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Acts) 2:1~13절(드디어 임한 성령)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1-4)
a.한 곳에 모임:1
b.성령이 각 사람 위에 임함:2-3
c.성령 충만함을 받음:4
우리의 반응(5-13)
a.제자들의 말이 각국 방언으로 들림:5-6
b.듣는 무리가 듣고 놀람:7-8
c.유대인 청중의 출신지 나열:9-11
d.무리의 두 가지 반응:12-13
(적용)
1. What is the contents of the text?
-1.When the day of Pentecost came, they were all together in one place.
-2.Suddenly a sound like the blowing of a violent wind came from heaven and filled the
-whole house where they were sitting.
-3.They saw what seemed to be tongues of fire that separated and came to rest on each of them.
-4.All of them were filled with the Holy Spirit and began to speak in other tongues as the
-Spirit enabled them.
-5.Now there were staying in Jerusalem God-fearing Jews from every nation under heaven.
-6.When they heard this sound, a crowd came together in bewilderment, because each one
-heard them speaking in his own language.
-7.Utterly amazed, they asked: "Are not all these men who are speaking Galileans?
-8.Then how is it that each of us hears them in his own native language?
-9.Parthians, Medes and Elamites; residents of Mesopotamia, Judea and Cappadocia,
-Pontus and Asia,
-10.Phrygia and Pamphylia, Egypt and the parts of Libya near Cyrene; visitors from Rome
-11.(both Jews and converts to Judaism Cretans and Arabs--we hear them declaring the
-wonders of God in our own tongues!"
-12.Amazed and perplexed, they asked one another, "What does this mean?"
-13.Some, however, made fun of them and said, "They have had too much wine."
2. Who is God?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1a)
그들이 다같이(1b)
한 곳에 모였더니(1c)
-
홀연히 하늘로부터(2a)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2b)
그들이 앉은(2c)
온 집에 가득하며(2d)
-
마치 불의 혀처럼(3a)
갈라지는 것들이(3b)
그들에게 보여(3c)
각 사람 위에(3d)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3e)
-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4a)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4b)
다른 언어들로(4c)
말하기를 시작하니라(4d)
-
그 때에(5a)
경건한 유대인들이(5b)
천하 각국으로부터 와서(5c)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더니(5d)
-
이 소리가 나매(6a)
큰 무리가 모여(6b)
각각 자기의 방언으로(6c)
제자들이 말하는 것을 듣고(6d)
소동하여(6e)
-
다 놀라 신기하게 여겨(7a)
이르되 보라 이 말하는 사람들이(7b)
다 갈릴리 사람이 아니냐(7c)
-
우리가(8a)
우리 각 사람이(8b)
난 곳 방언으로(8c)
듣게 되는 것이 어찌 됨이냐(8d)
-
우리는(9a)
바대인과 메대인과 엘람인과(9b)
또 메소보다미아(9c)
유대와 갑바도기아(9d)
본도와 아시아(9e)
-
브루기아와 밤빌리아(10a)
애굽과(10b)
및 구레네에 가까운 리비야(10c)
여러 지방에 사는 사람들과(10d)
로마로부터 온 나그네(10e)
곧 유대인과(10f)
유대교에 들어온 사람들과(10g)
-
그레데인과 아라비아인들이라(11a)
우리가 다(11b)
우리의 각 언어로(11c)
하나님의 큰 일을(11d)
말함을 듣는도다 하고(11e)
-
다 놀라며 당황하여(12a)
서로 이르되(12b)
이 어찌 된 일이냐 하며(12c)
-
또 어떤 이들은(13a)
조롱하여 이르되(13b)
그들이 새 술에 취하였다 하더라(13c)
3. What lesson do you give me?
-성령의 임재
-사람들의 부정적 반응
-성령의 일하심
-제자들의 첫 증거를 들은 자들
-부정적 반응자
1) 본문 요약?
오순절 성령 강림(1-4)
각국 디아스포라 유대인들 반응(5-13)
a.경건한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 놀람:5-7a
b.유대인들의 고백:7a-11
c.다양한 반응:12-13
2) 본문의 내용이 무엇인가?
-오순절에 성령이 강한 바람과 불로 기도하는 신자들에게 임했고, 그들이 여러 언어로
-하나님의 일을 말했다. 놀라운 일이지만, 그 일 이후 이천 년이 지났음에도 세상은
-여전히 죄악으로 가득 차 있다. 그렇다면 성령의 첫 임재는 무슨 의미이고,
-신자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1) 제자들은 예수께서 약속하신 말씀을 믿고 어떻게 하고 있었는가?
-1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곳에 모였더니(요14:16-18,마28:20)
(a)성령님이 어느 날에 오셨는가?;오순절
(2) 오순절 날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2-3)
-청각적: 2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시각적: 3 불의 혀 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3) 결국 사도들은 성령님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무엇을 말하였는가?(4)
-4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 하니라.
(4) 성령 사건의 현장에 누가 있었는가?(5-11)
-5.그 때에 경건한 유대인이 천하 각국으로부터 와서 예루살렘에 우거하더니
-6.이 소리가 나매 큰 무리가 모여 각각 자기의 방언으로 제자들의 말하는 것을
-듣고 소동하여
-7.다 놀라 기이히 여겨 이르되 보라 이 말하는 사람이 다 갈릴리 사람이 아니냐?
-8.우리가 우리 각 사람의 난 곳 방언으로 듣게 되는 것이 어 찜 이뇨?
-9.우리는 바대인과 메대 인과 엘람인과 또 메소포타미아, 유대와 가바도기아, 본도와 아시아,
-10.브루기아와 밤빌리아, 애급과 및 구레네에 가까운 리비야 여러 지방에 사는 사람들과
-로마로부터 온 나그네 곧 유대인과 유대교에 들어온 사람들과
-11.그레데인과 아라비아인들이라 우리가 다 우리의 각 방언으로 하나님의 큰일을
-말함을 듣는 도다 하고
(5) 제자들이 성령을 충만하게 받자 주변에 있던 무리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는가?(12-13)
-12. 다 놀라며 의혹하여 서로 가로되 이 어찐 일이냐 하며
-13 또 어떤 이들은 조롱하여 가로되 저희가 새 술이 취하였다 하더라.
3) 하나님은 누구신가?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2a)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2b)
-불의 혀 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3a)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3b)
-성령이 말하게 하심(4a)
-사도들이 각자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 하니라(4b).
-각 방언으로 하나님의 큰일을 말함을 듣는 도다 하고(11b)
4) 내게 주시는 교훈이 무엇인가?
-증인, 성령의 첫 열매인 사람
-증인, 성령의 언어로 말하는 사람
-증인, 성령의 새 술에 취한 사람
-성령의 첫 열매 공동체
-성령으로 소통하는 공동체
-성령의 새 술에 취한 공동체
(1)오순절의 의미가 무엇인가?
-부활의 첫 열매를 바치고 그 나머지를 모두 수확하여 감사하는 제사
(출 23:14-17, 레 23:15-22)
-성령 강림 사건은 그리스도의 부활 승천의 결과
-성령이 오신 것을 보며 그리스도의 구속사역 중 성육신을 마감하고 왕위에 오르신
것을 깨달아야(약속의 성취)
-이 사건은 십자가와 부활이 되풀이 될 수 없는 것처럼 단회 적사건(욜2:28절의
역사적 성취로 상징성)
-바벨탑사건과 대조(창11:1-9)
-이후로 부터 주님은 성령을 통해 교회와 함께 하심
(2)그 근거가 무엇인가?
-구약의 3 대 절기의 하나인 맥추절 행사는 두 번에 나누어 지킴
a.유월절 주간의 안식일 다음날, 첫 곡식 받침. 예수님의 부활
b.50 일 째 되는 날, 수확이 끝나고 감사하는 제사를 드림, 이날 성령께서 오셔서
성도들을 추수하여 하나님께 드림(레23:15,16)
-시청각을 사용하시어 말씀하시는 내용이 예수님의 왕권
(3)하나님의 큰일이란 무엇인가?
-예수의 죽음
-부활
-승천
(4)성령님은 어떤 분이신가?
-귀로 듣고 눈으로 볼 수 있도록 오심(민11:16.17,24-29)
-각국의 사람들이 각기 자신들의 언어로 들을 수 있게 오심
(5)나는 약속하신 것(구원)을 위해 어떻게 하고 있는가?
-하나님의 소관을 믿기에 하나님의 인도 받는 일이 중요함
(6)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인가?
-성령 충만=방언이 아님
-최근에 일고 있는 은사주의에 대하여 경계하되 내가 경험하지 못한 것이라고
-할지라도 내 기준으로 비판하지 않기
-진정한 오순절주의는 부활신앙을 인식하고 사는 것
(7)성령의 임재는 어떤 의미이고 신자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4. Presentations Prayer
때가 무르익었을 때 성령의 은혜를 부어 주신 주님,
저희도 그 은혜를 입게 하소서. 온 우주에 충만하신 성령이시여,
또한 내 안에 계신 성령이시여, 저희의 존재를 온전히 사로잡아 주시어
이 땅에서 하늘을 보게 하시고 일상 속에서 신비를 보게 하시며
시간 속에서 영원을 누리게 하소서. 예주의 입술의 말과 생각을 지켜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