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무부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2015년 온라인 소매소비 규모가 4조 위안으로 세계 최대 시장으로 차지했음. 중국 대도시들에서 네일아트, 음식배달, 마사지, 가구, 부동산 임대까지 거의 모든 구매를 온라인으로 할 수 있을 정도로 비약적인 성장을 했기 때문임. 북경의 경우,
❐ 이에 대해 북경시 부시장인 청홍(程红)은 "5년 전 북경시민들은 100위안 중 2위안 정도만 온라인 쇼핑에 사용했으나, 올해는 16위안까지 늘었다. 온라인 쇼핑은 소비 활성화에 촉매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성장활력을 부여해주고 있다"고 설명했음
❐ 거대 온라인 쇼핑업체들의 활발한 진출로 1, 2선급 도시(대형도시)는 대부분 포화상태에 도달한 가운데 해외 온라인 쇼핑과 농촌 온라인쇼핑은 2015년 거대 쇼핑업체들의 새로운 시장이 되고 있음. 해외 혹은 농촌의 농산품을 어떻게 확보하느냐가 최대 관건임
❐ 데이터에 따르면 2014년 중국 해외 온라인 소매소비는 4,492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44% 증가했으며, 수입이 1,290억 위안, 수출이 3,202억 위안으로 각각 60%, 40% 증가했음. 상무부는 2016년 해외 온라인 쇼핑 수출입 규모가 6조 5천억 위안까지 늘것이며, 앞으로 몇 년 동안 30% 이상의 증가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자료원 :매일경제신문)
□ 공신부에 따르면, 2015년 1-11월 중국 4G 가입자수는 3.56억명으로 미국의 총인구(3.15억명)을 넘은 것으로 나타남
- 11월말 중국 4G 신규 가입자수는 전년 동기대비 2.5억명 증가했으며, 이 증가율을 유지한다면 2016년 초 4G 이용자수는 3G 이용자수를 초과할 것으로 보임
- 2015년 4G 이용자수는 3.8억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됨
□ 2013년 말 공신부는 3대 이동통신사(이동, 연통, 전신)에 TD-LTE 표준형의 4G 인터넷의 운영 허가증을 발급했으며, 중국이동의 이용자수가 전체 4G 이용자의 80%를 차지함
[출처: 중국경제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