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남동 소통과 연대
 
 
 
카페 게시글
+ 자유 게시판 스크랩 12월 1일자 뉴스
신길웅 추천 0 조회 32 09.12.01 17:48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12월 1일자 뉴스

 

1] 市 최종예산 1천128억 줄어
지방세 징수 차질… IMF 이후 첫 감액 편성

인천시의 올해 최종 예산(제3회 추경)이 지방세 징수 차질로 인해 1천128억원 줄어들었다.시는 30일 제2회 추경 대비 1.42% 감소한 7조8천283억원의 제3회 추경안을 시의회에 상정했다. 시의 예산안이 총 규모에서 감액 편성된 것은 IMF 구제금융 사태 이후 2000년대 들어 처음 있는 일이다.시는 제3회 추경을 편성하면서 세입 분야에서 지방세를 1천945억원 감액하고 세외수입은 440억원, 지방채(지역개발공채)는 360억원, 국고보조는 16억원, 지방교부세는 1억원을 각각 증액해 1천128억원을 줄였다.

경기침체에 따라 지방세 징수 목표를 낮추는 대신 통합관리기금과 타 특별회계에서 돈을 빌려 일반회계에 투입하고 시민을 상대로 한 빚을 더 내 예산 감소 폭을 최소화한 것이다.세출에서는 3천964억원을 삭감해 세입 감소분 1천128억원을 제외한 2천836억원을 법정 필수경비와 시급한 사업에 배정했다.삭감예산은 자치구 조정교부금 1천23억원, 아시안게임 경기장 토지보상비 700억원 등이다.이에 따라 부평·계양·남구 등이 재정운용에 큰 타격을 받게 됐다.
 (...........중략) 

2] 기업 脫인천 부추긴다
시, 7부두 배후지역 친수공간 개발 계획

인천시가 중·동구 지역 북성, 만석, 화수포구 일대 공업 및 준공업 지역에 대한 개발계획을 들고 나왔다.최고급호텔·면세타운 등 일부 상업용도로 개발하겠다는 안이었다.내항 7부두조차 재개발 계획이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시가 느닷없이 그 배후지역을 개발하겠다고 나서자 그 배경을 놓고 뒷말이 무성했다.이번 사업은 기업 이전을 전제로 추진될 예정으로 시가 기업들의 탈 인천화를 부추긴다는 비난도 일었다.

30일 인천항 경쟁력 향상을 위한 대토론회에서 백은기 시 항만공항물류국장은 중·동구 북성, 만석, 화수포구 일대 205만㎡를 월미도권과 연계한 해양관광테마, 개항장권과 연계를 위한 문화관광테마 등의 친수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구체적인 특화 방안으로는 원스톱 관광이 가능하도록 해양테마파크, 해양공원, 랜드마크타운, 숙박·면세타운, 최고급 호텔 등을 모두 도입하기로 했다.그러나 시가 발표한 개발계획안은 내항 1·8부두 개발 계획안에 대한 갈등 해소라는 당초 취지와는 엇나가는 분위기였다.내항 7부두의 개발시점이 정해지지 않은 마당에 시의 배후지역 개발계획은 또 다른 갈등만 부채질한 셈이다.내항재개발 기본구상 용역에조차 들어가지 않은 상태에서 시가 개발시행사와 MOU부터 체결한 지난해 선례를 떠올리게 한 것이다.

또 내항재개발을 주도하는 국토해양부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박상은 국회의원의 비위를 맞추기 위한 포석이라는 얘기도 나돌고 있다.박 의원은 7부두 배후지역의 대한제당과 관련 있는 정치인으로 공업지역이 상업지역으로 용도가 변경될 경우 적잖은 땅값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다.이 곳에는 지역 대표 기업들이 밀집해 있어 자칫 인천지역 산업공동화 현상을 야기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해당 기업은 TS대한제당, 대한제분, 대한사료공업㈜, 대한싸이로, 선창산업 등으로 이들 기업의 2008년 전체 매출액은 1조9천50억원으로 GM대우 연간 매출 1조5천억원보다 많다.GM대우가 지역 경제에 미칠 파장이 크다는 이유로 ‘GM대우 자동차 구매 운동’까지 벌인 시가 오히려 전체 매출이 많은 기업들을 모조리 이전시키겠다는 것은 모순이라는 것이다.이렇다 보니 내항 재개발을 통해 시가 기업들을 내쫓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중략) 

3]
내년 공항公 첫 지분매각분 예산에 편성

국토부, 5909억 규모 항공계정수입안 국회제출…

 

2010년부터 인천공항공사 지분을 매각할 예정인 가운데, 내년도 일부 지분 매각에 따른 수입을 항공계정수입으로 편성했다.그러나 일부 야당 의원과 노동계의 지분 매각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 민영화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국토해양부는 내년도 예산 편성에서 인천공항공사 지분 16.3%를 매각, 이를 통해 5천909억원의 수입을 보고 있으며 이를 교통특별회계 항공계정으로 편성한 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내년도 처음 주식 상장으로 내놓는 16.3%의 지분은 정부가 공항공사 49% 지분매각 방침에 따른 1차 매각으로 이는 인천공항공사 전체 자산 장부가액의 일부에 해당한다.지분 매각을 통해 얻어지는 수익은 인천공항 제2터미널 건설 등 공항관련 사업에 쓰이게 된다.

공항공사 민영화에 따른 수입이 처음으로 예산안에 짜여지면서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민주당 김성순 의원은 "인천공항이 성장초기단계로 헐값 매각 및 국부 유출 우려가 높아 지분 매각을 서두를 이유가 없으며, 지분 49%를 매각하여 민영화시 동북아시아 허브공항으로서의 경쟁력이 약화될 가능성이 높아 지분매각 방식보다는 해외공항과의 지분교환 방식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략) 

 

4] ‘찜찜한’ 도개공 자본금 증액 추진
공사채 발행한도 확대 위해 … 논란 불가피

인천도시개발공사가 사채발행 확대를 위한 자본금 증액을 추진하고 나서 시의회의 심의 결과가 주목된다.인천시는 도개공의 요청에 따라 수권자본금을 2조5천억원에서 5조원으로 늘리는 내용의 ‘도시개발공사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개정안’을 시의회에 상정했다고 30일 밝혔다.도개공은 검단신도시 및 금곡지구 택지개발사업, 영종 및 송도 5·7공구 주택분양사업, 도화구역 도시개발사업 등 중장기계획상 66개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자본금 확충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지난 8월 말 현재 도개공의 공사채 승인한도는 7조6천224억원으로 이미 승인받았거나 승인을 신청한 6조4천853억원을 제외하면 추가 승인 가능액은 1조1천371억원에 불과, 내년 소요자금에 현저하게 부족하다는 것이다.지방공기업법 시행령상 도시개발공사의 사채 발행한도는 직전연도 순자산액(자산총액-부채총액)의 10배 이내지만 행정안전부가 ‘지방공기업 설립·운영 기준’을 통해 순자산의 4배 이내로 억제하는 상황에서 자본금 확충을 통한 공사채 발행승인한도 확대가 시급하다는 것이 도개공의 설명이다.

도개공은 내년도 추정 부채비율은 468%(부채 8조9천852억원, 자본 1조9천186억원)로 적정 수준인 300%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납입자본금이 3조원 이상이 되어야 한다는 점도 내세웠다. 현재 도개공의 수권자본금은 2조5천억원, 납입자본금은 1조8천232억원으로 6천768억원의 자본금 확충 여력이 남아있다.문제는 도개공의 자본금은 시가 전액 현금 또는 현물로 출자하기 때문에 부채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자칫 채무상환이 어려워질 경우 그 부담이 모두 시민에게 돌아온다는 것이다.

특히 두바이가 최근 국영 부동산개발기업인 두바이월드의 채무상환 유예(모라토리움)를 선언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시 산하 공기업의 사채발행을 늘리기 위한 자본금 확충이 바람직한지, 향후 감당 가능한지를 둘러싼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또 시는 내년 본예산에 도개공 출자금 300억원을 편성했고 도화구역 소규모 토지 현물출자를 검토하고 있을 뿐 출자할 마땅한 재산을 찾기 어렵다고 밝히고 있어 현 시점에서 조례 개정의 실효성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중략) 

5] 멋대로 기초의회 '눈살'

일부 구의회 부실의정·관광성 외유 등 얼룩

 

인천지역 일부 기초의회가 계파 갈등, 부실 의정, 관광성 외유 등으로 빈축을 사고 있다.인천 남동구의회는 파행으로 치닫은 지 나흘째다. 아직까지 구의원들은 네 탓 공방만 할 뿐 별다른 해결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지난달 30일 열린 의원총회도 무산됐다.구의회는 이날 ▲김승태 의원의 의장 출마 지지 철회 선언 ▲윤창열의장 사퇴 등 두 가지 안에 대한 의사 일정을 진행할 계획이었다.의원들은 이날 오전 회의장을 나간 뒤에도 두 편으로 나뉘어 의장선거를 놓고 서로가 양보할 것을 주장했다.

이날 오후 4시 본회의를 다시 열 예정이었지만 정족수 미달로 무산됐다.의회 사무국 관계자는 "의원들이 행정사무감사 자료나 제대로 봤을 지 의문"이라며 "자리다툼 때문에 행감이나 예산안 심의 모두 대충 넘어갈 공산이 크다"고 지적했다.서구의회는 25~26일 정례회 본회의를 열었지만 일부 의원들이 참석하지 않아 빈축을 샀다. 이들 중 일부는 김교흥 전 국회의원의 시장 출마 선언 기자회견장에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의원들은 집안 제사와 다른 약속 등 개인적인 이유로 본회의에 빠진 것으로 전해졌다.

계양구의회는 제2차 정례회 본회의를 하루 앞 둔 지난 23~24일 이틀간 경북 상주를 다녀왔다.자전거 이용시설 우수 자치단체 방문이 목적이었지만 회기를 하루 앞 둔 방문이어서 부실 회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구의회는 앞서 1~5일까지 4박 5일 일정으로 중국 북경, 장자제시 등 해외연수를 다녀왔다. 이때도 귀국 다음날(6일)이 임시회 개회일이었다.부평구의회는 지난달 8일부터 15일까지 8일간의 일정으로 뉴질랜드 비교시찰을 다녀왔다.  (...........중략) 

6] "인천 굴업도 관광단지 지정절차 중단해야"

 

민간사업자가 추진 중인 인천 굴업도 관광단지 지정을 위한 행정절차를 중단해야 한다는 환경단체의 주장이 나왔다.한국녹색회, 인천녹색연합 등 5개 환경단체는 1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굴업도 개발을 위해 사업자가 지난 9월 제출한 사업계획서는 개발 효과만 강조하는 등 내용이 부실하다"며 "이를 바탕으로 관광단지를 지정하는 것은 무리인 만큼 신중을 기해달라"고 인천시에 촉구했다.이들 단체는 또 굴업도 개발사업이 사업비 확보에 어려움을 겪은 '제2의 용유.무의 관광단지' 꼴이 되는 것 아닌지 의심된다"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사업을 추진 중인 CJ그룹 계열사 ㈜씨앤아이레저산업의 김봉환 리조트추진팀장은 "사업자금은 콘도와 골프장 회원권 분양, 금융권 재원 조달을 통해 충분히 가능하다"라고 반박했다.씨앤아이레저산업㈜은 굴업도에 2013년까지 14홀 골프장과 관광호텔, 수영장, 요트장, 휴양콘도미니엄 등을 갖춘 관광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관광단지로 지정되면 사업주는 단지 내 개발권 행사, 지방세 감면 등의 혜택을 누린다.

시는 2일 열리는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쳐 연내 옹진군 덕적면 굴업도 172만6천여㎡를 관광진흥법상 관광단지 지정을 마칠 계획이다.환경단체들은 굴업도에 매, 먹구렁이, 황조롱이 등의 멸종위기 야생동물과 천연기념물이 많이 서식해 생태적 가치가 풍부하다며 개발에 반대하고 있다.  (...........중략) 

7] MB, 두바이 따라하자더니…   

본보기 치켜세우며 규제완화·친기업 강행


세계 금융시장을 흔들고 있는 두바이 채무지급 유예(모라토리엄) 사태에서, 이명박 정부의 ‘두바이 화두’를 떠올리는 이들이 적지 않다. 현 정부는 출범 전인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부터 두바이를 바람직한 발전 모델로 줄곧 꼽아왔다. 심지어 두바이 발전모델 추진의 핵심관계자를 인수위에 영입하는 파격 인사를 단행하기도 했다.

 

이명박 정부의 ‘두바이 따라 배우기’에서 집중 부각된 상징적인 인물은 데이비드 엘든 두바이국제금융센터감독청(DIFCA) 회장이다. 영국계 에이치에스비시(HSBC) 임원 출신인 엘든 회장은 두바이 국제금융센터감독청 회장으로 재직 중이던 2007년 12월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인수위 소속 국가경쟁력강화특위 공동위원장으로 전격 발탁됐다. 외국인으로서 정권 인수위에 참여한 첫 사례였다. 당시 공동위원장이었던 사공일 현 무역협회 회장이 다리를 놓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가경쟁력강화특위는 이명박 정부 출범 뒤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라는 새로운 이름의 대통령 자문 기구로 바뀌었으며, 엘든 회장은 30명의 민간위원 중 1명으로 지금도 참여하고 있다. 현재 위원장은 강만수 전 기획재정부 장관이다.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한 관계자는 “엘든 회장은 주로 홍콩에 머물고 있으며, 한달에 한번씩 열리는 (위원회) 회의에 꼬박꼬박 참석하고 있다”고 전했다.현 정부가 엘든 회장 영입을 통해 드러내고 싶었음직한 메시지는 그간 그의 언행에서 잘 드러난다. 엘든 회장은 특위 공동위원장 시절이던 지난해 2월 “한국이 두바이 같은 금융허브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규제 중복부터 풀고 금융 서비스의 완전한 개방을 꾀해야 한다”고 말하는 등 규제완화 주장을 집중 설파했다.

현 정부에서 밀어붙인 국가의 주요 정책에서도 ‘두바이’는 끊임없이 열쇳말로 거론됐다. 이명박 대통령은 대통령 후보시절부터 “새만금을 한국의 두바이로 개발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한 바 있으며, 인천 송도새도시와 부산신항만의 개발모델로 두바이를 언급하기도 했다.이명박 대통령의 두바이 집착은, 대선을 앞둔 즈음에 국내외 언론들에서 개혁·개방의 성공 사례로 집중 소개되면서 영향을 받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여기에 규제완화, 시장 개방, 외국자본 유치로 요약되는 두바이의 정책 구호에 깊이 공감했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일시적이나마 성공적으로 비쳤던 두바이의 사례는 현 정부가 규제 철폐의 지렛대로 활용하기에도 더없이 좋은 소재였다. 출범 초기부터 ‘비즈니스 프렌들리’를 외치며 금산분리 원칙 철폐 등을 강행한 데서 이런 사정을 엿볼 수 있다.


8] '횡령에 동료 협박까지…' 인천시 공무원 중형

업무상 횡령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공무원이 징역형을 선고받았다.인천지법(형사3단독 권성수 판사)는 30일 업무상 보관 중이던 돈을 빼돌려 사용한 혐의(업무상 횡령 등)로 불구속 기소된 인천시 공무원 A(49)씨에게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 사회봉사 80시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A씨가 업무상 적지 않은 돈을 횡령했을 뿐 아니라, 직위해제 될 경우 퇴직금을 못 받게 될 것을 우려해 동료들을 협박, 거액을 갈취한 점이 인정된다”며 양형이유를 밝혔다.

A씨는 지난 2006년 2월께 시의 환지청산금 약 1천470만원을 빼돌린데 이어 올해 7월께는 건설업체로부터 뇌물을 받은 사실이 밝혀지자 함께 돈을 쓴 동료 공무원들을 협박해 변호사 선임료 등 8천만 원을 받아 챙긴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9] "학교급식 학부모 자부담 30% 해소해야"


인천학교급식시민모임이 1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10년도 친환경무상급식 예산 확대와 학부모 자부담 30% 해소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교조 인천지부 임병구 지부장은 "타시도와 비교했을 때 인천시는 급식예산을 비교적 잘 책정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임 지부장은 "다만, 이왕 급식예산을 편성할 바에는 좀 더 적극적으로 해야한다."며 "인천의 미래지향적 급식 정책을 타 시.도가 닮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모임에 따르면, 2010년도 인천시 예산 7조 1천 310억 원 중 지역개발분야는 1조 3천억 원인 데 비해 급식예산은 30억 원에 불과하다는 것.이들은 "이 예산은 전국적으로 친환경무상급식 예산을 확대하는 추세에 비해 무척 부족하고, 형평성도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이어 "오는 10일 인천학교급식지원심의위원회가 개최될 예정."이라며 "이 문제에 대해 적극 검토해 학부모 자부담 30%를 해소해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아울러 "안 시장과의 면담을 요구한다."며 "오는 2일부터 10일까지 1인 시위를 전개할 방침"임을 밝혔다.


10] 정부, 철도파업에 ‘무관용’ 대응으로 가닥 

 

정부가 1일 철도노조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엄정 대처 방침을 밝힌 것은 파업의 장기화를 막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볼 수 있다.지난달 26일 시작된 이번 철도노조 파업은 6일째로 접어들면서 1994년 6월23일부터 6일간 이어진 전국기관차협의회(전기협) 파업 이후 역대 최장기 철도파업이 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철도파업은 불법이다” 첫 규정

정부는 이날 발표한 담화문에서 철도노조의 이번 파업을 처음으로 ‘불법’이라고 규정했다.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철도노조가 뚜렷한 명분 없이,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불법적인 집단행동을 감행했다”며 불법 파업에는 무관용 원칙을 지켜 엄정 대처하겠다고 밝혔다.임태희 노동부 장관도 “이번 파업은 교섭과정 중 의제와 투쟁 지침 등을 분석한 결과 명백하게 불법성이 있다고 판단된다”고 강조했다.정부는 철도노조가 파업에 돌입한 이후 그동안 ‘명분 없는’ 파업이라고 강조하면서도 ‘불법’이라는 용어 사용은 자제해 왔다.불법 여부에 대해 논란의 여지가 있었기 때문이다.

 

근로조건 개선을 요구하는 쟁의행위는 적법하지만,해고자 복직 요구 등의 행위는 쟁의행위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정부는 그동안 철도노조의 주장을 분석해 이번 파업이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정책에 대한 반대 및 해고자 복직에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공기업 선진화 반대와 해고자 복직 등은 쟁의행위 대상이 되지 않는 인사·경영상의 문제라는 것이 정부의 시각이다.

정부의 이 같은 ‘불법’ 규정에는 철도노조 집행부에 대한 법원의 체포영장 및 압수수색 영장 발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졌다.이와 관련,국토부 관계자는 “영장이 발부된 것은 사법부도 이번 파업의 불법성을 인정한 것”이라고 말했다.정부는 이에 따라 이번 파업을 국민경제와 불편을 볼모로 한 부당하고 불법적인 파업으로 규정하고 엄정히 대응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중략) 

 

11] 전공노 사무실폐쇄 적법성 논란 

행안부 “통합노조 아직 법적 실체없다” 대집행 예고…

노조측 “정식 설립절차 밟고있는데 탄압” 강력 반발


행정안전부가 오는 4일 전국공무원노조 지부 사무실 53곳에 대해 폐쇄 행정대집행을 예고한 가운데 법적 절차를 둘러싸고 적법성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 전공노노·통합노조 개별대응

정부는 전공노가 불법 노조로 규정된 이상 행정대집행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반면 전공노와 민주공무원노조가 합쳐져 출범한 통합공무원노조는 전공노가 이미 통합노조로 흡수된 만큼 현 지부 사무실은 통합노조 사무실이라고 맞서고 있다. 설립신고를 앞두고 있는 신생노조인 만큼 행정대집행은 불법이라는 논리다.앞서 지난달 28일 대의원대회를 열고 전국공무원노동조합으로 개칭한 통합노조는 일정을 이틀 앞당겨 1일 노동부에 노조 설립신고를 낼 예정이다.

행안부는 일단 전공노와 통합노조에 대해 ‘개별대응’한다는 입장이다. 행안부 공무원단체과 관계자는 30일 “전공노는 전공노이고 통합노조와는 별개단체이다.”며 흡수 통합 사실도 부인했다. 행안부는 “전공노 사무실을 선(先)폐쇄한 뒤 통합노조 설립신고가 나오면 그때 가서 사무실 공간을 다시 배치하면 된다.”고 밝혔다.노조설립신고 업무를 담당하는 노동부 역시 비슷한 입장이다. 공무원노사관계과 관계자는 “통합노조가 법적 실체 없는 조직이라는 전제하에 행정대집행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행안부 소관이므로 왈가왈부할 문제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은 뒤 “노조설립 허가에 며칠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통합노조 역시 아직 법적 실체가 없는 조직은 맞다.”고 밝혔다.

●노동전문가 정부와는 반대의견

그러나 통합노조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윤진원 대변인은 “통합노조 선거 직후 전공노 각 지부에 ‘통합노조 사무실로 변경됐다.’는 지시서를 지난주에 이미 보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식노조 설립 절차를 밟고 있는 만큼 행정대집행 강행은 통합노조를 탄압하는 것”이라고 항변했다.노동법 전문가들 역시 정부와는 반대의견을 내놓고 있다. 공무원노조법상 부당노동행위 또는 형법상 업무방해행위에 해당할 가능성이 높다고 이들은 지적한다.

민주노총 법률원 권두섭 변호사는 “통합노조가 기존 노조 2개를 통합한다는 조직형태 변경결의를 선거와 대의원대회를 통해 이미 마쳤다.”면서 “노조 임원 규약 마련절차를 거쳐 설립신고라는 행정절차만 남아 있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권 변호사는 “통합노조는 행정절차와는 별개로 이미 설립된 것이고 기존의 전공노 조직은 이미 해소됐다고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변호사 역시 “(전공노는) 어차피 해소될 조직이었는데 해직간부 활동을 이유로 노동부가 굳이 불법으로 규정할 실효성이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서 1999년 민주노총 합법화 당시도 임원진 일부가 해고자 신분이었지만, 노동부가 설립신고를 내줬던 전례가 있다.”고 전했다.   (...........중략) 


12] 급증하는 공공기관 부채 두바이 같진 않겠지만…

99곳 작년부채 213兆… 전년비해 25.6% 늘어… 2004년보다 2배이상↑


'중동의 진주’ 두바이를 벼랑 끝으로 몰고 간 것은 국영기업 두바이 월드의 과도한 부채였다. 지난해 경제위기 이후 국내 재정 건전성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공기업·준정부기관 등 공공기관 부채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30일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전체 공공기관의 부채는 총 213조원으로 전년 대비 43조 4000억원(25.6%)이 늘었다. 처음으로 200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2004년 106조여원과 비교하면 4년 만에 두 배 이상으로 불었다. 부채비율도 2007년 104.5%에서 지난해 127.7%로 급격히 악화됐다.

 

●MB정부 5년간 부채 181조 늘어

지난해 국가채무 전체 309조원과 비교하면 69% 수준으로 2007년의 국가채무 대비 57%와 비교할 때 1년 새 12%포인트나 상승했다. 최대 공기업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보금자리 주택사업, 수도권 택지지구사업 등 국책사업을 떠안아 올해 부채가 107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김성식 한나라당 의원은 최근 10개 주요 공기업 자료를 통해 이명박 정부 집권 5년간 연평균 36조원씩 모두 181조원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각종 국책사업에 공기업을 동원하면서 부채 규모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4대강 살리기 사업에 참여하는 수자원공사의 부채는 지난해 2조원에서 2012년 15조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수자원공사의 자산규모가 약 12조원이었던 것을 감안할 때 현행 추세대로라면 부채가 자산을 압도하게 된다.

공공기관 부채는 통합재정수지나 국가채무 등 정부의 재정관련 통계에 잡히지 않는다. 하지만 경영부실이나 유동성 경색 등 문제가 생기면 고스란히 정부가 국민 세금을 이용해 해결해야 한다.

올해 국가채무 예상치가 366조원이지만 여기에 사실상 200조원이 넘는 공공기관 부채를 더해서 건전성을 따져야 하는 이유다. 지난 28일 미국 뉴욕타임스는 “두바이 사태로 과도한 부채를 안고 있는 국가나 기관에 대해 투자자들의 신뢰가 전반적인 타격을 받을 가능성은 있다.”면서 “세계 시장에서 이러한 불안전성이 반영되는 데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대부분 외채 아닌 국내채무”

고영선 한국개발연구원(KDI) 선임연구위원은 “두바이가 대부분 외채에 기반을 둔 반면 국내 공공기관들은 국내 채무이기 때문에 외환시장에서 불안요인은 크지 않다.”면서도 “그러나 공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국채 중에도 외국인들이 보유하고 있는 채권이 일정 부분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익명을 요구한 재정 전문가는 “미국의 양대 국책 모기지 업체인 패니메이와 프레디맥의 경우 미국 정부가 예전부터 정부와 상관없다고 선을 그어왔으나 파산위기에 놓이자 적자를 메워주고 국유화했다.”면서 “국책사업을 공공기관에 떠맡기기보다는 처음부터 정부가 직접 국채 발행 등을 통해 재원을 조달하는 것이 더 합리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올해를 마무리하는 12월의 첫날입니다.

오늘도 건강에 유의하시고 즐겁고 활기찬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