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혼돈(듀얼)씬
가. 스텟
힘 : 무기 및 방어구 착용치까지 올림/ 민첩 : 무기 착용치까지 올림/ 생명력 : 나머지 모두 올림/ 에너지 : 안 올림
쌍클러 및 룬워드 스프릿트 방패 등을 주로 사용함으로 통상 블록률을 위한 민첩은 투자하지 않습니다.
유닉 스톰쉴드 모나크를 사용하는 유저는 블록률 75%를 맞추기도 합니다.
나. 스킬트리
마샬아트 : 드레곤탈런 1, 드레곤클러 0~1, 드레곤테일 0~1, 드레곤플라이트 0~1
쉐도우디스시플린스 : 클러마스터리 20, 버스트오브스피드 1, 페이드 1, 베놈 20, 웨폰블럭 1, 쉐도우워리어 1, 쉐도우마스터 1, 사이킥해머 1, 클락어브쉐도우 1, 마인드블라스트 20
트랩 : 파이어 블라스트 1, 쇼크웹 1, 차지드볼트센트리 1, 라이트닝센트리 1, 웨이크오브파이어 1
위 스킬트리에 따라 투자하면 약 76스킬을 소모합니다. 99레벨 기준 110스킬일 때 34스킬이 남습니다.
마샬아트 계열에서 드레곤플라이트는 클러류 아이템스킬에 의해 투자를 안 할 수도 있으나 무기를 바꿀시(예로 유닉 위자드) 스킬을 쓸 수가 없음으로 드플까지 투자를 권장 합니다.(드플은 마블과 함께 사용할 때 큰 효과를 봅니다.)
트랩 계열에 라센과 웨파를 1씩 투자하는 이유는 원소데미지 효과를 보기 위함이 아닙니다. 트랩 락을 유발시키기 위함입니다.
트랩 계열에 블레이드센티럴 1, 블레이드퓨리 1, 블레이드쉴드 20을 투자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근접 전투시 블쉴의 데미지 효과를 보기 위함입니다.(블쉴은 베넘이나 무기데미지의 약 1/4의 데미지를 가하며 블쉴 30스킬시 182~211의 데미지가 추가됩니다.)
사용해 보시면 생각보다 효과가 좋기는 하지만 스킬투자하기는 좀 아깝습니다. 대부분의 유저가 다른 스킬에 투자합니다.
쉐도우 계열의 클러마스터리(Claw Mastery)를 마스터 하는 이유는 어레 향상이 주목적이고 약간의 물리데미지 상승도 있습니다.(혼돈을 사용 시 효과적이며 오픈운즈와 궁합이 좋음)
클마 43스킬일 때 데미지 203% 추가, 공격등급 450% 추가, 24% 크리티컬 스트라이크 증가가 있습니다.
혼돈씬은 쉐도우 스킬참을 주력으로 사용함으로 버스트, 페이드, 베놈, 웨폰블럭, 마블 등의 스킬치가 무척 높아집니다. 위 기술을 다 활용한다고 볼 때 다양한 전술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레벨에 따른 드탈 킥 횟수
레벨1 1회, 레벨6 2회, 레벨12 3회, 레벨18 4회, 레벨24 5회, 레벨30 6회, 레벨36 7회, 레벨42 8회, 레벨48 8회, 레벨54 9회
즉, 가능하면 변화되는 킥 횟수에 맞게 스킬치를 올려주면 좋습니다. (6의 배수에 따라 킥 횟수가 증가합니다.) 킥 횟수를 억지로 맞추지 않더라도 1스킬 당 10%의 어레 상승과 약간의 데미지 상승이 있으니 숫자에 무리하게 대응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버스트는 물리데미지를 가하는 전사와의 대전시 효과적이며, 페이드는 저항력, 각종 저주, 물리리듀스(1레벨당 1%물리리듀스) 확보에 유리한 부분이 많아 쌍클 사용시, 법사와의 대전시 효과가 큽니다.
베놈은 말씀 안드려도 될만큼 휠윈드, 드탈 사용시 높은 독데미지를 적에게 가하는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중요한 것은 아무리 좋은 기술이라도 타격이 들어가야 함으로 공격등급 향상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베놈 43스킬일 때 약 1,180~1,200의 독데미지(0.4초)가 나옵니다.
베놈 +3스킬 붙는 클러가 양손에 있다면 49스킬 정도되서 약 1,500 정도의 독데미지가 나오기도 합니다.
웨폰블럭은 쌍클러 상태에서 적의 공격을 받을 때 방어하는 기술로 각종 마법공격, 물리공격 등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 합니다. 순수 1스킬 투자로 약 23스킬 이상이 확보되어 59%의 블록률이 나옵니다.(60%이상부터는 스킬치 상승에 따른 증가폭이 미비하여 투자를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웨폰블럭은 23스킬 59%, 26스킬 60%, 31스킬 61%, 36스킬 62%, 42스킬 63%, 49스킬 64%, 60스킬 65%블럭률이 나옵니다.
59%는 웨폰블럭 1스킬 투자시(스킬발) 나오며, 60%는 쌍클러에 웨폰블럭이 +3씩 붙는 경우(또는 스킬치를 약간 올릴때), 63%는 웨폰블럭 20스킬 투자시, 64%는 20스킬 투자와 쌍클러에 +3씩 웨폰블럭이 붙는 경우, 65%는 디아블로2 상에서 나오는 최대치입니다.
웨폰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실려면 59%보다는 60%를 추천합니다. 그 이상의 스킬투자는 가능하나 효과대비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마인드블라스트(Mind Blast)는 듀얼시 어쎄신 최고의 기술입니다. 마블락에 걸린 상대는 스턴 현상을 보이며 공격도 못하고 무기력하게 되버립니다. 이것을 어떻게 잘 활용하는지에 따라 승패가 갈렸다고 보셔도 좋습니다.
보통 공격패턴
1) 마블사용(마블스턴발생) -> 드플(접근, 날라차기) -> 혼돈 휠윈드나 드탈 킥 -> 상황보고 마블 재사용이나 텔레로 거리유지
2) 라센이나 웨파(트랩락) -> 가까울 경우 휠윈드/ 멀 경우 드탈 킥/ 트랩락이 사라질 것 같으면 마블
3) 마블락과 트랩락 병용 -> 거리보고 드탈이나 휠윈드
4) 코너에 몰린 경우 -> 죽을때까지 마블난사(마나가 딸릴 것 같으면 접근 후 드탈)
1) ~ 4)의 공격패턴을 사용하거나 혼용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리플에 달아주세요. 어쎄를 좋아하긴 하나 메니아는 아니라서요.
(참고로 적이 바로 앞에 있다면 상황에 따라 휠윈드나 드탈써도 됩니다.)
마블을 마스터 하는 이유는 데미지 증가, 스턴시간 증가 때문입니다. 가랑비에 옷 졌는다고 마블을 맞다보면 약한 데미지라고 생각됬던 것이 어느새인가 두려움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구석에 가둬놓고 마블난사하면 상대는 끝입니다.)
마블 43스킬일 때 데미지 약 280~290, 스턴시간 10초, 마나사용량 15
어쎄신 패스트 캐스팅 프레임 : 8패캐(15프레임), 16패캐(14프레임), 27패캐(13프레임), 42패캐(12프레임), 65패캐(11프레임), 102패캐(10프레임), 174패캐(9프레임), 마블사용시 통상 102패캐나 65패캐를 맞춥니다.
광마블이라 불리는 174패캐는 패힛이 좋은 상대와 듀얼시 효과적입니다.
유닉 다이어뎀 25, 크래프트 아뮬렛 20, 유닉 위자드 50, 룬워드 스프릿트 방패 35, 셋트 트랑울 장갑 또는 유닉 메이지피스트 장갑 20, 유닉 스파이더웹새시 20, 패캐링 10, 합 180패캐, 즉 174패캐 이상임
(옵션 좋은 레어써클릿 교환 가능, 크래프트 아뮬렛이 20패캐가 안될 경우 마나 높은 패캐링 1개 추가)
쉐마와 페이드의 선택?
1) 페이드(Fade) 43스킬일 때(순수 20스킬투자) 올레지 72, 저주시간 88% 감소, 지속시간 624초, 물리리듀스 43%
2) 페이드(Fade) 24스킬일 때(순수 1스킬투자) 올레지 67, 저주시간 84% 감소, 지속시간 396초, 물리리듀스 24%
3) 쉐도우마스터(Shadow Master) 43스킬일 때 라이프 2744, 공격등급 1720%증가, 올레지 77%, 마나사용량 56
페이드의 문제점? 트랩 깔 때나 빠른 달리기 사용 시 버스트를 사용하면 쉽게 공속과 달리기를 맞출 수 있으나 페이드가 시전되면 버스트를 사용하지 못한다.
페이드의 좋은점? 헬에서 높은 저항력, 충분한 물리리듀스, 저주시간 단축 등 가장 필요한 기술들을 복합적으로 모아놓았다.
쉐도우마스터의 문제점? 사냥 시 방해만 하는 애물단지다. 공격에 별로 도움이 안된다.
쉐도우마스터의 좋은점? 듀얼시 상대를 귀찮게 하는 인공지능 쫄다구입니다. 피통도 크고 저항력도 높아 잘 죽지도 않으며 상대 케릭터 방해공작에 아주 적절합니다. 가끔 트랩이나 공격 등을 시도하여 상대 공격의 흐름을 잘 끊고, 트랩락도 만들어 줍니다. 텔레포트로 이동하면 쉐마와 케릭터가 겹쳐지는 쉐마겹치기로 인하여 본 유저를 보호해 줄 수 있습니다.
99레벨 기준이면 두가지 다 거의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다만 90레벨이상 육성은 힘들다는 것이 제 사견입니다. 즉 1가지만 마스터가 가능하다는 것이죠.
페이드 풀 마스터시 물리리듀스 43%로 수수께끼의 8% 물리리듀스까지 하면 총 50%의 물리리듀스가 만족되어 셋팅에 자유가 많아 집니다. 올레지와 저주까지 큰 득을 보기도 하구요.
페이드 24스킬의 경우는 물리리듀스 24%에 수수께기 8% 리듀스, 써클릿 베르룬작*2 16% 리듀스 하면 총 48%의 물리리듀스가 만족됩니다. 써클릿 구할 때나 클러 룬워드 재료 구할 때 고민 좀 해야죠. (밸트를 유닉 미스릴밸트로 하면 15%리듀스가 쉽게 충당되지만 패캐가 떨어집니다. 174% 광패캐가 어렵게 됩니다.)
레어투구 20패캐, 크래프트 아뮬렛 20패캐, 위자드 50패캐, 스프릿트 방패 35패캐, 레어 패캐링*2 20패캐, 장갑 20패캐로 165패캐, 174패캐가 되려면 9패캐가 부족하네요. 유닉 다이어뎀을 써도 4패캐가 부족하게 되구요.
결론은 듀얼용 케릭터이기 때문에 쉐도우마스터 투자를 추천합니다. 스킬 남을 시 웨폰블럭과 페이드에 적당히 스킬 찍는 것을 권장 합니다. 웨폰블럭 +3, 페이드 +3이 양쪽 클러에 붙었다면 모를까 아닌 이상 웨폰은 60% 블록률에 맞추고, 페이드는 50% 물리리듀스가 만족되도록 스킬치를 약간씩 찍으며 조정하시면 됩니다.
다. 아이템
무기좌1 : 룬워드 혼돈(기본공속 0 이상인 클러에 작업 : 이유는 휠윈드 -35공속에 만족하기 위함, +1휠윈드, 35%공속, 300% 증가데미지 등), 유니크 위자드 본나이프(50패캐, 마나량증가, +75올레지), 유니크 와드보우(아마존의 가이드샷 사용)
클러는 오토옵션으로 붙는 스킬 중 레벨 6이하의 스킬이 붙지 않습니다. 따라서 클러 마스터리, 드레곤 탈런, 버스트 등의 기술이 왜 안붙는지 찾지 마세요.
클러에 붙는 오토옵션으로 좋은 것은 베넘, 마블, 페이드, 웨폰블럭, 쉐마 등입니다. 쉐도우계열 혼돈씬이 아닌 트랩계열 혼돈씬은 라센 스킬이 붙어 있어도 좋습니다.(1~3스킬 치로 최대 3가지까지 붙을 수 있습니다.)
클러 종류 |
기본공속 |
루닉 탈론 |
-30 |
피어럴 클러 |
-20 |
배틀 세스터스 |
-10 |
리스트 스파이크 |
-10 |
스웨이자 |
0 |
시져스 스웨이자 |
0 |
무기우1 : 룬워드 원한, 레어 클러(280~300%증가데미지, 랩당맥어레증가, 공속 등), 룬워드 스피릿트(올2스킬, 25~35패캐, 저항력3가지), 유니크 스톰쉴드 모나크
무기좌2 : 룬워드 콜투암스 프레일/ 크리스탈소드(올1스킬, 배틀오더스6스킬 추천)
무기우2 : 룬워드 스피릿트 모나크(올2스킬, 25~35패캐, 저항력3가지)
투구 : 레어 써클릿(어쎄2스킬, 20패캐, 스텟 및 저항력, 2소켓 추천), 유니크 그리핀 다이어뎀(+1스킬, 25패캐)
갑옷 : 룬워드 수수께끼(올2스킬, +1텔레포트, 힘1~74랩당 추가, 1~99%매직찬스)
밸트 : 유니크 어레카니드메쉬 스파이더웹섀시(1스킬, 20%패캐)
장갑 : 셋트 트랑울즈크로 헤비브레이서(20%패캐, 콜드저항력 30%, 독데미지증가 25%), 유니크 메이지피스트 라이트건들릿(20패캐)
신발 : 레어 및 국 부츠(30%달려, 패힛, 스텟, 저항력, 엘리트까지 업그레이드 필수), 유니크 쉐도우댄서 뮈르비돈 그리브즈(1~2쉐도우스킬, 30달려, 30패힛, 15~25민첩, 착용요구치 -20%), 유니크 고어 워부츠(160~200%방어력증가, 30달려, 10%오픈운즈, 15%크러싱브로우, 15%데들리, 착용요구치 -25%, 업그레이드 필수)
드레곤탈론 킥을 사용하지 않을시는 엘리트까지 업그레이드 필요 없음. 다만 드탈을 사용안하고 휠윈드 만으로는 듀얼하기 힘드실 것입니다.
아뮬렛 : 레어 및 크래프트 아뮬렛(2어쎄, 10~20패캐, 저항력, 스텟 등), 셋트 엔젤릭 아뮬렛
링1 : 조던 링, 레어 패캐링(10패캐, 마나 50이상, 스텟 및 저항력 등), 셋트 엔젤릭 링
링2 : 조던 링, 레어 패캐링, , 셋트 엔젤릭 링, 유니크 레이븐 프로토스 링(결빙방지, +200~250공격등급, 15~20민첩 등)
라. 인벤토리
매직 그랜드차암 9장 : +1쉐도우디스플렌서45피
매직 라지차암 1장 : 어레붙은35피
유닉 라지차암 1장 : 지옥의횃불(토치) 어쎄3스킬/스텟20/저항력20
매직 스몰차암 8장 : 저항력붙은20피
유닉 스몰차암 1장 : 애니힐러스 올1스킬/스텟20/저항력20/경험치10%
주요 공격수단이 드탈, 드플, 클마(휠윈드), 베놈, 버스트, 페이드, 웨폰블럭, 쉐마, 마블, 사이킥해머이고 보조수단이 라센, 웨파 임으로 사용빈도가 가장 높은 스킬에 주력하고자 쉐도우 차암을 씁니다.
마. 용병타입
듀얼시 용병은 잘 죽습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용병이 노매너가 될 수도 있음으로 용병은 없다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사냥시 혼돈의 휠윈드나 드탈을 주로 사용함으로 나이트메이의 공격용병을 고용하기도 합니다. 무기로 자존심을 주면 케릭터가 공격시 높은 물리데미지가 나오겠죠.
바. 특 징
혼돈이라는 클러류의 룬워드에 휠윈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어 더욱 강력해진 케릭터입니다.
혼돈씬은 트랩계열과 쉐도우계열로 나뉘며 다양한 루트의 공격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일반 전사의 경우 듀얼시 휠윈드, 차지, 스마이트, 법사의 경우 해당 원소마법 시전 등의 단조로운 공격패턴인 반면 어쎄신은 다양한 공격이 있어 전술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큰 것 한방이 없다라는 것이 약점이기도 합니다.)
공격기술로 전사적 측면에서는 혼돈의 휠윈드, 드탈 및 드플 킥, 베놈 등이 있으며 법사적 측면에서는 마블, 사이킥해머, 트랩락의 라센과 웨파가 있습니다. 소환물로 쉐마가 보조공격 및 몸빵을 하기도 하구요. 더불어 수비적 기술로 웨폰블럭, 페이드 등이 받침도 됩니다.
즉 5가지 이상의 다양한 공격방법이 있어 케럭터 활용도와 컨트롤에 따라 강할수도 약할수도 있다라는 것입니다. 많은 유저들이 하지 않는 이유는 큰 것 한방의 데미지가 없기에 재미를 못 느끼는 듯 합니다.
트랩계열(차암은 트랩차암 도배)의 스킬트리는 라센계열 3가지 마스터, 베넘과 클마 또는 마블의 마스터가 대부분이며, 쉐도우계열(차암은 쉐도우차암 도배)의 스킬트리는 클마, 베넘, 쉐마, 마블의 마스터가 대부분입니다. 위 스킬트리에서 주력 투자의 차이만 있습니다.
쉐도우계열로 기술한 이유는 트랩(라센)에 대한 상대의 이뮨 대처 방지, 다양한 전술 및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사냥시는 트랩계열이 월등히 강합니다.) 제 경우 컨트롤이 미숙하여 듀얼을 잘 못하는 편이지만 컨트롤에 자신있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도전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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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ㅂIㅂrㄹr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