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이스타나 동호회에 어떤분이 올려놓은 글입니다...
참고로 이스타나와 뉴코란도는 같은 엔진입니다.
--홍보선님께서 작성하신 글입니다--
다음 카페 이스타나 동호회 http://cafe.daum.net/ISTANA
여기에서 꼭 회원 가입 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 서명운동을 해야 합니다. 주위 이스타나 타시는 분들에게 소문내 주세요.
문제점 -
「수출차에 적용되는 듀얼시스템입니다. 그걸로 무상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플라이휠 삼발이 디스크랍니다. 이걸 하지 않고 싱글 삼발이 디스크로 장착한 이유는
(국산 이스타나에), 쌍용에서 이유인즉 타사와 가격 경쟁 때문에 싱글로 적용시겼다는 것입니다
(먼저 무료 교환하신 경험자가 들은 말입니다). 차가 밀릴 때, 즉 저속으로 운행할 때, 1단 넣기도 뭐하고 2단 넣기도 뭐하고 말타는 현상(출렁 출렁하는 현상)!
그리고 세상 천지에 알피엠 2500이상 밟아서 기어 변속해야 하고(말타기 없게 하려면)
그것도 클러치를 예술적으로 띄어야만 조금은 덜한 차가! 이게 지금 이스타나의 냉혹한 현실입니다.
그러니 이건 궁전(이스타나를 뜻함)이 아니라, 소가 끄는 달구지입니다.
외국사람들은 조용하고 정숙한 차 탈 자격이 있고 국산 이스타나 타는 사람들은 말과 같은 차를 타야 하나요?
완전히 "궁민"을 온달로 보는 것입니다. 더욱이 쌍용 홈페이지에 보면, 이스타나에 대해,
"저 rpm에서 충분한 토오크를 발휘 저속 주행이나 정체구간 운행시 잦은 기어변속이 필요 없는 여유 있는 운전이 가능합니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말이 완전히 뻥이라는 말입니다. 외국으로 수출나가는 차량은 그 말이 맞겠지요. 그러나 국산 이스타나는 거짓 말이란 말입니다. 여유있는 운전요?
치~ 낄낄낄 거리지 않으면, 출렁 출렁~ 나원참 파도 타는 것도 아니고.......
아니 현대나 기아 차를 타 보셨으면 알지만, 가속을 할려고 페달을 밝으면 낄낄낄 하는 차가 어디 있습니까? 그냥 죽 나가야지요!
--듀얼시스템 삼발이 디스크 장착 차량 시승기--
어제 오전에 구파발에서 파발베드로님을 뵈었습니다. 목적은 파발베드로님(이하 파발님)을 만나뵙고,
파발님의 애마를 시승해 보기 위해서죠. 파발님께 듀얼디스크를 장착하게 된 경위를 설명 듣고 파발님의 애마와 저의 달구지를 끌고 의정부, 송추로 가는 국도로 향했습니다.
도로확장공사를 해서 잘 닦긴 송추 방향의 국도... 길가장 자리에는 개나리, 철쭉, 목련 등의 봄 꽃이 활짝 피고,
구름이 다소 끼긴 했으나 맑고 화창한 봄 날씨는 시승 하기엔 안성맞춤이었습니다. 북한산 진입로 어귀에다가 제 달구지를 주차시키고, 파발님께서 자랑하시던 듀얼의 성능을 느껴보기 위해,
파발님의 애마에 승차.... 엔진소음은 제 달구지 보다 정숙하다고 느꼈으나, 엔진의 진동은 제 달구지 보다는 조금 심하다고 느껴지더군요.
평소에 제 달구지를 타면서 느꼈던 말타기 현상과 저속 주행시와 엔진브레이크 작동시에 들리는 특유의 소음 (겔겔겔겔)을 유도 해보려고 2가지
시도를 했습니다.
첫째, 저회전 변속시에 말타는 현상.
둘째, 저속에서의 소음 겔겔겔 거림과 1단부터 5단까지 각 단에서 가속페달을 밟았다가 띤 후 속도가 약간
줄어들고 다시 가속페달을 밟았을 때의 말타기 현상과 겔겔겔 거리는 특유의 소음.
설레이는 마음으로 1단을 넣고 가속페달을 부우~웅 밟았는데 가속페달은 좀 무겁고 둔하더군요. 무쏘 자동변속기 차량을 타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저회전 변속시에 말타는 현상을 유도하기 위해, rpm 2000 이하에서 1단에서 5단까지 변속을 해보았습니다.
1단에서 2단 변속후 가속페달을 밟았을 때, 말타는 현상 전혀 없더군요. 2단, 3단, 4단, 5단 변속을 하면서,
저의 입에서는 자연스럽게 이야~~!! 죽이는데~~!! 하는 감탄사가 절로 나오더군요. 말을 탔냐고요? 파발님의 애마가 저에게 묻더군요. 말타는게 뭐에요? ^^
부드러운 출발에 정숙한 엔진소음, 거짓말 조금만 보탠다면 클러치 조금만 잘해준다면 커피잔에 물을 가득채워도 물이 흘러넘치치 않을것 같더군요.
보통의 수동 변속기 차량은 저회전에서 변속시에 부르르 하는 약간의 떨림과 함께 힘없이 출발을 하는데,
파발님의 애마는 말타기는 물론이거니와 타차량에서의 부르르 떨림이 전혀 없고, 부드럽게 출발이 되더군요.
역시 벤츠구나!! 차량을 다시 구파발 방향으로 회차시키고, 저속주행의 소음 겔겔겔 거림과 1단부터 5단까지 각 단에서 가속페달을 밟았다가 띤 후 속도가 약간 줄어든 후
다시 가속페달을 밟았을 때의 말타기 현상과 겔겔겔 거리는 특유의 소음을 유도해보았습니다.
1단 출발후 속력을 줄였을 때 겔겔겔겔 거리며 말타는 현상을 동반한 엔진브레이크가 아닌 우~~웅 하는 엔진소리와 힘있고 진동을 동반하지 않는 엔진브레이크가 작동되고,
다시 액셀을 힘껐 밟았을때는 제 달구지라면 털털털털 거리면서 차가 앞뒤로 출렁출렁출렁 거리면서 힘든 출발이었을텐데, 부드럽고 힘찬 가속이 되더군요.
또 한번 저의 입에서는 이~~야~~!! 정말 죽인다~~!!라는 감탄사가 나오더군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2단, 3단, 4단, 5단 동일한 방법으로 시도했으나, 반응은 1단에서와 동일한 부드럽고 힘찬 출발이었습니다.
스타렉스 CRDI 장착한 차량이 부럽지 않더군요. 시승을 해본 소감은 듀
얼시스템 정말 좋습니다.
벤츠가 만든 훌륭한 차를 쌍용에서 버려놨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시승을 마치고, 차안에서 파발님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저 뿐만이 아닌 동호회 여러 회원님들께도 시승할 기회를 드리고, 회원님들의 의견을 모아서 쌍용에 리콜 또는 그에 상응하는 보상 등의
요청에 대한 이야기와 동호회가 더욱더 활성화 되고, 정모 또는 번개가 자주 이루어 졌으면 하는 등의 이야기들을 나누었습니다. 북한산 입구의 식당에서 점심식사를 하면서 파발님께 좋은 말씀
많이 들었습니다.
물론 점심식사 대접도 받았고요. 파발님께서는 교회 목사님이시랍니다.
오갈곳 없는 노인들 여러분을 모시고 계시며, 차후에 노인복지시설을 설립할 계획을 갖고 계시답니다.
저는 종교는 없지만, 좋은 일도 많이 하시는 존경받는 진정한 목사님이란 느낌을 받았습니다.
오늘 귀중한 시간을 내주셔서 시승을 하게 해주신 파발베드로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좋은 말씀 또한 감사드리고요. 여러 회원님들도 시간을 내셔서 파발님의 애마를 시승해 보시기를 적극 권해드립니다.
파발님도 여러 회원님들께서 시승하실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시겠답니다.
이스타나를 타시는 분들! 모두 다음 카페에 회원 가입해 주시고요, 꼭! 꼭! 소문 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모두 힘을 합해 쌍용으로부터 전체 무상 리콜을 받아야 합니다.
이 글을 읽으신 분들은 다른 게시판에 소문 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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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건 어떤분이 교통안전공단 계시판에 올리신 내용입니다.
<항상 열린 공간에서 고객 여러분과 함께 생각하는 교통안전공단입니다.>
제 목 [RE]:이스타나 삼발이 디스크 리콜해주세요...
글쓴이 이규식
작성일 2003-04-14 조회수 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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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결함이라고 고독하고 힘들게 투쟁(?)하신 어떤분은 조치 받으셨다 합니다.
이거 말 됩니까?
배고프면 와서 울으라는 겁니까?
말타기요 ? 겔겔겔이요?
모두 고쳐졌답니다.
근데 왜 쌍용이 이런 식으로 하는지 이해할 수없습니다.
분명 제작결함이란걸 음성적으론 인정하는거 같습니다.
좀더 투명한 답변 기대합니다. 아니 정식으로 요청합니다.
누군 투쟁할줄 몰라서 안하는거 아닐텐데요.
어짜피 인정하고 수리할꺼면 그런식으로 하지말고 정식으로 리콜하고 사과까지도 해야 마땅하단 생각입니다.
제 짧은 생각엔 비밀이 지켜지리란 생각으로 투쟁하신분께만 수리를 해주신것 같네요.
그.러.나대한민국 소비자를 우롱하려들지 마시기 바랍니다. 쌍용이여....
쌍용에 거부감 없던 나로선 배신감마저 듭니다. 끌끌
카페 게시글
정비소 다녀왔어요
뉴코란도(스틱)의 변속시 울컥거림.....일명 "말타기 현상"에 대한 고찰......2
방안퉁수
추천 0
조회 1,133
03.07.18 19:53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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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저도 용도 때문에 이스타나6벤을 가지고 있었는데 아주 돌아버리겄더라고요 울컹울컹..께르르하는소리 5개월만에 팔고 코란도를 샀는데 도진개진 코란도가 아주쪼금좋더라고요 쌍용을 상대로 진짜무슨 방법을 써야지~원..에이
이스타나 동호회에선 이 문제에 대해서 꽤 심각하게 논의하고 있더군요. 현재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부란자 문제와 함께 쌍용측의 중대한 제작결함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코란도두 듀얼삼발이로 교환할수있나여??