은 개념 기반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다. 이 책에서는 도입부에 우리나라 교사라면 누구나 이해하고 있어야 할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서 그리고 토대가 되는 개념 기반 교육과정에 대해서 알기 쉽게 잘 정리해 놓았다. 새로운 교육과정을 공부하려는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고도 남을 것 같다.
먼저, 교사교육과정을 설계하는데 가장 기초가 되는 '교육과정'에 대해 살펴보면 이렇다. (17쪽)
이해 중심 교육과정에서 '교육과정'은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문서로서의 교육과정이라기보다 '교수 설계'에 해당된다. 다시 정리하면 교육과정이란 교수 설계라는 의미다.
이때 '교수 학습'은 차시 차원이 아닌 '단원 수준'에서의 교수 학습 계획을 의미한다.
교사교육과정이란 결국 '단원 수준'에서의 교수 학습 계획을 의미한다!
개념 기반 교육과정은 이해 중심 교육과정의 모호한 면(단원 제목, 개념적 렌즈, 일반화 원리)을 좀 더 구체적으로 안내한 교육과정이다.
현재의 교육과정 모두 과정중심평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과정중심평가를 위해서는 차기 계획을 수립하기 앞서 먼저 평가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무엇을 가르칠지가 결정하고, 평가 방법과 평가 과제를 계획한다. 자연스럽게 차시 계획에 평가 과제가 포함한 활동이 구성되게 한다. 이것이 백워드 설계이자 교수평기 일체화다.
마지막으로 개념 기반 교육과정 설계 템플릿을 살펴보자.
1단계 : 주제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2단계 : 학생들이 무엇을 배우길 원하는가?
3단계 : 배움을 위한 핵심 질문은 무엇인가?
4단계 : 배워야 할 지식, 기능, 태도는 무엇인가?
5단계 : 관련 교과 및 영역, 내용 요소는 무엇인가?
6단계 : 관련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기반 평가 기준은 무엇인가?
7단계 : 활동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가?
교사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해 수업 설계를 할 때 개념 기반 교육과정 설계 템플릿을 활용하면 좀 더 짜임새 있는 구조화된 수업과 수업의 방향성을 일관성있게 가지고 갈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