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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가고싶은교회 성은교회 원문보기 글쓴이: 종치기
예수님! 주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오, 나의 죄를 대신 짊어져 죽으시고, 나를 영생시키시려 부활하신 나의 구주로 믿고 영접하나이다. 아멘 |
(이렇게 시인한후 구원받았음을 믿고 감사 기도를 하라)
그대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그의 약속에 의해 구원받은자
되었음을 이제 다시 의심치 말라 (롬10:9-10)
2. 신앙의 요소
(1)知적 요소:진리를 알아야 한다
(2)情적 요소:진리에 대한 찬동이다
(3)意적 요소:진리에 대한 인격적 ,행위적 신뢰이다
3. 구원적 신앙의 대상
(1)일반적 의미:성경의 내용과 거기서 추론된 내용
(2)특수적 의미:예수그리스도와 그를 통해 배푸신 모든 약속
八. 칭의(稱義)에 대하여 설명해 주십시오
사랑하는 자여 !
칭의란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의를 근거로하여 죄인을 의 롭다고 선언하시는 하나님의 법적 행위로 죄인의 신분 변화
가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1. 칭의(稱義)와 성화(聖化)의 구분
칭 의 성 화
죄책을 제거 : 죄 의 오염을 제거
하나님 자녀의 권리 회복 :하나님의 형상으로의 지속적 갱신
하나님의 법정에서 : 사람의 내적 생활에서
단회적 영원한 완성 : 연속적인 과정
성부의 사역 : 성령의 사역
2. 칭의의 요소
(1)소극적 요소 : 죄가 용서됨(시103:12 롬5:21 8:1 히10:14)
(2)적극적 요소 : 하나님의 자녀가 됨(롬8:17 벧전1:4)
3. 칭의의 영역
(1)능동적 칭의:하나님의 법정에서 하나님이 선언하는 칭의
(2)수동적 칭의:죄인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믿음으로의 칭의
4. 칭의의 시기
(1)영원으로부터 오는 칭의 : 영원한 계획
(2)그리스도의 부활로 인한 칭의 : 객관화 된 선언
(3)믿음에 의한 칭의 : 주관적 적용
5. 칭의의 근거 : 그리스도의 완전한 의
6. 칭의의 도구(통로) : 신앙
九. 養子에 대하여 설명해 주십시오
사랑하는 자여 !
양자란 본질상 진노의 자녀가 하나님으로부터 그의 친아들과
영생의 후사로 받아들여지는 관계의 변화이다
◉ 양자의 유익
1.아들의 자격을 얻음(갈3:26 롬8:17)
2.자녀로서의 확신을 가짐(롬8:15)
3.그리스도와 그 소유를 갖는 축복(고전3:21 23 롬8:32)
4.영원한 후사의 특권과 칭호 받음(벧전1:4)
5.성령의 인도를 받음(롬8:14-17)
6.고난의 때에 믿음의 강화를 얻음(롬8:18)
十. 성화(聖化)에 대하여 설명해 주십시오
사랑하는 자여 !
칭의된 죄인을 죄의 오염에서 건지시며, 그 본성을 하나님
의 형상으로 갱신하시며, 선을 행케하시는 성령의 은혜로우
시며 계속적인 사역을 말한다
1. 성화의 특징
(1)성화의 창시는 하나님이고, 인간은 협동자란 점(고후7:1)
(2)성화는 법적이 아니고, 도덕적 재창조적이란 점
(3)성화는 성장한다는 점
(4)성화는 장기적인 과정이란 점
(5)성화는 영은 죽을 때, 육은 부활 때 완성된다는 점(시기)
2. 성화의 본질
(1)성화는 하나님의 초자연적 사역이다 (살전5:23 히13:20)
(2)성화는 옛사람을 벗고,새 사람을 입는 것이다(롬6:4-5)
(3)성화는 전인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육,영,지,정,의)
(4)성화는 신자가 하나님께 협력하여 되는 것이다(롬12:9)
3. 성화의 조성자
(1) 3위 하나님 : 살전5:23, 엡5:25-26, 고전6:11)
(2) 특히 성령 :롬6:11 15:16 벧전1:2)
4. 성화의 방편
(1) 하나님의 말씀(벧전1;22 2:2)으로 성화해 가신다
(2) 성례 (롬6:3 벧전3:21)로 성화해 가신다
(3) 섭리적 지도 (롬2:4 히12:10)로 성화해 가신다
5. 성화의 열매 善行
(1) 영적 선행 :
1)중생자의 마음에서 출생한다
2)하나님께 영광돌리려는 목적을 갖는다
3)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행위이다
(2) 일반 선행:
1)하나님의 일반 은총에 의한다
2)외부적으로 법과 일치하는 행위이다
3)사람을 위하는 목적을 가진다
(3) 선행은 공로나,구원의 조건이 아니다(눅17:9,10)
(4) 선행은 신앙의 열매요,감사의 표현이다(약2:14 고전6:20)
(5) 선행은 신앙의 증거요,하나님의 영광을 위한다(요15:8)
(6) 이방에 대한 신앙인의 의무이다(마5:16)
(7) 선행의 기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기준이다
6. 성화와 다른 과정과의 관계
(1) 중생은 성화의 시작이요, 칭의는 기본이다
(2) 신앙은 성화의 도구적 원인이다
十一. 견인(堅忍)에 대하여 설명해 주십시오
사랑하는 자여 !
견인이란 성령께서 택함받은 신자에게 은혜가 계속되게 하고 그것을 완성케하시는 성령의 지속적 사역이다
(요10:27-29 롬11:29 빌1:6 요14:16 살후3:3 딤후1:12 4:18)
1. 견인이란 하나님이 인내하심이요
2. 견인이란 신자의 인내에 참여함이다
十二. 영화에 대하여 설명해 주십시오
사랑하는 자여 !
영화란 구원의 최후 국면이요, 과정의 종결이요 완성이다
(롬8:29-30) 죽을 때 영혼이, 부활 때 신체의 영화가 완성
되는 것이다.
十三. 구원이란 얼마나 좋은 것입니까?
사랑하는 자여 !
인간 전래(傳來) 억겁 죄업(罪業) 이 한몸에 타고나서
태산같이 모래같이 이 한몸이 또 범하니
원죄 본죄(原罪 本罪) 죄의 업보(業報 )수천 고(苦)로 찾아들고
이인생도 이세상도 평안한 날 전혀 없다
억겁 죄업(罪業) 천만 고(苦)를 내가 지고 풀어보려
수신 고행(修身 苦行) 선행공덕(善行 功德) 만날 참선(參禪) 다해 봐도
해탈의 길 인간에겐 불가(不可)하니 문제로다
해탈했다 소리처도 눈 가리고 아웅이라
상대(相對)있어 죄가 되고 법이 있어 죄가 되니
그 상대는 누구이고 그 율법은 뉘 것인가
인간에겐 하나님 외(外) 그분 말고 있겠는가
인간 죄고(罪苦) 해결할 건 하나님 손에 달렸도다
인간 죄업(罪業) 어찌할까 하나님의 대책이라
성자(聖子) 예수 인간으로 내려보내 죄지워서
십자가에 형벌하니 죄값으로 법(法) 이루고
부활 생명 성령주어 영생길을 열었도다
이 하나님 세운 약속 누구든지 이를 믿어
죄의 대소(大小) 관계없이 구원키로 하셨단다
사람들아 순천자(順天者)는 존(存)하고 역천자(逆天者)는 망(亡)한다
너나없이 거역말고 예수믿어 구원을 받고보라
비웃었던 예수 믿음 속죄 구원 받고 보면
모든 고통 사라지고 범사(凡事) 감사 되어진다
이 기쁨을 누가 알랴 받은 자만 알게 된다
이 생명 이 천국을 받은 자는 신이 난다
연구 문제
1. 구원의 과정들은 어떻게 되어 있습니까?
2. 구원의 종류에 대하여 쓰시오
3. 칭의에 대하여 논하시오
제8장 : 교회론 (Ecclesiology)
一. 교회란 어떤 것입니까? (행5:11 9:31 고전11:18)
사랑하는 자여 !
교회란 교회당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 의해 부름받은 회중을 말한다 (에클레시아)
교회란 믿는 자들의 무리를 말한다 (엡4:11 1:22 3:10)
二. 성경은 교회를 어떤 호칭으로도 부릅니까?
사랑하는 자여!
그리스도의 몸이라 했으니(고전12:27) 얼마나 중요하며
성령의 전이라 했으니 (고전3:16) 얼마나 거룩한가!
하늘의 예루살렘(위에 있는)(새)(히12:22 갈4:26 계21:2)이라 했으니 얼마나 신령 고귀하며
진리의 기둥과 터라 했으니(딤전3:15)얼마나 절대적인 곳인가
교회란 참으로 성스러운 곳임을 한시도 잊지 말아야 한다
三. 교회의 본질은 어떤 것으로 봐야 합니까?
사랑하는 자여 !
교회의 본질은 외형적인 것이 아니다, 성도들의 영적 교통이
본질이요, 유형 교회와 그 조직은 부수의 것이다
四. 교회는 어떻게 구별되고 있습니까?
사랑하는 자여 !
교회는 다음과 같이 구별된다
1. 지상에 현존하는 전투적 교회와 천상의 승리적 교회
2. 유형 교회와 무형 교회
3. 유기체로서의 교회와 조직체로서의 교회
五. 교회의 속성은 어떤것들이 있습니까?
사랑하는 자여 !
교회는 다음과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다
1. 통일성: 예수 그리스도의 신비적,영적 지체로서 통일됨
2. 거룩성: 그리스도 안에서의 거룩케된 거룩함
3. 보편성: 무형적 교회의 진정한 보편됨
六. 교회의 표지(標識)는 무엇입니까?
사랑하는 자여 !
참 교회를 구별할 수 있는 표지 즉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말씀의 순수한 참 전파가 있어야 한다(요일4:1-3)
2. 성례전이 정당하게 집행되어야 한다 (마28:19 행2:42)
3. 권징이 신실하게 이행되어야 한다 (마18:18 고전5:1-5)
七. 교회는 어떤 기능들이 있습니까?
사랑하는 자여 !
교회는 다음과 같은 일이 주요 임무란다
1.예배 : 하나님께 예배드림이 최우선적인 일이다
2.전도 : 복음을 전파 구령하는 일이 중요한 일이다
3.교육 : 신자의 양육과 관리, 보호,성장시키는 일이다.
4.친교 : 성도들이 성령안에서 교제하는 일이다
5.봉사 : 성도간의 봉사와 세상을 구제하는 일이다
6.치유 : 영적 치유와 육적 치유를 하는 일이다
7.기도 :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 되는 것이 중요한 일이다
八. 교회의 권세란 어떤 것입니까?
사랑하는 자여 !
교회가 갖는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1. 교회 권세의 근원 : 예수 그리스도(마16:15 고전5:7)
2. 교회 권세의 본질 ;
(1) 영적 권세임 (행20:28 요20:22-23 고후10:4)
(2) 봉사적 권세임 (행4:29-30 20:24)
3. 교회 권세의 종류
(1) 교리권(교훈권=가르치는 권세)(딤전1:3-4 딤후1:13)
(2) 치리권(다스리는 권세)
1)질서 유지권(고전14:33 40 요21:15-17)
2)권징권(마16:19 18:15-18)
(3) 봉사권
1) 신유(고전12:9 10 28 30)
2) 공궤(마26:11 행6:1-6 11:29)
九. 교회의 정치 체제(政體)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사랑하는 자여 !
기독교회들이 각기 채택한 정체는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1.감독 정체 :사도적 계승자인 감독에 의해 치리됨
2.교황 정체 :그리스도 대리자인 교황에 의해 치리됨
3.장로회 정체 :선거된 대표와 목사에 의한 代議 정치임
4.회중 정체 :신도들의 직접 결의에 의한 정치임
5.정부 정체 : 정부에 의해 치리됨(에라스티안 제도)
6.국교회 정체 :국가가 전국 교회를 치리함
7.무교회 주의 : 모든 정치를 배격함 (퀘이커 파)
十. 교회의 직원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사랑하는 자여 !
교회는 다음과 같은 직원들을 두어 임무를 감당했다
1. 비상 직원 : 사도 시대에만 있었던 직원을 말한다
(1) 사도 : 12제자와 바울
(2) 선지자 : 예언의 은사를 받은자들(아가보.루기오)
(3) 전도자 : 사도들을 도와 일한자들(빌립.마가.디모데)
2. 통상 직원 :
(1) 장로 (행11:30)
(2) 목사 (엡4:11)
(3) 교사 (딤후2:2)
(4) 집사 (빌1:1)
十一. 교회에는 어떤 회의들이 있습니까?
사랑하는 자여 !
교회에는 다음과 같은 회의 들이 있다
1. 치리회의 들
(1) 당회 : 지교회의 목사 + 장로
(2) 노회 : 지역의 목사 + 총대 장로
(3) 대회 : 전국을 몇 개 부분으로 나누어 조직함
(4) 총회 : 각노회의 총대 목사 + 총대 장로
2. 지교회의 사무회의 들
(1) 제직회 : 교회의 현금 출납과 구제 봉사 사무 처리
(2) 공동 회의 : 세례교인의 회의로 예산 결산. 청원 처리
十二. 교회에는 어떤 은혜의 방편들이 있습니까?
사랑하는 자여 !
교회에는 신자들의 영적 향상과 주의 은혜를 받게 하는데
다음과 같은 방편들이 있다
일반적인 의미로는 교회,말씀,성례,안식일,기도 이며
특수적인 의미로는 말씀, 성례,기도 이다.
1. 말씀 : 율법과(롬3:20) 복음(롬1:16) 으로 되어 있으니
이 말씀을 통해 오늘도 하나님의 모든 은혜는 내린다
2. 성례 : 세례와 성찬(행2:41-42 20:7,11 마28:19)으로써
이 성례를 통해 깊은 영적 은혜를 내리신다
1)외면적 표 : 세례= 물 성찬= 떡,포도주
2)내면적 의미 : 은혜언약,사죄,신앙,회심,연합
3)표와 사물의 연합 : 영적인 연합
4)필요성 : 명령,의무,순종,연합,영적 유익이 있기 때문에
3. 기도 : 영혼이 하나님과 대화하는 것이다
(1) 기도의 대상 : 3위 1체 하나님
(2) 기도의 조건 : 경외,회개,겸손,확신,소망,순종,주이름.
(3) 기도의 방법 :
1) 中心으로 2) 一心으로
3) 誠心으로 4) 熱心으로 5) 決心으로
6) 從心으로 7) 信心으로
(4) 기도의 종류 :
1) 通聲기도 2) 黙想기도
3) 個人기도 4) 共同기도(합심) 5) 代表기도
6) 中保기도 7) 作定기도(시간,금식,철야,제목)
十三. 교회 생활의 기본이 되는 것들은 무엇입니까?
사랑하는 자여 !
교회 생활을 하는데는 다음과 같은 기본을 갖추어야 한다
1. 기도의 표준 : 주기도문을 외워 늘 이 기도를 드려라
2. 신앙의 표준 : 사도신경을 외워 늘 이 信經대로 믿으라
3. 생활의 표준 : 십계명을 외워 늘 지키도록 하라
4. 순종의 표준 : 주일 聖守, 십일조 遵守를 해야 한다
연구 문제
1.성경에 나타난 교회의 명칭들을 찾아 내시오
2.교회의 기능들을 찾아 내시오
3.교회의 은혜의 방편들을 논하시오
제9장 : 종말론 (Eschatology)
제1부 : 개인 종말론
一. 죽음에는 어떤 죽음들이 있습니까?
사랑하는 자여 !
죽음에는 다음과 같은 죽음들이 있음을 잊지 말라
1. 육체적 죽음과 영적 죽음이 있다 (마10:28 눅12:4)
2. 1차 죽음과 2차 죽음이 있다 (히9:27 계20:6,14)
二. 육체적 죽음이란 어떤 것을 말합니까?
사랑하는 자여 !
육체적 죽음이란 육체와 영혼이 분리되어, 육체의 생명이
종결되는 것을 말한단다
三. 죄와 죽음과는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사랑하는 자여 !
죽음은 죄의 형벌이다(창2:17 3:19 롬5:12 6:23 고전15:21)
四. 죽음은 인간에게 필연입니까? (히9:27)
사랑하는 자여 !
죽음이란 누구에게나 틀림없이, 덧없이 닥아옴을 잊지 말라
천년 만년 살 듯이 욕심부리고 청춘이라 믿어서 염려않던몸
그에게도 죽음은 갑자기 덮쳐 용서없이 목숨을 끊어 버린다
죽음에는 남녀도,노소도 없고 빈부 귀천 차별도 없다 하지만
설마 나도 그러랴 잊고 살더니 이 설마에 결국은 속고들만다
요단강물 거스릴 용사있으며 서산 낙일 지는 해 막을자 있나
하루가고 이틀가 홍안이 늙어 슬프도다 죽는길 뉘 면할소냐
이런운명 당신은 피할 줄아나 하늘 땅이 무너져 변할지라도
그대 역시 죽어서 썩어질 것은 중천에 뜬 해보다더 분명하다
째깍째깍 초침의 도는 소리는 우리 생명 그만큼 깍는 소리요
한치한치 나가는 해 그림자는 우리 일생 그만큼 덮어 나간다
여보시오 벗님네 이내말 듣소 지금 말한 이죽음 잊지 마시라
남의 일로 알고서 잊지 마시라 그대 역시 조만간 당할일이니
五. 죽음의 고통은 어떠하답니까?
사랑하는 자여 !
죽을 때, 숨질 때의 고통이란 이루 말할수 없음을 잊지 말라
나 죽는다 안타까이 소리질러도 어린처자 옆에서 울부짖을뿐
천만 고통 온몸을 부수어대고 공포 의혹 물결은 맘을 덮는다
병앓다가 약먹고 나은일 있어 이번에도 희망을 약에다 걸고
좋은약만 들여라 재촉을 하나 결정된 죽음의 날 피할 수없다
가슴깊이 타고난 강한 생명력 설마 내가 죽으랴 끝까지 믿고
어리석게 영혼준비 관심은 없고 살고싶어 깊은숨 몰아내쉰다
식은땀이 드디어 온몸에 솟고 고군분투 심장만 헐떡거릴뿐
팔과 다리 벌써 다 식어져가고 뒤를 따라 호흡도 백기를든다
벽력같은 양심은 호령을 하고 재촉하던 죽음이 덤벼 들었다
죽을때나 회개하지 하였었건만 오락가락 정신에 때는 지났다
처음으로 이세상 나올때에는 제어미를 지극히 괴롭히더니
이세상을 마지막 떠날때에는 저혼자서 고통중 자지러진다
천길 만길 혼자서 떨어지지만 집안식구 옆에서 울기나 할뿐
손끝 한 번 놀려서 돕도 못하고 눈물이나 흘리며 괴롭게한다
모래같이 작다고 막범한 죄는 태산같은 괴물로 앞에 나서고
어릴적 동화로나 알던 지옥도 흉한 입을 벌리고 삼키려든다
실낱같던 숨결이 마지막지니 염통까지 온몸은 싸늘히 식고
부드럽던 사지도 돌같이 굳어 보기에도 흉칙한 시체가 됐다
흰자위만 보이는 푹꺼진 눈에 광대뼈만 앙상한 창백한 얼굴
검푸르게 변색된 입과 입시울 깊은정도 천리나 달아나누나
의지없이 외로운 너의 영혼이 이세상을 마지막 떠나던 때에
얼마나 큰 고통을 당하였는지 네얼굴이 그대로 말하는도다!
六. 죽을때에 후회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눅16:19-31)
사랑하는 자여 !
죽을 때 후회되는 것들은 다음과 같음을 잊지 말아라
지나가는 목사를 보기만 해도 비웃으며 핍박하며 피해가더니
지공지엄 하나님전 피치못하고 홀로 꿇어 얼마나 후회를할고
온갖 맵시 다차려 모든 사랑을 제한몸에 받으려 허덕이더니
송장봐라 더럽다 피해 내빼는 뭇사람의 혐오를 알기나 하나
신식이란 유행은 다차려 입고 아양피는 얼굴로 간사한 웃음
별난짓 먼저하며 저만 잘난 듯 뵈는곳에 나서기 좋아했었다
보기 싫은 수의를 입고 누워서 널판대기 네조각 치장을하고
상여속에 떼며감 호사이랄까 무덤속에 누워서 지내게 될껄
머릿속에 세웠던 화려한 계획 거품처럼 힘없이 꺼져버렸고
애지중지 아끼며 모은 살림들 싱거운 듯 냉정히 조소들한다
굶주리고 헐벗은 가난뱅이를 티끌같이 눈아래로 내려보더니
잘났다는 제몸은 얼마나 잘나 먼지되고 흙되어 흩어지는가
주일예배 그렇게 싫어도하고 성경공부 몹시도 염증을 내며
봉사라면 바쁘다고 휙돌아서서 끝날까지 찾은 것 이것이드냐
저혼자만 잘난 듯 혼자 약은 듯 지혜쓰고 꾀쓰고 잘도 굴더니
제손으로 결국은 제 목을 얽어 마귀 손에 갖다가 잡혀줬구나
짧고짧은 일생에 맛보던 쾌락 꿈이라면 아직도 다행이련만
허탄하긴 꿈같이 허탄하여도 딸린 벌은 끝없이 걱정이로다
우리교회 교우라 성도들 모여 하늘나라 갔다고 찬송부르나
받을 준비 됐어야 그축복 받고 중심으로 믿었어야 천국을 가지
땀한방울 흘리기 싫어 하던몸 검고 붉은 추한물 흘러 내려도
더러운지 추한지 알지 못하고 막대같이 뻣뻣이 눕혀 있구나
죽는 줄을 알고서 죽기나 했나 더살려고 애쓰다 죽어버렸지
죽을 때를 안다면 그냥 죽겠나 한시 바삐 서둘러 준비했겠지
七. 이세상에 내 죽음을 도와 줄 사람이 있을까요?
사랑하는 자여 !
이 세상 모든 사람은 죽을 때 도움이 되지못함을 잊지말라
부모처자 형제간 따뜻한 정도 이로부터 끊은 듯 싸늘이 식고
무서움만 방안에 스며드는중 산사람의 심장도 어는 듯 한다
시체보고 돌아서 나가는 친구 못볼 것을 본 듯이 얼굴 변한다
나가서도 멀찌기 외면을한다 저런 것을 친구라 믿고 지냈다
우리 죽어 심판대 앞에 설때는 부모처자 형제도 따를 수없다
친한친구 동지도 따를 수 없고 혈혈단신 혼자만 끌려 갈게다
무덤까지 따라와 이별하고서 제발길을 돌이켜 돌아간 다음
생각한번 다시는 아니할게다 세상사람 모두들 이러한게다
우리 죽어 주앞에 서게될 때는 자손들의 출세도 소용이 없고
조상들의 공로도 소용이 없다 자기자신 소행만 저울질 한다
정들었던 이세상 모든 인연들 죽고보니 이제는 별 수가 없다
살았을 때 잘믿어라 외처보아도 누구하나 듣는 자 하나도 없다
초상났다 모여든 동네 사람들 자기들도 이럴줄 생각지 않고
장례준비 한답시고 분분한 꼴들 인생일대 한 번쯤 생각들 하라
하나 둘씩 모이는 조상꾼들아 두 번없는 일생은 값진것이니
방심타가 이런꼴 당하지 않게 구원위해 총력을 집중들 하라
인사체면 끌리어 따라온 무리 여기저기 두셋씩 모여 앉아서
자기사정 얘기들만 열중들하네 지루한 듯 일끝을 재촉들한다
귀찮은 듯 다했다 발길돌이켜 시원한 듯 바쁜 듯 돌아들가고
먼닭소리 아득한 적막한 동산 어제 없던 봉분만 하나 늘었다
자나깨나 생각던 모든 친구들 심심한 이곳에 놀러안오나
찬바람만 우수수 부는 언덕에 외롭게도 혼자만 누워있구나
세상사람 무심틋 자연도 무심 춘하추동 여전히 되돌겠지만
무덤 속의 진행은 도무지 없네 직선으로 나갈뿐 돌지를 않네
八. 그러면 신자는 죄책에서 해방됐는데 왜 죽는 것입니까?
사랑하는 자여 !
성도에게도 죽음이 필요하기 때문이란다. 성도에게 죽음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이다
1. 형벌이 아니라 훈련과 징계의 정점이다(롬8:1-2 히12:6)
2. 성화를 위한 과정이다
3. 각성과 겸손과 절제와 성결과 영적 성장을 준다
4, 부과된 생의 완성이다 (딤후4:7)
5. 다른 경역으로의 이전이다 (전12:5 고후5:8)
6. 새로운 생의 시작이다. (고전15:55)
九. 신자의 죽음에 대한 태도는 어떠해야 합니까?
사랑하는 자여 !
1. 죽음을 두려워 하거나 슬퍼하지 말라
2. 죽음을 환영하라 (고후5;1,8)
3. 죽음 뒤의 상을 확신하라 (딤후4:7-8)
4. 죽음을 항상 준비하라
5. 죽음이 있음을 늘 잊지말고 살라
十. 이런 죽음 앞에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랑하는 자여 !
생각해서 천국길 선택했거든 세상유혹 용맹히 이겨야 한다
지옥 영혼 모두들 이런말 한다 천국 영혼 모두들 이런말 한다
다른 사람 무어라 말들하던지 다른사람 무슨짓 하고 있든지
우리 실속 우리가 차려야 한다 우리 영혼 우리가 구해야 한다
세상사람 일생은 전쟁이란다 파수보며 싸우기 귀챦겠지만
생사문제 달린걸 어찌 하겠나 승전하는 그날까지 싸울 수밖에
숨막히고 괴롭고 답답하지만 새깃처럼 가벼운 양심의 평화
높고 귀한 천국보배 맛보며 살다 부르시면 훌쩍떠나 그곳에 가자
해가 뜨고 해가서 하루가 되면 무덤까지 그만큼 가까워졌다
꽃이 피고 꽃이 져 한해가 가면 무덤까지 그만큼 끌려온게다
더살려고 애쓸 것 도무지 없다 십년이나 이십년 일분 차이다
단하루를 살아도 값있게 살고 주뜻따라 순종하여 채워야 한다
세상락이 도대체 그무엇이오 세상고가 도대체 그무엇이오
지내보면 흩어진 연기같은걸 신앙생활 왜그리 주저들 하나
맑은샘물 옆에다 버려두고서 괭이들고 생땅을 왜 파는겐가
파다파다 지쳐서 쓰러지면은 그 자리에 백골로 파뭍일 것을
우리주님 이처럼 참아주심은 육신쾌락 돌보라 그뜻이겠나
세상 재미 더보란 그뜻이겠나 참으시는 이유가 그무엇이겠나
우리아직 세상에 살아있음은 하나님의 넚으신 은혠줄 아오
우리들의 머리털 세어보시며 호흡맥박 일일이 살피시는 걸
어린아이 어머니품 그리워하듯 하나님께 나아갈 죽음의 그날
그립도록 거룩히 살라는게요 참으시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하나님의 이런뜻 모른체하고 시름없이 딴전을 왜 피우는겐가
일초일초 다투어 서둘러대도 남은 일생 오히려 부족할 것을
그날그날 우리의 일거일동은 영원에로 넘어가 예금이된다
저영원한 지옥의 형벌도 되고 하늘나라 진주나 황금도 된다
오늘 하루 사는 것 주의 은혜요 이세상에 티끌을 알뜰히 모아
황금이나 진주로 변작하여서 부지런히 천국에 예금을 하라
쉴새없이 천공을 달리는 지구 그속도는 포탄의 사십오배니
우리 죽음 결국은 이런 속도로 우리 가슴 겨누어 돌진해 온다
눈을 뜨고 아침에 일어나거든 그하루를 최후로 생각을 하고
밤이되어 자리에 눕게되거든 임종하는 자리로 여기고 살라
十一. 죽음과 부활사이에 인간의 영혼은 어떻게 됩니까?
사랑하는 자여 !
이를 중간기 상태라 말한단다. 캐토릭에서는 정화되지 않은 영혼은 연옥에, 구약 성도들은 선조 림보에, 세례받지 못한 유 아의 영혼은 유아 림보에 들아간다고 주장하고, 어떤 학자들은
영혼이 수면 상태에 있게 된다고 하며, 어떤 학자들은 멸절설, 조건적 영생설,제2의 시련설들을 주장한다.
그러나 성경을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스올 하데스(음부) (창37:35 눅16:23 마11:23)
고통이 있는 죽은자의 영혼이 있는 곳이요
2. 파라다이스(낙원) (눅23:43 고후12:4)
주품에서 편히 쉼이 있는 성도들의 영혼이 있는 곳이다
제2부 : 일반 종말론(말세론)
一. 세상 종말에는 어떤 일이 있습니까?
사랑하는 자여 !
세상 종말에는 예수님이 재림하시겠다고 말씀하셨다
(마24:30 25:19,31 26:64 요14:3 행1:11 빌3:20 살전4:15)
二. 재림하시기 전에 어떤 사건들이 있으리라 했습니까?
사랑하는 자여 !
주의 재림하시는 날과 시는 알 수없으나 재림이 있을 징조
들은 알려 주시어 재림에 대비케 하셨다
1. 땅끝까지 복음의 세계적 전파가 있을 것이다(마24:14)
2. 이스라엘의 회심이 있을 것이다 (고후3:15 롬11:25-29)
3. 적그리스도의 출현이 있을 것이다 (살후2:4 요일2:18,22 )
4. 큰 배도와 큰 재난이 일어 날 것이다(마24:9-12 21-24)
5. 표적과 기사가 일어 날 것이다(마24:5,24 살후2:9-12)
三. 재림의 시기는 언제입니까?
사랑하는 자여 !
재림의 시기에 대하여는 다음과 같은 주장들이 있다
1.알수있다(살전5:1-6)와 알수없다(막13:32 마25:13)는 설
2.천년기 전 재림(계19:20:)과 천년후 재림(계20:7-)이라는 설
3.대환란전 재림(계2:3:)과 대환란후 재림(마24:29-31)설
그러나 우리는 재림은 가깝고,항상 일어날 수 있는 사건임을
잊지말고 믿어야 한다(히10:25 약5:9 벧전4:5)
四. 재림의 모습(양식)은 어떠할까요?
사랑하는 자여!
예수님의 재림은 다음과 같으니 누가 뭐래도 속지 말라
1. 인격적(자신적)으로 재림하신다(행1:11 고전15:23)
2. 육체적(신체적)으로 재림하신다(행1:11 행3:20-21)
3. 가견적(형체적)으로 재림하신다(마24:30 행1:11)
4. 돌연적(불고지적)으로 재림하신다(마24:37-44)
5. 영광적(승리적)으로 재림하신다(마24:30 히9:28)
6. 종말적(완성적)(심판적)으로 재림하신다(마24:34)
五. 재림하시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사랑하는 자여 !
주께서 재림하시는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만물의 영원한 상태를 도입하시려(롬8:19-23)
2. 의인을 부활 시키려(요5:28-29 고전15:20-23)
3. 성도들을 변화 영접하시려(고전15:51-53 살전4:15)
4. 혼인 잔치 하시려 (마22:1-4 25:1-13)
5. 상 주시려(딤후4:8)
6. 악의 세력을 심판하려(계19:19,20 마25:32)
7. 하나님의 작정을 성취하시려 오신다
六. 재림에 대한 태도는 어떠해야 합니까?
사랑하는 자여 !
1.주의 재림이 항상 가깝다는 신앙으로 깨어 있으라
2.동요하지 말고 순교의 신앙으로 무장하고 있으라
3.더욱 전도와 충성과 선행으로 준비하는 삶을 살라
4.재림을 소망하며 고대하는 신앙 생활을 하라
낮에나 밤에나 눈물먹음고 내주님 오시기만 고대합니다
가실 때 다시오마 하신 예수님 오주여 언제나 오시렵니까
고적하고 쓸쓸한 빈들판에서 희미한 등불만 밝히어 놓고
오실줄만 고대하고 기다리오니 오주여 언제나 오시렵니까
먼하늘 이상한 구름만 떠도 행여나 내주님 오시는가 해
머리들고 멀리멀리 바라보는맘 오주여 언제나 오시렵니까
내주님 자비한 손을 붙잡고 면류관 벗어들고 찬송부르며
주님 계신 그곳에 가고 싶어요 오주여 언제나 오시렵니까
신부되는 교회가 흰옷을 입고 기름준비 다해놓고 기다리오니
도적같이 오시마고 하신 예수님 오주여 언제나 오시렵니까
천년을 하루같이 기다린 주님 내영혼 당하는 것 볼수 없어서
이시간도 기다리고 계신 내주님 오주여 언제나 오시렵니까
七. 재림시에 있으리라한 부활은 어떤 것입니까?
사랑하는 자여 !
성경은 분명히 부활이 있을 것을 증거하고 있다 (출3:6 시 26:19 단12:2 마22:23-33 요11:24 고전15: 살전4:13-17)
1.부활이란 의미 :
그리스도의 재림시에 육신이 다시 살아나 영혼과 결합, 신령체로 되는 것을 말한다.
2.부활의 성질 :
1) 신체적 부활이며(롬8:23 고전6:13-20)
2)의인과 악인의 부활이고(요5:28-29 행24:15)
3)신령체로의 부활이다(고전15:44 50)
3.부활의 종류 : (단12:2 요5:28)
1) 의인의 부활 : 영생. 영광.
2) 악인의 부활 : 영사. 극형.
4.부활의 시기
(1)이중 부활설 :
1)재림시 부활(고전15:23)
2)심판시 부활(계20:4-6)
(2)일반 부활설 : 단12:2 요5:28-29 행24:15)
재림과 심판의 때를 동일시하여 동일부활로 보는 것이다
八. 천년 왕국이란 어떤 것입니까?
사랑하는 자여 !
성경은 계20:1-6에서 천년 왕국이 있을 것을 말하고 있다
1.천년 왕국에 대한 3설
1)무천년설 : 문자적 천년왕국을 말하지 않는다는 주장임
2)후천년설 : 천년왕국이 있은다음에 주의 재림이 있다고함
3)전천년설 : 주의 재림후에 천년왕국이 있게된다고함
2.천년왕국의 상태
1)지상 평화(시2:4) 2)번영(슥8:12) 3)장수(사65:20)
4)피조물회복(사65:25) 5)주의 통치(계20:4)
6)이방인 편입통치(슥14:16-21) 7)사단결박 격리(계20:1-3)
九. 최후 심판은 어떤 것입니까?
사랑하는 자여 !
성경은 최후의 심판이 있을 것을 말하고 있다 (시96:13 73:1- 98:9 전12:14 단7:10 고후5:10 딤후4:1 밷전4:5)
1.심판의 성격
1)장래 정시적 심판일 것이다(벧후2:4 행24:25 히10:27)
2)유형 외면적 심판일 것이다(요5:28- 밷후3:7 살후1:7-)
3)완전 최종적 심판일 것이다(마25:31- 행25:24 히9:27)
2.심판자 :
예수 그리스도이다(고후5:10 마7:22 계19:11-16)
3.심판의 대상
1)악한 천사(고전6:3 벧후2:4 계20:3)
2)전인류(전12:14 롬14:10 계20:12)
3)그리스도인(요5:24 마12:36 13:30 16:27)
4.심판의 시기 : 세상 끝날 부활후(요5:28-29 계20:12-13)
5.심판의 표준
1)누린 영광과 특전으로 (눅12:47-48 마11:21- 롬2:12-)
2)이방인 : 자연 법칙으로
3)유대인 : 구약 계시(율법)으로 (롬2:12-13)
4)복음을 받은자 : 전부(롬2:15-16)
6.심판의 조목
1)일반 조목 : 행함(롬2:6) 성격(마7:15-) 사상(마5:28-) 언사(마12:36)
2)특별 조목 : 믿음(요1:11) 순종(요일5:3) 긍휼(약2:13)
十. 악인의 최후상태인 지옥은 어떤 것인가요?
사랑하는 자여 !
성경은 악인은 지옥에 들어가게 될 것을 말하고 있다(마8:12)
1.지옥의 장소 :
성밖(계22:15 마22:13) 아래(마11:23 삼상2:6) 어두운데(마8:12 22:13)
2.지옥의 구분 :
1)음부(1차 지옥): 첫째 사망자들이 가는 곳
스올(창37:35 시6:6) 하데스(행2:27,31 고전15:55)
2)무저갱(2차 지옥); 마귀 귀신,짐승,범죄천사들이 가는 곳
아브로스(눅8:31 계20:3 11:7) 탈타로스(벧후2:4) 프레알(계9:1-2)
3)불못(3차 지옥): 음부,무저갱,둘째 사망자들이 가는 곳
게헨나(마5:22 10:28) 헤 림네 토오우 푸로스(계20:14-)
3.지옥의 형벌 기간 : 영벌(마18:8 25:46) 세세(계19:20)
4.지옥의 상태
1)고통,고민,번뇌,실망만 있음(눅16:24-28)
2)잔혹,추악,투기만 있음(아8:6)
3)어둡고 불이 꺼지지 않음(마8:12 계20:10)
4)구더기,지렁이,벌레가 우굴거림(사14:11 66:24)
十一. 이런 지옥을 생각하며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사랑하는 자여 !
지금부터 몇 년후 오늘 이때면 이육신은 땅속에 해골 될께고
천국이나 지옥이나 그어느 곳에 우리 영은 벌써가 있을것이다
임종할 때 어느덧 잃었던 정신 저세상에 넘어가 다시 깰게고
지옥천국 희미하게 상상했는데 깨고보니 생생하게 펼쳐질께다
지옥 영혼 이세상 다시 산다면 예외없이 모두다 성인되리라
지옥형벌 얼마나 무서운겐지 당해봐야 혀깨물며 후회들 한다
세상욕심 어리어 멀었던 눈이 이제와서 늦게야 활짝 열리니
영혼구원 이처럼 큰문제인줄 그 정체를 보고서 초풍을 한다
오기전에 지옥지옥 비웃었더니 와서보니 많은고생 이곳이로다
한순간도 쉴새없이 고통스럽고 불철주야 유황불로 짓고만있다
바다바다 불바다 끝없는 바다 악마들이 들끓는 악마의 바다
가슴속을 파고드는 독충의 바다 원망낙담 통곡성 넘치는 바다
털끝만한 위로도 없는 가운데 일초라도 형벌은 쉬지를 않고
실낱같은 희망은 하나도 없어 생명끊어 자살도 할 수가 없다
화롯불에 떨어져 몸부림치는 버러지의 애타는 참상을 봤지
지옥불에 타는 영체 그아니겠는가 발등찍어 후회해도 소용이없다
천년만에 한 번씩 새가 날아와 삼각산에 앉았다 날아간다면
그새발에 닳아서 그 삼각산도 언젠가는 닳아질날 돌아오겠지
삼각산이 이처럼 없어지기를 천만번을 다시금 반복한대도
지옥불은 영원히 그치지 않소 영원이란 이말은 정말 무섭다
꿈결같은 전생에 범했던 죄악 모든죄가 살아서 여기 와있다
제몸에서 낳아논 독사들이라 제어미를 알고서 휘감아드네
세상에서 형식으로 속여왔으나 이곳에선 행악한 것 숨길수없다
육체상과 심리상태 범죄가 되어 참아못볼 진상으로 적나나하다
세상에서 다른사람 원망했더니 와서보니 그런것도 죄가되고
못사는자 문전박대 설음준것도 와서보니 그런일이 후회가된다
부르시는 하나님 저버린것도 손에 닿는 구원을 내버린 것도
여기와서 누구게 호소하겠나 처음부터 끝까지 자기 탓인걸
되는데로 사귀인 불량한 친구 허겁지겁 모아둔 불의한 재물
심판대앞 놓여진 증거품일세 되잡아서 이럴줄을 뉘알았으랴
지옥불이 과중타 원망마시라 자비하신 하나님 무한한 사랑
이사랑을 배척한 배은망덕엔 무한한벌 무거운벌 정당치 않나
천국지옥 열쇠는 우리게 있다 지금 우리 자유에 열쇠는 있다
천국복에 들건지 선택하시라 지옥불에 들건지 결정하시라
우리없이 우리를 조성한 주님 우리없이 우리를 구하지 않네
지옥길로 나아가면 지옥에 가고 천국길로 나아가면 천국에 간다
세상에서 쾌락을 복이라해도 번민고통 그만큼 따라 설게다
이세상은 타락후로 고해된 것을 세상에서 무엇을 찾자는겐가
지옥가서 때늦게 후회할테면 세상에서 차라리 회심을 하라
언젠가는 한 번은 후회할텐데 늦기전에 미리서 회심들 하라
十二. 의인들의 최후상태인 천국은 어떤 것인가요?
사랑하는 자여 !
성경은 하나님의 나라, 천국이 있음을 가르쳐 주고 있다
1.천국의 장소 : 장소성과 초장소성의 천국이다
위에(시103:19 엡4:10) 북쪽 천문 중심(시75:6겔1:4)
2.천국의 구분 : 삼층천으로 되어 있다(고후12:2)
3.천국의 상태 :
1)하나님의 영광의 빛이 비췸(계21:23)
2)사망,애통,곡함,아픔이 없음(계21:4)
3)하나님,예수님 보좌가 있음(계22:1)
4)성령안에서 의,평강,희락만 있음(롬14:17)
5)속된것,가증한것,거짓말이 없음(계21:27)
4.의인들의 천국 영생의 성질
1)무궁함(요일2:17) 2)완성됨(고전13:12 15:49)
3)회미함(계21) 4)영교 평화함(마25:46 롬2:7)
5)영광됨(고후3:18) 6)등급보상(단12:2-3)
가까온다 가까온다 멀리 뵈던 천성문이
한걸음씩 가까온다 나의 본향 가까온다
새예루살렘 복된내집 멀리보고 즐겼더니
이제와서 목도하니 화려하고 찬란하다
어찌말로 형용하리 그광채가 거룩하여
먼지만한 죄까지도 숨길수가 없는 이곳
동서남북 광활하니 장으로나 광으로나
일만이요 이천이라 열두성터 견고하다
매문마다 진주인데 성문 주야 열렸도다
성문안을 들어서니 거리 거리 돌아가며
정금으로 포장되니 유리같이 밝고 맑네
성내 복판 한중앙에 생명강이 흘러간다
수정같이 깨끗한데 풍파조금 아니 일어
거닐면서 바라보니 목마름이 아주없네
생명나무 보기좋고 그잎사귀 청청하여
만국까지 소생시켜 주의 영광 가득하다
매달마다 열두종류 새열매를 맺어주니
심을 염려 거둘 걱정 먹을 근심 아주 없고
일월성신 쓸데없고 어린양이 등대되네
생존경쟁 하나 없어 평화세계 여기로다
하나님의 영광만이 영원무궁 비치리니
불야성이 여기로다 주님께서 위로하고
눈물 씻겨 주셨으니 눈물날 일 다시없고
주님께서 함께하며 새노래로 즐기도다
신천신지 들어갈 자 누구누구 있었던가
주님영광 위하여서 성경대로 살은자들
생명책에 기록된 자 주님 인을 받은 자들
성부 성자 성령님께 영광돌린 자들이다
진주문에 들어 올 때 천만천사 좌편으로
천만천군 우편으로 엄숙하게 늘어서서
하늘음악 화미하게 울리면서 영접하니
고요하던 하늘나라 희락으로 넘치도다
주님 예수 빛난 얼굴 천군 천사 시위로서
영광중에 나타나서 개선성도 영접할 때
영광의 관 승리의 관 생명의 관 의의 관을
하나하나 부르시며 자랑스레 씌우신다
오른 손을 내미시니 못자국이 선명하여
모든 성도 감격해서 무릎꿇고 경배한다
이로부터 주와 우리 영원무궁 살리로다
비겨 말할 말이 없는 좋은 나라 우리 천국
연구 문제
1. 주의 재림전에 일어날 사건들은 무엇입니까?
2. 재림의 모습은 어떠할까요?
3. 천국은 어떤 상태일까요?
제10장 : 효도론(PIETY)
一. 효도란 무엇입니까 ? (엡6:1-3 출20:12 마15:4)
사랑하는 자여 !
효도란 네 부모를 공경하고, 순종하며, 기쁘게 해드리라는
하나님의 법도로써 이법도에 순종하면 복이요 거역하면 화가
되는 것이다
二. 효도란 왜 꼭 해야하는 것입니까?
사랑하는 자여 !
효도란 임의(任意) 사항이 아니란다. 필연(必然)이요 의무(義務)요.백행지본(百行之本)이요
인륜지원(人倫之原)이요 신명(神命)임을 잊지 말라
1. 하나님의 계명이기 때문이다 (출20:12 엡6:2)
2. 모든 도(道)와 행(行)의 근본이기 때문이다 (엡6:1)
3. 복(福)의 원인이기 때문이다 (신5:16 엡6:3)
4. 부모의 은공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창3:16 요16:21)
부모님의 크신 은덕 어디 비하며 무어라고 그은혜 칭송하리요
하늘같고 바다같이 깊고 높은 것 부모님이 날 기르신 은덕이로다
임신중에 열달동안 지나실때에 불편하고 어려우심 어떠했으며
해산시에 뼈마디가 물러난 고생 일평생에 잊지못할 은공이로다
오줌싸고 똥싸는 것 사양치 않고 마른자리 진자리를 가라눕히며
감기하며 경기하며 잔병치를 때 눈물로서 구호하며 밤을 지새고
죽은아들 잃은딸을 가슴에 묻고 밥한술과 잠한잠만 전과 달라도
놀라시고 걱정되어 가슴 죄시며 慈情으로 미쳐지는 어머니로다
자기몸은 못잡수고 못입으셔도 좋은 음식 좋은 의복 장만하여서
자식만을 입히시고 먹이시려는 잊지못할 어머니의 순정이로다
떠나버린 아들 딸이 보고싶어서 새벽마다 눈물짓고 기도하시며
보고싶어 애태우심 생각할때에 목이매고 가슴아파 눈물만 나오
재물많은 부모라면 덜하련마는 가난하게 기르신 것 한이 되셨고
못먹이고 못입힌 것 포원도 되고 마음대로 못해주어 병이 되셨네
하나님께 비는 말도 자식들 위해 이웃에게 하는말도 자식의 자랑
자다가도 생각는 것 자식이옵고 일하시는 그재미도 자식뿐이라
나이들어 자식낳아 길러보니까 부모님께 불효함을 깨닫게되오
애지 중지 길러주신 부모님 은공 무엇으로 보답해야 좋으리이까
금의옥식(錦衣玉食) 문화주택 못해드리나 부모님의 그이름이 빛나기 위해
부모님의 교훈만은 잊지않고서 천만사에 그뜻대로 살아보리다
三. 어떻게 하는 것이 효도입니까?
사랑하는 자여 !
효도란 상례를 잘치루고,묘 잘쓰고, 제사 잘지내는 것이 아니다
성경은 다음과 같이 부모에게 효도하라고 가르친단다
1. 부모를 공경(경외)하라 (출20:12 레19:3)
2. 부모에게 순종하라 (엡6:1-3 골3:20)
3. 부모 말씀을 청종하라(잠23:22)
4. 부모를 기쁘게 해드려라 (잠23:25 신21:18-21)
5. 부모를 봉양하라 (요19:25-27 창45:9-11)
6. 부모를 사랑하라 (창46:29)
7. 부모를 유익하게 하라 (룻2:11)
8. 부모앞에서 하나님 법을 따라 살라(잠28:7)
9. 부모를 구원하라(수2:12-13)
10. 부모를 늘 축복하라 (잠30:11)
四. 부모에게 해서는 않되는 금령은 무엇입니까?
사랑하는 자여 !
성경은 부모에게 다음과 같은 일을 해서는 절대 않된다했다
1.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일(신27:16)
2. 부모를 업신여기는 일(잠15:20 겔22:7)
3. 부모를 저주하는 일 (잠20:20 레20:9)
4. 부모를 멸시하는 일 (미7:6 )
5. 부모를 대적하여 죽이는 일 (막13:12)
6. 부모를 욕되게 하는 일 (잠28:7)
7. 부모의 것을 도적질 하는 일 (잠28:24)
8. 부모를 조롱하는 일(잠30:17)
9. 부모를 구박하고, 치는 일 (잠19:26 출21:15)
10. 부모를 쫓아내는 일(잠19:26)
五. 효도하는 자가 받는 복은 무엇입니까?
사랑하는 자여 !
성경은 효도하는 자는 다음과 같은 복을 받는다고 약속한다
1. 장수의 복을 받는다 (출20:12 엡6:3)
2. 잘되는 복을 받는다 (출20:12 엡6:3)
六. 불효자가 받을 벌은 어떤 것들입니까?
사랑하는 자여 !
성경은 불효하는 일에 대하여 다음 같은 벌을 선고한다
1. 저주자 - 유암(幽暗)중에 꺼질 것 (잠20:20)
2. 구타자 - 사형할 것 (출21:15)
3. 저주자 - 사형할 것 (출21:17 레20:9)
4. 방탕,불순종자 - 사형할 것 (출21:18-21)
5. 도적질자 - 멸망 (잠28:24)
6. 조롱 불순종자 - 까마귀,둑수리에게 먹힘 (잠30:17)
7. 훼방자 - 사형할 것 (마15:4-)
8. 경홀히 여기는 자 - 저주받을 것 (신27:16)
七. 효도 잘 하는 길을 가르처 주십시오
사랑하는 자여 !
예부터 내려오는 권효의 시를 들어보라
여보시오 형제자매 이내말씀 들어보소
하나님께 영혼받고 부정모혈 육신되어
천금일신 귀한몸이 이세상에 태어나서
금지옥엽 사랑받아 자란 것이 아니던가
교육받고 수양받아 입신양명 하는 것과
남혼여취 결혼하여 가정살이 하는거며
아름다운 이세상에 한평생을 누리는 것
부모님의 크신 공덕 아니고야 있을손가
부생모육 그은혜는 하늘보다 높건만은
청년남여 많은중에 효자효부 귀할세라
시집가는 새색시는 시부모를 싫어하고
장가가는 아들네는 살림나기 일심이라
제자식이 꾸짖으면 싱글벙글 웃으면서
부모님이 책망하면 듣기 싫어 성을 내며
시끄러운 아이소리 듣기좋아 즐기면서
부모님은 두말안해 잔소리라 빈정대네
자식들의 오줌똥은 손으로서 주무르며
부모님의 가래침은 비위상해 밥못먹고
과자봉지 쥐고와서 아이손에 쥐어 주며
부모위해 고기 한근 사 올줄은 모른다네
소가 아파 누우면은 소침쟁이 찾아가고
늙은부모 병들면은 예사로히 생각하네
열아들을 기른 부모 하나같이 길렀건만
열형제가 한부모를 어이하여 못섬기나
그대 몸이 귀하거든 부모은공 생각하고
서방님을 사랑커든 시부모를 중히 아소
죽은 후에 후회말고 살아 생전 효도하여
하나님께 복을 받고 부모님께 낙이 되세
안먹어도 상관없는 술 담배를 빨고 먹고
한자리에 앉으면은 수많은돈 쓰면서도
부모위해 쓰는돈은 옴리 암리 치고보니
늙은 부모 기쁘시게 무슨 대접 할수있나
동서고금 오랜 역사 깊이 상고 하여보면
명문 거족 번영함은 효자후손 분명하고
불효자식 끝이 없이 무궁무진 고생일세
사랑하는 형제 자매 지성으로 효도하세
연구 문제
1. 효도란 어떻게 하는 것입니까?
2. 효도자는 어떤 복을 받습니까?
3. 불효자는 어떤 벌을 받습니까?
제 11장 : 행복론 (EUDEMONICS)
一. 행복이란 어떤 것입니까?
사랑하는 자여 !
성경의 행복이란 언어의 의미로보면 다음과 같은 것이다
1.행복이란 올바르게 사는 것이다(잠9:6 아솰 시1:1-)
2.행복이란 행복하다고 생각하고 사는 것이다(시41:3 아솰)
3.행복이란 평화로운 것이다 (사36:16 베라카흐)
4.행복이란 은사를 받는 것이다(창33:11 베라카흐)
5.행복이란 번성하는 것이다 (창1:22 바라크)
6.행복이란 좋은것,선한것,즐거운것,아름다운것이다(시128:5 투브)
7.행복이란 알맞은것,적합한 것이다 (신4:40 야타브)
8.행복이란 행복,축복,찬양,만족,감사를 말로 표하는 것이다(마14:19)
二. 복은 어떻게 분류됩니까?
사랑하는 자여 !
성경은 복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다
1. 하늘의 복과 땅의 복 (창49:25)
2. 이생의 복과 래생의 복 (시 17:14-15)
3. 신령의 복과 물질의 복 (엡1:3 시132:15)
4. 죽음의 복과 부활의 복 (전4:2 계20:6 시17:15)
5. 아내의 복과 자녀의 복 (잠18:22 창1:27)
6. 부귀의 복과 심령의 복 (잠10:22 신15:4-6)
7. 사죄의 복과 평강의 복 (시32:1 29:11)
8. 환경의 복과 건강의 복 (신28:3-6 잠3:7-8)
三. 인간의 복(운명)은 어떻게 결정되는 것입니까:
사랑하는 자여 !
인간의 복은 다음과 같은 원리에 의해 결정된다
1. 필연=자력(自力)=인력(人力)=willy=파종의 법칙과(갈6:7)
2. 우연=타력(他力)=신력(神力)=shally=기회의 법칙(전9:11)에 의한다
四. 복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사랑하는 자여 !
성경은 복을 받으려면 다음과 같이 할 것을 명한다
1. 파종의 법칙에 따라 살아야 한다
1) 지혜로워야 한다 (눅12:43)
2) 노력해야 한다 (마25:21)
3) 부지런해야 한다 (마24:45-51)
4) 배풀어야 한다 (눅6:38 잠11:25)
5) 충성스러워야 한다 (잠28:10,20)
6) 축복을 해야 한다(벧전3:9 사3:10)
2. 기회의 법칙에 따라 살아야 한다
1)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해야 한다(신28:1-6)
2) 부모를 공경해야 한다(엡6:1-3)
3) 십일조를 드려야 한다 (말3:10-12)
4) 소원과 기도가 있어야 한다 (요일5:14-15)
5) 성령과 말씀의 감동 인도가 있어야 한다
6) 마음과 뜻이 깨끗해야 한다 (시24:4 마5:3-8)
五. 어떤 인격을 형성해야 복을 받을 수있을까요?
사랑하는 자여 !
복을 받으려면 먼저 복받을 인격 그릇이 갖춰져야 한단다
1. 복받을 마음 (마5:3-10)
1)청결심 2)소원심 3)온유심 4)화평심
5)정의심 6)신앙심 7)인내심
2. 복받을 입 (잠12:14 18:20-21 골4:6)
1)은혜의 말 2)복음의말 3)긍정의 말 4)축복의 말
5)생명의 말 6)믿음의 말 7)감사의 말
3. 복받을 눈 (마13:16)
1)정시안(正視眼) 2)심시안(心視眼) 3)선시안(善視眼) 4)예시안(豫視眼)
5)실시안(實視眼) 6)중심안(中心眼) 7)영시안(靈視眼)
4. 복받을 귀 (마13:16 눅11:28)
1)정청(正聽) 2)도청(道聽) 3)심청(心聽) 4)해청(解聽) 5)교청(敎聽) 6)속청(速聽) 7)영청(靈聽)
5. 복받을 손,발 (잠1:15-19 4:14-19)
1)정행(正行) 2)선행(善行) 3)근행(勤行) 4)중행(中行) 5)신행(信行)
六. 복을 받고 누릴려면 모든 인연들과 어떤 관계를 맺고 살아야
합니까? (벧전3:8-12)
사랑하는 자여 !
행복이란 관계에 달려 있는 것이다.
1. 하나님은 사랑으로, 사람은 경외로 관계를 맺어야 행복하고
2. 부모는 교양으로, 자식은 공경으로 관계를 맺어야 행복하며
3. 남편은 보호로, 아내는 순종으로 관계를 맺어야 행복하고
4. 형제와 자매는 우애의 관계를 맺어야 행복하며
5. 목자는 희생으로, 양은 청종으로 관계를 맺어야 행복하고
6. 이웃은 도움으로, 친척은 화목으로 관계를 맺어야 행복하며
7. 자연은 청정으로, 인간은 보호로 관계를 맺으면 행복케된다
七. 행복은 어디에 있는 것입니까?
사랑하는 자여 !
행복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내 할 탓이오
행복은 소유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감사에 있다
행복은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 있고
행복은 누가 주는 것이 아니라 자기에 있다
행복은 성공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랑에 있고
행복은 높은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겸손에 있다
행복은 받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주는데 있고
행복은 배움에 있는 것이 아니라 만족에 있다
행복은 꾸밈에 있는 것이 아니라 진실에 있고
행복은 일 등에 있는 것이 아니라 평범에 있다
연구 문제
1. 행복이란 어떤 것입니까?
2. 복은 어떻게 분류 됩니까?
3. 복은 어떤 인격을 형성해야 받을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