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이 기도할 때 천사 가브리엘이 찾아왔다
다니엘이 기도를 시작하자마자 급히 그의 기도에 응답하셨고 가브리엘은 빨리 날아서 왔다
가브리엘이 알려준 70이레의 네 개의 구절(단 9:24~27)은 성경에서 가장 해석하기 어려운 난제 중 하나다
70이레의 수신자가 네 백성 곧 이스라엘과 예루살렘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했다
영적 이스라엘이라 부르는 교회로 해석하는 사람도 있지만 설득력이 없다
70이레는 미래의 이스라엘 시간표다
"네 백성과 네 거룩한 성을 위하여 일흔 이레를 기한으로 정하였나니" (단 9:24)
다니엘 9장에 기록된 70이레는 세 부분으로 구분되었다
이레는 주(week)로 해석하기도 하며 1주는 7일 곧 7년을 상징한다
70이레의 구조는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70이레 = ⓐ7이레 + ⓑ62이레 + ⓒ1이레
70이레는 이스라엘의 시작과 끝을 계시하고 있다
하나님은 시작과 끝, 알파와 오메가를 계획하시고 통제하신다는 사실이 이곳에서도 확인된다
"내가 시초부터 종말을 알리며 아직 이루지 아니한 일을 옛적부터 보이고 이르기를 나의 뜻이 설 것이니 내가 나의 모든 기뻐하는 것을 이루리라 하였노라" (사 46:10)
(declaring the end from the beginning and from ancient times things not yet done,
saying, ‘My counsel shall stand, and I will accomplish all my purpose)
하나님께서는 시작(the beginning)부터 종말(the end)을 미리 알리고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해 가신다
"그러므로 너는 깨달아 알지니라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영이 날 때부터 기름 부음을 받은 자 곧 왕이 일어나기까지
일곱 이레(7주)와 예순두 이레(62주)가 지날 것이요
그 곤란한 동안에 성이 중건되어 광장과 거리가 세워질 것이며
예순두 이레 후에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끊어져 없어질 것이며 장차 한 왕의 백성이 와서 그 성읍과 성소를 무너뜨리려니와 그의 마지막은 홍수에 휩쓸림 같을 것이며 또 끝까지 전쟁이 있으리니 황폐할 것이 작정되었느니라" (단 9:25~26)
네 구절 중 세 구절은 69이레에 대한 예언이고 성취되었다
성취된 예언 중에는
①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조서가 내려질 것이다
②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일어나기까지 69이레가 지날 것이다
③ 예루살렘 성이 중건될 것이다
④ 예루살렘성과 성전은 파괴될 것이다(69이레 후에 성취되는 예언)
마지막 한 이레에 대한 미성취 예언은 9장 27절이다
"그가 장차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맺고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포악하여 가증한 것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하게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 하니라" (단 9:27)
아직 성취되지 않은 예언은
① 적그리스도가 한 이레의 언약을 맺는다
② 이레의 절반이 지난 시점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하고 가증한 것을 성전에 세울 것이다
③ 하나님의 진노의 재앙이 그 불법자에게 임할 것이다
70이레의 난제 중 하나는 왜 세 부분으로 나누어졌을까? 하는 문제다
7주는 49년이다 (유대인의 1년은 360일이라는 복잡한 계산은 제외한다)
62주는 434년이다
7주+62주는 483년이다
그렇다면 483년 전에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조서가 내려졌을까?
70주와 관련한 조서는 3가지가 거론되고 있다
주전 537년 키루스 칙령, 주전 458년 아르타크세르크세스 1세 칙령, 주전 444년 느헤미야에게 내려진 조서가 있다
세 개의 조서 중 483년은 없으며 어느 것을 도입해도 불일치가 생긴다
하지만 세 개의 조서 중에서 고레스의 조서에 주목하는 것은 예레미야의 예언이 성취되었다는 기록 때문이다
"바사 왕 그레스 원년에 여호와께서 예레미야의 입을 통하여 하신 말씀을 이루게 하시려고 바사 왕 고레스의 마음을 감동시키시매 그가 온 나라에 공포도 하고 조서를 내렸다" (스 1:1)
또한 이는 하나님께서 고레스에게 명령을 내리셨기 때문이다
"바사 왕 고레스는 말하노니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세상 모든 나라를 내게 주셨고 나에게 명령하사
유다 예루살렘 성전을 건축하라 하셨나니" (스 1:2)
또한 69이레의 종료 시점은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끊어져 없어질 때(십자가)다
불일치의 난제를 극복하기 위해 537년에는 귀국하여 성전을 재건하라는 조서(스 1:2)이고
주전 444년 아닥사스다 20년에 예루살렘 성을 중건하라는 조서(느 2:5)가 내렸다는 해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 파트 1은 7이레로(주전 537~주전 488년) 포로귀환과 성전이 완공되는 기간이다
공백기는 주전 488년부터 주전 403년까지다
ⓑ 파트 2는 62이레로(주전 403년~주후 30년) 예언의 침묵기다
공백기는 주후 30년부터 20**년 까지다
ⓒ 파트 3는 한 이레로(주후 20**년) 7년 대환난 기간이다
70이레에 대한 새로운 관점은 세 개의 파트 사이에 공백기를 두는 것이다
69이레와 마지막 1이레 사이에 교회시대의 공백기(이방인의 때)를 두었다면 7이레와 62이레 사이에도 공백기가 없으리라고 단정할 수 없다
만약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영을 고레스의 원년 537년에 시작한다면 파트 1과 파트 2 사이에는 약 84년의 공백기가 있다
그리고 62이레의 시작을 주전 403년부터 주후 30년에 이르고 말라기 예언이 끝나는 때부터 주님이 오시기까지다
말라기 이후 400년은 예언의 침묵기간이다
파트 2와 파트 3 사이에는 주님이 다시 오시기까지 약 2000년의 공백기가 있다
70이레는 세 개의 파트로 굳이 나누어진 것은 사이마다 공백기를 두기 위함이며 이는 초림과 재림의 정확한 날짜를 사람이 계산할 수 없게 하기 위한 일종의 완충장치다
70이레가 이스라엘의 때에 관한 것이라면 공백기는 이방인의 때이다
공백기가 끝날때마다 그리스도께서 오시는데 공백기를 감안하면 날짜를 정확하게 맞출 필요가 없는 것이다
공백기가 없었다면 초림과 재림의 연도를 계산할 수 있었을 것이다
우리는 전체적인 윤곽을 알 수 있지만 정확한 날짜는 하나님께서 정하시고 그분만 알고 계신다는 의미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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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7년 대환난 이전이나 중간에 휴거되는 일은 없습니다.
특히,
유대인의 정한시기...
즉 70이레가 끝나야 유대인의 회복이 있다는 기록된 말씀에 아멘합시다~!!
환난전 휴거는
모든 성경말씀과 반대되는 거짓이론으로
산자의 휴거는
절대 죽은 자의 부활
이전에는 없다는 말씀에 아멘합시다.
(데살로니가전서 4장)
15 우리가 주의 말씀으로 너희에게 이것을 말하노니 주께서 강림하실 때까지 우리 살아 남아 있는 자도 자는 자보다 결코 앞서지 못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